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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5-12-18 11:24:58 KST 조회 9,0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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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리자드, 2016 스타크래프트 II e스포츠 계획 확정 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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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 양대 개인리그 유지… 연 상금 규모 1.5배로 상향’

- GSL, SSL 각 시즌 석권 선수들, 한국 지역 리그 최고 자리 놓고 ‘크로스 파이널’서 격돌

- 각 시즌 우승자 블리즈컨 ‘WCS 글로벌 플레이오프’ 직행으로 리그 위상 격상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는 글로벌 스타크래프트 II 리그(GSL)와 스타크래프트 II 스타리그(SSL) 양대 개인 리그를 유지하는 한편, 연간 리그 총 상금 규모를 전년도 대비 약 1.5배로 증가시키는 등 2016년도 스타크래프트 II 월드 챔피언십 시리즈(StarCraft II World Championship Series, 이하 WCS)에 대한 계획을 확정하고 그 상세 내용을 오늘 발표했다.

  

내년도 계획 중 가장 먼저 눈에 띄는 대목은 전체 상금 규모에 대한 상향 조정 부분이다. 글로벌 차원에서 봤을 때 블리자드가 지원하는 전체 상금 규모는 2015년 미화 1백 6십만 달러에서 2016년에는 미화 2백만 달러로 증가한다. 이에 맞춰 WCS 글로벌 파이널(WCS Global Finals)의 상금 규모 역시 50만 달러 규모로 상향될 예정. 한국 지역을 대표하는 GSL 그리고 SSL의 상금 역시 전년도 대비 약 1.5배 수준으로 크게 증가하며, 여기에 WCS 글로벌 대회들까지 더하면 선수들이 차지할 수 있는 총 상금은 더 증가할 수 있다.

  

토너먼트 순위 체계 등 글로벌 WCS 구조에는 다소 변화가 찾아온다. 특히 2016년부터는 WCS 포인트 시스템이 두 가지 순위 체계로 나뉘어 운영될 예정이다. 우선 WCS Korea 순위는 가장 높은 수준의 경쟁을 대표하며 한국에서 열리는 GSL과 SSL에 참가하는 선수들로 구성된다. 각각 2개 시즌으로 운영될 이 대회들은 출신 지역에 상관 없이 명실상부한 최고의 스타크래프트 II 리그에 도전하기를 원하는 모든 선수들에게 참가 기회가 열려 있다.

  

내년도 GSL과 SSL은 선수들의 피드백을 반영하고 아프리카TV와 SPOTV 등 파트너사와의 협의를 거쳐 연간 시즌 수를 각각 2개로 조정하는 한편 전체 상금 규모는 오히려 늘어나도록 했다. 여기에 더해 매 시즌 종료 후 크로스 파이널(Cross-Finals)도 개최될 예정이다. 내년도 GSL과 SSL의 상금 구조는 전체적으로 보다 고르게 분포되는 형식이기 때문에 크로스 파이널이 최고의 자리에 오르길 원하는 선수들에게 추가적인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블리자드는 WCS 시스템에 추가로 지역별 컵 대회를 후원해 선수들이 연중 지역 단위 경쟁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도 늘릴 계획이다.

  

한편 WCS 서킷(WCS Circuit) 순위는 2015년 WCS 프리미어 리그가 진화된 형태로 한국 이외 다른 지역의 플레이어들이 전 세계에서 열리는 대회들을 통해 자신을 증명할 수 있는 무대가 될 예정이다. 또한 이 대회들은 WCS Korea 외 지역의 재능 있는 선수들이 자신의 이름을 알리고 실력을 향상시키며 응원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차원에서 거주자 요건을 갖게 된다.

  

연말이 되면 WCS Korea와 WCS Circuit 두 순위 시스템에서 각각 8명의 선수들이 WCS 글로벌 플레이오프(WCS Global Playoffs)에 참가하게 된다. 블리즈컨(BlizzCon) 현장에서 펼쳐지는 WCS 글로벌 파이널은 지역과 무관하게 여전히 최고의 선수들을 위한 장으로서 역할을 하며, WCS 글로벌 플레이오프 상위 8명만이 WCS 글로벌 파이널의 메인 무대에서 경기를 펼치게 된다.

  

블리자드는 “이렇게 분리된 시스템으로 WCS 글로벌 플레이오프가 다양한 지역의 최고의 선수들이 대표성을 띄고 출전하는 진정한 세계 무대가 될 수 있기를 바란다”며 “GSL, SSL 등 가장 권위 있는 대회의 우승자들에게 WCS 플레이오프로 직행할 수 있는 시드를 제공하기로 한 것도 그러한 취지”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블리즈컨 WCS 글로벌 파이널의 마지막 관문이 될 WCS 글로벌 플레이오프 16자리 중 총 7장의 시드는 WCS Korea의 우승자에게 총 4장, 그리고 WCS 써킷의 윈터 챔피언십, 스피링 챔피언십, 썸머 챔피언십 우승자에게 3장 등 챔피언십 우승자에게 주어진다. 즉 GSL과 SSL 시즌1, 2의 각 우승자에게는 WCS 글로벌 플레이오프로 직행할 수 있는 티켓이 주어지는 셈이다. 한편 9개의 남은 시드는 WCS Korea에 4장, 그리고 WCS 써킷에 5장 등 각 순위 체계의 포인트 상위 선수들에게 돌아간다.

 

2016년 스타크래프트 II 월드 챔피언십 시리즈(WCS) 계획에 대한 더욱 상세한 내용은 공식 홈페이지에 게재된 공지(http://kr.battle.net/sc2/ko/blog/19993876)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2016 StarCraft® II 월드 챔피언십 시리즈

 

스타크래프트 II e스포츠와 함께 한 멋진 한 해가 마무리되는 지금, 2016 월드 챔피언십 시리즈에 대한 계획을 여러분께 말씀 드리려 합니다.

 

모두가 함께 동화된 GSL 시즌2 결승전, 월드 챔피언십 시리즈 파이널 현장에서 관중들이 보여준 응원들, 그리고 모두가 숨 죽이며 지켜본 WCS 글로벌 파이널 결승전에 이르기까지 올 한 해의 스타크래프트 II e스포츠도 팬 여러분과 함께 소중한 순간을 나눌 수 있던 시간이었습니다. 공허의 유산 출시와 함께 새로운 한 해를 시작할 스타크래프트 II e스포츠를 준비하며 몇 가지 변화를 통해 2016년을 더 멋진 한 해로 만들어 가기 위한 노력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다가오는 2016년의 변화는 2015년 구조에서 효과적이었던 요소들을 보다 강화시켜 나가는 것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2015년 WCS 프리미어 리그에서, 폴란드 크라쿠프의 결승 무대에 폴란드 출신 선수가 그 어느 때보다 커다란 환호를 받으며 오르던 모습을 많은 분들의 기억 속에 남아 있는 장면 중 하나일 것입니다. 커뮤니티가 지역을 기반으로 하는 선수들과 연결될 때 만들어 낼 수 있는 흥분과 열정이 무엇인지를 보여주는 좋은 예입니다. 2016년에는 긴장감 넘치는 주말 단기 대회들에 무게를 두고 이러한 순간이 더 잦아질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해 가려 합니다. 이를 위해 저희는 뛰어난 e스포츠 단체인 ESL 그리고 드림핵과 손을 잡았습니다. 세계 최고 수준의 대회를 진행한 파트너들의 풍부한 경험을 통해 만들어 갈 멋진 경험들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2015년 한국을 돌아보면, 글로벌 스타크래프트 II 리그 (GSL) 그리고 스타크래프트 II 스타리그 (SSL)에서 선수들이 보여준 뛰어난 실력에 모두가 감탄할 수 밖에 없습니다. 이 대회들에서 우승을 차지한 선수들에게는 명실상부 최고 중의 최고라는 명예가 주어졌습니다. 2016년을 맞이하며 저희는 세계 최고 수준의 스타크래프트 II 경쟁이라는 이 대회들의 위상을 보다 공식적으로 부각하길 원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저희의 파트너인 아프리카TV 그리고 SPOTV의 도움을 받아 GSL과 SSL의 명성을 반영하는 변화를 준비하였습니다. 일례로 두 리그의 스토리라인을 강화하기 위해 한 명의 진정한 챔피언을 가리는 기회를 만들려 합니다. 최고의 선수들과 플레이하길 원하는 선수라면 이 대회들에 도전해야만 할 것입니다.

 

새로운 확장팩이 막 출시된 지금이 WCS 시스템을 크게 개선할 수 있는 적기라고 생각합니다. 파트너들, e스포츠 커뮤니티의 주요 인사들과의 협력을 통해 선수들 그리고 커뮤니티 여러분의 WCS 경험을 개선하고 2016년과 그 이후에도 계속해서 활기찬 e스포츠 생태계를 만들어 나가려는 바람을 담아 몇 가지 변화를 준비했습니다.

 

2016 WCS 구조의 세부 사항들을 말씀 드리기에 앞서 먼저 새로운 시스템의 주요 변화들을 짚어 보겠습니다.

 

 

 

 

 

2016 WCS 주요 변화들

 

상금 규모의 증가

블리자드가 지원하는 전체 상금 규모가 2015년 미화 160만 달러에서 2016년에는 미화 200만 달러로 증가합니다. 이에 맞춰 WCS 글로벌 파이널의 전체 상금 규모 역시 50만 달러 규모로 상향됩니다.

 

두 개의 토너먼트 순위 체계

WCS 포인트 시스템은 이제 두 가지 순위 체계로 나뉩니다. WCS Korea 순위는 가장 높은 수준의 경쟁을 대표하며 한국에서 열리는 GSL과 SSL에 참가하는 선수들로 구성됩니다. 이 대회들은 리그에 도전하길 원하는 모든 선수들에게 열려 있습니다.

 

WCS 서킷 순위는 2015년 WCS 프리미어 리그가 진화된 형태이며 다른 지역의 스타 플레이어들이 전 세계에서 열리는 여러 대회들을 통해 자신을 증명할 수 있는 무대가 됩니다. 이 대회들은 한국 외 지역의 재능 있는 선수들이 이름을 알리고 실력을 향상시키며 응원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에 더 집중하기 위해 거주자 요건을 갖습니다.

 

연말이 되면 두 순위 시스템에서 각각 8명의 선수들이 WCS 글로벌 플레이오프에 참가합니다. 이렇게 분리된 시스템으로 WCS 글로벌 플레이오프가 다양한 지역을 대표하는 최고의 선수들이 출전하는 진정한 세계 대회가 될 수 있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플레이오프 상위 8명의 선수만이 WCS 글로벌 파이널의 메인 경기장에서 경기를 펼칠 수 있기 때문에 WCS 글로벌 파이널은 계속해서 지역과 무관하게 최고의 선수들만 설 수 있는 무대가 됩니다.

 

토너먼트 추가 지원

WCS 프리미어 리그의 경우 2015년 한 해 동안 지속되는 경험을 만들어 준다는 의미가 있었지만 스튜디오 방송 방식은 라이브 토너먼트만큼의 에너지와 흥분을 불러일으키지는 못했습니다. 때문에 새로운 시스템은 스튜디오 방송 방식을 유지하기보다 현존하는 라이브 대회들을 직접 후원하고 또 보다 폭넓은 일정 선택이 가능하게 도와 그 위상을 더욱 높이는 것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 다수의 대회들이 한 해에 걸쳐 더 많은 지원을 받게 됩니다. 선정된 WCS 서킷 대회들, 지역별 챌린저 그리고 WCS 서킷 챔피언십들을 위해 블리자드가 직접 추가 상금을 후원합니다. 또한 지정된 WCS 서킷 예선을 통과한 적격한 플레이어들에게 이러한 대회들에 참가하기 위한 여행 경비를 지원합니다.

 

GSL 그리고 SSL의 상금 규모 역시 크게 증가하며 WCS 글로벌 대회들을 통해 총 상금은 더 증가될 수 있습니다.


WCS 글로벌 파이널 직행 시드

비록 현재의 WCS 포인트 순위 시스템을 통해 WCS 글로벌 파이널로 이어지는 과정에서 몇 차례 흥미로운 순간을 만들어 냈지만, 저희는 WCS 글로벌 파이널로의 여정이 한 해 동안 계속해서 이러한 흥미진진함을 유지하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방법의 하나로 가장 권위 있는 대회의 우승자들에게 WCS 플레이오프로 직행할 수 있는 시드를 제공하기로 했습니다.

 

총 7장의 직행 시드는 챔피언십 우승자들을 위한 것입니다. 구체적으로 WCS Korea 시스템 (즉 GSL과 SSL 시즌1, 2 우승자)에 4장 그리고 WCS 서킷 시스템 (윈터 챔피언십, 스피링 챔피언십, 썸머 챔피언십의 우승자)에 3장이 배분됩니다. 9개의 남은 자리는 각 순위 체계의 포인트 상위 선수들 (WCS Korea 시스템에 4장 그리고 WCS 서킷 시스템에 5장)에게 돌아갑니다.

 

GSL과 SSL의 대결: 크로스 파이널

2016년 GSL과 SSL의 상금 구조는 전체적으로 보다 고르게 분포되는 형식이기 때문에 저희는 항상 최고의 자리에 오르길 원하는 선수들에게 추가적인 기회를 제공하려 합니다. GSL 그리고 SSL의 각 시즌을 석권한 선수들이 WCS Korea 시스템 최고의 자리를 놓고 서로 격돌합니다.

 

지역 선수들을 위한 더 많은 기회

블리자드는 WCS 시스템에 추가로 지역별 컵 대회를 후원하여 년 중 지역 단위 경쟁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증가시키려 합니다

 

 

 

 

  

2016 WCS 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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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CS Korea 순위

 

WCS Korea 순위 체계는 세계 최고의 스타크래프트 II 선수들이 경쟁을 펼치는 가장 치열한 토너먼트 시스템을 대표하며 전 세계 모든 선수들에게 열려 있습니다. 이 시스템에 속하는 리그의 대부분은 가장 많은 스타크래프트 II 프로 팀과 선수들이 거주하고 훈련하며 경쟁하는 한국에서 열립니다.

 

더 많은 분들이 이 흥미진진한 최고의 대회들을 놓치지 않고 또 크로스 파이널 진행을 위한 일정 등을 고려하여 2016년에는 각 리그가 두 번의 시즌으로 이루어지며 각 리그의 상금 규모가 크게 상향되었습니다. 아울러 파트너들과 GSL 그리고 SSL을 또 다른 황금시간대에 재방송하기 위한 논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WCS Korea 순위 체계의 포인트를 획득하기 위해서는 공식 글로벌 리그인 GSL 그리고 SSL에서 경쟁을 펼쳐야 합니다. WCS Korea 포인트를 획득하는 또 다른 방법은 공인된 WCS 글로벌 대회에 참가하는 것입니다. 외부 토너먼트 주최측은 대회 자격 요건을 충족하고 블리자드의 승인을 받은 WCS 글로벌 대회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개인 리그 구조

  • GSL – 아프리카TV
    • 시즌1: 코드S (32강)
      • 코드A (60강)에서 30명의 선수들이 진출
      • GSL 프리 시즌 우승자 2 명
    • 시즌2: 코드S (32강)
      • 코드A (48강)에서 24명의 선수들이 진출
      • 시즌1 코드S 8강 진출자들에게 시드 부여
    • 시즌별 2억 3천 만원의 총 상금
    • 시즌별 27,200 포인트
  • SSL – SPOTV
    • 예선 -> 스타리그 (16강): 상위 4명의 선수들에게 시즌2 시드 부여
    • 시즌별 1억 3천 4백 만원의 총 상금
    • 시즌별 20,800 포인트

WCS Korea 포인트 상위 선수들과 GSL 그리고 SSL의 각 시즌 우승자들은 WCS 글로벌 플레이 오프 시드를 획득합니다. 총 8장의 시드는 아래와 같이 배분됩니다.

  • GSL 시즌1 우승자 (1)
  • GSL 시즌2 우승자 (1)
  • SSL 시즌1 우승자 (1)
  • SSL 시즌2 우승자 (1)
  • WCS Korea 순위 (4)

 

GSL 그리고 SSL의 각 시즌은 두 리그에서 최상위를 차지한 선수들이 각각 2명씩 출전해 서로 맞붙는 화려한 GSL 대 SSL 크로스 파이널 경기로 막을 내립니다.

 

GSL 그리고 SSL의 크로스 파이널

  • GSL 상위 2명의 선수들 대 SSL 상위 2명의 선수들
  • 1대1 대전 그리고 집정관 모드 대전
  • 3천 만원 이상의 총 상금
  • 우승자는 1,000 포인트 획득

 

 

 

 

 

WCS서킷 순위 체계

 

WCS 서킷 시스템은 2015년 WCS 프리미어 리그가 진화된 형태이며 모든 지역에서의 스타크래프트 II 경기 수준을 끌어올리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WCS 서킷 순위는 스타크래프트 II e스포츠가 발전하고 성장하고 있는 모든 지역에 거주하며 경쟁에 참여하는 선수들을 대표하고 여기에는 북미 (NA), 유럽 (EU), 남미 (LATAM), 중국 (CN), 대만/홍콩/마카오 (TW) 그리고 호주/뉴질랜드/동남아시아 (ANZ/SEA)가 포함됩니다. WCS 서킷 시스템에서 경쟁하기 위해서는 대상 지역의 시민권자이거나 적합한 거주자여야 합니다. 아울러 비시민권자의 경우 정기적으로 거주 지역의 래더를 플레이해야 하며 추가적인 가이드라인을 따라야 합니다. 2016년도에 확대되는 거주 요건에 대한 내용은 곧 공개될 예정입니다.

 

WCS 서킷이 지향하는 목표 중 하나는 뛰어난 실력을 갖춘 지역 출신 영웅들이 큰 무대에 올라 환호하는 관중들 앞에서 멋진 경기를 펼칠 수 있는 더 많은 기회를 만들어 내는 것입니다. 이들 중 최고의 선수들은 WCS 글로벌 플레이오프에 진출하여 세계 최고의 프로 선수들을 상대로 자신의 실력을 시험할 것입니다. 그리고 저희는 파트너들과 함께 여행 경비, 상금 지원 그리고 선수들의 국제 대회 및 지역 대회 경험 등을 통해 전 세계적으로 실력 있는 선수들을 더 발전시키기 위한 노력을 이어가려 합니다.

 

WCS 서킷 순위의 포인트를 획득하기 위해서는 WCS 서킷에 포함되는 대회들로 이동해 경쟁에 참여해야 합니다. 여기에는 WCS 서킷 챔피언십 그리고 공인된 WCS 서킷 대회가 포함됩니다. 외부 토너먼트 주최 측은 대회 자격 요건을 충족하고 블리자드의 승인을 받은 WCS 서킷 대회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블리자드는 모든 WCS 서킷 챔피언십 그리고 최대 8 개의 WCS 서킷 대회들의 상금과 선수 여행 경비를 직접 지원할 예정입니다. WCS 서킷 포인트를 획득하는 또 다른 방법은 공인된 WCS 글로벌 대회에 참가하는 것입니다. 앞서 말씀 드린 것처럼 외부 토너먼트 주최측은 대회 자격 요건을 충족하고 블리자드의 승인을 받은 WCS 글로벌 대회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WCS 서킷 챔피언십 구조

  • 미화 150,000 달러의 총 상금
  • 32명의 참가 선수
  • 싱글 엘리미네이션 방식
  • 1위는 WCS 글로벌 플레이오프 직행
  • 10,000 포인트 이상

WCS 서킷 포인트 상위 선수들과 WCS 서킷 챔피언십 대회들의 우승자들은 WCS 글로벌 플레이 오프 시드를 획득합니다. 총 8장의 시드는 아래와 같이 구분됩니다.

  • WCS 윈터 우승자 (1)
  • WCS 스프링 우승자 (1)
  • WCS 섬머 우승자 (1)
  • WCS 서킷 순위 (5)

 

WCS 지역별 챌린저 대회는 WCS 서킷 챔피언십 전에 진행됩니다. 6개 지역에서 열리는 자체적인 지역별 챌린저 대회를 통해 선발된 선수들이 각 지역을 대표해 다가오는 WCS 서킷 챔피언십에 참가합니다.

 

WCS 지역별 챌린저 (NA, EU, LATAM, CN, TW, ANZ/SEA)

  • 미화 10,000 달러의 총 상금
  • 16명 이상의 출전 선수
  • 지역별로 결정된 대회 구조
  • 우승자들은 WCS 서킷 챔피언십으로 직행
  • 500 포인트

 

 

 

 

 

WCS 서킷 대회

 

WCS 서킷 대회는 일반적인 미화 25,000 달러 규모의 토너먼트에서부터 미화 150,000 달러 규모의 토먼트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범위를 아우르게 됩니다. 선수들은 세계 곳곳을 넘나들며 자신의 실력과 전략을 가다듬을 수 있습니다. WCS 서킷 대회는 5000 포인트 대회와 2500 포인트 대회 등 두 가지 등급으로 구분됩니다. 대회의 등급은 상금 규모와 지역별 요구 조건과 직접적으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WCS 서킷 대회는 국제 경기이며 또한 각 지역별 스타크래프트 II 선수들의 열정을 조명하는 대회입니다. 각 대회의 주최측은 재량에 따라 블리자드로부터 여행 및 숙박 비용이 지원되지 않는 지역별 시드 수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WCS 서킷 대회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곧 안내해 드릴 예정입니다.

 

WCS 서킷 대회 – 5000

  • 미화 50,000 달러의 총 상금
  • 16명 이상의 출전 선수
  • 6개의 지역에서 패스포트 예선을 통과한 최소 8명의 선수들
    • NA (2), EU (2), LATAM (1), CN (1), TW (1), ANZ/SEA (1)
    • 대표하는 지역의 시민권자이어야 함
  • 5,000 포인트

 

WCS 서킷 대회 – 2500

  • 미화 25,000 달러의 총 상금
  • 8명 이상의 출전 선수
  • 6개 모든 지역에서 참가 가능: NA, EU, LATAM, CN, TW, ANZ/SEA
  • 2,500 포인트

 

블리자드 5000 부스트 

WCS 2500 대회들은 5000등급 대회로 끌어올리기 위해 블리자드에 지원을 신청할 수 있으며 블리자드가 지원하는 25,000 달러의 추가 상금을 더해 해당 대회를 50,000 달러 규모의 대회로 승격시킬 수 있습니다. 블리자드는 또한 대회의 단계를 올리기 위해 적합한 거주자들이 참가할 수 있는 8 명의 서킷 패스포트 예선 통과자들을 후원할 예정입니다. 블리자드 부스트는 WCS 2016 기간 동안 최대 8개의 대회에 돌아갑니다.

 

 

 

WCS 글로벌 대회

 

WCS 글로벌 대회들는 WCS 글로벌 플레이오프가 열리기 전까지 WCS Korea 그리고 WCS 서킷 시스템의 선수들이 직접 대결을 펼치는 유일한 무대가 됩니다. WCS 글로벌 대회의 목표는 두 순위 체계의 모든 선수들에게 열린 최고 수준의 스타크래프트 II 경기를 보여주는 것입니다. WCS 글로벌 대회의 요건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곧 공개될 예정입니다.

 

WCS 글로벌 대회 - 7500

  • 미화 50,000 달러 이상의 총 상금
  • 16명 이상의 출전 선수
  • 7,500 포인트
  • 선수들이 속해 있는 순위 체계에 따라 WCS Korea 포인트 또는 WCS 서킷 포인트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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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CS 글로벌 플레이오프

 

WCS 글로벌 플레이오프 (2015년 블리즈컨 오프닝 주간에 진행된 경기들)는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가 주관하는 대회이며 WCS Korea 그리고 WCS 서킷 시스템의 선수들이 한 자리에 모이는 무대입니다.

 

  • 선수
    • WCS Korea의 8명
      • GSL 시즌1 우승자 (1)
      • GSL 시즌2 우승자 (1)
      • SSL 시즌1 우승자 (1)
      • SSL 시즌2 우승자 (1)
      • WCS Korea 순위 (4)
    • WCS 서킷의 8명
      • WCS 윈터 우승자 (1)
      • WCS 스프링 우승자 (1)
      • WCS 섬머 우승자 (1)
      • WCS 서킷 순위 (5)
  • 구조
    • 조별 선수 배분 (4개 조)
      • WCS Korea 순위 2명
      • WCS 서킷 순위 2명
    • 3전 2선승제 더블 엘리미네이션 방식
  • 상금
    • 9위 – 16위: 미화 10,000 달러
    • 1위 – 8위: WCS 글로벌 파이널 진출 (세부 상금 내역은 아래에서 확인 가능)

 

 

 

WCS 글로벌 파이널

 

1년에 걸친 경쟁 그리고 WCS 글로벌 플레이오프를 거친 선수들이 마침내 세계 챔피언 자리에 도전하기 위해 WCS 글로벌 파이널에서 마주합니다. 그리고 뛰어난 실력으로 치열한 경쟁을 뚫고 최고의 자리에 오른 선수들의 위업을 보다 뜻깊게 기리기 위해 2016년에는 상금을 두 배로 올릴 계획입니다. WCS 글로벌 파이널은 최고의 선수들이 기량을 겨루는 절정의 무대이며 단 한 명의 선수만이 챔피언의 영광을 차지하고 자신의 이름을 고수 트로피에 새길 수 있게습니다!

  • 선수
    • WCS 글로벌 플레이오프 상위 8명
  • 구조
    • 5전 3선승제의 싱글 엘리미네이션
    • 결승전은 7전 4선승제
  • 상금
    • 미화 500,000달러의 총 상금 (WCS 글로벌 플레이오프 상금 포함)
    • 우승: 미화 200,000달러
    • 2위: 미화 100,000 달러
    • 3 – 4위: 미화 30,000 달러
    • 5 – 8위: 미화 15,000 달러

 

 

 

 

 

WCS 2016 상금 및 포인트 구조

 

WCS Korea 시스템

 

GSL 그리고 SSL은 전세계에서 가장 권위 있는 대회이며 이에 걸맞게 2016년 상금 그리고 포인트가 증가합니다! 한국 지역 리그의 총 상금 규모가 크게 상향되었으며 여기에 추가로 별도의 상금이 포함된 특별하고 새로운 크로스 파이널이 신설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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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CS 서킷 시스템

 

WCS 서킷의 전반적인 상금 규모는 증가되며 상금과 포인트는 더 많은 대회로 넓고 깊게 배분됩니다. 지역별 컵 대회, 지역별 챌린저, 서킷 대회 그리고 서킷 챔피언십 등의 다양한 대회들은 상금 그리고 포인트를 획득할 수 있는 더 많은 기회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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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arCraft II e스포츠의 멋진 한 해 만들기

 

여러분과 2016년의 계획을 공유할 수 있게 된 것을 무척 기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2016년에는 또 어떤 이야기가 우리를 기다리고 또 얼마나 많은 멋진 순간을 함께 나눌 수 있을지 그 모든 기대를 여러분과 함께하고 있습니다. WCS의 진행 상황과 다양한 소식은 WCS 포탈 그리고 공식 트위터, 페이스북을 통해 만나 보실 수 있습니다.

 

2016년의 새로운 계획을 함께 진행하기 위한 파트너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주저하지 마시고 esprotsteam@blizzard.com으로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곧 공개될 요건 관련 블로그를 통해 자세한 정보들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016년 스타크래프트 II e스포츠에도 변함 없는 관심과 응원 부탁 드립니다! 

 

원문: http://kr.battle.net/sc2/ko/blog/199938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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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kkkk (2015-12-18 11:59:4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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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 상금 상향 하네요 ㅊㅊㅊㅊ
아이콘 늑대늘보 (2015-12-18 12:27:4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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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즌 하나씩 줄어서 그랬는데 크로스 파이널 생겨서 다행이네 ㅎㅎ
ㅇㅇ (2015-12-18 12:34:52 KST) - 14.2.xxx.1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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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이해하겠는데 스슬 싱글엘리에 3전2승제는 진짜 이해 불가.....
ㄱㄴㄷ (2015-12-18 13:08:24 KST) - 122.43.xxx.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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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SL , SSL 더 치열해지겠네요 기대됩니다
아이콘 KaelXP (2015-12-23 10:58:2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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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댓글쓰기앞서 전 스타2리그에 대해서 아무것도 모릅니다...
그냥 대충보고 궁금증이 생겨서 쓰는겁니다...

궁금한게 한국만의리그랑 한국을 제외한 리그로 구분하는건 좋은방식인건가요?...

솔직히 말해서 외국인들만 끼는 리그에비해
한국인들이 주고 외국인들 몇명끼는 리그는
상위권에 들기 어렵지않나요?
그렇게 제한하면 우리나라 몇몇 한국선수만 주목받고 상금받는 구도로 갈듯싶기도하고
실력이 어중간한 한국게이머들은 애매하게 만드는 리그인거같은데

처음에 한국이라는 단어가 많이나와서 대단하다고 느꼈지만
한국을 우물안개구리로 만든다는 느낌도 들어서 한번 적어봅니다...
뭐 우물안이 그냥 우물안이 아니긴 하지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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