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ayXP

서브 메뉴

Page. 1 / 5881 [내 메뉴에 추가]
글쓰기
작성자 암흑정무관
작성일 2011-01-20 04:08:57 KST 조회 720
제목
스2가 흥하지 못하는 이유 중 밸런스 요인도 크다

지금은 안하지만 난 리치왕의 분노 때 와우를 시작했었다.

 

그 때 내 첫캐릭이 흑마법사였다.

 

힘들게 80 만렙을 찍고 십자군을 다니는데

 

와우 하는 분들은 알겠지만 십자군 때 흑마법사는 진짜 암울했었다.

 

퓨어 딜러 중 꼴찌였고 하이브리드들한테도 밀리는 지경에 악마나 고통 특성이 하도 후져 그나마 제일 나은 파괴 특성의 흑마법사들이 넘치는데도 잉여 딜러 소리를 들었다.

 

하지만 많은 흑마법사 와우 유저들이 와우를 '그만두지는' 않았다.

 

나 역시 당시 부캐릭으로 드루이드를 키우며 언젠가 흑마법사가 좋아지겠지 했다.

 

이게 가능한 이유는 와우가 레이드 중심의 파티 협력 게임이었기 때문이다.

 

물론 투기장이나 pvp도 있지만 적어도 와우는 설정상 레이드에서 모든 직업이 있어야 효율적으로 설계가 되있기 때문에

 

흑마법사가 안좋고 잉여가 될지언정 1,2자리 정도는 항상 있다. 레이드를 가서 흑마법사 딜이 밑바닥일지언정 흑마법사가 있는 거 자체로 좋은 점이 있기 때문에 흑마법사가 사라진다거나 하는 일은 없다.

 

그런데 스2처럼 서로 간에 반드시 대결을 해야 하는 게임에서 밸런스가 안맞는다?

 

그럼 접는 사람 수두룩하게 나온다.

 

스1때부터 저그만 했던 골수 저그가 스2를 한 뒤 '아 저그 안좋네 테란이나 토스해야지'

 

라고 할 거 같은가? 그냥 스2 때려치운다.

 

나 역시 얼마 전 프로토스가 지지리 암울했을 때 게임을 접다시피 했었다. 점점 토스가 할만해지고 장민철이 우승하고 그러면서 다시 하게 됐지.

 

스2처럼 반드시 상대 종족과 대결을 할 수밖에 없는 구도에서 내 종족이 후지고 타종족 플레이어에 비해 내가 불이익을 받는다고 느껴지면 종족을 바꿀 바에야 그만두는 유저들이 얼마나 많은지

 

테란 유저들은 아마 모를 것이다.

 

일화 하나가 있다.

 

내 학교 후배한테 스2를 해보라 권유했다.

 

내 아이디를 빌려줘서 캠페인도 깨게 하고, 가끔 피시방에 가면 같이 가르쳐주기도 했다.

 

나나 그놈이나 둘 다 스1때부터 골수 프빠였기 때문에 그놈도 당연히 프로토스를 했다.

 

얼마 뒤 만났을 때 스2얘기를 하니 이놈이 접었다고 하더라.

 

왜 접었냐고 하니 뭐라했는지 아는가?

 

래더에서 2병영에서 불곰만 뽑아서 미는 테란한테 진 게 어이가 없어서 접었다고 하더라.

 

내가 그래서 그건 땡불곰 러쉬다 라고 했더니 이놈이 나한테 하는 말이

 

어느 게임이든 단 한 가지 유닛만 뽑아서 그 게임을 이길 수 있다면 그건 그 게임이 잘못된 거라 생각한다.

 

라 하고 스2 끊어버렸다.

 

물론 6못도 저글링만 뽑았는데 게임이 끝나버리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6못은 저그라는 종족의 컨셉 상 초반에 일벌레를 안찍으면 다른 종족들보다 압도적으로 빨리 병력을 뽑을 수 있다는 점 때문에 이길 수 있는 거지 저글링이 엄청 좋은 유닛이라 이긴다고 보긴 힘들다.

 

물론 고수들끼리는 땡불곰 이런 거 잘 안나온다.

 

하지만 내가 스2 초보일 때 땡불곰에 수두룩하게 패했었다.

 

토스가 초반부터 오는 땡불곰을 상대하려면 차원관문 업그레이드 전 관문 유닛 생산 타이밍과 차관업그레이드 완성시간의 갭을 최소화해 제한된 관문 수에서 최대한의 유닛을 뽑아야 하는데, 이 뽑는 유닛 조합에서도 역장용 파수기와 몸빵용 광전사, 원거리 딜러 역할을 하는 추적자 비율이 상당히 잘 맞아 떨어져야 한다.

 

만일 한타이밍 실수로 파수기 마나가 떨어지면 바로 땡불곰에게 밀려버린다.

 

고수 프로토스는 이걸 조절할 줄 알지만 초보 토스들은 이런 거 잘 모르고 알아도 어버버 하다 밀려 버린다.

 

반면 초보 테란이나 고수 테란이나 빌드만 알고 있으면 땡불곰 전략 자체는 크게 다르지 않다.

 

테란 플레이어가 빨리 고수가 되는 이유가 바로 여기 있다.

 

저그나 프로토스 보다 테란이란 종족은 신경쓸 게 별로 없다.

 

컨트롤도 쉽고 빌드도 자연스레 올라가며 리페어 지게로봇 등 별다른 컨트롤 없이 극강의 효과를 발휘하는 것들이 많다.

 

프로토스 유저가 역장을 잘 치기 위해선 엄청난 연습을 해야 한다. gsl리거들도 역장 실수하는 거 종종 나온다.

 

하물며 막 스2 시작하는 초보 프로토스 유저가 그런 걸 어찌 알겠는가?

 

불곰 하나만 뽑는 테란에게 밀려 어이가 없어 징징글을 올렸더니

 

그건 님이 파수기 역장을 잘 못치고 차관 업글 조절을 못했기 때문이에요^^

 

라는 리플이 달리면 기분이 어떻겠는가

 

고작 한 거라곤 기술실 달아서 불곰만 뽑아서 러쉬 오는 테란한테 그 까다로운 역장 컨에 가성비도 후진 관문유닛으로 실수 한번 했다고 진다는 게 초보 프로토스 입장에선 게임을 하고 싶을까?

 

내가 토스 유저라 토스를 예로 들었지만 저그 유저들은 더 심할 거라 생각한다.

 

나는 옛날부터 테란이 사기라 생각했엇다.

 

이유는 딱 하나다.

 

'테란 유닛들은 안좋은 유닛이 없다.'

 

그나마 안좋은 유닛은 공격력 하향 패치 뒤 망한 전투순양함 정도?

 

저그 유저들이 타락귀 뽑으면서도 참 제값 못하는 유닛이다 라고 많이 말들 한다.

 

히드라 뽑으면서도 히필패라고 깐다.

 

울트라 뽑으면서도 울레기라고 깐다.

 

프로토스 추적자 뽑으면서도 잉여 중에 잉여라고 깐다.

 

광전사 뽑으면서도 잉전사라고 깐다.

 

모선이나 우주모함은 심지어 뽑지도 않고 깐다.

 

테란?

 

테란 유닛들 중 뭐가 안좋지?

 

사신? 뽑아서 적 기지 들어갔다 잡히기만 해도 정찰 성공한 거 자체로 큰 소득인 그 사신?

 

화염차? 까닥 교전 중 미니맵 안보면 탐사정 일벌레 순식간에 전멸시키는 그 화염차?

 

사정거리 9에 여차하면 지상병력으로도 쓸 수 있는 바이킹?

 

속도 느려져서 추적자보다 느려진 의료선?

 

대체 테란 유닛들 중 자원값에 비해 안좋다라고 느껴지는 유닛이 있기나 한가?

 

여기까지만 봐도 테란 사기라는 게 훤히 보이는데 테란 유저들은 프로토스나 저그 유저들이 멍청한 거고 연구를 안해서 그런 거에요 하며 눈가리고 아웅 하고 있다.

 

지금 스2 테란이나 프로토스 유저가 10만인데 저그만 5만이다.

 

이게 실제 저그 유저가 테란이나 프로토스보다 적기 때문에 그런 걸까?

 

아니면 스1에서 저그였던 유저가 스2 저그를 해보니 답이 안나와서 중간에 관둔 것일까?

 

어딜 봐도 테란이 사기라는 증거들이 속속 나오고 있는데

 

딱 하나 없는 게 테란 우승자라고 쉴드쳐주는 거 보면 기가 차다.

 

예를 들어 월드컵 4강에 한국, 잉글랜드, 스페인, 네덜란드

 

이렇게 남았는데 거기서 한국이 우승을 차지했다!

 

그럼 이게 아시아 축구가 잘한 거냐? 한국이 잘한 거냐?

 

장민철이 얼마 안되던 프로토스 진출자 중 우승한 게 프로토스 종족이 좋은 거냐? 장민철이 잘한 거냐?

 

어느 대회를 봐도 진출자 중 테란이 압도적으로 많은 거 하나만 봐도 테란이 사기라는 증거가 될 수 있다.

 

표본이 많아지면 많아질수록 확률값이 정확하게 나오는 것처럼

 

다수의 진출자 중 테란이 압도적으로 많은 이유는 딱 한가지로밖에 생각할 수 없다.

 

 

지속적인 허위 신고시 신고자가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신고 사유를 입력하십시오:

아이콘 윌슨 (2011-01-20 04:14:35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넘 길어서 다 읽지는 않았지만 제목에 공감합니다 ㅋㅋㅋ GSL도 코드 불문 테란판이고.. 흥미가 확 떨어짐.. 오히려 몇 년 동안이나 안 보던 스1리그를 다시 보게 됨 ㅋ;; 스2에서 테란은 기본적으로 해야 하는 종족인듯 함. 안 그러면 빡쳐서 게임 못할듯.
아이모 (2011-01-20 04:27:24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솔직히 동감여.

하도 당해서 이제 불곰은 대처가 가능하지만

기본적인 질롯+추적자로 파수기 없이 불곰 하나를 상대 못하는게 기가 찰 노릇이며

질롯으로 불곰을 잡을 수 있어야 하는데 안되는건 실력탓이라고 주장하는 테란유져들의

드립은 기가 막힐 노릇이죠.
아이콘 인아이어 (2011-01-20 04:39:14 KST)
0↑ ↓0
센스 이미지
지금 테프전만큼은 밸런스 맞다 뭐다하는 것도 1,2차 시즌까지 프로토스가 탈탈 털리면서 스펙이 아닌 프로토스의 장점을 최적으로 이끌어내서 싸우는 방식으로 헤쳐나온거. 스펙상에서 밸런스가 맞아서 그런게 아님.

한마디로 상위권은 그러한 연구와 컨트롤이 가능하니 밸런스 맞아떨어지지만

일반적인 컨트롤과 스펙싸움이 대부분인 하위리그에서 4차관이나 포토같은 날빌류말고 정상적인 운영으로 프로토스로 테란을 잡는 건 사실상 힘듬.

일반인들은 프로토스하면 테란한테 털려서 접고, 저그는 어려워서 접음.
꼭 상위권이나 XP에 상주하는 매니아층을 기준으로만 밸런스를 논하기엔 스타2는 누구나 즐기기 어렵고 테란유저들만 즐비함. 실제로 테란유저만 득실대는거 모르는 사람 없고.

스펙차이만으로 프로게이머조차 1,2차까지는 쉽게 털릴정도였으니, 일반인들은 오죽하겠나? 괜히 테란 유저만 득실대고 주변인들도 프토 저그는 접거나 없는 이유가 그냥 나오는게 아니다.

상위유저나 매니아들끼리 이렇게저러케해서 해법만으로 밸런스 맞추는건 사실 그들만의 게임이 될 가능성이 농후함.
맹더럭쿵더럭 (2011-01-20 05:39:51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공감이 많이 가네요 막연하게 생각하고 있던걸 잘 써주셨네요
저도 프빠여서 프토로 시작했는데 처음에 이건뭐 불곰 사기로밖에 안보이더군요
다행이 전 접지않고 테란으로 전향해서 플레까지 키우면서 익숙해 지고 저그로
다시 전향 했는데요 오히려 승률 오르고 다이아로 승급도 했습니다
뭐 제 느낌으론 초반 치즈같은것만 잘 버티면 밸런스 파괴를 논할 만큼 어렵다고는
생각치 않지만 내가 토스로 계속 했으면 다야 까지 올수 있었을까 하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테란이 쎄건 아니지만 딱 플래정도까진 확실히 다른종족보다 빠르게
익힐수가 있는것 같습니다
아이콘 plasticsmile (2011-01-20 05:42:32 KST)
0↑ ↓0
센스 이미지
진짜 테란말고는 거의다 접는게 현실이군요.. 솔직히 이미 마니아 게임인것 같습니다. 워크 클래식 시절보다 더 사람들 관심이 없는거 같아요.
아이콘 임페리얼정 (2011-01-20 07:37:15 KST)
0↑ ↓0
센스 이미지
ㅋㅋㅋㅋ어느정도 맞는말인듯ㅋㅋ
아이콘 야쿠대 (2011-01-20 08:16:27 KST)
0↑ ↓0
센스 이미지
너무너무 공감이 가는 글이네요
아이콘 귀염둥이저글링 (2011-01-20 08:25:10 KST)
0↑ ↓0
센스 이미지
테란크레프트입니다. 테란들은 죽어도 자기들이 유리한거 인정하기 싫어하고요.
SimplePlan (2011-01-20 08:56:41 KST)
0↑ ↓0
센스 이미지
흑마법사암울기에는 용개가있었지!!EE!!
아이콘 다크토스 (2011-01-20 09:16:54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징징글이 아니라 뭔가 개념글의 파워가 ㄷㄷ..
저저맹덕 (2011-01-20 09:54:24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테란에는 잉여유닛이없다 다재다능해서 오버밸런스다 늘 나오는 공감되는 이야긴대
테뻔뻔색히들은 인정할줄모르죠
아이콘 김연아대세 (2011-01-20 09:57:27 KST)
0↑ ↓0
센스 이미지
이래서 내가 테란 사기 주장하면 까였구나 이런 그지같은 테뻔뻔들 얼마나 징징대던지 별 핑계를 다 대더만 아나 지금 저그는 프로토스한테도 힘든데 그래도 이건 개념글! 추천ㄲㄲ
아이모 (2011-01-20 10:25:22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솔까말 스2나오면서

주변에 알리고 같이하게 하면서 어떻게든 퍼트리려고(저도 그래야 잼있으니깐요)
노력했는데

일단 제 자신은 오래해온것도 있고 테란 상대로 대처법을 어느정도 아니만큼

딱히 사기라고 생각되는 유닛이나 종족은 없습니다.

단지 본문의 글처럼

테란은 유닛 대부분이 밥값이상을 하고

프로토스와 저그는

밥값못하는 유닛이 많아서 그 캡이 벌어지다보니

초반 역장 삑 하나에 겜이 끝나는 프로토스라던가

견제를 일단 막고 시작해야하는 저그유져 입장에선 테란이 강력하게만 보이는게 당연하죠.

실제 스2를 접하는 애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스1 저와 같이 10년 가까이 한 애들입니다)

일단 테란으로 잡은애는

쉬워 ㅇㅅㅇ 앵간하면 머불러쉬에 끝

프로토스와 저그잡은 애들은

아 테란 ㅅㅂ

이소리만하죠.

물론 극복이 불가능한건 아니지만.

현재 스2가 테란크래프트로 인해 오히려 유져의 유입을 막고 재미를 떨어트리는것도 사실입니다.

그게 미묘하게 또 실력을 쌓아 극복이 가능한 것도 사실이지만. 문젠

요새 누가 머리써가면서 어려운 겜 하려고 하나요?

외국은 몰라도 적어도 우리나라는

스1시절과 달리

쉽게 즐길게 널린 상황이거든요.

구태여 스트레스 받아가면서 머리아프게 스2를 즐길 이유가

스1이 나올 당시와는 상황이 전혀 다른거죠.
아이모 (2011-01-20 10:27:10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현재

gsl이나 기사도님 방송을 보면

프로토스와 저그유져의 경우 그 한계를 짜낸다는 느낌인데

테란은 아직 그런 프로토스를

해불 메딕박으로만 상대를 합니다. 그리고도 널럴하죠 솔까말

이게 더 문제라고 생각하네요.

2~3티어급 ( ex 메카닉)이 약해서 어쩔 수 없이 해불을 쓰는게 아니라

해불의 위력이 막강하고 충분하다보니 그냥 안쓰는건데 (아니라고 마시길 저도 테란 다야입니다.) 실제 메카닉의 위력은 대다수의 테란만 인정을 안하지

그게 점점 드러나고 있죠.

한계를 짜내고 있는 프로토스와 저그

1티어급인 해불로도 그걸 널럴하게 상대하는 테란.

답은 확팩뿐인지도 모르겠네요.
메디테라노 (2011-01-20 13:21:28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상당한 부푼 기대감으로 시작한 GSL시청과 베넷.....시작과는 달리 뭔지 모르게 점점 멀어져가는 스2... GSL시청도 점차 줄어들고,베넷 접속시간도 점점 줄어드는군요...

저도 친구 셋과 스2를 시작했죠...오랜시간을 기다려온 만큼 기대감도 상당했구요...종족은 각각 하나씩 스1에서처럼 플토 저그 테란로....
이제 다들 떠나고 저도 점점 스2와 멀어지는군요...각자 느낀바는 틀리지만 결과는 같습니다...무언가 흥미를 느낄만한 긴장감을 주는 밸런스가 없다?안맞다? 입니다...
의료선 불곰드랍에 순식간에 깨지는 해처리 넥서스 보면서 저걸 깨질듯말듯 막을 수있을까?없을까? 간신히 막을 수 있을까?없을까?가 아닌 무참이 순식간에 없어지는걸 보면서 깨지는 쪽도 깨는 테란입장에서도 전혀 긴장감을 찾을 수없었죠...일반전투양상도 딱히 다르지 않았죠..

젤 먼저 떠난녀석은 저그하던놈이구....이제 저와 테란하던놈도 뜸해집니다...테란하던놈왈:테테전도 지겹구...먼가 팽팽한 텐션속에 빡빡한 긴장감을 찾을 수 없어....
정말 오래기다려왔구 기대많이 했는데 요새는 조금 슬프네요 ... 뭔가 달라지면 예전스1때처럼 같이 재밌게 즐길 수 있는 때가 오겠죠...
다같이 즐길 수 있는게 좋은 것 같습니다....때리는 놈도 재미없다고 뜸하니 맞는 놈은 더하겠죠..
댓글을 등록하려면 로그인 하셔야 합니다. 로그인 하시려면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롤토체스 TFT - 롤체지지 LoLCHESS.GG
소환사의 협곡부터 칼바람, 우르프까지 - 포로지지 PORO.GG
배그 전적검색은 닥지지(DAK.GG)에서 가능합니다
  • (주)플레이엑스피
  • 대표: 윤석재
  • 사업자등록번호: 406-86-00726

© PlayXP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