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 다이아 800점대 프로토스입니다. 2:2, 3:3 전부 다이아고 2:2 나 3:3은 랜덤으로 하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불곰을 문제로 꼽고 있는데, 글쎄요.. 전 불곰은 그렇게까지 문제는 아닌 것 같습니다. 충격탄만 경장갑 유닛이 안 맞게 해주면 좋을 것 같지만.
전 그보다 유령, 밴시가 문제가 아닌가 합니다. 특히 밴시.
여기 몇몇 분들이 밴시를 추적자로 잡니 어쩌니 하는데.... 못 잡죠.
밴시가 더 비싸긴 한데, 1:1.5 비율로 싸움 붙여놓으면 밴시가 이깁니다.
테란이 체제 전환을 너무 쉽게 할 수 있고 옵저버 뽑지 않는 한 그걸 알 수가 없다보니 프로토스 유저 입장에서는 항상 밴시 생각을 안 할 수가 없습니다. 밴시 전에 끝내든지, 밴시 대비를 해야되죠. 근데 그걸 추적자로 대비가 안됩니다. 추적자를 밴시 막을 만큼 뽑았다가는 불곰은 물론이고 해병한테도 그냥 털리죠.
그러면 옵저버 이외에도 불사조가 있든지 고위기사가 있든지 해야되는데.. 토스가 고테크를 동시에 두개 탄다는게 쉬운 일이 아닙니다. 여기 보면 몇몇 분들이 거신에 고위기사 뭐 이런 얘기 하시는데, 토스 제대로 해보지 않았다는 얘기밖에 안됩니다. 거신에 고위기사는 멀티 2개 먹어도 만들기가 쉽지가 않아요. 멀티 하나로는 불가능입니다.
잠깐 얘기를 건너뛰어서 보면, 몇몇 토스분들이 고위기사가 좋다는 걸 잘 모르시는데, 고위기사는 굉장히 좋은 유닛입니다. 스톰이 수치 상으로는 여러가지가 안 좋아진 것 같기는 해도, 여전히 어느 상황에서나 매우 좋습니다. 현재 의료선이 스1 메딕만큼 많은 수가 나올 수 없고 의외로 엠이 상당히 부족한데, 테란 유닛들이 스톰 맞으면 회복이 안되요. 밴시도 느린 축에 속하고 공중유닛이라 겹쳐 다니기 때문에 스톰 한방 맞으면 데미지 30~40은 기본적으로 입게 되어 있구요.
고위 기사 뽑으면 정말 웬만한 건 다 해결이 됩니다. 해불의 따위는 환류도 필요없고 그냥 스톰 두세방이면 더 이상 스팀팩 쓰지도 못하고 쓸립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토스가 초반부터 황혼의회 테크타서 기사단기록보관소 만들지 못하는 이유는 두개가 있습니다. 하나가 밴시고 하나는 유령입니다.
기사단 기록보관소 올렸는데 클로킹 밴시 오면 그냥 GG쳐야되죠. 재차 말씀드리지만 초반에 기사단과 로보틱스 같이 올리는건 불가능합니다. 이건 테란보고 밴시랑 토르 같이 만들라는 말보다 심하면 심했지 덜하지 않습니다.
유령 얘기는 제가 안해도 이미 많은 분들이 한 것 같아서 더 이상 하지 않겠습니다. 클로킹에서 EMP 발사되지 못하게만 되도, 혹은 카다린 부적 연구 가격과 시간이 조금만 싸져도 많이 나아지지 않을까 싶은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