혹 히드라가 정말 상향이 되게 되어 버린다면? 프로토스의 의견으로는 바퀴내지 다른쪽으로의 하향도 조금 이루어져야 할 문제라고 봅니다.
히드라가 잉여기운을 내지만, 반대로 바퀴는 정말 강합니다.
테란은 가성비로 따지면 너무 우월하기에 의료선몇과 해불은 바퀴에 굉장히 강한 면모를 보이지만,
플토의 경우를 생각해봅시다. 사거리가 4가 된 시점에서 바퀴를 막기위해 얼마나 앓이를 했는지 아실겁니다. 그것을 극복하게 된게 선우주 멀티 플레이였죠..
여기까지는 좋고 불사조 버프도 있으니 사실상 토스 버프는 확실하다 할수 있는데,
히드라 버프가 참 애매모호한게 여기에 있습니다. 사실상 히드라 이속 버프던 뭐던 필요한 이유는 테란전에 있다고 보여지는데(플토가 히드라 이속느리다고 한부대를 뭉턱 먹어버릴 일이 있는것도 아니고요 추적자를 빼고는 다 이속그지들이라)
여기서 히드라 몸빵 or 이속이 늘게 되면 프로토스가 굉장히 난감해집니다.
불사조 -10초 따위는 사실상 의미가 없고 공허도 히드라에는 너무 처절하게 약하죠. 사실상 작정 바드라를 막기 위해서는 선로보 밖에 없다는겁니다. (선 고기 해서 갖추고 싸워 봤는데 바퀴 때문에 압살루트가;;)
그런데 선로보를 해도 확실한 카운터가 되느냐 하면 그게 아닙니다. 실제 젤나가 동굴에서 넓은 곳에서 두르듯이 바퀴가 공격했는데, 거신을 셋이나 동반한 러쉬에서 싸먹히고 말았습니다. 병력으로 보면 정면 승부로는 제가 도저히 질수 없을정도의 양이었음에도 말이죠. 위치만 잘잡으면 바퀴라는 유닛이 플토전에서 얼마나 강력한가를 보여주는 예입니다. (잘잡기가 어려울뿐더러 사거리때문에 역장에 털리는 문제는 있지만,)
그리고 히드라가 비싸다고 하지만;;
어차피 이속 비교 정도에 그칠거라면, 그정도 화력에 100/50이면 테란에 비해서나 비싼 편이지 과연 플토에 비해서도 비싼편일까요? 그냥 적정선 같아요.
추적자 가격이 125/50입니다. 바퀴 가격이나 불곰가격보면 부러워 미칠것만 같은게 프로토스 종족이져.. 추적자보다도 쌉니다.
이속도 사실상 광전사 파수기와 같은 수치로 바퀴나 저글링이 워낙에 빠르다 보니 그것을 따라가지 못하고 추적당해 죽는 현상에 아쉬워 하시는것 같지만,, 그게 바로 프로토스가 테란이나 저그 상대로 한타전 패했을때 항상 겪는 문제점이져.. 광전사는 몸빵이니 다 죽어나가고 파수기는 이속이 느려 도망칠수 없으니,, 한타전에서 살릴수 있는것은 추적자와 거신밖에 없는데, 거신은 공중유닛한테 툭툭 털리고 나니 추적자 뿐이네.. 라는 일이.. 그나마도 점멸이 없으면 저그 한테는 도망조차 못가는 사태가...
당장에 이속업을 만든다고 쳐도 저그 분들이 바라는 스펙은 2.5 정도는 절대 아닐테고 최소 2.7~3.0 정도는 바라는건데, 지금도 기동성면에서 안습적인 프로토스가 맵도 넓어지고 후반전 양상이 되면 남아날수 있을까 생각됩니다. 상향을 한다면 바퀴던 뭐던 상대적인 하향 시스템은 필요한게 아닐까 생각됩니다.. 물론 그리되면 플토전은 몰라도 테란전은 시망이 되겠으니 현상태가 나아 보이기도 하고 뭐 그렇네요.
히드라가 좀 안습적인건 아는데, 상향안은 조금 고민해봐야 할 문제가 아닐지 조심스레 의견 내봅니다.
요즘 히드라 글이 많아서 한번 올려봅니다. 싸우자는 의의는 아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