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ayXP

서브 메뉴

Page. 1 / 292 [내 메뉴에 추가]
글쓰기
작성자 Aku
작성일 2014-02-07 13:22:54 KST 조회 7,312
제목
DK의 밸런스 Q&A (2/5)

데이비드 킴이 북미 포럼에서 현지시각 2월 5일 오후 2시에서 3시 동안 유저들에게 게임 밸런스에 대한 피드백을 받고 답변을 다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흥미로운 내용이 있길래 가져왔습니다.

http://us.battle.net/sc2/en/forum/topic/11642864359#20


Boomer:
스타2는 왜 스타1보다 이렇게 데스볼(한방 순삭 싸움과 유닛 뭉치는 거) 현상이 심한 거죠? 교전이 좀 길어지게 하고 좀 불리해져도 쉽게 회복할 수 있게 해 주면 안 되나요?


대규모의 병력을 편하게 이끌고 움직이며 싸울 수 있는 것은 길찾기 인공지능이 향상되고 유닛 선택 제한이 없어졌기 때문입니다.

데스볼에 대해서는 적절한 컨트롤과 위치선정을 통해 큰 싸움에서 이길 수 있으면 좋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아무 것도 안하고 병력 조합만 모으다가 꽝하고 부딪히는 것은 안 좋다고 생각해요. 그래서 유럽 쪽에서 유행 중인 저프전 양상을 주시하고 있습니다.

군단의 심장에 와서는 이런 문제들이 (특히 자유의 날개 말미에 비해) 많이 해결되었다고 봅니다. 자유의 날개 말, 특히 테프전에서는 두 플레이어가 서로 아무것도 안하고 200병력을 모아 한번 붙고 끝나버렸죠.

그래도 아직 개선할 점이 많습니다. 가끔은 대규모 교전도 있지만, 전체적으로 다양한 전투가 벌어지는 박진감이 넘치는 게임을 만들기 위해 앞으로도 노력할 것입니다. 최종적인 목표는 대규모 교전을 아예 없애버리기보다는 소규모 전투와 견제를 할 기회를 늘려줌으로서 매번 새로운 느낌의 게임을 할 수 있게 하는 것입니다.


http://us.battle.net/sc2/en/forum/topic/11642864359?page=2#39


Joker:

군단 숙주가 군심 초기에 계획했던 사용 방식에 맞게 쓰이고 있나요? 프로게이들이 현재 군단 숙주를 쓰는 방식이 마음에 드나요?


첫 번째 질문은 이 시점에서는 그리 중요하지 않다고 봅니다. 군심이 출시된 지 벌써 1년 이상 지났기 때문에 유닛이나 전략전술을 원래 계획했던 방식에 끼워맞출 필요는 없을 것 같네요. 그 유닛이 현재 어떻게 쓰이느냐, 그 때문에 게임이 더 발전했느냐 같은 문제가 더 중요합니다.

두 번째 질문에 대한 답변은 예와 아니오 둘 다입니다. 일단 저프전 후반에 서로 싸우지 않고 시간을 질질 끄는 양상은 문제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는 동시에, 군단 숙주의 장점은 건드리지 않는 멋진 해결책을 찾을 수 있으면 좋겠네요. 군단 숙주로 인해 맵 이곳저곳에서 끊임없이 전투가 벌어지는 것 말입니다. 상당수의 프로토스들은 군단 숙주에 대항해 여러 방향으로 동시에 공격하는 전술을 구사합니다. 어떤 경우는 공격이 멋지게 들어가서 게임을 이기게 되지만, 저그가 수비를 정말 잘 하면 막히기도 하지요. 군단 숙주가 끊임없이 돌아다니면서 식충을 공격적으로 뿌리는 장면도 재미있다고 생각합니다.

가능하면 패치를 통해 유닛의 디자인 자체를 갈아엎지 않으려 합니다(예외로는 자날 시절에 불사조 사거리업을 추가한 경우가 있겠네요). 다만 군단 숙주의 경우 식충이 자동으로 생성되는 것이 적절한지에 대해 팀 내부에서 논의 중입니다. 저그 플레이어들이 군단 숙주를 한 곳에 박아놓고 앉아있는 경우가 많으며, 이 때문에 옵저버가 전투 유닛이 없어서 텅 빈 화면을 보여주는 경우가 자주 있거든요. 하지만 일단은 위의 (시간을 질질 끄는 전투) 문제가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http://us.battle.net/sc2/en/forum/topic/11642864359?page=3#60


dllIIllIIllII

모선핵 시야는 언제 너프하나요? 밸런스 테스트 맵에라도 넣어주세요. 탱크는 왜 이렇게 쓰레기인가요. 군단 숙주는 언제 고치나요?

패치를 내기 전에는 최소한 며칠 정도라도 테스트를 미리 할 겁니다. 프로게이들이 테스트에 참여하는 게 항상 좋다고 생각하고 있으며, 테스트 맵을 만들 때마다 프로게이들과 소통하기 위해 노력 중입니다. 현재 다음 밸런스 테스트 맵에 관해 커뮤니티의 의견을 받고 있으며, 다음 주 중에 구체적인 변경점을 제시할 예정입니다.


탱크는 쓰레기가 아니에요. 최근 버프한 이후(역주: 공방업 통합, 공격속도 상향) 테저전에서는 상당히 강해졌고, 테테전에서는 항상 핵심적인 유닛이었습니다. 테프전에서는 여전히 별로 안 쓰이는 것 같지만, 일단 모든 유닛이 모든 종족전에서 쓰일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땅거미 지뢰는 (특히 너프 전에) 테저전에서만 주력으로 쓰였지만 테란이 가진 가장 강력한 유닛 중 하나라는 평을 들었죠.

그렇긴 해도 테프전에서 메카닉을 쓸 수 있게 하는 것은 중요할 것 같습니다. 현재 한국 서버에서 몇몇 프로게이들의 의견을 듣고 있으며, 래더에서도 테프전 메카닉이 더 많이 보이고 있습니다. 현재 테프전 메카닉의 상태를 연구하기 위해 프로 경기에서 더 많은 메카닉을 볼 수 있으면 좋겠네요.


저프전 후반 군단 숙주 플레이는 현재 저희가 주시하고 있는 최중요 문제점입니다.


http://us.battle.net/sc2/en/forum/topic/11642864359?page=4#77

YourSavior

데이비드, 저는 이 게임의 팬입니다. 멋진 게임을 만들기 위해 노력해줘서 감사해요!


제 질문은요, 현재 저저전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요? 대부분의 경기를 보면 굉장히 아슬아슬하게 진행되다가 클릭 실수 한 번에 기울어지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게 밸런스 면으로 괜찮은 건가요? 유닛들이 너무 빨리 움직여서 그런 것 같은데 혹시 모든 유닛의 속도를 좀 늦추면 어떨까요. 어떻게 생각해요?


네, 현재 저저전은 모든 종족을 통틀어 가장 긴박하고 빠르게 진행되는 종족전이 맞습니다. 아주 사소한 결정과 행동 하나하나에 따라 승패가 갈리지요. 저희가 보기에는 이 현상이 저저전만의 고유한 재미라고 생각합니다. 결국 더 잘하는 게이가 이기니까요. 테테전이 재미있는 이유가 있듯이, 저저전 역시 나름대로 재미있는 이유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전략전술에 대해서는 최근 들어 땡바퀴 전략이 자주 보입니다. 그래서 땡바퀴 대신 히드라리스크를 섞을 수 있게 히드라를 버프하려고 했지요. 바퀴 대 바퀴에서는 수비하는 쪽의 이점이 잘 안 드러나지만, 바드라 대 바드라 싸움에서는 수비하는 쪽이 더 잘 싸울 수 있으니까요. 그러면 이 조합을 카운터하는 울트라리스크나 무리 군주 같은 유닛도 더 많이 보이겠지요.

모든 종족전은 단순히 공평한 것이 아니라 각자 개성과 재미가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http://us.battle.net/sc2/en/forum/topic/11642864359?page=6#103


    Havoc
    데이비드 킴! 고수들도 전투순양함이나 무리군주, 살모사처럼 잘 안 쓰이는 유닛을 쓸 수 있게 해주면 안 되나요? 항상 감사해요! 화이팅!


저희는 전순이나 우주모함, 모선과 같은 전함급의 유닛을 항상 뽑게 된다면(역주: 자날 저프전 무감타vs모선 소용돌이 말하는 듯) 오히려 재미없게 된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테프전에서 항상 전투순양함을 뽑을 수밖에 없도록 강제된다고 생각해 보세요. 현재 이러한 전함 유닛들을 더 재미있게 쓰고, 시청자도 더 재미있게 볼 수 있게 하는 방안을 두고 내부적으로 논의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문제는 매우 조심스럽게 고쳐야 하니 지금 당장 어떤 변화를 줄 수는 없을 겁니다. 앞서 말했듯이, 패치를 통해 유닛의 디자인 자체를 바꾸는 것은 하지 않으려 합니다. 갑자기 유닛의 역할이 바뀌면 플레이어들이 혼란스러우니까요.



http://us.battle.net/sc2/en/forum/topic/11642864359?page=8#142


    Vindicare
    차원 관문이랑 역장은 왜 아직도 안 고치나요? 이 두 가지는 스타2가 처음 나왔을 때부터 (거신과 함께) 까였고, 프로토스의 데스볼 현상을 일으키는 문제로 지적되었잖아요. 그런데 지금까지도 아무 이야기가 없었어요. 차원 관문이랑 역장은 왜 그렇게 중요한 거죠?


차원 관문은 프로토스 종족 고유의 특징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른 종족과는 차별화되는 독특한 유닛 생산 방식이죠. 저희는 모든 종족이 서로 개성 있고 비대칭적인 것을 원하며, 때문에 차원 관문은 괜찮다고 봅니다.

예전에 본진 차관 올인이나 앞마당 먹고 차관 올인이 흥했을 때는 차원 관문이 문제가 되었죠. 하지만 이 문제는 많이 해소되었다고 봅니다.

역장에 대해서는 지금까지 그래왔고 앞으로도 계속 똑같은 입장을 고수할 것입니다. 많은 사람들은 역장을 컨트롤로 극복할 여지가 없다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잖아요? 저그는 저글링과 바퀴로 역장 에너지를 빼먹기 위해 컨트롤을 하죠. 테란은 역장에 갇힌 유닛을 의료선으로 태워서 반대편에 내리는 아케이드를 하고요. 저희는 역장이 매우 개성적인 스킬이라고 생각하며, 가끔은 상대할 방법이 없다고 느껴질 수 있지만, 실제로는 대처에 따라 충분히 극복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것은 원래부터 스타크래프트의 특징입니다: 깜짝 암흑 기사 전략에 당하면 GG이지만, 그렇다고 해서 암흑 기사를 상대할 방법이 없는 것은 아니잖아요.


http://us.battle.net/sc2/en/forum/topic/11642864359?page=8#146


    Merikaaaaaaa
    테란이 점추 올인을 더 잘 막게 해 줄 계획인가요? 앞마당을 먹고 들어오는 점멸자 올인을 막는 게 너무 힘들어요. 프로토스가 테크를 잘 숨기면 정찰하는 것도 쉽지 않고요. 이것 때문에 테란은 자원 욕심을 낼 수 없는데 프로토스는 프행요를 믿고 자원 위주로 운영하는 게 가능하죠. 게다가 빌드 자체도 굉장히 강력하고요. 한 종족이 일방적으로 초반에 강력한 전략을 걸거나 자원, 테크를 확보할 수 있다면 문제가 있는 것 아닌가요?

어제 발매한 패치가 어느 정도 도움이 될 겁니다. 그래도 부족하다면 다음 밸런스 테스트 맵에서 추가적인 변경점을 테스트해 보겠습니다.

http://us.battle.net/sc2/en/forum/topic/11642864359?page=9#169


    frauenarZt
    예언자 속도 상향을 취소하고 대신 함대 신호소에서 속도업을 할 수 있게 하면 어떨까요? 이렇게 하면 초반에 막는 게 조금 쉬워지지만 후반에 들어서도 예언자를 살려놓아 계시를 걸고 다닐 수 있잖아요.


처음 패치를 했을 때는 예언자가 많이 쓰였지만 지금은 어느 정도 줄어든 상태입니다. 작년 말까지는 프로게이들도 혐언자니 예언자 사기니 하며 징징거렸지요. 하지만 이런 이야기를 해 주니 다들 수긍하더군요:

예언자와 같은 견제 수단은 플레이어들이 수비 방법을 연구할수록 약해집니다. 한때 모든 사람들이 의료선 부스터가 개사기라고 생각했죠. 하지만 지금은 그런 말을 하는 사람은 거의 없잖아요. 돌아가서, 예언자 버프가 처음 나왔을 때 얼마나 많이 쓰였는지 생각해 보세요. 한두 달 지나면 너프를 하지 않아도 예언자를 덜 쓰게 될 겁니다. 다른 예로는 테테전에서 밴시의 은폐업 상향이 있지요. 패치가 나온 시점에서 거의 모든 테란들이 밴시를 썼지만, 지금은 덜 쓰잖아요.


http://us.battle.net/sc2/en/forum/topic/11642864359?page=9#174



    Mindcontrol
    밤까마귀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제가 보기에는 밤까마귀가 없으면 테저전 메카닉은 불가능할 것 같아요. 하지만 많은 저그들은 밤까마귀가 사기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밤까마귀를 고칠 생각이 있나요?


밤까마귀 자체는 마음에 드는 유닛입니다. 다만 테저전에서 밤까마귀만 수십 기 모으면서 우주방어를 하는 양상은 문제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만약 이러한 방식이 유행하거나 가장 강력한 전략이 된다면 이를 수정해야겠지요.


http://us.battle.net/sc2/en/forum/topic/11642864359?page=9#179


    MarineKing
    저그는 초반에도 대공 능력이 부족하고(가령 불사조 견제를 막을 때) 후반에도 대공 능력이 부족한 것 같아요(가령 밤까/전순 조합을 상대할 때).

현재 저프전 초반 불사조 빌드는 문제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이 전략은 프로토스의 핵심 전략이긴 하지만 큰 문제는 없어 보이네요. 다만 후반의 밤까마귀와 전투순양함을 모으는 우방 플레이는 주시하고 있습니다. 만약 이게 큰 문제가 된다면 고칠 것입니다.



요약:

  • 다음주에 밸런스 테스트 추가점 나옴
  • 저프전 군숙 촉촉 플레이는 어떻게든 수정할 것
  • 테프전 메카닉은 지켜보고는 있지만 1순위는 아님, 프로 경기에 더 나오면 좋겠음
  • 테저전 밤까+전순 우주방어 역시 보고 있음. 더 많아지면 수정 들어갈지도
  • 히드라는 (다른 이유도 있겠지만) 저저전 다양성을 위해 버프 고려
  • 한방 싸움과 데스볼을 직접 막아버리기보다는 견제와 소규모 전투를 늘리는 방향으로

그 외에 예언자, 점추 올인에 대해서도 짧게 다루었네요. 디-멘!

지속적인 허위 신고시 신고자가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신고 사유를 입력하십시오:

아이콘 프레리닭 (2014-02-07 13:53:05 KST)
0↑ ↓0
센스 이미지
역시 갓 DK
아이콘 린링하 (2014-02-07 13:53:30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군숙촉촉 이란 단어 괜찮으다
아이콘 천사사냥꾼 (2014-02-07 14:14:35 KST)
0↑ ↓0
센스 이미지
"첫 번째 질문은 이 시점에서는 그리 중요하지 않다고 봅니다. 군심이 출시된 지 벌써 1년 이상 지났기 때문에 유닛이나 전략전술을 원래 계획했던 방식에 끼워맞출 필요는 없을 것 같네요. 그 유닛이 현재 어떻게 쓰이느냐, 그 때문에 게임이 더 발전했느냐 같은 문제가 더 중요합니다."


모든 유닛에 대해 이런 태도로 보면 참 좋을거같음
의도대로 쓰이냐 아니냐가 중요한게 아니라 어떻게 쓰고 있느냐가 중요한거니
아이콘 뮤탈탈 (2014-02-07 15:31:55 KST)
0↑ ↓0
센스 이미지
"한때 모든 사람들이 의료선 부스터가 개사기라고 생각했죠. 하지만 지금은 그런 말을 하는 사람은 거의 없잖아요."


꾸준히 사기라고 들었지만 무시하고 묻어버렸군요ㄷㄷ
아이콘 기라졸 (2014-02-07 17:41:03 KST)
0↑ ↓0
센스 이미지
군숙촉촉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아이콘 DieKatze (2014-02-07 18:12:22 KST)
0↑ ↓0
센스 이미지
DK 밸런싱 스타일 중에 제일 난감한건 게임 양상이 뒤틀리는건지 유닛이 개사기인건지 구분을 못한다는 점. 부료선 사기라고 떠들던 시기가 있었고 지금은 다들 대충 대처하죠, 연구도 많이 했고 이런저런 방법도 많이 나왔으니까. 그렇다고 대처법이 한개라도 있으면 그게 사기가 아니라는 시각은 위험하지 않나요. 절대적인 기준을 세우려고 하는게 아니라 커뮤니티 피드백에 따라가는게 굉장히 어벙벙해보인다는 느낌?
아이콘 게장 (2014-02-07 19:05:47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게임 속도는 공유 나올 때 약간만 줄였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아이콘 하임슈베츠 (2014-02-07 19:43:38 KST)
0↑ ↓0
센스 이미지
ㅊㅊ
아이콘 잉여중한명 (2014-02-07 23:50:01 KST)
0↑ ↓0
센스 이미지
결국 더 잘하는 게이가 이기니까요.결국 더 잘하는 게이가 이기니까요.결국 더 잘하는 게이가 이기니까요.결국 더 잘하는 게이가 이기니까요.결국 더 잘하는 게이가 이기니까요.결국 더 잘하는 게이가 이기니까요.결국 더 잘하는 게이가 이기니까요. ?????
아이콘 RichNoel (2014-02-08 00:07:07 KST)
0↑ ↓0
센스 이미지
모든유닛이 모든종족에 쓸 필요없다? 예전에 모든유닛이 다 써야한다고 한게 같은데... 말 바꾸네;
아이콘 돌격전차 (2014-02-08 00:44:49 KST)
0↑ ↓0
센스 이미지
테저, 테테전에 탱크가 쓰이니까 굳이 테프전에까지 탱크가 안쓰여도 되는건 맞아
문제는 테프전에 탱크 아니면 쓸게 있냐는거지 다른 대안도 없잖아 그나마 있는게 유령인데
유령은 고위기사한테 밀린다고 초기에너지 75 꼴랑 이따위걸로
애초에 전술적인 패널티를 가지고 있는거를 뒤집을 수 있으리라 생각했다면 오산임
라데온의영광을위해 (2014-02-08 03:19:20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RichNoel//'아예 안 나오는' 수준을 지양해야 한다고 한거지 3종족전 모두 나와야 한단건 아닌듯
아이콘 매실농사 (2014-02-08 13:13:04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게임 속도가 느려져버리면 저부터 많은사람들이 답답함을 못 이기고 때려치워버릴텐데,
그리고 프로레벨에서의 컨이 더 쉬워지죠
아이콘 kcm800 (2014-02-08 13:49:08 KST)
0↑ ↓0
센스 이미지
올만에 홍진호 이벤트경기땜에 스1봤는데 교전이 직관적으로 잘보이긴하던데.겜속도를 느리게하는것보다는상성을 추가공격력이 아니라 추가방어력으로 했으면 좋겠음.
모잉선 (2014-02-08 14:11:34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도대체 왜 토르는 안건드리는거지?
탱크는 지금 충분히 좋은편이고 토르가 오히려 개잉여인데?
토르가 대뮤탈 용이라고는 하지만 리그 좀만 올라가도 매직박스에 무용지물 되는건 기정사실이고
그렇다고 천벌포가 쎄냐?
스플은 없어진게 데미지도 재블린 중경장갑 중간밖에 안되서 바이킹 1기 만도 못한
데미지를 구사한다.
그리고 메카닉이 기동성이 구리다고 하지만 그중 획일을 긋는 토르, 거신과 같은 반경에도 불구하고
이동속도는 현저히 낮으며 거신처럼 유닛들과 겹치지도 않는것도 아니기 때문에 사상최악의 기동성
을 보여준다.
그리고 토르 지상공격만 보면 지상특화 유닛이지만 공중,지상 무기가 서로 다르고 공격주기의 차이가 극 심하고 공중 사거리가 길어서 우선순위가 대부분 공중으로 치중되있는데
어정쩡한 데미지로 공중만 때리다가 죽는게 다반사인게 토르다
같은 가격 같은 인구수인 거신, 울트라와 비교했을 때 확실히 토르는 밥값을 못한다.
가끔 저징징 새키들이 울레기, 울레기 거리는데 15+vs중장갑+20이였던걸 35로 깡으로 올려버려서
붙기만 하면 경장갑, 중장갑 할거없이 다썰어버리는게 울트라다
예전에 깡데미지 25였을 때도 사기라고 하향당했던 울트라인데 아직도 징징대는 새키들 다 디져라
아이콘 천사사냥꾼 (2014-02-08 14:55:35 KST)
0↑ ↓0
센스 이미지
ㄹㅇ 토르 이속이랑 대공상향이시급
xdxdxdxdxx (2014-02-08 15:03:52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지뢰 인구1로 해주면 좋겠다는생각이.. 현재 마인오닉으론 저그를 상대하기 힘들고, 메카닉을 갈때도 인구가 빨리 차기때문에 지뢰를 뽑을 여유도 없어서 뮤탈에 휘둘릴수밖에 없음 어차피 너프도 됬는데 뮤탈방어에 더 유용하고 마이오닉에 힘을실어주기위해 지뢰인구1이 적당하다고생각.
아이콘 [바이킹] (2014-02-08 15:10:54 KST)
0↑ ↓0
센스 이미지
공성전차는 스펙이 쓰레기여서 안 쓰이는게 아닐텐데
xdxdxdxdxx (2014-02-08 15:18:37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그리고 토르는 내생각인데 딱히 안건드리고 그냥 뮤탈 대응용으로만 쓰게하다가 공유에서 삭제할거같음..확정난건 아니지만 현재 토르가 테란 삭제대상 1순위로 지목됨 그리고 게임의 스피드는 현재 속도감이 살아있다고 느끼지만 마이크로 컨트롤을 보기가 힘든게 사실이고 이 게임의 빠른흐름 때문에 변수도 많아서 선수들의 실력차가 종이한장차이나는 요소같음.. 그래서 절대강자도없고ㅋ 그렇다고 공유에서 속도를 줄여버리면 답답할거같으니 이걸 감행하는건 약간의 도박인듯 추뎀문제를 완화시키는게 좋다고 봅니다 스투가 추구하는건 빠르고 많은 교전인데 작은교전이 많더라도 아직까진 큰 한방교전에 승패가 갈리거나, 저프전처럼 강한유닛중심의 특정 타이밍러쉬에 일방적으로 털리는 양상이 너무 많기때문에 추뎀문제는 정말 수정해야한다고 봅니다.
아이콘 Lili (2014-02-10 09:44:01 KST)
0↑ ↓0
센스 이미지
왜 토르얘긴 없냐. 김영진 메카닉 보니깐 후반 토르가 너무 느리니깐 휘둘리다 지드만.
머 이경기만 그러겠나.
토르 방어력 1정도 올려주고, 이속좀 올려야 한다고 생각.
토르 많아도 뮤탈 많으면 걍 녹는거 머.
그리고 전차는 왜 테테전의 밸런스만 비교를 하는지.. 테테전 외의 종족전을 봐야지 -_-;;이상해..
아이콘 레이디스코드 (2014-02-10 13:39:47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토스는 더 상향좀
백몰 (2014-02-10 15:32:02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밤까마귀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제가 보기에는 밤까마귀가 없으면 테저전 메카닉은 불가능할 것 같아요. 하지만 많은 저그들은 밤까마귀가 사기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밤까마귀를 고칠 생각이 있나요?




밤까마귀 자체는 마음에 드는 유닛입니다. 다만 테저전에서 밤까마귀만 수십 기 모으면서 우주방어를 하는 양상은 문제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만약 이러한 방식이 유행하거나 가장 강력한 전략이 된다면 이를 수정해야겠지요.

그래서 전순이나 밤까 두개중 하나를 또 하향 한다 그말이가?
큐티아이유 (2014-02-10 18:49:37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백몰//그럼 우주방어하면 절대안지는상황을 그대로 두란말이냐
이건 문제가 있는거지
닉네임: 암호:
롤토체스 TFT - 롤체지지 LoLCHESS.GG
소환사의 협곡부터 칼바람, 우르프까지 - 포로지지 PORO.GG
배그 전적검색은 닥지지(DAK.GG)에서 가능합니다
  • (주)플레이엑스피
  • 대표: 윤석재
  • 사업자등록번호: 406-86-00726

© PlayXP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