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ayXP

서브 메뉴

Page. 1 / 5881 [내 메뉴에 추가]
글쓰기
작성자 넼로드
작성일 2010-08-31 02:12:26 KST 조회 813
제목
저징징글을 보면서

저징징 저징징 그러는데 사실 내생각에는 저징징이라는 생각보다는


그냥 컨트롤이 어려운 종족인거 가틈


여기서 징징글 싸는 사람들중 10에 9는 연구도 잘 안해봣을꺼임 ㅇㅇ


징징글쌀시간에 잘하는 사람

idra나 오지에서 과일장수 이런사람들 리플을 보면서 연구를 햇으면 하는 바램 

징징글 싸는 사람들 중에서 오버로드 크립뿌리는 기술 제대로 활용하고 점막 제대로 뿌리는 사람 있나?

스타2 저그의 힘은 크립을 통한 상대 압박과 빠른 체제 변환을 하면서 많은 자원을 채취하여 빠르게 테크를 타는거 같음


p.s 불곰이 좀 강하긴 한데 솔까말해서 외국에서는 우리나라만큼 저그전에서 불곰 사기다라는 말이 안나오는데

사실상 외국은 앞마당 먹고 소수 저글링과 퀸 성큰으로 방어후 빠르게 뮤탈가는 테크를 가기 때문이고

테란은 불곰보다 빠르게 화염차로 압박하면서 불곰 + 탱크 + 토르 메카닉 조합을 가기 때문인거 가틈 그래서 초반 불곰 개사기 이런소리가 안나오는듯


p.s 2 사람들이 종족간에 벨런스를 잴때 가격을 절대값쳐럼 해놓고 재는데 솔직히 저그에서의 100원이랑 프로에서 100원은 다름 저그에서의 100원 모으기가 훨씬 쉬운거죠 테란이나 프로가 빠르게 앞마당을 가지 않는 이상 ㅇㅇ 남들보다 거의 2배 자원 먹는 저그가 같은 값이라고 능력이 같은 유닛 2배나 많이 튀어나오면 그게 벨런스 붕괴 ㅇㅇ

지속적인 허위 신고시 신고자가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신고 사유를 입력하십시오:

발도장 찍기
아이콘 불곰형수님 (2010-08-31 02:21:22 KST)
0↑ ↓0
센스 이미지
그래도 일단 테란토스가 테크타서 고테크유닛 확보하면 저그 지상군이 스플에 녹아내리는게 문제인데 일단 탱크는 패치예정됬으니 저테전은 어느정도 맞아갈거라 볼거같네요..
넼로드 (2010-08-31 02:30:52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위/프로토스는 거신을 말하는거 같은데 거신은 히드라나 바퀴로 일점사를 해주는 플레이를 해주거나 소수뮤탈 소수라 해봣자 12마리는 되겟지만 로 거신만 일점사 해주는 플레이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울트라 까지가면 보통 불멸자를 쓰더라구요 거신 안쓰구
아이콘 불곰형수님 (2010-08-31 02:36:25 KST)
0↑ ↓0
센스 이미지
넼로드 / 맞습니다..
근데 울트라 가기전에 토스가 거신앞세워서 러시올텐데 그타이밍 막으면 울트라 뽑아다 거신다수 확보하느라 불멸자가 적은 토스를 신나게 발라줄 수 있는데 그게막기 힘들다 하더군요..

저그분들 울트라 잉여잉여해도 왜그리 안쓰는지 모르겠네요. 몸빵이란게 스2에선 얼마나 좋은건데..점사당해서 죽어도 몇방 맞아주는동안 본병력이 덮친다면 대단한건데 말이죠..
Asia-Spark (2010-08-31 02:48:46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거신을 히드라나바퀴점사당하게 앞에있겠음? 사거리9로 뒤에서펑펑싸댐 어쩔수없이 타락귀뽑아야되구요 컨트롤이어려운게아니라 후진거맞습니다
Asia-Spark (2010-08-31 02:53:04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울트라는 테란전에서 1티어유닛인 불곰에 녹아서 울레기가된거구요 토스전에선 좋은유닛입니다. 토스들이 징징대는유닛중하나가 추적자도 저그전에서는 제값이상 발휘하고요 포지더블먹고 추적자+파수기+거신으로 타이밍러쉬오면 무슨조합을해도 막기가 힘들어요 말이 힘들지 거의못막습니다 컨트롤이 어려운건 맞는데 그냥 컨트롤이어렵고 종족밸런스는 테란토스와 동급이다 이런말하는거보면 어디리그인지 상당히궁금함^^
넼로드 (2010-08-31 02:53:14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불곰/울트라 그리 안꾸지던데 말입니다. 컨트롤이 어려워서 그렇지 말입니다.
위에서 거신 다수를 막는 방법은 저그가 조이기를 하면 된다고 생각합니다.물론 맵이 한정되겟지만 로템같은 맵에서는 입구쪽에 점막을 뿌리고 히드라와 로치 그리고 뮤탈혹은 타락자를 약간 섞으면 거신이 많이 못나옵니다. 초반 노게이트 투넥을 간 프로토스도요
그리고 입구를 조이고 자신을 해처리를 더 가져가서 빠르게 테크를 타고 거신은 한타 할때마다 일점사로 녹여주고 로치로 몸빵을 해주면 막기 그리 빡시지는 않을것입니다. 거신 다수란게 거신 3~4일수가 업고 거신이 등장할 타이밍 한타면은 거신 1~2기인데 이정도는 뮤탈 혹은 타락자 일점사로 끈어줄수 있는겁니다. 더 모은다 치면 그상황은 오히려 저그한테 유리하죠 테크탈시간을 벌어주는 거니까요. 중요한건 앞마당에서 못나오게 하는거라고 생각합니다.
Asia-Spark (2010-08-31 02:53:35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리그가아니라 점수
넼로드 (2010-08-31 02:57:39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아시아/ 가격대에 비해서 좋은 성과는 못바라지만 있는만큼 써야죠 울트라가격만큼 히드라 뽑는다고 더 나아질꺼 같지는 않는데요. 그리고 한타전에서 컨트롤 안하나요 히드라랑 바퀴 빼주면서밖으로 끌어내야죠 물론 병력이 좀 녹기야 하겟지만 그래서 입구를 조이고 하는거죠

불곰이야기는 공감함 그리고 저는 제 경험담이 아닌 Idra님 플레이를 본것을 이야기 하는겁니다.
사실 저는 스타2 접한지 얼마 안되서 저그 idra님 리플보면서 연습중입니다.ㅇㅇ 적어도 apm평균 130대는 뽑아야 될꺼 같아서요
넼로드 (2010-08-31 02:58:19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그리고 말하는게 상당히 공격적이네요 끗에 리그 물어보는것도 상당히 인신공격적이고 ㅇㅇ
Asia-Spark (2010-08-31 03:02:20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최상위권저그를 보고 이종족은 컨트롤이어렵지 종족자체는 테란토스에 부족한게없어보인다라고 치부하는게 좀그래서요
Asia-Spark (2010-08-31 03:04:35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근데 커뮤니티에서 징징되는것만큼 저그가나쁘지않은건 맞고 실력이 늘면 늘수록 테란전보단 토스전이 어렵습니다. 토스가 그만큼 한방이 오버파워라는거죠
넼로드 (2010-08-31 03:14:35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저도 공감해요 초보들이 생각안하고 글을 싸는것보다 저처럼 리플이라도 찾아보면서 좀 학습이란걸 해봣으면 좋겟다는 생각에 기인해서 올린글입니당. 솔까말 똑같은 자원 먹으면 저그가 밀리는게 당연한거지요 가격대비 효율이 제일 떨어지니까요.
넼로드 (2010-08-31 03:16:55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아 그리고 최상위권 저그를 보고 종족을 평가한게 아니라 적어도 이런식의 플레이는 저그 유저로서 이상향이 이라고 말한겁니다. 모두 이제동 플레이를 보면서 잘한다 그리고 저렇게 플레이스타일을 키워야지 말하는것처럼요
아이콘 양돌리우스 (2010-08-31 11:03:01 KST)
1↑ ↓1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글이 어그로 쩌네요
아이콘 엄작가 (2010-08-31 22:16:51 KST)
0↑ ↓0
센스 이미지
히드라는 거신이랑 맞붙이면 놐..
아이콘 임불곰 (2010-08-31 22:27:51 KST)
0↑ ↓0
센스 이미지
컨트롤이 어렵다는거 자체만으로도 징징댈 권한이 있다고봄
아이콘 막장곰 (2010-08-31 23:56:17 KST)
0↑ ↓0
센스 이미지
솔직히 남들이 인정하고 알만한 저그 최상위 유저들빼면
징징거릴만 하지 않나요 ?
솔직히 저 최상위분들이 잘하고 그런모습들을 보여주니까
일반 유저들이 크게 와닿게 느끼지를 못하는거지
까놓고 말해서 저그 유저들 (최상위권제외) 누구나 힘들다고 느낄겁니다
그러고 이형주 선수나 김원기 선수나 이런선수들도 플레이하면서도
저그가 다른종족에 비해 많이 힘들고 약하다고 느끼는데
일반 유저들이 느끼는건 어떻겠습니까 ?
솔직히 테란전은 제 개인적인 생각으론 그렇게 크겐 못느끼는데
플토같은경우 진짜 같은자원 먹고 못이겨요 왠만하면
중반에 파수기소수에 추적자 다수에 거신 or 하템만 해도 힘들어요
넼로드 (2010-09-01 00:00:28 KST)
0↑ ↓1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임불곰//컨트롤 하는걸로 징징댈꺼면 가서 메이플을 하라
막장곰//플토랑 같은 자원 먹는거 자체가 저그의 개념하고 다른거 같습니다. 저그면 프로타 테란보다는 당연히 자원을 더먹어야 하는거죠 종족특성이 그렇고 일단 해처리가 딴 종족보다 적은 300원인걸 보면 이건 블자가 스타1때부터 이런 컨셉을 잡은거죠

그래도 저그가 어렵긴 해도 마구 징징글로 도배떡칠을 할만큼은 아니라 이거죠
ohmyberry (2010-09-01 01:09:05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넼로드// 그러니까 사람들이 저그 버프 주장도 안해으면 좋겠고 실제로도 저그 버프 안됬으면 좋겠다는 말이죠? 여기서 더 손해보기 싫다는뜻? 이미 본인도 저그가 어느정도는 공평하진 않다는걸 알텐데?
넼로드 (2010-09-01 01:18:44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ohmyberry// 무슨 손해란 말인가요?? 저그 자체는 벨런스가 다른 종족하고 잘 맞는거 같습니다.
하지만 쓰기 어렵고 향후 더욱 개발이 되어야 한다는 소리이지요.
벨런스라는거 자체가 막 모가 더 좋아서 버프 이런식으로 쉽게 되는게 아니지요. 종족만의 특성도 있고 저그는 특히 자원캐는 속도도 다를뿐더러 다른 종족보다 자원캐는 양이 많음으로 유닛의 1:1 상황에서의 싸움은 아무도움도 안된다 이거죠 같은 값의 저그 유닛과 테란 유닛이 있다면 테란 유닛이 조금더 쎈거는 맞다 이겁니다.
제가 저그가 어렵다는거 자체가 플레이 스타일 같은 개발이 덜되어 있다는 것을 뜻하는 것이지 종족 벨런스가 안맞다 이거를 말하는것이 아닙니다.

님 말중 "여기서 더 손해보기 싫다는 뜻?" 이말이 상당히 거슬리네요
아이콘 김조임 (2010-09-01 01:43:29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넼로드님 상대 파수기 추적자 거신을 히드라 바퀴 타락귀로 잡으시라는게 말처럼쉬운게아닙니다 일점사로 거신 잡으라고요 ? 파수기는 폼입니다 자원먹는 양이다르다고요 ? 전작과달리 2에서는 저그조차 멀티먹기가 그리 쉽다고는 안보입니다만 그리고 플레이스타일이 개발이 덜되었다구요 ? 물론 그렇죠 하지만 플레이스타일이 왜 덜 개발되었을까요 그건 저그가 현재 수비먼저 할수밖에 없기때문이에요 사신오나 ? 2겟 질럿인가 ? 앞마당먹엇는데 4차관 러쉬 오면 어떡하지 ? 5병영 사신이면 어떡하지 ? 시작부터 생각할게 너무많습니다 스타1과 달리 앞마당하나 먹는데도 신경써야할게 한두가지가 아닙니다 그리고 상성의 존재와 초반의 유연성에서 타종족에게 밀립니다 사신뽑는거 막으려 바퀴를 뽑았더니 한타로 불곰내려오고 2겟질럿 오는거 보고 바퀴나 맹독갔더니 추적자 파수기 추가 되면 얼마나 바보가 되는지 아시는지요 또한 저그는 보통 사신과 2겟질럿러쉬 올때쯤이면 초반입니다 일꾼수를 늘려야지요 그렇지만 라바는 아무리 퀸으로 펌핑한다쳐도 한계가있고 상대병력은 계속 옵니다 타종족은 일꾼 찍어주면서 유닛으로 계속 압박한다지만 저그는 그순간 만큼은 병력을 찍을수 밖에없습니다 그러면서 일꾼차이는 조금씩 나게 되면서 손해를 보는거죠 물론 저그도 초반만 어떻게 버티고 앞마당만 안전하게 가져간다면 타종족상대로 할만합니다 테란전은 극도로 가깝지만 않는다면 유닛손해 보면서라도 시간 저지하고 멀티를 먹고 말려죽이는식으로 갈수있습니다 플토전도 역시 차관동반 한방에 밀리지만 않는다면 할만합니다 현재 초반이 너무어렵고 유닛간에 싸움에서 물량에서도 밀리고 효율에서도 밀리는게 저그라 다이긴 게임 본진근처에서 한번 싹다 밀려버리면 게임이 그대로 끝나버리는 상황이 나오죠 전작에서는 그래도 타종족과의 싸움에서 어느정도 맞교환이 가능햇는데 2로 와서는 정말 한방에 아무것도 피해를 못주고 밀려버리는 상황이 나오기 때문이죠
아이콘 흑성쿤 (2010-09-01 04:00:20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그냥 끼어들어보는데... 대체 무슨 근거로 스타2에서 저그가 다른종족보다 자원캐는 양이 많다는거죠?
아이콘 TiticacaJung (2010-09-01 09:09:30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저그 앞마당 먹기 빡센대....
내더휴애휴 (2010-09-01 10:52:36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흑성쿤 ./// 공감.... 도대체 자원먹기가 어째서 더 많은거지요...? 요샌 앞마당 먹기도 빡센데 진짜;;;;
8bit (2010-09-01 14:52:02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글쓴이는 저그를 모르는구만
넼로드 (2010-09-01 15:02:59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음 일단 드론이 무척 빨리 나오죠 타 종족은 한일꾼을 봅으면 기다려야 하는데 저그는 라바가 나오면서 바로바로 돈 되는 데로 생산할수 있죠. 이것이 별거 아닌거 같아보여도 자원 먹는데는 효율이 큼니다. 그리고 앞마당 먹을때 100원 더 싸게 빠르게 먹을수 있죠 앞마당 무조건 먹고 보는 저그는 스모닝풀 올리고 거의 바로 헤처리 올립니다.

그리고 전략적인 요소는 정찰하면서 알아봐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오버로드만이 아니라 드론으로도 물론 해봐야 하는 것이고 된다면 테란을 상대로 가스러시를 해서 사신 타이밍이나 불곰 타이밍을 늦출수 있는것이죠;; 물론 앞마당 먹기는 빡셉니다만 그걸 막아야 하는게 저그의 숙명인거죠. 필요에 따라서는 앞마당이 좀 늦게 활성화 되더라도 성큰을 지어주시면 조금 더 수월하실겁니다.

그리고 프로토스 상대로는 무조껀 박으면 안됩니다. 상황을 봐서 조금 뺄수도 있는거죠. 그리고 저그는 한방이 크기 때문에 찍어놓은 병력이 나오기전에 싸우는거랑 나오고 나서 싸우는거랑은 확연히 다르죠.

투관문전진 게이트는 정말앞마당 찍어논 저그한테는 진짜 눈물날꺼 같더라구요..
아이콘 김조임 (2010-09-01 17:51:18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넼로드님의 말씀에는 모순이있네요 해처리는 멀티먹어서 일꾼뽑으려는 목적이 주된목적이아닌 병력생산에 있네요 해처리에나오는 라바로 병력, 일꾼을 모두 해결해야하는 저그입장에서 남들과 똑같이 400원이라면 물량이 같은타이밍 무조건 밀리게 될텐데요 그리고 드론이 무척빨리나온다라 ... 그렇죠 한번에 펌핑하면 우루루나오긴하죠 하지만 그 드론 펌핑하는 타이밍을 재는게 엄청힘들다는겁니다 맵의 거리도 짧아서 상대가 옵저버 , 스캔으로 편하게 정찰하고 드론짼다 싶을때 내려와 버리면 답이없습니다 또 전략적인 요소는 정찰하면서 알아봐야한다는데요 정찰 효율은 저그가 가장 떨어질텐데요 오버로드 대주면서 넣어주는것과 옵저버나 스캔으로 손해없이 보는것중 어느것이 좋을까요 또 앞마당이 좀늦게 활성화되더라도 성큰을 지어주시라... 성큰 가격 아십니까 드론값포함 150원입니다 그나마 플토도 포토캐논이 150원이지만 플토는 일꾼의 공백이 있는게 아닙니다 소환시켜놓고 다시 자원캐면되지요 테란은 벙커의 회수라는 사기적인 기능이 있지요 앞마당먹기전에조차 2겟이나 사신류때문에 초반에 드론을 그렇게 많이 째기가 힘듭니다 또 앞마당을 먹고 성큰을 박고 드론펌핑하기전에 정말 저그 미치도록 가난합니다 상대는 그저 찔러보다가 상대가 성큰박고 수비적으로 나온다 싶으면 앞마당 따라가면 그만입니다 여기서 저그가 앞마당먹는거보고 드론 안째고 유닛쥐어짜내서 공격갔다간 자살입니다 플토나 테란은 일꾼충원하면서도 유닛충원이 수월하기 때문이지요 상대가 1기씩 일꾼 충원 5기 동안 할동안 라바 병력뽑는데 쓰다가 5기한번에 쓰는것의 효율차이는 오히려 1기씩 꾸준히 충원이 좋다고 봅니다
넼로드 (2010-09-01 20:11:13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옵저버 스캔 나오기 전까지는 초중반 사이인데 그때까지 물량이 안나오고 앞마당이 활성화 안되어있고 다른곳 멀티를 못햇다면 그건 자신 잘못이죠. 드론 펌핑하는 타이밍을 재는것을 못하는거는 자신잘못이지 종족 벨런스를 탓할게 아닙니다.
상위랭커들은 그래서 퀸을 789에 등록해놓고 펌핑을 하죠. 그리고 라바펌핑이 부족하다 이것또한 운영 문제입니다. 스타1에서도 그렇듯이 라바를 쓰냐 안쓰냐 이게 되게 중요한거죠
지금 드론을 뽑아서 미네랄을 더 켈것인가 아님 상대가 어떻게 나올지를 봐서 공격성향을 유닛을 더 뽑을것인가. 아님 좀더 지켜볼것인가 그래고 저는 성큰 가격이 75+50으로 알고 있엇는데요? 물론 드론이 켈것까지 생각하면 머리가 아픔니다만. 그리고 누가 오버를 꼬라 박으라 그랫읍니까??? 크립으로 정찰 안하시나요? 안하시면 진짜 당신이 저그를 모르는 거죠 레어를 찍고 오버로드를 퍼트려서 크립을 뿌리지요 그러면 2인용 맵의 경우는 상대의 병력이동 동선이 보이지요. 그것을 보고 미리 준비를 할수도 있는거죠 . 초반 정찰의 경우 오버로드 드론 한기를 동원해 정찰을 하며 상대가 가스를 아직 안올리고있따면 가스러시를 갈수 있는거죠 오버로드를 꼬라 박으라는것이 아닙니다. 그리고 오버시어가되면 공생충? 이런기술 있지 않습니까? 그것으로도 정찰할수 있습니다. 진짜 사신러시에서 드론을 엄청 다수 잃어버리고 상대의 사신을 거의 못죽인다면 그건 진게임이죠;; 사신이 나올거 같다면 미리 성큰을 올리고 퀸으로 방어하세요.
그리고 스캔으로 손해보는게 없다고 하셧는데 테란 유닛은 좀 비싸서 앞마당만으로는 살짝 부족하게 물량이 나오죠 그래서 지게차가 있는것인데 스캔 한번 분량은 지게차 한번을 쓰는것입니다 이러면 큰거죠. 옵저버는 모르겟습니다 오버시어를 사용하여 히드라 혹은 퀸으로 끊어 주시던지;; 그건 스타1에서도 마찬가지엿죠 그리고 저그 앞마당은 돈을 빨리 먹으려는 목적이 더 강합니다.
제가보기에 님은 너무 저그에대해서 부정적입니다. 컨트롤의 부족함까지 섞어가면서 저그를 까는 것은 님의 실력을 인증하는것이지 그것으로 얻을수 있는것은 하나도 없습니다. 이런 글쌀시간에 유명선수의 리플을 보면서 연습하시거나 개인적으로 사신맊는 연습을 하시거나 하시는게 낫겠군요.
넼로드 (2010-09-01 20:11:31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두서 없이 써서 죄송하군요
아이콘 김조임 (2010-09-02 18:07:53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넼로드님 죄송합니다만 성큰 가격 100+50이구요 저그를 모른다고요 ? 아직 다야 700대바께 안되서 그런가보네요 그리고 스캔은 요새 1병영후에 바로 커맨드업하는데요 크립으로 정찰하시라는데 그럼 레어테크 전까지 정찰은 뭘로할까요 타종족 입구 좁혀놓고 플레이하면 저그는 일꾼 정찰이 불가합니다 그래서 오버로드 집어넣는 플레이하구요 크립으로 정찰하라는게 무슨의민지 모르겠네요 지금 점막종양으로 넓혀서 정찰하라는건가요 제가 말한 정찰이란 상대의 테크지 상대병력의 진출경로를 말한게 아닙니다 말마따나 진출경로는 저글링 한마리씩 뿌려놔도 다 확인됩니다 정말 입스타이신거같은데 5병영 사신타이밍이 어떻게 되는지나 아시는지 궁금하네요 그리고 레어를 가고 오버퍼뜨려서 크립을 뿌리라구요 ? 사신타이밍에 레어가능하다고 보세요 ? 퀸으로 방어도 5병영 사신앞에선 어쩔수가없습니다 바퀴조차 사거리재면서 잡는게 5병영사신인데 테란유닛이 좀비싸다고하셧는데 비싼건 플토가 더심하고 효율은 테란이 최고입니다 저그는 이도저도 아니죠 가격도 앵간한게 효율은 병맛입니다 저그입장에서 사신죽이기 토나옵니다 몇배는 되는 발업링으로도 못잡을때가 많고 바퀴는 크립밖으로만 가면 그냥 구경하는겁니다 그리고 바퀴뽑는거보고 테란은 유유히 불곰을 뽑겟죠 옵저버 스캔나오기전까지 초중반이요 ? 그때까지 물량이안나오고 앞마당이 활성화 안되는게 왠지 아세요 ? 타종족의 초반견제와 정면공격이 활성화보다 빠르답니다 심지어 테란 8분토르 2기 러쉬아시는지요 ^^ 8분에 토르 2기 뽑아서 해병 에 불곰 약간 섞고 공격옵니다 이때 저그 뭐하는지 아십니까 ? 이제 앞마당에 드론붙이고 성큰지을 타이밍이죠 그리고 4차관러쉬는 저그입장에서 지옥입니다 앞마당먹은 효과도 없이 성큰박고 드론도 못뽑고 유닛을 뽑아야 그나마 막는정도입니다.그리고 이제좀 앞마당 수비가 어느정도 되고 막겠다 싶어서 오버로 한번쓱보면 상대도 앞마당 먹고 있습니다 ^^ 오히려 일꾼 꾸준히 뽑아온 타종족이 활성화는 오히려 더 빠릅니다 제가 저그에대해 부정적인게 아니고 컨트롤자체가 훨씬더 어려우면서도 효율마저 떨어지고 물량도 비등한 면이 있어서 이러는겁니다
댓글을 등록하려면 로그인 하셔야 합니다. 로그인 하시려면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롤토체스 TFT - 롤체지지 LoLCHESS.GG
소환사의 협곡부터 칼바람, 우르프까지 - 포로지지 PORO.GG
배그 전적검색은 닥지지(DAK.GG)에서 가능합니다
  • (주)플레이엑스피
  • 대표: 윤석재
  • 사업자등록번호: 406-86-00726

© PlayXP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