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ayXP

서브 메뉴

Page. 1 / 5881 [내 메뉴에 추가]
글쓰기
작성자 그것도댓글이냐
작성일 2010-12-20 15:31:33 KST 조회 918
제목
결승전에 서 딱 확인시켜주더만.

장민철이가 테란전 잘하긴한데 상대선수 너무 못하더만 못할수밖에

할줄안게 치즈밖에모르니.. 결승온것도 치즈때문이지.

래더 10등안에 든 태란 선수가 올라왔으면 해볼만했겠지

장민철이가 그러더만 3번째 경기는 실수라나 뭐라나.. 그런씩으로말하던데

내가봐도 힘에 밸런스는 75대 25는돼겟더만 거기서 15도 테란 오버펙스킬 치즈나 이엠피 사기스킬같은거

1게임이긴것도 운이지..

클레이모어에서 나오지 힘에 밸런스가 심하면 뭘해도 안돼던데. 

장민철하고 힘에 발란스가 너무 차이나서 뭘해도 못막더만. 치즈 빼면시체

3번연속 올라와서 1번을 우승못하나.. 그만큼 올라온선수들이 자기 실력이 아니였다는거. 지에스엘

3번중에 2번이 4강전 테란 3이였고 1번만 테란 2이였지.

 

밸런스 문제는

내가 봐도 3종족 밸런스를 떠나서 태란이 우승못하는 이유가 너무 방어에 견적안나오는 사기적인 전략 몇가지에 너무 의존하다보닌깐 딱히 그것만 잘막는 선수 결승에서나 만나면 무참하게 발리지.

사기 전략 2개정도 치즈나 이엠피 하향나오면 태란이 우승하겠지

 장민철 너무 거만하지만  맞는소리가 내가 태란해서 결승갔다면 3번다 우승했겟다 아 이런투로 말하던데

진짜 공감가데

그동안 사기스킬에 어의없이 져서 32강이상을 못왔으니 특별히 태란한테 화날만도하겠고

솔직히 태란유저들 보기엔 치즈러시가 이기기위한 전술인데 왠사기냐하는데

타종족으로 당해보면알지 예를들어서 저글링+드론 프로브+광전사  테란입장에서 보고도 못막는다면 뭔말할지 궁금하네.

테란이 젤하향종족이라고해도 플토입장에서는 이엠피나 치즈는 없어져야 돼는거고

그래서 사기종족이란 소리는 그게 패치안나오면 영원히 따라다닐거라는.

 

솔직히 경기중에 짜증날때 첫정찰 상대진영에 바로못가면 안에 들어다볼수도없는거고  반대로 플토는 초반부터 추적자 나오기전까직 정찰은 물론 사신, 화염차 그것도 모자라서 팩토리 정찰 거기에 스캔에 감시탑까직 있으니..

참 편하지

지금까직 태란은 너무편하게 하다보니 결승에서 쓴맛을 봤다고나 생각이안드니.

치즈로 시작해서 치즈로 끝나느게 전략겜이니..

걔는 64강에서 떨어져야됐어

임요벙에 벙커링은 쇼맨쉽이라도 있지 티에스엘누구에 치즈는  스타팬들 다떨어지라는..

지속적인 허위 신고시 신고자가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신고 사유를 입력하십시오:

발도장 찍기
베플 카르타그라 (2010-12-20 15:49:37 KST)
5↑ ↓2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뭔소리야 이건. 안홍욱전은 보고 오셨쎼여? 결승만 본거 아니고?
아이콘 해병왕 (2010-12-20 15:41:45 KST)
6↑ ↓7
센스 이미지
박서용이 보여준 결승전 경기력을 보고도 이런 쓰레기같은 소리를 하는거보니
당신실력을 짐작할수 있겠군요 ^^ 님 실력이 쓰레기라서 테란이 사기처럼 보이는거에요 ^^
만두속 (2010-12-20 15:47:26 KST)
3↑ ↓2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근데 솔까 박서용의 결승전 경기력...

장민철에 비하면... 완전 장민철 포텐션 폭팔한 감도 있고,
테란의 속마음을 다 꿰뚫고 있구요.
그것도댓글이냐 (2010-12-20 15:48:48 KST)
1↑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그게 경기력이나 힘에 밸런스 차이가 심해서 뭘해도 못막더만.
말그대로 존나 실력 차이나데 뭘해도 못막어.
딱 래더점수를봐도 64강이 지 실력이엿지 결승온게 뭐때문이겠냐 치즈때문이지 4:0이 맞느데 운좋게 한게임이긴거고
카르타그라 (2010-12-20 15:49:37 KST)
5↑ ↓2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뭔소리야 이건. 안홍욱전은 보고 오셨쎼여? 결승만 본거 아니고?
그것도댓글이냐 (2010-12-20 15:49:42 KST)
1↑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래더 10등안에 든 태란 선수가 결승왔다면 괜찮은 경기됐겟지 이건 뭐 치즈 결승에서 못하닌깐.
다이아랑 플레기랑 노는것같어.
그것도댓글이냐 (2010-12-20 15:52:01 KST)
1↑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만두속님 태란의 속마음을 다 꿰뚫고잇는게아니라 님도
님점수랑 한참아래 선수랑해보면 뭘해도 못막는 경기를 해볼거네요
저 가끔 친구꺼로 플랫이나 골드랑 붙어보면 저런 현상을 자주보거든요
해설자가 태란전 약한타임잉을 잘안다는데 그건 둘째 문제고 내가 보기엔 경기력에서 많이차이나서 못막는 상황이 벌어진거죠 태란 래더 10등안이였으면 경기상황은 길어졌겟죠.
그것도댓글이냐 (2010-12-20 15:55:55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카르타그라님 안홍옥이랑 박서용이랑은 힘의 밸런스가 비슷하겟죠 그래서 좀 재밋는경기라도 볼수있었겟죠
근데 래더 1.2등을 몇달째 계속하고있는 장민철하고는 같을까요?
카르타그라 (2010-12-20 15:57:39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레더 점수 별 의미 없습니다. 어차피 선수들 자기네 팀들이랑 연습 많이 하거든요-_- 팀이 없었던 gsl 시즌1이나 의미가 있을까, 이미 클랜 다 갖춰진 지금 레더 점수가 무슨 의미가 있습니까.
그것도댓글이냐 (2010-12-20 16:00:50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래더가 의미없다니요? 100등에서 50등하긴 가능할지모르지만 10등에서 1등은 거의 힘들다는거
그리고 래더 40등이 결승온건 운이 좋았던거고 40등이 64강도 못갔다면 그걸아는 시청자들은없겟지만 1.2등이 64강못갔다면 같은종족 시청자들이라면 모른사람이없겟죠 이래도 래더를 무시할건지요? 다만 자기 전략노출안할려고 팀원연습한다는데
힘의 밸런스가 크다면 1등하고 40등차이는 엄청나죠 40등짜리가 죽어라연습해도 래더 1등가능할까요?
그것도댓글이냐 (2010-12-20 16:03:14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그리고 래더점수가 의미없어서 전에 몇달동안 래더 1.2등하던 장민철이가 우승했을까요?
그만큼 실력이있으니 전략 노출안하고도 기본빌드로 상위에서 노는거라고는 생각안해보셧나요?
카르타그라 (2010-12-20 16:06:53 KST)
1↑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예압. 무시합니다. 레더 1위랑 40위는 별로 큰 차이도 나지 않고, 정작 프로게이머들은 팀원 연습 많이 한다는게 게임 횟수 보면 딱 보이는데 뭔 소용입니까 그려-_- 님의 말은 gsl1에서나 먹힐 말이라니까요. 스타1 프로게이머한테 레더 드립 치는게 의미가 없는 것이랑 마찬가지입니다.
아이콘 한동규 (2010-12-20 16:15:21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힘에 밸런스 타령이네
아이콘 한동규 (2010-12-20 16:16:09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그것도 댓글이냐님에 모순이 ㅈㄴ 많은게 김원기나 임재덕 래더점수나 보고오시라고 하고싶음
아이콘 호호박 (2010-12-20 16:18:31 KST)
1↑ ↓0
센스 이미지
장민철이 실력에서 앞섯다는덴 동의하지만 박서용이 쓰레기처럼 못한건 아니었음
프>테가 아니라 장민철>박서용 을 강조한 나머지 선수비방을 심하게 하네요
아이콘 호호박 (2010-12-20 16:19:16 KST)
1↑ ↓1
센스 이미지
그러면서 테란전체를 까시네
이런글은 자제좀 합시다 보기안좋아여
Namya (2010-12-20 16:24:08 KST)
0↑ ↓1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말이 조금 격한 감이 있지만, 어느정도는 맞는 부분이 있어요.
박서용 선수만 보는게 아니라, 장민철과 박서용을 비교 했을때 수준 차이가 많이 난건 사실이죠.
또 치즈가 없었다면 박서용 선수가 결승까지 갈 수 있었을지도 의문 이구요.

래더가 아무런 의미가 없다는 건 틀려요. 반반일까요.
스타1과 달리 워크3 스타2는 ELL 시스템으로 비슷한 실력자를 찾아주기 떄문에 1~10위권 유저들의 실력은 당연히 뛰어나죠. 하지만 워크3 때도 그렇지만 결국 래더 상위권은 '실력'과 '게임수' 이기 때문에, 래더1위가 실력1위다 라는 말 역시 틀려요.
카르타그라 (2010-12-20 16:30:40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글쎄요, 임재덕전 이전까지 박서용이 그렇게 치즈 남발 플레이어는 아니었습니다. 임재덕전에서 2치즈+1벙커링 해서 까인거지, 그 이전까지는 그냥저냥 평범한 테란 플레이어로 인식됐죠. 그리고 안홍욱 전에서도 4승 2패인데 치즈는 1번 쓰고 이겼으므로 치즈 안썼어도 그리 결과가 달라질 것 같진 않습니다. 문제는 임재덕 전인데 임재덕급 저그 상대로 선앞 주는건 자살 행위라는 것을 알고 있을테니 어떻게든 초반 전략이 나올 것이라는 것은 예상되었고, 안타깝게도 임재덕의 판단미스나 실수로 졌던 것이지 임재덕이 가촉 하나만 더박았어도, 빨피 벙커 안때리고 scv만 잡아줬어도 충분히 결과가 달라질 수 있었습니다. 한마디로 장민철이 잘하는 것은 맞는데 박서용도 그리 못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이죠.
Namya (2010-12-20 16:34:45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즉 실력과 함께 충분한 래더 게임량이 필요하기 때문에 반반이란 게 제 생각이네요.

같은 팀원들만으로 연습하는게 좋다고는 할 수 없어요. 운영, 컨트롤 제쳐두고 다양한 사람들과 다양한 전략을 볼 수 없으니까요. 4경기 때의 벙커 대처를 보면, 실수했다고 볼 수도 있지만 그건 경험의 부족에서 나온 결과일 뿐이었습니다.

테란 유저분들의 실력이 부족하다고 생각하지는 않지만, 몇몇 사기성 전략에 너무 의존하고 있다는 생각에도 동의 합니다. 그 중심이 되는게 치즈, 밴쉬구요.
[EMP는 잘 모르겠음. 막상 GSL 때 잘 나오지도 않았고]

하지만 테란 유저분들이 말하는 테란의 한계 때문에 그거에 의존 할 수 밖에 없다..
이것도 동의 합니다. 특히 스2에 와서 공성전차의 카운터 유닛이 너무 많아져서 팩토리를 생략하는 경우가 많죠. 플토하는 제 입장에서도 병영, 스카이 테란보다 군수공장 테란이 상대하기 쉬워요. 그리고 이것이 밸런스의 문제겠지요. 사기성 유닛-전략은 내리고, 보충으로 다른 유닛을 올리는 것.

다른 유닛이 쓰레기라 하향하면 안 된다? 이 논리는 틀려요. 이 밸런스를 맞추는게 패치의 목적이구요. 전 플토지만, 차관-거신 하향하고 다른걸 상향 했으면 좋겠습니다. 플토는 관문 유닛 스펙이 너무 낮고 거신에 너무 의존적이죠. 특히 프프전에서 사랑의 짝대기질은..
카르타그라 (2010-12-20 16:38:27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그러니까 제 말은 사실상 100위권 안에 드는 선수들 사이에선 레더 점수 따지는게 의미가 없다는 겁니다. 무슨 저님 말처럼 1위>>>>>>>>넘사벽>>>>>>40위가 아니라 말이죠. 어차피 팀원이랑 연습량+레더 연습량을 합산해야 하는데 팀원과 연습량을 알 수 있는 방법이 없으니 말이죠-_- 그리고 emp 요즘 잘나오는데요; 플토도 고기를 많이 쓰는 추세고.
Namya (2010-12-20 16:39:00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ㄴㄴ그것을 위한 밸런스 조절이라고 생각합니다. 전 테란을 많이 안해봐서 잘은 모르겠지만, 그렇다면 저그를 손봐야 되는게 옳겠죠. 치즈 하향 하면 안된다, 이런 말만 할게 아니라요. 박서용 선수, 잘한다는 의견에 이견을 제시 할 사람은 없을 겁니다. 단지 장민철 선수의 기량에 빛이 바랬을 뿐이죠.
카르타그라 (2010-12-20 16:40:54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저테 초중후반 밸런스는 조금 조절할 필요가 있다고 보여지긴 합니다만, 그것을 전혀 조정하지 않은 채 치즈'만' 하향하는 것은 좀 아니라는 것이죠.
아이콘 해병왕 (2010-12-20 16:41:07 KST)
0↑ ↓3
센스 이미지
래더 운운하는데 그래서 ell1,2위 정종현 선수랑 이정훈 선수가 토스한테 맥없이 탈락한건 어떻게 설명할건데여 ^^
Namya (2010-12-20 16:41:38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카르타그라// 아뇨 많이 쓰이기는 하지만, 사기라고 하기엔 과하다는 느낌이라는 말이에요.
GSL에서도 EMP가 사기다! 라고 할만한 경기는 못 봐서요. 저도 EMP가 너무 빠른건 좀 문제라고 생각하지만, 막상 유령 vs 고기로 갔을때는 그냥 할만한 정도라서.
Namya (2010-12-20 16:43:42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해병왕// 반반이라고 했을텐데요. 실력이 승패를 결정 짓는건 아니죠. 전회 우승자가 16강에도 못가는 경우도 허다하지 않습니까.
아이콘 해병왕 (2010-12-20 16:46:24 KST)
0↑ ↓4
센스 이미지
namya 그러니까 래더 장민철이 래더 10위안에 도 못드는 박서용상대로해서 이긴거는 실력차 나니까 당연한거라는 말엔 어느정도 공감하면서 ell 1,2위 테란들이 토스한테 떨어진거는 실력이 승패를 결정짓는게 아니니까 그럴수도 있다는 말씀?
아이콘 해병왕 (2010-12-20 16:47:37 KST)
0↑ ↓4
센스 이미지
정확한 잣대랑 기준도 제시안하고 상황에 따라 유리한쪽으로 po해석wer ^^
Namya (2010-12-20 16:48:33 KST)
1↑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전 장민철과 박서용 선수의 래더 순위도 몰랐는데요. 제가 말한 실력차는 결승전 경기만 보고 한 이야기 입니다.
아이콘 해병왕 (2010-12-20 16:53:18 KST)
0↑ ↓4
센스 이미지
그래서 정종현 선수나 이정훈 선수는 상대 토스들보다 실력이 못해서 떨어진건가여 ? ^^
Namya (2010-12-20 16:58:25 KST)
1↑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거참.. 말을 이해할 생각은 안하시고 자기 할말만 반복하시네.
제가 위 댓글 부터 말한걸 정리하면,
1. 래더 순위는 실력, 게임수로 절대적 잣대는 아니다. 하지만 의미는 있다.
2. 승패는 전적으로 실력에 달려있지 않다.

이해가 안 되세요? 제 입장으론 게임 전엔 정종현 선수나 이정훈 선수가 이길 것이라 예상을 해도, 실제로는 질 수도 있다. 이겁니다.

해병왕님 항상 댓글 보면 느끼는 거지만, 상대에 대한 최소한의 예의는 차리시죠. 괜히 중2병 소리 듣는게 아니에요.
아이콘 해병왕 (2010-12-20 17:38:46 KST)
0↑ ↓3
센스 이미지
namya 상대지적하기전에 상대가 맘에 안든다고 인신공격하는 당신부터 돌이켜보시길^^
그리고 제가 묻는말을 이해못하심^^?
본문에서 박서용선수가 엄청 못하고 래더 10위안에도 못드는 실력이라 졌다고 하는데 ,
namya 님은 본문에 공감하면서 박서용 선수랑 실력차 심해서 졋다고 깟는데
제가 ell1,2위 드립한 이유를 모르겟음^^?
장민철이 ell1,2위인 이정훈선수 아주 쉽게 이기고 올라온건 이정훈선수가
장민철 선수보다 훨씬 못해서임^^?
장민철이 이기고 올라왓던 진로,이정훈 등 S급 기량보여주던
선수들이 장민철 앞에서 무기력하게 진건 실력 차이 때문에 진거임^^?
실력이라 칭할수 잇는부분은 rts장르가 요구하는 멀티태스킹 피지컬 상황판단력 센스등 인데
장민철 선수의 저런 기본기들이 장민철이 이긴 선수들보다 압도적이였다고 할수있음^^?
장민철이 토스의 선구자로서 토스가 테란상대로 강력한 부분을 이해하고 다른토스들과
달리 그걸 바탕으로 이긴걸로 보여지는데^^

제 입장으론 게임 전엔 정종현 선수나 이정훈 선수가 이길 것이라 예상을 해도, 실제로는 질 수도 있다. 이겁니다.

이말은 이정훈선수가 장민철 선수 상대로 최소 동등하게 싸우는 모습을 보여줬어야지
이해를 할수 있는 말이죠^^

토스가 테란 상대로 쎈거 인정합시다^^
아이콘 해병왕 (2010-12-20 17:45:34 KST)
0↑ ↓2
센스 이미지
그리고 박서용 선수 무시하는데 박서용 선수 tsl들어가기 전에부터 경기력 쭉보아오면 그 누구도 이길수 있는 최상위권 선수들의 경기력 가지고있습니다^^ 치즈러쉬 운운하기전에 당신이 박서용선수의 실력을 평가질 할수있는 자격이 되는지 부터 다시 한번 돌이켜 봅시다^^
아이콘 YeonHo (2010-12-20 17:54:45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ㅋ ^^ㅋ ^^ㅋ ^^ㅋ ^^ㅋ^^ㅋ ^^ㅋ ^^ㅋ ^^ㅋ ^^ㅋ^^ㅋ ^^ㅋ ^^ㅋ ^^ㅋ ^^ㅋ
dontumind (2010-12-20 18:01:13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이엘엘 시스템은 일위부터 십위인 사람들끼리 경기 배치 시켜주나보지? 완전 개 쓰레기 같은 글이네
아이콘 blackrider (2010-12-20 18:40:15 KST)
2↑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장민철이랑 한경기만 보면 이정훈보다 박서용이 훨씬 잘했는데 진짜

악성징징은 답이 없다 그냥 장민철이 잘했다고 하면되지 ㅂㅅ같이 꼭 선수까요
그것도댓글이냐 (2010-12-20 20:11:26 KST)
1↑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결승전에서 투겟도아니고 원게이트 그것도 모자라서 보고도못막는게 태란고수
현실은 원게이트 보고도못막는게 태란하는얘들이다. 아니면 박서용이가 날빌로올라온거고
컨트롤로보면 북미하고 뭐가다르니 스1에서 격차낸거 스2에서 외국인들하고 좁혀지는꼴이군
유닛이 사기여서그렇지 밸런스 맞으면 다들 태란하는얘들 플랫티늄으로 쫒겨나지...
그것도댓글이냐 (2010-12-20 20:14:47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제발좀 결승전이나 4강전 진짜 잘하는테란고수좀올려줘
원게이트도 못막는 기본기도 없는 얘들이 어떻게 쪽수많다고 결승전에서 우승할까.
원게이트 보고도 못막는것보면 기본기없는건확실하네 이제껏 사기날빌로만 점수올렸으니.
그것도댓글이냐 (2010-12-20 20:21:46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장민철이가 우승소감으로 그러더만 플토가 강해서 우승한게 아니라 플토는 약한데
내가 잘해서 우승했다고
그리고 내가 테란으로 결승3번이나 왓으면 3번다 우승했다고 그정도로 테란은강한데
테란하는얘들이 병맛이라고
그리고 결승전인데 상대를 관광모드니 4게임다. 기본기가 없으니 관광모드지
아이콘 파이어불곰 (2010-12-20 20:31:38 KST)
1↑ ↓1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ㄴ그것도댓글임?
카르타그라 (2010-12-21 00:19:34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얜 뭐라는건지 모르겠다. 아마 장민철 결승만 보고 글싸지른듯-_-
댓글을 등록하려면 로그인 하셔야 합니다. 로그인 하시려면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롤토체스 TFT - 롤체지지 LoLCHESS.GG
소환사의 협곡부터 칼바람, 우르프까지 - 포로지지 PORO.GG
배그 전적검색은 닥지지(DAK.GG)에서 가능합니다
  • (주)플레이엑스피
  • 대표: 윤석재
  • 사업자등록번호: 406-86-00726

© PlayXP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