작성자 | 제로봉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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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0-02-21 05:27:45 KST | 조회 | 810 |
제목 |
저그, 프로토스 새유닛(불멸자, 바퀴) 현재 상황 정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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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프로토스 / 불멸자
테란전 특화유닛인줄 알았는데 저그전에서도 중후반 강력한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그래도 역시 빛나는건 테란전의 용도 인데 시즈탱크의 포화를 단 데미지10으로 받아주기
때문에 선두에 놓고 싸웁니다. 데미지 또한 풀업시 중장갑 유닛에게 60이 넘는 데미지를 주기
때문에 프로토스의 시즈탱크라고도 합니다. 정말 화력이 장난아닙니다. 공속도 시즈탱크보다
빠르기 때문에 가히 탱크 킬러입니다. 불곰한테도 역시 강하고 바이킹한테도 역시 강합니다.
테란전 전천후 유닛.
불멸자 하나로서 토스는 테란에게 유닛선택 우위를 가지게 되었고.
(스타1에서는 벌쳐가 많으면 드라군 비중늘리고 탱크 뽑으면 발업질럿 뽑고..ㅜㅜ 슬펐었죠)
테란은 컴셋찍어가며 토스 뭐뽑는지 계속 정찰해야 합니다. 현재 마린이 불멸자의 카운터 유닛
이라고 많이들 퍼져 있는데 정작 마린 뽑는 사람은 못봤습니다 아직. 그래서 테란전은 다이겼습니다.
제 생각에는 지대공이 안되기 때문에 밴쉬는 어떨까 하는데 제가 테란유저는 아니라서 뭐 생각만
해봤습니다.
현재 베타버젼에서 불멸자로 토스는 테란에 상성상 윗쪽 위치를 가지게 된것 같다고 조심스레
생각해봅니다. 제 친구가 경기도중 언덕시즈로 앞마당까지 밀렸는데 불멸자 뽑아 역전하는 경기에서
테란분이 "대체 그거 어떻게 막냐?" 라고 물어보기도 하셨습니다.
2. 저그 / 바퀴
바퀴는 저그의 1.5 태그 정도 되는 유닛입니다. 부화장(해처리) 단계에서 생산 가능하지만
본격적으로 써먹으려면 레어 업그리에드 해서 발업 눌러줘야 써먹기 편합니다(치고 빠지기)
워크래프트3식 컨트롤로 꽤 유용하게 하나하나 체력빠지는거 숨겨가며 얍실하게 플레이가 가능한데
바퀴는 정말 저그 대표유닛이 될것만 같은 좋은 성능을 보여줍니다.
왕년(스타1)에 테란이 1.5테크(마린매딕탱크)만으로 저그 3테크(하이브) 상대하던 시절 생각하면
눈물이 납니다(일단 눈물좀 닦겠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바퀴라는 1.5테크 유닛 때문에 테란전이 한결
괜찮아진듯한 느낌입니다. 바퀴가 유닛 성능상 마린과 질럿에게 무척 강한 모습을 보이는데
바퀴를 잘쓰면 초중반에 경기를 주도할 수 있다는 견해입니다. 버로우와 치고빠지기로 상대방을
괴롭혀 주면 상대방이 쉽게 흔들립니다. 특히 빠른 멀티하는 분들에게 원해처리 바퀴플레이는
저에게 엄청난 승률을 가져다 줬었습니다.
재미있는건 저그대 저그전에서도 바퀴는 필수유닛 같다는 것입니다.
제가 뭣도 모르고 초보(?)시절때 스타1처럼 저글링 뽑다가 뮤탈리스크테크로 바로갔는데
바퀴에 본진 해처리 날라간 기억이 있은 후로 바퀴를 즐겨 쓰는데 바퀴는 저그대 저그전에서
필수라는건 경기를 계속 하면 할수록 알수가 있습니다. 뮤탈리스크로 함부로 절대 못넘어갑니다.
그리고 앞마당도 절대 먼저 섣불리 못먹습니다. 저그대 저그전은 원해처리로 거의다 이긴것 같군요.
뮤탈리스크가 저그대저그전에서 별로 안좋아 진게 히드라리스크의 강해짐 때문인데
바퀴는 데미지 16에 공격속도 보통입니다.
히드라리스크는 데미지 12에 공격속도 빠름입니다.
제가 확인결과 바퀴가 한번 쏘는데 히드라리스크는 2번쏩니다. 히드라리스크가 비싼 이유가 여기
있습니다. 단순 공격력만 보면 바퀴가 더 쌔보이지만 알고보면 히드라리스크가 훨씬 쌥니다.
이러한 히드라리스크가 뮤탈리스크에 엄청 강하기 때문에
(뮤탈사정거리 3. 히드라 사정거리 6(업글시) 저그대 저그전은 함부로 뮤탈테크 타기 어려운것
같습니다. 역으로 아슬아슬하게 바퀴수 맞추다가 뮤탈 한번에 4마리 뽑아 적기지 털어 이긴적도
있긴 있습니다만...여튼 앞으로 나올 무궁무진한 전략이 기대 됩니다..
글이 길어졌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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