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ayXP

서브 메뉴

Page. 1 / 5881 [내 메뉴에 추가]
글쓰기
작성자 아이콘 메뚜기저글링
작성일 2011-02-07 10:12:41 KST 조회 624
제목
하다못해 컴터랑 솔플을 하더라도 밸런스는 맞아야합니다.

그러니 제발 고수만 생각하자는 말 하지 맙시다

 

스타2라는 게임이 프로리그를 위해서 존재하는 게임인지 아니면

 

수백만의 게임이용자들을 위한 게임인지 잘 모르겠네요

 

프로리그에서 밸런스 맞아야 볼맛이 나는것 맞긴 맞죠

 

하지만 99%의 이용자가 프로들처럼 맨날 스타2만 하는 사람도 아니고 말이죠

 

그리고 고수들 입장에서의 밸런스와 하수 입장에서의 밸런스는 서로 다르다는것도

 

이해가 안가는 부분입니다.

 

또한 마법 유닛을 응용해서 기본 유닛의 언밸런스를 극복할수 있다고 하는데

 

이 부분은 전제부터가 틀렸습니다.

 

기본 유닛은 각 진영마다 효율이 완벽하게 같아야 하며 마법 유닛도 효율성이 같아야지

 

기본 유닛을 언밸런스하게 넣고 마법 유닛으로 밸런스를 맞춰야 한다는건 엄격히 보면

 

분명한 언밸런스입니다.

 

왜 어떤 종족은 기본 유닛만 가지고도 컨트롤만 잘하면 되고 어떤 종족은 마법 유닛을 응용해야만

 

상대랑 겨우 대등해지는 결과가 나오는건가요

 

아 물론 컨셉이 달라서 그렇다고 볼수도 있죠

 

하지만 문제는 특정종족의 경우 지나치게 의존성이 심하다는게 문제죠

 

제가볼때는 역장이나 맹독충은 하향해야하고

 

광전사, 저글링은 반드시 상향시켜야 한다고 봅니다.

지속적인 허위 신고시 신고자가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신고 사유를 입력하십시오:

발도장 찍기
아이콘 헐맹독충 (2011-02-07 10:16:55 KST)
0↑ ↓0
센스 이미지
그러니까 의존도를
역장>>>>>>>>>>>>>>>>>>>>광전사, 맹독충>>>>>>>>저글링 에서
역장>>>광전사, 맹독충>>저글링 식이 되었으면 좋겠다는 말씀?
아이콘 메뚜기저글링 (2011-02-07 10:21:34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ㄴ그정도만 되어도 할만은 하겠죠 지금만 하겠습니까 ㅜㅜ
아이콘 헐맹독충 (2011-02-07 10:26:40 KST)
0↑ ↓0
센스 이미지
하긴 스1만해도 잉여소리를 듣는 유닛은 거의 없는데
스2는 잉여잉여한 유닛이 문제인덧
역전의메타몽 (2011-02-07 10:26:48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그냥 해병을 너프하는게...
역전의메타몽 (2011-02-07 10:28:08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그리고 의존도 크다는게 꼭 나쁜것은 아니죠, 그만큼 조합이 중요하다는 소리인데 그 조합이라는게 게임의 중요한 요소니까요. 단일유닛러쉬가 아마 블자드가 제일 싫어한다죠. 근데 해병만큼은 온리해병도 막강한게 문제
하버마스 (2011-02-07 10:31:39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스2에 잉여유닛이 있나요..? 잉정관이랑 우주쓰레기 정도..?,,
역전의메타몽 (2011-02-07 10:33:20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그리고 프로토쓰는 종특 자체가 마법종족 아닌가요? 그걸 가지고 왜 토쓰는 마법을 써야만 대등해지냐고 징징대시면 안되죠. 마법 안써도 대등할 정도면 마법 쓰는 토쓰는 개사기 되겠네요 ㅋㅋㅋ
아이콘 메뚜기저글링 (2011-02-07 10:39:48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메타몽/마법 종족이라는 컨셉이 아니라고 생각하는데 말이죠...; 스타1때만 해도 마법종족이 아니고 몸빵 종족이었다우
아이콘 메뚜기저글링 (2011-02-07 10:41:25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그리고 누구는 마법 쓰느라 컨트롤 일일히 해줘야 한다는게 웃긴다는거죠.
누구는 어택땅 찍어놓고 운영컨트롤 하는동안 말이죠.
게다가 솔직히 플토전에서 그놈의 역장 지겹지 않습니까?
'역장이 없는 플토'는 플토가 아니라는 말까지 나옵니까 오죽하면
도날드독 (2011-02-07 10:44:09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음 테란과의 가장큰차이는 기본병력의 유용성 여부인것 같다는데는 크게 동감합네다. 토스나 저그유저가 광전사나 저글링을 안쓰는건 아니지만 후반에도 쓰는분은 많치 않을듯, 써도 효과가 해병과 비교할때 천지 차이라는걸 체감하고 좌절하실 겁네다
아이콘 ThisisZero (2011-02-07 10:55:42 KST)
0↑ ↓0
센스 이미지
테란은 유닛 산개컨트롤 하고 그동안 저그는 부화장하나하나 보면서 알까기하고 그동안 토스는 적진에 가장 가까운 수정탑에서 고기 소환해서 포풍날리고.

는 그냥 망댓글.
역전의메타몽 (2011-02-07 10:58:01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한번 블자드에서 만든 플토 소개영상 봐보세요 ㅋㅋㅋ 마법종족이라고 명백히 나옴
역전의메타몽 (2011-02-07 10:58:53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그리고 광전사를 후반까지 왜 안쓰나요 ㅋㅋㅋ 광전사 몸빵 역할만큼은 충실히 잘 수행합니다 ㅋ 프로게이머들 경기 봐보세요 후반까지 광전사 대동하나 안하나
아이콘 메뚜기저글링 (2011-02-07 11:17:46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메타몽 그래서 지금 광전사와 저글링이 해병에 비해서 스펙이 구려야 당연한거란 말씀?
아이콘 메뚜기저글링 (2011-02-07 11:18:30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그리고 말끝마다 ㅋㅋㅋ 이거 거슬리네요
역전의메타몽 (2011-02-07 11:19:34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해병이 좋은것은 인정합니다만 플토가 마법을 써야만 대등한게 언밸요소는 아니라는거죠.
아이콘 메뚜기저글링 (2011-02-07 11:19:39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그리고 광전사 대동 하죠 당연히 근데 해병만큼 활약 못하죠 절대
참 '공평'과 '균형'이라는 단어에 대하여 나랑 생각이 아주 많이 다르신 분인듯?
역전의메타몽 (2011-02-07 11:22:52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해병이 좋은것은 사실이나, 파수기가 수호방패라도 키는날에는 잉여됩니다. 광전사가 절대 활약 못한다구요? 땡해병이랑 질럿+파수기랑 붙으면 컨트롤잘하는 쪽이 이긴다고 봅니다
아이콘 메뚜기저글링 (2011-02-07 11:27:18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수호방패를 언급하셨는데요 상황따라 다릅니다 그것도
병력이 많아질수록 수호방패 컨이 힘들어지고 뭣보다 파수기같은 마법 유닛은 그 의존도가 너무 커서 몇 안되는 파수기를 일점사로 부술경우 손쉽게 우위를 가져가기가 쉬운게 테란 기본 유닛이구요
아이콘 메뚜기저글링 (2011-02-07 11:28:41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저같은 경우는 파수기섞인거 보면 어떻게는 파수기부터 부수려고 하죠 무빙샷하면서 기회보고요
깐귤 (2011-02-07 11:30:12 KST)
0↑ ↓0
센스 이미지
딴건 잘모르겠고 최상위층 밸런스 맞는다고 밸런스맞춰졌다는 개소리 하는 애들은 진짜 생각이 없는거같음
아이콘 o보영바라기o (2011-02-07 11:31:29 KST)
0↑ ↓0
센스 이미지
그럼 토스 마법유닛 삭제하고 해병이랑 광전사랑 동급 효율성을 줄수잇게 광전사 버프하고 마법유닛 삭제 하죠 ㅇㅇ 메뚜기저글링님이 원하는건 그거인듯
역전의메타몽 (2011-02-07 11:34:21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파수기 일점사하는거 뒤로 뺴는순간 해불 딸려들어가면서 광전사에게 녹는경험은 안해보셨나요? 수방 키며 이놈도 은근 잘 죽지도 않고 파수기가 어디 한두마리만 있는것도 아니고 딸려들어갔다가 역장에라도 갇히면 그대로 지지입니다.

님글의 요지는 알겠어요. 초보들 어택땅 싸움에서 해불 >>>타종족 유닛인 것은 맞습니다만 게임 이해도가 높아질수록 비슷해지고 되려 요즘은 초반 관문 >> 병영이라는 분들도 많습니다.
밸런스를 초보들 어택땅 싸움위주로 맞춰버리면 되려 상위권은 붕괴되어버리고 따라서 리그도 붕괴되어버리고 게임자체가 망합니다. 지금 밸런스가 완벽하다는 말은 아닙니다만 밸런스를 최고수를 위주로 맞춰야 하는것이 분명한것은 사실임.
아이콘 메뚜기저글링 (2011-02-07 11:37:32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ㄴ어택땅 찍고 싸우면 남는 병력수가 동등해지되 유닛 진형이나 상황에 따라 갈리게 해야 진짜 밸런스와 동시에 전술적 요소가 고려된 밸런스 조정이 아닐지?
어택땅 싸움에서 동등해야 하는게 초보들 수준이라는 논리는 어찌보면 오류를 많이 가지고 있죠
전략 전술이라는게 마법같은 스킬에서만 나오는것이 아니라 쌈싸먹기등의 부대 배치적 요소에서도 나오는것이기에 기본 유닛의 밸런스가 완벽해야 한다는겁니다.
아이콘 메뚜기저글링 (2011-02-07 11:40:42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스타1보다 전술적 측면에서 재미없게 보이는 이유는 너무 마법에 의존하는 플레이를 특정종족에게 강요했다는 점이구요 부대의 배치나 포위전술의 효율이 극히 떨어진 스타2이기에 더욱 그런거죠
역전의메타몽 (2011-02-07 11:42:51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테란이 어택땅 찍고 유리한것은 사실입니다만 다르게 생각하면 테란은 그 이상 컨트롤이 발전한것이 힘든것도 사실입니다. 토쓰가 역장을 완벽하게 친다고 가정했을때 테란은 뭐를 더 할 수 있을까요?

쉽다는것은 더 할게 없다는 말이 될수도 있는것이고 어렵다는 말은 그 어려운것만 더 잘해내면 충분히 더 강해질 여지가 충분하다는 말이 될 수 있는겁니다.
아이콘 메뚜기저글링 (2011-02-07 11:43:53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한마디로 기본 유닛이 한쪽이 너무 강하면 장기에서 한번에 두칸씩 이동하는 졸을 가지고 게임을 하는것과 같죠 솔직히 상대가 한번에 두칸씩 움직이는 졸을 가지고 있으면 이쪽이 포나 차같은 '특수 유닛'을 4개 받는다고 상황이 나아지겠습니까?
역전의메타몽 (2011-02-07 11:44:11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그리고 프로토쓰의 기본유닛중 하나가 바로 파수기입니다. 절대 고테크의 특별한 마법유닛이 아니라 파수기가 바로 플토 기본유닛의 핵심임.
역전의메타몽 (2011-02-07 11:48:28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근데 개인적으로 저글링은 좀 상향이 필요하다고 생각함. 좋은 업그레이드 하나쯤 생겼으면 함
아이콘 메뚜기저글링 (2011-02-07 11:49:24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문제는 스타2에서 얼마나 많은 전술이 나올수 있는가인데 병력의 배치와 포위전술,또는 멀티 등의 진형 싸움에서 승패가 갈리게 하려면 기본 유닛의 효율성이 완벽하게 동일해야 한다는거죠
솔직히 머리쓰는 전략게임의 묘미란게 전술적 다툼인것인데
마법 스킬의 사용이 전략적이고 전술적이라는겁니까? 이건 그냥 종특을 준것에 지나지 않습니다.

정말 전술싸움이 되려면 같은 효율의 유닛으로 어떻게 병력배치하고 상대방을 어떻게 포위하느냐에 따라 승패가 갈려야한다는거죠
역전의메타몽 (2011-02-07 11:51:18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님이 원하시는게 질추 VS 해불이 동일해야 하는거라면 파수기를 관문에서 빼버려야 겠네요 -_- 진형 말씀하셨는데 그 원하는 진형을 만드는게 파수기입니다만;; 그게 정말 전술적인 요소지요 게임의 재미이고
아이콘 메뚜기저글링 (2011-02-07 11:52:17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마법 유닛은 전술다툼의 조미료가 되어야지 절대 그 핵심에 서면 안되는겁니다 그래서
역전의메타몽 (2011-02-07 11:52:46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어떻게 파수기가 전략적이고 전술적인 카드가 아닙니까? 저는 스2에서 제일 전술적인 카드가 바로 파수기라고 생각하는 사랍입니다만
역전의메타몽 (2011-02-07 11:53:56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위에도 말씀드렸지만 스2 토쓰는 종특자체를 마법으로 가닥잡은겁니다. 프로토쓰 소개영상보시라니깐요. 토쓰를 하실때 파수기가 단순 조미료라고 생각하시면 절대 프로토쓰로 성공할 수 없습니다.
아이콘 메뚜기저글링 (2011-02-07 11:54:15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ㄴ 네 제가 말하고 싶은게 그겁니다 파수기 같은 유닛은 하향을 시키던지 관문에서 빼던지 해야할 지나친 고효율 유닛이구요. 파수기를 대신할 일반 공격유닛을 넣던지 아니면 광전사 추적자를 상향해야 한다고 봅니다.
파수기는 중반 이후의 테크에나 어울리는 유닛입니다.
아이콘 메뚜기저글링 (2011-02-07 11:57:12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왜냐면 파수기에 의존하는 플레이는 군사적인 전략으로 보면 특정 무기에 의존하는 전략이기에 상당히 위험한 전략이 되는거죠
진짜 전략 전술의 묘미는 부대의 배치와 운용 적절한 치고 빠지기와 상대를 어떻게 포위할것인가에 있지
절대 특정 무기의 운용에 있다고 보지 않습니다.
무조건 이기기만 하려면 핵미사일 날리면 되지 뭐하러 탱크 진격시키고 보병 진격시킵니까?
역전의메타몽 (2011-02-07 11:58:23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님이 그런걸 원하신다면 그건 스2 토쓰의 종특 자체를 파괴하는 행위입니다. 전 개인적으로 마법종족 컨셉이 마음에 들고 게임을 재미있게 만드는 요소라고 생각하는데 님은 반대이신가보네요. 스1을 추천함
아이콘 메뚜기저글링 (2011-02-07 11:58:58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특정 무기에만 의존하면 게다가 전술이나 전략에서 상당히 많은 제약을 받기에 전략 카드가 상대편보다 부족해지게 되죠
역전의메타몽 (2011-02-07 11:59:10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파수기의 마법은 그런 전술 전략적인 측면을 강화하는 마법이지 스톰같이 공격적인 무기가 아닙니다만;;
역전의메타몽 (2011-02-07 12:00:53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적당한 치고빠지기와 포위하기가 진정한 묘미라고 생각하시면 저그나 테란을 하는것을 추천합니다 -_- 종족선택은 자유니까요
역전의메타몽 (2011-02-07 12:02:06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치고빠지기와 포위하기에 용이한 종족이 분명 존재하는데 왜 프로토스에게까지 그것을 강요하는지 모르겠네요. 종족이 모두 같아져버리면 종족을 나누는 의미가 없잖아요
아이콘 메뚜기저글링 (2011-02-07 12:02:31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음...솔직히 스타2가 좀 더 재미있어지고 밸런스가 공평해지려면 기본유닛의 밸런스가 완벽해야 한다는 의견일뿐입니다.;
스타1을 할 생각은 안드네요 왜냐면 일단 비주얼이 너무 구려서요 ㅎㅎ
아이콘 Luenah (2011-02-07 12:04:38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기본 유닛을 언밸런스하게 넣고 마법 유닛으로 밸런스를 맞춰야 한다는건 엄격히 보면



분명한 언밸런스입니다.
======================================
이 부분은 정말 공감가는게 실버 골드리그때 파수기 데미지도 약하고 역장이 좋아보이지도 않아서 안뽑았는데...
파수기 없으면 방어가 안되고 전투도 후진걸 차츰 알고 뽑게됐음
당시 저도 "아니 왜 다른종족은 어택땅만해도 대부분해결되는데 토스는 마법과 컨트롤이 받쳐줘야 대등한 전투와 초반수비가 가능한거지?" 라고 생각했지만.. 지금은 그냥 그러려니 하네요.
아이콘 메뚜기저글링 (2011-02-07 12:05:22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아.. 저그랑 플토 하고 있습니다 테란도 간간히 하구요
근데 치고 빠지기와 포위전술은 모든 종족이 강력해야 합니다.
왜냐면 치고 빠지기와 포위전술을 펼때의 강력함은 전술의 기본이니까요
만약 내가 포위당했는데도 상대를 전멸시킨다면 그것은 언밸런스라고 말할수밖에 없습니다.
XP는토토용 (2011-02-07 12:20:14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1티어유닛은 장거리와 근접으로 구분되며, 대공까지도 커버가 되는 기본적인 유닛으로 구성되는 일반적인 전략시뮬의 틀을 깨버린게 화근이라고 생각합니다. 컨셉을 마법유닛으로 바뀐건 신선하긴 하지만 초보자들에겐 적응하기 힘들다는 부작용으로만 느껴지고 있죠. 특히나 전작의 프로토스를 생각한 유저들에겐 원성을 듣기까지 하고요. 어느 종족이든 간에 1티어는 단순히 물량만 모아도 유저는 안정감을 느낄수 있어야 하며, 그 유닛으로 전투시 단순한 공격 명령만으로도 비등한 싸움이 되어야 하고, 그 이상의 실력차는 2티어부터 등장하는 특수유닛이나 마법유닛의 활용도로 갈리는게 가장 무난한 전략시뮬의 기본틀이라고 생각합니다. 지금 그 틀을 유지한게 테란밖에 없죠. 역장이라는 희대의 사기마법이 생겼지만 덕분에 유닛 자체 스팩이 약화되어 십사기와 십병신 소리를 동시에 듣는 토스, 펌핑이 생긴덕에 운영면에 있어선 전작보다 까다로워진 시뮬저그. 이 두 종족이 시간이 흘러 모든 유저가 적응을 하면 숨겨진 잠재력이 등장하며 십사기 종족이 될진 모르지만 지금 당장 확실한건 초보자 입장에선 '그저 졷같다는거'
역전의메타몽 (2011-02-07 14:09:55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ㄴ완전 동감하네요 ㅎ 이해도가 정확하심
아이콘 Luenah (2011-02-07 14:12:05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ㄴ 완전 명쾌한 대답이네요.
아이콘 메뚜기저글링 (2011-02-07 14:33:03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단순히 초보자의 입장에서만의 문제점은 아닌듯합니다
특정 유닛에 대한 의존도를 키워놨기때문에 전술적으로 제약이 많이 생긴부분도 있죠
고수들 사이에서도 테란보다는 저그나 프로토스가 더욱 전략이나 전술에 제한이 생길수 있다고 봅니다. 승패에도 어느정도 영향을 끼친다고 보고요
아마도 저그나 플토의 기본 유닛이 상향된다면 프로들 사이에서도 판도가 많이 바뀔듯 합니다.
토써 (2011-02-07 18:47:35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진짜 오랜만에 진지한 토론글 본듯하네요 추천누르고 갈게요
히히힣히히힣 (2011-02-07 21:09:58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역장을하향하다니..;; 가스100이라 초반에 팍팍뽑을수있는유닛도아니고 그것만이 테란푸쉬막을길아닌가.. 글구 잘못해서 이엠피한대맞으면 뻑가는데 하향하면.....;;
댓글을 등록하려면 로그인 하셔야 합니다. 로그인 하시려면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롤토체스 TFT - 롤체지지 LoLCHESS.GG
소환사의 협곡부터 칼바람, 우르프까지 - 포로지지 PORO.GG
배그 전적검색은 닥지지(DAK.GG)에서 가능합니다
  • (주)플레이엑스피
  • 대표: 윤석재
  • 사업자등록번호: 406-86-00726

© PlayXP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