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ayXP

서브 메뉴

Page. 1 / 5881 [내 메뉴에 추가]
글쓰기
작성자 아이콘 불곰형수님
작성일 2010-08-30 00:43:35 KST 조회 1,045
제목
테플전에서 탱크의 의미.

자게에 썼던거 재탕합니다. 아직 못보신분들 많은거같아서 의견좀 구하고 싶네요.

 

 

 

테플전보면 양상이 많이 바뀌었죠

스1처럼 탱크가 주축이 되기보단 탱크 아예없이 바이오닉으로 들이미는거.

 

플토유저가 주장하는 '불곰사기론'은 1티어 유닛인 주제에 상위테크까지 다 까부시는게 말이되느냐는 논리죠.

맞습니다. 전 테란이지만 낮은티어 유닛인 불곰가지고만 다 잡아먹는게 잘못됬다 보구요.

그런데 그럼 테란에게 토스의 로봇공학시설과 비슷한 군수공장 유닛들이 과연 전투에 도움이 될까요?

저그전을 제외해보고 생각해봅시다.

 

일단 테란이 해병불곰의료선+유령바이킹 체제로 가면 후반부에서는 플토의 광전사파수기추적자+고위기사거신 조합을 이길수는 없습니다. 그건 인정하시겠죠.

(바이킹이 거신 다 때려잡는다는 드립은 적당히칩시다. 거신이 한타전에 따로놀지않고 추적자랑 붙어다닐테니 바이킹 혼자서 요격하는건 무리고, 바이킹이 거신을 잡아줄때는 한타싸움일 겁니다. 그런데 한타싸움때 거신을 잡아내는걸론 너무 늦죠. 거신이 파괴되더라도, 그전에 이미 테란 바이오닉은 다 긁을때로 긁어놨을 테니까요. 또 거신이 몇방맞는다고 쉽게 죽는것도 아니죠. 거신이 사기라는게 아니라 바이킹으로 거신 다 때려 잡을수 있다는 말에대한 반박입니다.)

또한, 테란이 저런조합 갖추고 상위테크 유닛들로 가춘 플토를 이기는것도 사실은 잘못됬다봅니다.

그러면 테란도 로봇공학시설에 준하는 군수공장 유닛들도 섞어주어야 하는데 그게 토스전에 도움이 되냔 말입니다. 물론 해봤자 탱크지요.

 

스1에서의 탱크는 소형유닛에게 약하고 대형유닛에게 강한게 컨셉이였죠. 데미지도 35/70 으로 박히구요.

스2에서의 탱크는 초반능력치를 본다면 경장갑 유닛 킬러가 되었으나 중장갑 유닛 상대로는 데미지가 덜들어가죠. (위에서 언급했듯이 저그전 제외하구요.) 그게 데미지가 60에서 50으로 떨어지면서 토스전 상대로도 여전히 어느정도는 쓰였죠. 그런데 35+15로 바뀐다면, 토스전에 더이상 탱크를 들이밀 이유가 없습니다.

스1과 다르게 스2에선 탱크상성이 소형유닛이 아니죠. 또 스1처럼 토스가 광전사를 다수 보유하지도 않습니다.

광전사로 탱크를 잡으려 하지도 않으며, 광전사는 바이오닉테란 상대로 몸빵역할이죠. 광전사를 던지면서 몸빵해주고 뒤에서 추적자와 거신이 뎀딜하거나 역장으로 퇴로막고 광전사가 공격하는 방식이 주를 이룹니다.

데미지가 50일때의 탱크는 고위기사나 파수기, 소수 광전사를 잡는 용도가 아직 유용하기때문에 조금은 쓰였으나, 크기가 크고 중장인 추적자 상대로는 스플이득도 별로없고 데미지도 스1처럼 70박는게 아니라 잘 안쓰이고 유령 EMP가 그역할을 대신하게 되면서 탱크는 묻혀갔습니다. (또 스2에선 스1에서 광전사가 탱크잡는거와 다르게 탱크를 잡아낼 수단또한 토스가 많이 보유하게 됬죠) 그러나 메카닉 체제도 어느정도는 돌아갈수 있었죠. 바이오닉 서포트 하에 말이죠. 물론 그만큼 불곰비중이 확 줄긴하지만, 기동성도 딸리고 약점이 많은 체제라 묻혔죠

데미지가 35+15가되면, 그용도 또한 사라집니다. 광전사를 잘잡느냐? 아닙니다. 가스가치가 더높은 스2인데 스1보다 가격도 비싸고 인구수 3먹는놈이 스1보다 더 좋아진것도 아닙니다. 상향된 AI로 인해 저그전에선 엄청난 위력을 발휘하나 토스전은 그래봤자 광전사 끊는게 다죠. 데미지 35로 광전사,파수기,고위기사 잡느니 유령EMP가 낫죠. 토스전엔 탱크가 쓰일 여지가 더 줄어드는 겁니다.

 

그러면서 토스들은 1티어유닛인 해병불곰에 의료선섞고 바이킹,유령이 서포트하는 테란이 어떻게 상위유닛들을 까발릴 정도의 힘이 나오냐, 불곰이 사기니 너프해야한다 주장을 하죠. 불곰 단순스펙보면 사기 맞습니다.

불곰 너프한다면 테란도 토스처럼 2티어 유닛들 조합이 가능해야죠. 그런데 그게 가능합니까? 토스전 탱크가 이모양인데도요.

 

지금 스2에서의 상황은 스1과 완전히 반대죠. 테란도 스1에선 이렇게 주장할 수 있죠. 1티어유닛인 게이트유닛들로 2티어유닛인 팩토리 유닛들을 까바르려는거 자체가 잘못 아니냐. (물론 토스는 1티어치고는 테란에비해 값비싸고 성능이 괜찮아서 이런 단순비교는 틀리지만요.또 바이킹,유령이 서포트하듯 아비터와 셔틀이 서포트했죠)  토스가 바이오닉가지고 까발리는게 사기니 하향해야 한다고 주장한다면 스1에서는 왜 그런 토스가 게이트유닛들로 테란 팩토리 유닛을 상대했나요. 로보틱스 유닛들이 팩토리유닛 상대에는 전혀 도움이 안됬으니까 말이죠. 리버야 견제용으로 쓰지 탱크앞에 들이밀어서 탱크잡나요.

 

 

 

제글 핵심은 저그전 탱크는 너무나 사기이므로 하향하는게 맞으나, 이렇게되면 테플전에선 불곰으로 밀고 나갈수 밖에 없다는 겁니다. 패치되는 탱크의 성능으로는 다수 보유하지 않는이상 위력도 좋지 않을테고, 탱크를 다수보유하게 되면 불곰비중이 확 줄어들죠. 그게 맞지만 그만큼 빈자리를 탱크가 체울수 있느냐? 아닙니다.

몇몇 토스유저분들이 토스는 상위테크 유닛들 조합해야만 바이오닉 막냐고 징징을 해대시는데 테란은 조합하고 싶어도 조합이 안되는게 탱크조합이니까 그런겁니다. 오히려 탱크를 조금이라도 빼고 불곰 늘리는게 그나마 승리에 근접하죠.

 

 

후반부가면 스1에서 토스가 테란이기기 힘들었듯이, 스2에선 테란이 토스를 못이기는게 당연합니다. 물론 의료선 견제도 들어가고 하다보면 바뀌겠지만 거신이 확보되고 추적자 다수체제로 전환할때부터 바이오닉은 힘이 빠지는게 정상이고, 지금도 그러합니다.

 

탱크라는 유닛의 쓰임새가 토스전에서 사라지는게 아쉬워서 하는 말입니다. 탱크가 이럴때 불곰을 명목적으로 너프하잔건 밸런스상 맞지 않습니다. 어차피 현재 밸런스도 토스나 테란은 비등하고 실력에따라 갈리는건데 저테전이 언밸이라는 이유로 토스분들이 막무가내로 테란유닛 까버린다면 테플전 밸런스가 깨지는겁니다.

 

 

 

이래서 밸런스 조정은 어려운거 같네요. 한쪽을 맞추려들면 한쪽이 깨져버려서 안쓰이게 되고..

 

글이 주관적일 수도 있지만 반박하실 내용들 댓글로 적어주시면 감사하게 받아들일께요.

막무가내로 테뻔뻔이다, 탱크는 그래도 사기다 식으로 나오시면 저도 딱히 할말은 없네요.

 

 

P.S 스1에선 토스전에 아예 바이오닉 들이밀지도 못했던과는 다르게 스2에서는 조금만 더 조정하면 바이오닉과 메카닉을 섞고 토스도 관문유닛과 로봇공학시설 유닛들 조합하면서 더 재밌게 풀어나갈 수 있을듯 한데 결국 스1처럼 저그전엔 바이오닉,(혹은 가끔 메카닉) / 토스전엔 메카닉 이렇게 정해져버리려는 꼴이 아쉬워서 한번 써봤습니다. 최소한 스2에서는 그런것보다 조합이 더 갖춰지게끔 만드는게 테란뿐만 아니라 타종족들에게도 오히려 재미를 줄거라 봅니다.

 

또 너무 길게쓴거같은데, 뜬금없이 이런글 써서 죄송합니다. 꼭한번 써보고 XP유저분들 말도 들어보고 싶었는데 이런토론 할때 제가 글쓸 여유가 안되서 읽기만 했었거든요. 좋은의견 부탁드릴께요

지속적인 허위 신고시 신고자가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신고 사유를 입력하십시오:

발도장 찍기
lZergl (2010-08-30 01:01:33 KST)
3↑ ↓1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제생각엔 불곰을 약간 너프시키고 공성전차를 35+20 or 35+25 정도하면 좋을거같은데..
지금은 불곰이 초중후반 가리지않고 너무설쳐서.. 게임이 중반으로 넘어가서 2티어유닛들도 뽑아가면서해야 재미가 있을텐데......
아이콘 불곰형수님 (2010-08-30 01:07:42 KST)
0↑ ↓0
센스 이미지
ㄴ 음..근데 그러면 스1탱크와 똑같은꼴이라 너무 아쉽네요. 스2탱크는 워낙비싸서 스펙된다면
테란도 탱크뽑으면 그만큼 불곰비중 확줄어서 괜찮은데 지금 토스전 탱크는 그닥..그돈으로 불곰더뽑는게 이득이라;;

결국 스1꼴의 반대가 되버렸어요..
무협 (2010-08-30 02:43:00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바이킹이 아니라 탱크로 거신점사하면 될거같은데여
주진철 (2010-08-30 03:02:43 KST)
0↑ ↓1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제생각랑 동일하군요... 지금상황에서 불곰이 너프 된다면 테란 플토 발란스는 확 무너집니다
탱크랑 화염차를 토스전에 활용이 힘든 상황에서 불곰마져너프된다면 그야말로 답이 안나오죠
아이콘 BullGom (2010-08-30 03:04:12 KST)
6↑ ↓5
센스 이미지
반박하겠습니다.

1 - 탱크가 소형에 약해지면 쓸모가없다하셨는데 탱크는 소형에 약하고 대형에 강한 컨셉입니다. 근데 데미지 50고정으로 소형까지 싹쓸어버렸죠. 그게 중형은 그대로에 소형에만 약해진것이므로 중갑잡는데 쓰면 되는겁니다. 애초에 컨셉도 그거구요. 생탱크를 갈리도없고 가면안되는게 정상이므로 스1의 벌처탱크처럼 탱크깔고 달겨드는소형은 바이오닉이나 화염차로 잡는거죠. 중갑엔 스플효과가 적다고 하지만 탱크몇기박아두면 여전히 한뭉탱이 순삭합니다.

2 - 탱크의 경갑뎀지가 약해지면서 화염차를 좀더 유용하게쓰게되겠죠. 또한 토르도 약한유닛이아닙니다. 군수공장에 탱크만있는게 아니잖아요?

3 - 스1의 플토의 경우 팩토리에 해당하는 유닛은 리버뿐입니다. 리버를 주력유닛으로삼는다는건 그야말로 말도안되죠; 비싼가격에 추가유지비용에 느린이속과 리버가 많을수록 비효율적인 공격방식 등등 그래서 게이트유닛이 지상군의 대부분을 차지한데다가 템플러들은 엄연히 고테크유닛이죠. 스1의 저테전의경우 바이오닉이 주력을 이루기도 했구요.
헌데 현재의 바이오닉엔 왜 태클이 들어올까요? 간단합니다. 현재 저그의 1테크유닛인 바퀴 베인링 저글링은 후반에가면 그야말로 잉여하다고 할수있죠. 플토의 1테크유닛인 광전사 파수기 추적자또한 후반에 갈수록 보조적인 역활이 강해지죠. 바이오닉은 다릅니다. 아무리시간이지나도 주력으로 쓸수있는거죠. 물론 갈수록 기타유닛의 보조가 필요해지긴 합니다만 저그와 플토의 1테크유닛에비하면 굉장한위력을 보여주기때문에 까이는겁니다. 바이오닉의 카운터유닛은 무리군주/베인링/감염충/거신 등인데 바이오닉으로 모두 뚫을수있습니다; 테란의 탱크조차도 의료선의 드랍을 이용해 못나오게 묶을수 있죠.
아이콘 BullGom (2010-08-30 03:08:53 KST)
0↑ ↓0
센스 이미지
ㄴ고위기사 깜빡했군요 하지만 고위기사도 유령의 서포트아래 뚫을수있죠.
alalep (2010-08-30 03:22:28 KST)
3↑ ↓2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탱크로 거신 점사 한다는게 말이 쉽지 그게 굉장히 힘듭니다. 일단 가장 큰 문제는 한타싸움할때 거신부터 프로토스가 밀어 넣지 않는다는거죠.. 보통 탱크가 바이오닉 병력 뒤에 있다고 치구요 전쟁이나면 질럿이나 추적자가 일단 맞고 뒤에서 거신이 탱크 사정거리를 왔다갔다하면서 공격을 하게되기 때문에 첫번째 거신이 들어오는 3초간은 거신점사가 힘들게 됩니다.바이오닉 병력을 뒤에두고 탱크를 앞에두면 추적자 점멸과 질럿 돌진으로 인해서 탱크는 순식간에 터져버립니다. 바이오닉 병력이 앞에 있게되면 탱크는 거신 점사가 아예안되는 경우도 있고요 사정거리가 안나와서 오히려 탱크로 거신 잡으려고 탱크추가 하다보니까 의료선과 바이킹 같이 갖추기 굉장히 까다롭고요.. 결국 의료선을 포기하면 바이오닉 병력 그냥 거신한테 스팀 써주고 싸우다간 훅훅 녹죠 ..만약 바이킹을 선택하지않고 의료선 선택하면 탱크+의료선 해불 조합일 경우 바이킹이 많이 나올 수 없기때문에 거신 저격의 위험이 줄어들어서 추적자는 소수만 보유하고 질럿을 다수 보유하고 거신으로 지원사격 하는데 이렇게되면 추적자는 불곰한테 8방이면 가지만 질럿같은경우 15방이죠 또 질럿들이 다수 달라 붙었을때 상성을 무시하기 힘듭니다.
alalep (2010-08-30 03:27:45 KST)
0↑ ↓1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탱크와 바이오닉 병력이 동일선상에 있을경우 탱크가 너무 쉽게 터지는건 똑같고 처음 3초간은 거신 점사가 힘들죠 그리고 탱크뽑는 만큼 불곰의료선 바이킹의 비중이 확확 줄어들죠..
아이콘 GMCUSTOM (2010-08-30 04:19:54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애초부터 탱크 뽑으면 가스부족해서 테란 병력은 해병이 주축이 되고 해병이 주축이 된 병력이 프로토스 상대로 얼마나 취약한지는 말 안해도 알거라 봅니다.
아이콘 GMCUSTOM (2010-08-30 04:20:48 KST)
3↑ ↓2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해병 위주의 테란 병력은 탱크가 거신 쏘던 말던 거신으로 해병만 몇번 그어주면 해병 다 전멸하니 그후 후방의 탱크까지 추풍낙엽이죠..
토르가진리 (2010-08-30 04:36:37 KST)
0↑ ↓0
센스 이미지
전 애초에 탱크보단
불곰+유령+의료선+바이킹으로 조합해서 잘모르겠지만
탱크는 저그한테 지나치게 쎄다고 생각되고 토스전에서는 그럭저럭 인거같네요
아이콘 베스페리아 (2010-08-30 06:52:10 KST)
1↑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글세요...탱크가 전 지금 심각한 오버밸런스라고 생각햇는데요 이번 패치는 당연하다고 보는입장이고요 그이유가 뭐냐면 현재 스2 맵들구조때문이죠 고철처리장이나 젤나가동굴
폭염사막등등 뭐 쿨라스나...거의 대부분이군요 저그나 플토입장에서 쌈싸먹기하기가
힘듭니다 물론 상황이 워낙유리해서 미리 테란의 진출타이밍을 알고잇으면 애초에 병력을
갈라놓고 앞뒤로싸먹기도하는데 보통 팽팽한 상황에서 테란의 진출타이밍조차 알수없는
상황에서 갑자기 나오는 병력을 쌈싸먹기란 매우 힘들죠...그런 상황에서 좁은맵의
반땅 갈라먹기와 서서히 조여오는 탱크라인은 현재밸런스상 뚫기 매우어렵습니다
최근 기사도님 연승전에서 최연식님이 매우 자주보여주고잇는 패턴이죠 탱크라인그으면서
불곰짤짤이...여태 그 파해법은 과장님의 환상 땅굴망 정도뺴고는 딱히 파해법이 안보이더군요
nlp (2010-08-30 07:33:09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공감
알바트로네3 (2010-08-30 07:35:11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좀더 시간이 흘러봐야 알지만 제 생각에 공성전차는 오버스펙이라고 봅니다. 블리자드 개발진 스스로도 1에서 강했던 유닛들은 약해질 필요가 있다고 했죠. 그러나 공성전차의 경우는 오히려 더 강해졌죠. 물론 인구수 3에 가스 소비 25가 늘어났지만 연사속도 대폭증가, 인공지능 강화로 인한 아군폭사 대폭 감소, 사거리 증가, 소형유닛 데미지 대폭 증가..... 스타1에서 효율성 좋았던 거의 모든 유닛이 약화되었으나 공성전차만 예외였죠. 저그와 프로토스를 가리지 않고 쌓이면 쌓일수록 지상으로 답 안나오는 유닛이 공성전차였습니다. 패치전까지 속단은 이르지만 적어도 현 시점에서 공성전차는 오버스펙이 맞다고 보네요.
nlp (2010-08-30 07:39:15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탱크 오버스펙이라고 까밧자 저그전밖에 안 쓰임 ㅎ

아 이제 저그랑 장기전가면 멀로 더블링 막아야하나
아이콘 Gauri (2010-08-30 10:48:53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질럿 발업 거신 사업 사폭 업 좀 생각좀 해보시죠.
얼마나 가스가 많이 들어가는데 추가 멀티 없이 해불선으로 바이오닉을 갈 수 있지만 배째라 식으로 멀티하면 차제가 가춰지기전에 바이오닉에 한방에 밀려버립니다.

가스 생각한다면 프로토스는 나오는 게이트 유닛이 질럿위주고요 질럿 바이오닉에 접긴하기전에 산화하는걸 생각해보시죠.
만두속 (2010-08-30 10:57:52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에...

스타1에서 질럿으로 탱크를 잡나요? 이거 그냥 마인 제거 반이었잖아요.

그리고, 거신 앞마당 없으면 돌리기 힘든데 거신 좀 있다는 소리는 앞마당 먹었다는 소리고,
그럼 테란도 앞마당 먹고 불탱의로 막아야 하는거 아닌가요;
마린 중심이라는 소리는 본진 가스만 먹고 뽑아 재꼇다는 소린데;
nlp (2010-08-30 11:01:35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스타1 하세요
개같은날의오후 (2010-08-30 11:49:08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가스가 부족해서 해병이 주축이 된다니요; 가스 25짜리 불곰을 가스가 부족해서 못뽑는다는건 말도 안되는겁니다. 가스 200 거신 150 고위기사 뽑는 플토가 게이트 유닛을 질럿만 뽑는건 아니잖아요;; 가스 50 먹는 추적자를 어떻게든 섞어주려고 노력하는구만;;
아이콘 임불곰 (2010-08-30 12:21:09 KST)
0↑ ↓0
센스 이미지
탱크가 토스전에선 정말 쓰레기입니다.. 가스를 너무 많이먹어서
앞마당 자원만으로는 많이 모을때까지 시간소요가 많죠.. 그만큼 플토는 멀티 늘려도되구요..
탱크 못모으게 탱크만 사삭 갉아먹어줘도 괜찮겠죠.. (어제 연승전에 있던 광전사 드랍등등)
yhpdoit (2010-08-30 20:47:54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탱크론 거신 못 막아요 탱크 뎀지가 몇이고 거신 체력이 몇인데
게다가 탱크 쿨도 깁니다. 거신 4대를 잡을라면 8대의 탱크가 12초가 필요합니다.
탱크 두배를 동원햇는데 12초면 스타2 에선 앞에 해불은 거신에게 몰살당한 뒤죠.
아이콘 불곰형수님 (2010-08-31 02:13:01 KST)
0↑ ↓0
센스 이미지
불곰이 가스 25로 저렴하다고 해서 탱크뽑는 체제에서는 불곰 다수를 보유하는거 자체가 불가능합니다. 탱크도 어느정도 쌓여야 강력한건데, 한두기로는 토스상대로는 오히려 어림도없고, 탱크는 스1보다도 훨씬 비싼가격임을 고려하면 탱크비중 높이면 GMCUSTOM님 말씀대로 불곰비중 확줄고 해병이 중심될수밖에 없습니다. 테란이라 해서 탱크+바이오닉만 가는것도 아니구요. 또 탱크 섞기가 뭐한게 업글을 둘다눌러주기도 뭐하기 때문입니다.
거신 아무리 비싸봤자 탱크2기가 더 비싸구요.


BullGom / 스2탱크는 오히려 반대가 되었는데.. 착각하신듯 하네요.
소형에 약하고 대형에 약한건 스1일 뿐입니다. 스2는 오히려 대형상대로는 데미지를 더 적게박지만 소형상대로 엄청난 데미지를 박아대니 저그상대로는 엄청난 위력을 발휘하나 토스상대로는 그만큼 비중이 줄어들었죠. 그런데 그탱크가 경장갑상대로도 너프가 된다면 토스전엔 쓰일 이유가 없습니다. 토스가 추적자,거신으로 가스많이 쓴다해도 테란도 똑같이 쓰거든요. 탱크 전혀 저렴하지 않아요. 또 탱크만으로 거신점사는 말도 안되는 소립니다. 거신 점사해놓는동안 추적자는 뭘로막나요. yhpdoit님 말씀대로 바이오닉 녹기전에 탱크로 거신점사는 말그대로 입스타구요. 거신이 녹더라도 테란 지상군 다녹였다면, 그걸로 게임셋입니다.

또 토스가 탱크잡을 수단이 스2에선 훨씬 다양하잖아요. 스1은 질럿과 아비터, 캐리어 정도였으나 지금은 사거리 9짜리 거신으로 지지는것도 불가능하지 않구요. 불멸자도 있고 토스 병력 중심인 추적자도 결코 탱크에 약하지 않고 점멸도있으며 불사조 띄우기, 해병비중 적으면 공허로 잡기도되고, 불사조로 한타때만 띄우기도 가능하고..정말 수가 많아서 토스전 탱크는 설 자리가 없습니다.
아이콘 불곰형수님 (2010-08-31 02:13:46 KST)
0↑ ↓0
센스 이미지
테란이 토스전에 탱크를 쓸만하게 쓰려면 저그전 하듯이 소수로는 어림도없고 다수보유되어야
그나마도 할만해지는데, 불곰서포트가 없다면 탱크는 걍 밥이라는거죠.
댓글을 등록하려면 로그인 하셔야 합니다. 로그인 하시려면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롤토체스 TFT - 롤체지지 LoLCHESS.GG
소환사의 협곡부터 칼바람, 우르프까지 - 포로지지 PORO.GG
배그 전적검색은 닥지지(DAK.GG)에서 가능합니다
  • (주)플레이엑스피
  • 대표: 윤석재
  • 사업자등록번호: 406-86-00726

© PlayXP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