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란 무조건 너프해야한다는 말은 저도 반대입니다.
하지만 제가 랜덤으로 250승을 넘기면서 테란을 해 본 결과 확실히 가격 대 성능비가 좋은 종족임에는 틀림없습니다.
일단 특별히 가격이 비싼 유닛이 없습니다. 굳이 꼽자면 전투순양함 정도? 나머진 적당하거나 오히려 성능에 비해 싸다고 느껴질 때가 많네요.
그리고 전략의 카드가 정말로 다양하다는 점이 테란의 최대 강점이 아닌 가 싶네요. 테란의 가장 큰 특성은 초반에 꺼내 들 수 있는 카드의 다양성에 있기 때문에 상대 종족이 거의 테란이 가는 방향에 맞춰서 플레이 할 수 밖에 없게 만드는 것에 있다고 할 수 있어요.
그렇다고 테란을 무조건 너프해야 한다 이런 말은 제가 생각해도 아닌 것 같습니다. 그렇게 되면 테란이란 종족의 특성인 다양한 전략이 사라지게 될 테니까요. 벤시 너프 emp너프 이런 것은 좀 아닌 것 같습니다.
하지만 확실하게 패치가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은 2가지입니다.
첫째로 리페어 입니다. 행성요새나 토르러시를 감행 할때 건설로봇이 잔뜩 달라붙으면 정말 난감합니다. 건설로봇이 작아서 일일이 클릭하기도 어렵고 그거 클릭하는 사이에 아군 병력이 이미 상당수 녹아 있습니다. 저그,프로토스,테란 3 종족 중에서 전투 중에 체력을 회복할 수 있는 종족은 테란이 유일합니다. 저그는 시간이 지나면 자연 회복, 프로토스는 보호막 회복이 있지 않느냐 라고 반문하실지 모르겠습니다만 그 2종족은 전투중에는 체력을 회복할 방법이 없습니다.(여왕의 수혈 마법 제외,그것은 스킬이니까요) 테란은 전투를 하면서 체력을 회복한다는 것 자체도 넌센스고 그 효율도 너무 좋습니다. 물론 자원이 든다고는 합니다만 다른 종족은 그 자원을 소모해서라도 회복하고 싶어도 못하는 점을 인지하셨으면 좋겠군요. 이 리페어는 1.2 패치에서 뭔가 수정을 한다고 하니 지켜보도록 하구요.
2번째는 불곰입니다. 이미 불곰은 오베초기부터 벨런스의 뜨거운 감자로 논란이 되었었죠. 오죽하면 곰티비에서 "나쁜 불곰" 패러디 CF까지 만들었겠습니까...
불곰은 초반테크에서 나올 수 있는 유닛중에 가장 좋은 성능을 보여준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불곰 스펙자체야 엄청나게 사기라고까지 말할 수 는 없습니다만 (광물 100 가스 25 인구수 2) 문제는 불곰이 가지게 되는 부가 스킬들입니다. 충격탄은 이미 잘 아시는 바와 같이 불곰이 몇기만 모여도 한대만 맞는 순간 그 유닛은 도망치는 것이 불가능해집니다. 빼는 것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울며 겨자먹기로 병력에서 밀리는 상황이 와도 손해를 볼 수 밖에 없는 것이죠. 그래도 충격탄은 불곰이 가지는 가장 큰 특성이기 때문에 그것을 너프시키는 것은 저도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문제는 전투자극제입니다. 분명히 기억합니다만 스타2 싱글플레이 캠페인에서는 불곰은 충격탄은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만 전투자극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해병만 전투자극제가 사용 가능했지요. 블리자드 사에서 처음에 그렇게 개발을 했었더군요. 그런데 싱글캠페인에서 없던 전투 자극제가 래더 멀티플레이에서는 갑자기 생겨버렸더군요. 이것이 지나치게 불곰을 강력하게 만드는 것 같습니다. 스타2는 기본적으로 상성이라는 것이 있어서 땡저글링이라던지 땡 마린 이런류의 유닛 하나만 뽑아도 상대를 압도하는 플레이가 잘 나오지 않는 것이 특징입니다. 그런데 불곰은 전투자극제 하나로 그것을 가능하게 만들고 있습니다. 전투자극제 하나면 상대가 프로토스든 바퀴 중심의 저그는 그냥 순식간에 화력에서 압도 합니다. 불곰의 공격력은 10 중장갑 상대 20입니다. 비슷한 테크의 레인지 유닛인 추적자와 바퀴와 비교를 해보면 가격은 추적자보다 광물 25 가스 25가 더 싸고 공격력은 월등히 앞섭니다. 바퀴는 광물이 불곰보다 25정도 더 쌉니다. 하지만 공격력은 4 낮습니다.
불곰이 전투자극제를 사용한 순간 공격속도와 이속이 2배가 빨라집니다. 그 순간적인 공격력은 중장갑 상태 20이 아니라 같은 시간대 40이 되는 것이지요. 불곰 10기가 동시에 자극제를 쓰고 거신을 공격하면 체력이 350인 거신은 1초도 안되는 시간에 순식간에 파괴됩니다. 지나치게 화력이 강력해지는 것이지요.
불곰은 원래대로 전투자극제를 사용할 수 없는 것이 제일 좋다고 생각합니다. 하나의 유닛만 잔뜩 뽑아서 땡러시를 가능하게 하는 플레이는 블리자드에서도 지양한다고 말한 적이 있습니다. 조합을 통해서 강력해지는 것이 스타2의 최고 매력인데 불곰은 땡러시로도 지나치게 강력하거든요. 불곰의 전투자극제를 삭제하면 테란 유저들이 확실히 엄청나게 반발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어떤 식으로든 불곰을 너프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만
오랫동안 생각해 본 결과 기술실에서 해병과 불곰의 전투 자극제를 따로 개발할 수 있게 하면 어떨까 생각을 해봅니다. 불곰 전투자극제를 아예 삭제하면 저그의 바퀴에 너무 무력할 수도 있으니 초반에 불곰의 엄청난 푸시만 약간 하향하고 상대 종족에게 약간의 시간을 벌수 있게하는 정도로 불곰전용 전투자극제 연구를 만드는 것이 적당하다고 생각되네요.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이유있는 비판 감사히 받겠습니다만 그냥 무작정 욕하는 글은 반사하겠습니다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