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란은 놀랍게도 후반유닛보다 극초반유닛이 더쎈 기적을 발휘하는데
해불과 건물류가 되겠다
해불은 그냥있어도 가격대비 졸라 쎈데 컨트롤하면 더쎄고 자극제있으면 더쎄고 의료선붙으면 더쎄고 벙커끼면 더쎄다 기본성능의 하향이 시급하다.
해병 기본체력 5를 까야된다. 방패업시 50이 된다.
공격력을 1깎아야한다 공격력은 5가된다.(해병의 dps는 125/50인 추적자보다 더높다. 게다가 추적자보다 해병이 연사가 2배이상빠른데 둘다 업시 1씩밖에 안오르기에 동가격으로 볼때 1업당 해병이 추적자에비해 오르는 공격력은 10배에 이르며 지게로봇을 합칠시 12~14배에 가깝다. 자극제를 계산한다면 16~20배에 이를것이다. 하지만 해병체력이 고자고 추적이 워낙 병신컨셉이기 때문에 실제효율은 이것보단 적다.)
불곰을 보자! 불곰의 체력을 125->120으로 바꿔보자
충격탄 이속감소를 25%로 내리자. 평타만 갈구면 끊어먹을수 있다니 워3의 레이더보다 사기다.
연사를 반으로 깎고 공격력을 15(중장갑40)으로 바꿔보자. 업효율은 전과같다.
이제 화력지원형 중장갑킬러의 이미지가 되었다.
테란의 건물을 보자. 체력은 대군주에 10배에 육박하지만 가격은 비슷하다. 게다가 속업하기전엔 건물이 더빠르다. 이걸 정찰용으로쓰면 추적자 20마리, 히드라 20마리, 스팀해병8마리에게 걸리지 않는한 상대테크파악이 용이하다. 뿐만아니라 엘리전때 날라댕기고 상대가 못보면 상대본진 구석에 내려서 화염차를 뽑을수도있다. 몰래건물 들키면 튀면되고 저글링이나 광전사가 견제오면 들어서 본진에 내리고 지게로봇이나 떨구면된다. 심시티는 언제든 바뀔수있으며 본진입막한게 앞마당 입막이되고 공격갈시엔 건물 부실필요없이 입구를 넓힐수있다.
테란의 방어건물을 보자. 테란은 아무데에나 지을수 있고 해병과 토르, 공성전차라는 최고의 방어유닛이 있기때문에 방어건물이 타종족보다 약해야만 심각한 오버밸런스를 피할수있다.
그러나 벙커는 공격, 방어에 엄청나게 유리하다. 100원밖에 안되는 가격, 낮은 빌드타임으로 공격, 긴급대처에 유리하며 화력은 타종족 타워에 비할바가 아니다. 400짜리 체력에 리페어가 붙으면 역장,맹독충이 없으면 깨는게 불가능하다. 게다가 언제든 100%의 가격을 받을수있다. 체력이 낮을때에도 100%돈을 받는다. 그대로 리페어하는것보다도 돈이 더이득이다. 이성능에 이가격 에다 회수라니 미치겠다. 이건아마 임요벙이 gsl에서 잘나가라고 냅둔거같다.
그다음은 미사일포탑. 100원짜리가 방어타워 최강의 파워를 가졌다. 150원짜리 포자촉수에 비해 모든점이 압도적이다. 연사는 같은데 공격력은 두배에 가격은 훨씬싸다. 점막이 없어도 아무데나 지을수 있기때문에 맵 어디라도 공중을 방어하고 은폐를 감지할수 있다. 리페어가 된다면 무시무시한 힘을 발휘하게된다.
행성요새. 이게임 어디를 둘러봐도 행성요새보다 쌘건 없다. 40의 일반데미지에 스플래시공격. 리페어가능. 이걸깰려면 무조건 손해를 봐야한다. 거신으로 멀리서치거나 뮤탈이나 맹덕, 울트라로 쳐야하는데 뮤탈, 맹덕은 탱크와 해병, 건물들에 의해 막히고 울트라를 볼수있는 경기는 얼마없다. 보통 테란이 이걸 센터에 짓기때문에 완성되기전에 깨지는데 타종족은 감히 엄두도못내는게 센터멀티다.
게다가 테란모든 건물엔 방어력업과 사거리업이 있다. 테란들이 병력 좀만줄이고 눌러주면 뮤탈견제라는게 의미가 없어진다. 벙커6인업도 강하나 이걸 하는 타이밍이 거신등이 준비될때라서 약해보일뿐 잘만쓴다면 방어에서 압도적인 힘을 보여준다.
나머지는 준수하며 장점이 있는만큼 단점이 있고 쎈만큼 비싸고 느리기때문에 해불,건물 이런 아주 기초유닛쪽만 까면 테란은 절대 사기가 아니다. 토스의 사기성은 부적고기에서 나온다고 보는데 부적고기가 사라지니 적합하다고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