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테란이 사기다.
- 솔직히 제가 과학이라는 학문을 공부하는 사람으로써 반례란건 상당한 위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테란이 사기라는 말은 제가 생각해본결과 실력이 동일하면 이길수없다고 해석하는게 맞는것같습니다. 뭐 일반사람들끼리는 실력이 동일한지 아닌지 구분할수없으므로 비교해야하는건 아무래도 프로게이머 같습니다.
(테란이 실력에 비해 점수나 리그가 높은건 사실입니다. 저그는 모든 날빌에 대처할수있어야 브론즈를 탈출하기시작하는데 반대로 테란은 날빌하나만 익혀도 최소 플래는 가는거같습니다. 브래기나 실래기가 날빌은 더해요.)
그런데 프로게이머들을 보면 그래도 아주 소수의 저그지만 (임재덕,그렉) 테란을 이기는 반례가 존재합니다. 이정도면 어떤 노력으로 극복할수있는 여지가 존재한다는거죠. 간단합니다. 아주 잘하면 저그가 이길수있습니다. 연습으로 가능하다는거죠. 전략시뮬레이션도 결국 사람이 만드는이상 이정도면 저는 사기가 아니라 괜찮은 밸런스라고 생각합니다. 저도 저그이지만 노력해야한다고 생각하죠.
2. 테란이 저그에게 후반에 불리하다.
- 이건 정말 정신나간 소리같습니다. 제가 위에서 테란이 사기는 아니라고 했지만 테란이 절대 불리하거나 비슷한 주도권을 가지고 게임하는것이라고 하진 않았습니다. 저그가 아주 추리력이 좋고, 정찰이 잘되면 이길수있는 정도지, 이게 안되면 테란이 무난하게 이기는것은 어쩔수없죠. 테란이 초반푸쉬 살짝했다가 더블커맨드 가져가면서 말도안되는 해병 회전력으로 해병유지하고 조금씩 늘어가는 탱크로 저그 밀어버리는게 요즘 추세인데, 몇몇 테뻔뻔은 테란이 후반가면 회전력이 밀려서 불리하답니다. 이건 말도안됩니다.
일단 한예로 200vs200싸움한다고 쳐도 이렇게 200대 200싸움하면 병력은 반드시 테란이 남습니다. 여기서 저그가 압도적으로 이긴다는건 테란이 실력이 한참떨어지는거맞습니다. 이상태에서 저그는 모아둔 라바로 200한번에 뽑겠죠. 테뻔뻔들이 보는건 여기까지입니다. 테란은 많이 남은 병력에서 보충하면 저그랑 비슷하게 유지가능하죠. 즉 저그는 다 소모하고 한번에 라바 다쓰고 테란은 저그보다 유닛 적게 소모하고 약간 회전력은 딸리겠지만 비슷하게 인구수는 유지합니다. 여기서 테란이 회전력딸린다는 드립치는데, 아마 이렇게 보충하고 난뒤 싸우는 전장은 방금전 한타했던곳보다 저그진영에 가까운 곳일겁니다. 또 싸워서 저그가 유닛소모하면?
저그라바가 어디서 나와있나요?
테뻔뻔이 간과하는건 자기들이 꾸준하게 반응로 돌리면서 회전력 일정하게 돌릴수있는 수준을 저그가 한참동안 모은 라바 한번에 터뜨리는거랑 비교한다는거죠. 라바는 한번소모하면 다시모으는데 한참걸립니다. 이 공백기를 놓치는 고수테란있는거보셨나요? 제가 위에서도 말했지만 한타장소는 갈수록 저그진영에 가까워옵니다. 이게 요즘 테란의 방식이죠. 저그 숨쉴틈 안줍니다. 더군다나 맹덕충 숫자비율 맞출시간도 안주죠. 이게 요즘 gsl이나 기사도나 고수들 싸움에서 테란이 가져가는 방식이죠.
한마디로 테란 후반에 전혀 안불리합니다. 사기도 아니지만 불리한건 더더욱 아닙니다.
3. 저그들은 그만 징징대라.
- 이건 오해하지말고 읽어주시기바랍니다. 제가 생각하기에 테란은 사기가 아니고 당연히 테란사기 이러면서 징징대는 저그는 꼴불견인거맞습니다. 하지만 저그가 힘든건 맞습니다. 무슨말이냐하면 너무 주도권을 줘가면서 플레이할수밖에 없는 종족이라는거죠. 초반에 빌드도 몇개없고 상대방의 빌드에따라 맞춰가지않으면 불리한게 아니라 그냥 집니다.
또 제가보기에는 저그는 9번 잘해서 유리하다가도 한번 못하면 확밀려버리는 그런 특성이 확실히 있따고 봅니다. 저그들은 아무래도 자기가 실력이 좋은데 왜져 하는 기분이 들지도 모르고요. 물론 똑같은 상대랑 다시 경기를 하면 저그가 이길겁니다. 하지만 래더라는 게임에서는 이런건 거의 드문일이고, 첨본상대로 이렇게 지면 상당히 스트레스받죠.
이런 저그들한테 억울하면 종족 바꾸든지, 게임접어라고 하지맙시다. 이정도 당연히 드는 억울함도 이해못할 사람그릇은 가지지 맙시다. 저그하면 못이기겠다가아니라 게임하나하나가 너무 힘듭니다. 저그가 유리한경기는 대부분 일단 장기전으로 가야 이야기가 되는 경깁니다. 안그럼 초반에 지든가 후반가도 휘둘리다가 지는거죠. 체력소모가 클수밖에 없습니다. 프로게이머들사이에서도 이미 저그는 불쌍한 종족이라고 불리고 있다고 합니다. 이런 분위기는 받아들여주셨으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