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게에 썼던거 재탕합니다. 아직 못보신분들 많은거같아서 의견좀 구하고 싶네요.
테플전보면 양상이 많이 바뀌었죠
스1처럼 탱크가 주축이 되기보단 탱크 아예없이 바이오닉으로 들이미는거.
플토유저가 주장하는 '불곰사기론'은 1티어 유닛인 주제에 상위테크까지 다 까부시는게 말이되느냐는 논리죠.
맞습니다. 전 테란이지만 낮은티어 유닛인 불곰가지고만 다 잡아먹는게 잘못됬다 보구요.
그런데 그럼 테란에게 토스의 로봇공학시설과 비슷한 군수공장 유닛들이 과연 전투에 도움이 될까요?
저그전을 제외해보고 생각해봅시다.
일단 테란이 해병불곰의료선+유령바이킹 체제로 가면 후반부에서는 플토의 광전사파수기추적자+고위기사거신 조합을 이길수는 없습니다. 그건 인정하시겠죠.
(바이킹이 거신 다 때려잡는다는 드립은 적당히칩시다. 거신이 한타전에 따로놀지않고 추적자랑 붙어다닐테니 바이킹 혼자서 요격하는건 무리고, 바이킹이 거신을 잡아줄때는 한타싸움일 겁니다. 그런데 한타싸움때 거신을 잡아내는걸론 너무 늦죠. 거신이 파괴되더라도, 그전에 이미 테란 바이오닉은 다 긁을때로 긁어놨을 테니까요. 또 거신이 몇방맞는다고 쉽게 죽는것도 아니죠. 거신이 사기라는게 아니라 바이킹으로 거신 다 때려 잡을수 있다는 말에대한 반박입니다.)
또한, 테란이 저런조합 갖추고 상위테크 유닛들로 가춘 플토를 이기는것도 사실은 잘못됬다봅니다.
그러면 테란도 로봇공학시설에 준하는 군수공장 유닛들도 섞어주어야 하는데 그게 토스전에 도움이 되냔 말입니다. 물론 해봤자 탱크지요.
스1에서의 탱크는 소형유닛에게 약하고 대형유닛에게 강한게 컨셉이였죠. 데미지도 35/70 으로 박히구요.
스2에서의 탱크는 초반능력치를 본다면 경장갑 유닛 킬러가 되었으나 중장갑 유닛 상대로는 데미지가 덜들어가죠. (위에서 언급했듯이 저그전 제외하구요.) 그게 데미지가 60에서 50으로 떨어지면서 토스전 상대로도 여전히 어느정도는 쓰였죠. 그런데 35+15로 바뀐다면, 토스전에 더이상 탱크를 들이밀 이유가 없습니다.
스1과 다르게 스2에선 탱크상성이 소형유닛이 아니죠. 또 스1처럼 토스가 광전사를 다수 보유하지도 않습니다.
광전사로 탱크를 잡으려 하지도 않으며, 광전사는 바이오닉테란 상대로 몸빵역할이죠. 광전사를 던지면서 몸빵해주고 뒤에서 추적자와 거신이 뎀딜하거나 역장으로 퇴로막고 광전사가 공격하는 방식이 주를 이룹니다.
데미지가 50일때의 탱크는 고위기사나 파수기, 소수 광전사를 잡는 용도가 아직 유용하기때문에 조금은 쓰였으나, 크기가 크고 중장인 추적자 상대로는 스플이득도 별로없고 데미지도 스1처럼 70박는게 아니라 잘 안쓰이고 유령 EMP가 그역할을 대신하게 되면서 탱크는 묻혀갔습니다. (또 스2에선 스1에서 광전사가 탱크잡는거와 다르게 탱크를 잡아낼 수단또한 토스가 많이 보유하게 됬죠) 그러나 메카닉 체제도 어느정도는 돌아갈수 있었죠. 바이오닉 서포트 하에 말이죠. 물론 그만큼 불곰비중이 확 줄긴하지만, 기동성도 딸리고 약점이 많은 체제라 묻혔죠
데미지가 35+15가되면, 그용도 또한 사라집니다. 광전사를 잘잡느냐? 아닙니다. 가스가치가 더높은 스2인데 스1보다 가격도 비싸고 인구수 3먹는놈이 스1보다 더 좋아진것도 아닙니다. 상향된 AI로 인해 저그전에선 엄청난 위력을 발휘하나 토스전은 그래봤자 광전사 끊는게 다죠. 데미지 35로 광전사,파수기,고위기사 잡느니 유령EMP가 낫죠. 토스전엔 탱크가 쓰일 여지가 더 줄어드는 겁니다.
그러면서 토스들은 1티어유닛인 해병불곰에 의료선섞고 바이킹,유령이 서포트하는 테란이 어떻게 상위유닛들을 까발릴 정도의 힘이 나오냐, 불곰이 사기니 너프해야한다 주장을 하죠. 불곰 단순스펙보면 사기 맞습니다.
불곰 너프한다면 테란도 토스처럼 2티어 유닛들 조합이 가능해야죠. 그런데 그게 가능합니까? 토스전 탱크가 이모양인데도요.
지금 스2에서의 상황은 스1과 완전히 반대죠. 테란도 스1에선 이렇게 주장할 수 있죠. 1티어유닛인 게이트유닛들로 2티어유닛인 팩토리 유닛들을 까바르려는거 자체가 잘못 아니냐. (물론 토스는 1티어치고는 테란에비해 값비싸고 성능이 괜찮아서 이런 단순비교는 틀리지만요.또 바이킹,유령이 서포트하듯 아비터와 셔틀이 서포트했죠) 토스가 바이오닉가지고 까발리는게 사기니 하향해야 한다고 주장한다면 스1에서는 왜 그런 토스가 게이트유닛들로 테란 팩토리 유닛을 상대했나요. 로보틱스 유닛들이 팩토리유닛 상대에는 전혀 도움이 안됬으니까 말이죠. 리버야 견제용으로 쓰지 탱크앞에 들이밀어서 탱크잡나요.
제글 핵심은 저그전 탱크는 너무나 사기이므로 하향하는게 맞으나, 이렇게되면 테플전에선 불곰으로 밀고 나갈수 밖에 없다는 겁니다. 패치되는 탱크의 성능으로는 다수 보유하지 않는이상 위력도 좋지 않을테고, 탱크를 다수보유하게 되면 불곰비중이 확 줄어들죠. 그게 맞지만 그만큼 빈자리를 탱크가 체울수 있느냐? 아닙니다.
몇몇 토스유저분들이 토스는 상위테크 유닛들 조합해야만 바이오닉 막냐고 징징을 해대시는데 테란은 조합하고 싶어도 조합이 안되는게 탱크조합이니까 그런겁니다. 오히려 탱크를 조금이라도 빼고 불곰 늘리는게 그나마 승리에 근접하죠.
후반부가면 스1에서 토스가 테란이기기 힘들었듯이, 스2에선 테란이 토스를 못이기는게 당연합니다. 물론 의료선 견제도 들어가고 하다보면 바뀌겠지만 거신이 확보되고 추적자 다수체제로 전환할때부터 바이오닉은 힘이 빠지는게 정상이고, 지금도 그러합니다.
탱크라는 유닛의 쓰임새가 토스전에서 사라지는게 아쉬워서 하는 말입니다. 탱크가 이럴때 불곰을 명목적으로 너프하잔건 밸런스상 맞지 않습니다. 어차피 현재 밸런스도 토스나 테란은 비등하고 실력에따라 갈리는건데 저테전이 언밸이라는 이유로 토스분들이 막무가내로 테란유닛 까버린다면 테플전 밸런스가 깨지는겁니다.
이래서 밸런스 조정은 어려운거 같네요. 한쪽을 맞추려들면 한쪽이 깨져버려서 안쓰이게 되고..
글이 주관적일 수도 있지만 반박하실 내용들 댓글로 적어주시면 감사하게 받아들일께요.
막무가내로 테뻔뻔이다, 탱크는 그래도 사기다 식으로 나오시면 저도 딱히 할말은 없네요.
P.S 스1에선 토스전에 아예 바이오닉 들이밀지도 못했던과는 다르게 스2에서는 조금만 더 조정하면 바이오닉과 메카닉을 섞고 토스도 관문유닛과 로봇공학시설 유닛들 조합하면서 더 재밌게 풀어나갈 수 있을듯 한데 결국 스1처럼 저그전엔 바이오닉,(혹은 가끔 메카닉) / 토스전엔 메카닉 이렇게 정해져버리려는 꼴이 아쉬워서 한번 써봤습니다. 최소한 스2에서는 그런것보다 조합이 더 갖춰지게끔 만드는게 테란뿐만 아니라 타종족들에게도 오히려 재미를 줄거라 봅니다.
또 너무 길게쓴거같은데, 뜬금없이 이런글 써서 죄송합니다. 꼭한번 써보고 XP유저분들 말도 들어보고 싶었는데 이런토론 할때 제가 글쓸 여유가 안되서 읽기만 했었거든요. 좋은의견 부탁드릴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