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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 Nios
작성일 2010-10-27 09:42:50 KST 조회 4,061
제목
[블리즈컨] 사용자 제작 지도 및 지도 편집기
블리즈컨 2010 토론회: 사용자 제작 지도 및 지도 편집기

 

이번 블리즈컨 스타크래프트 II 사용자 제작 지도 및 지도 편집기 패널이 지도 제작자분들이나 지도 편집기에 관심이 있는 분들에게 귀중한 정보를 발견하실 수 있는 시간이었기를 바랍니다. 이번 패널에는 수석 레벨 디자이너인 맷 모리스, 선임 레벨 디자이너인 리처드 쿠, 레벨 디자이너 제이슨 헉, 레벨 디자이너 맷 고처, 그리고 데이터 담당인 저스틴 클린추가 참여하여 디자인 철학, 지도 편집기 팁과 제안, 공식 사용자 제작 지도 미리 보기 등 스타크래프트 II 지도 편집기의 전반적인 부분을 포함한 다양한 주제에 대해 관객들과 이야기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지도 편집기 철학
디자인 팀의 지도 제작에 대한 접근 방식은 세 단계로 명확하게 구분할 수 있습니다.

 

1) 재미 요소 찾기. 지도가 아무리 복잡하고 완벽하게 만들어져 있더라도, 만약 재미있지 않다면 아무도 플레이하고 싶지 않을 것입니다. 따라서, 최대한 빠르게 지도를 작동 가능한 수준으로 만들되, 다듬기나 미세 조정은 그 지도가 정말로 플레이하기에 재미있는지 확신할 수 있을 때까지 보류하는 게 좋습니다. 이렇게 하면 하나의 지도에 너무 많은 시간을 할애하고 지도를 게시한 후에야 본래 의도가 제대로 구현되지 않았다는 걸 깨닫게 되는 상황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2) 배우기 쉬운지 확인하기. 처음 지도를 플레이하는 플레이어들이 참여하자마자 즉시 다른 플레이어들과 경쟁할만하다고 생각할 수 있으면 가장 이상적입니다. 그렇다고 지도가 고차원적이거나 복잡하면 안 된다는 뜻은 아닙니다. 무엇보다 접근성, 직관성, 게임플레이 요소가 명확하게 전달되어야 하고 쉽게 이해할 수 있어야 합니다.

 

3) 지속적으로 피드백을 찾기. 질문이나 건설적인 비판을 두려워하면 안 됩니다. 무엇보다도 디자이너들이 공식 사용자 제작 지도를 제작하는 것이 플레이어들의 노력을 가로채기 위해서가 아니라 지도 제작 커뮤니티에 꾸준히 더 좋은 그리고 탄탄한 도구를 제공하기 위한 작업임을 강조하고 싶습니다. 공식 지도 제작에 스타크래프트 II 지도 편집기를 사용함으로써, 디자이너들은 프로세스를 개선하기 위한 방안들을 확인하고 지도 제작자분들이 자신의 작업물을 Battle.net에 더 편안하게 게시하거나 더욱 좋은 결과물을 만들어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블리자드 사용자 제작지도: 사지의 사투, 아이어 요리사, 블리자드 DOTA
디자인 팀은 디자인 접근 방식이 실제 적용된 사례로, 앞으로 소개될 블리자드 제작 사용자 제작지도를 이용하여 각 지도의 발상과 전체적인 게임 플레이에 대해서 설명했습니다.

 


사지의 사투

 

사지의 사투는 커뮤니티에서 많은 긍정적인 반응을 받았던 스타크래프트 II: 자유의 날개 캠페인의 ‘재앙’(낮 동안만 안전한 임무)을 협력 모드로 재현한 것입니다. 디자인팀은 재앙 임무에서 창조하였던 역동성과 조화를 이끌어 냈던 환경적인 재미 그리고 공격과 수비의 중요함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감염된 건물을 파괴하면 얻을 수 있는 연구 점수과 기술을 공유하는 팀 기반의 미니 게임으로 재창조하였습니다. 그리고 저그의 노예가 된 좀비 무리에 대항해서 밤 동안 버텨낼 수 있도록 정교한 지상 수비를 창조하였습니다.

 


아이어 요리사


플레이어들은 3회전으로 구성되는 이 미니게임에서 요리와 전투에 숙련된 광전사 요리 모자를 쓰게 됩니다. 매 회마다 아이어 요리사는 재료에 대한 주제를 소개하고, 플레이어들은 다양한 종류의 먹음직스러운 요리를 만들기 위해 지도에 흩어져 있는 재료들을 수집하며 싸워나갑니다. 주제가 되는 재료를 사용하여 만들어진 요리는 점수로 보상받게 되며 3회가 모두 종료된 후 가장 많은 점수를 획득한 플레이어가 코프룰루 전 구역의 요리 스승 자격인 집행관 요리사의 영예를 획득합니다.

 


블리자드 DOTA


많은 위대한 플레이어들이 AOS와 DotA를 기반으로 만들어낸 성과물들을 보고서, 디자이너들은 이 전설적인 스타크래프트와 워크래프트 III 사용자 제작 지도에 한층 새로운 그래픽과 특별한 캐릭터 모델, 방대한 환경을 창조하여 블리자드 DOTA를 제작했습니다. 블리자드 DOTA는 3개의 길과 2개의 기지, 중립 몬스터가 있으며 주요 건물에 대한 방어를 강조한 체스 형식의 5대 5 미니게임입니다. 플레이어들은 각자 특수한 능력과 전략을 가진 케리건, 실바나스, 짐 레이너, 무라딘 브론즈비어드를 포함하여 블리자드 세계관에서 차용된 12 영웅 중 한 명을 골라 플레이하게 됩니다.

 


이 모든 사용자 제작지도는 아직 진행 단계에 있으며 공개일이 정해지지 않았다는 점을 기억해 주시기 바랍니다. 블리즈컨 참가자분들에게는 초기 데모 버전을 시도할 기회가 주어지기도 했었지만, 밸런스가 맞는지 그리고 가장 중요하게도 재미있는지 확인하는 과정을 거쳐 계속해서 수정하고 개선해 나갈 것입니다.

스타크래프트 II 지도 편집기
다음으로, 개발자들은 트리거와 데이터 편집기를 사용하여 만들 수 있는 다양한 시각 효과에 대한 짧은 데모 영상을 공개하였습니다. 이는 이미 게임에 존재하는 그래픽 자산을 조작한 것이며 일반 지도 제작자분들 역시 비슷한 방법으로 자신의 지도에 적용하실 수 있습니다.
 

출처: http://kr.battle.net/sc2/ko/blog/431035#blo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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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타닉 (2010-10-27 09:44:1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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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밋겟다
아이콘 oHIC (2010-10-27 10:44:4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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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기술적인 조언이 아니라 제작자의 마음가짐에 관한 이야기군요

괜잖네요
xP_hAdEs (2010-10-27 10:46:2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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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일단 병맛인기도시스템부터 고쳐야 제작자분들이 맵을만들지 -_-;
아이콘 Qubric (2010-10-27 18:29:4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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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도 시스템이 다른 것으로 바뀔 확률: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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