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우... 제가 느낀 그플 팁일까요?
1. 물크1은 필수 10은 선택.
물크리를 올려 두면 충격파가 크리가 터진다고 하더군요.
실제로 저느 10스킬 입니다만 나름 마음에 드는 편입니다. 스파이어 크리 터져 주면 그 충격이 얼마나 큰지. 후우... 적어도 1은 찍어주는 센스가 필요한 것입니다.
2. 앰관리의 기본은 평타. 옵션은 장비정도 일려나?!
그플은... 졸후 입니다. 심각할 정도로 앰 졸후죠.
하지만 그것도 관리를 하느냐 않하느냐에 따라서 크게 다름니다.
만일 미칠듯이 연잡을 시전하면서 사냥을 한다면 왕유적 같이 6방 짜리 던젼에서 조차 앰 졸후를 면치 못합니다. 반대로 평타를 잘 석어 주기만 하는걸로도 언풋입구를 풀로 돌아도 앰을 절반이상 유지하는게 가능해 집니다. 그러니 평타를 적절히 석어 주면서 잡아 주는 것도 중요하겟죠.
그 다음으로 앰을 유지하는 방법은 장비! 앰회복을 올려주는 꿈의 장비들은 역시 학자의 토시! 어둠의 기운! 벨마이어스의 별! 군트람! 요정시대의 반지! 그리고 대망의 베히모스의 눈! 이중 요정시대의 반지, 어둠의 기운은 생각보다 싸지만 앰 회복량이 그닥 높지는 않습니다. 돈이 그닥 없다면 이쪽을 먼저 구입하시는 샌스도 좋습니다. 그 다음으로 가격대 성능비가 괜찬은 것은 학자의 토시와 벨마이어스의 별. 벨마이어스의 별 같은 경우는 싸게 나오면 190만(디레지에 서버 기준)에도 나오는 물건입니다. 잘 노렷다가 사두면 좋습니다.(그리고 생각보다 군트람하고 앰 회복 차이도 크지 않습니다)
3. 그플은 딜러가 아님니다. 이름이 알려주듯(?!) 플러 입니다!
그플로 댐딜을 한다는 생각은 그닥 가지지 않는 편이 좋습니다. 머 댐지가 않나오는건 아니지만 앰 회복량이 그 속도를 따라가 주지 못해서 지속적인 댐딜은 무리니까요. 오히려 몹들을 유인해서 한곳에 몰아주는 플러 쪽아 가깝습니다. 물론 그플 스킬에 이동불가가 있다거나 얼리는 스킬이 있는건 아니지만 그플이 몹 한가운대 에서 잡기를 시전하면서 최대한 무적 시간으로 뻐셔주는것만으로도 파티에 큰 도움이 되는 편입니다. 댐지를 준다기 보다는 몹을 모아둔다는 생각으로 돌아주시면 큰 도움이 됩니다.
4. 숄태?! 로플링?!
그플은 솔찍히 스킬이 거기서 거기다 라는 느낌이 강합니다. 그도 그럴것이 쓸만한 스킬이 그리 많지 않다는 느낌이니까요.(저같은 경우에도 잡기류 거의다 마스터 하고도 물크리를 찍었으니까요. 후우) 단지 선택을 한다면 숄더태클을 올려둔다는 것과 로플링을 올려둔다 둘중에 한가지를 택한다는 느낌이겟군요.
먼져 숄더태클은... 무기가 고강이라면 충분한 댐지를 볼수 있습니다. 덤으로 몹들이 뭉쳐 있을경우 굳이 고강이 아니여도 충분한 화력을 기대할수 있습니다.(튕겨 나가는 사이에 다른 몹들하고 충돌할때 댐지를 입히는대 그게 상당히 중복되면서 스파이어 수준의 댐지를 보여주기도 합니다) 단점이라면 이 스킬은 무적기가 아니라는 점입니다. 풀로 충전하고 쓸경우(약 0.5초 라는군요.그리고 충전 중에는 중단 상단 공격은 모두 회피 하게 됩니다. 런져 전에서 이 스킬 하나 덕에 싸움이 쉬워지기도 합니다.) 슈아가 시적되지만 나가는 동안 공격이란 공격은 다 받아 주게 됩니다. 생각보다 피를 많이 달게 되는 스킬이다 보니 부담이 크게 됩니다. 덤으로 결장에서 댐딜용으로 쓰기에는 조금 까다로운 것도 있습니다.
거기에 비해서 로플링은 일반 잡기 계열에 속해서 고정대미지 입니다. 하지만 강력한 테이크 다운에 영향을 전혀 받을수 없는 관계로 댐지가 밀리는 감도 있고 날아가는 포물선이 애매해서 다단 히트를 기대하기 힘들기도 합니다. 더구나 적이 어느정도 날라가서 벽에 충돌하지 않는 이상 큰 댐지를 기대하기도 조금 애매한 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올려만 두면 그리 앰 소모가 큰편도 아니고 무적기라서 피 부담이 큰것도 아님니다. 결장에서 쓰기에도 그닥 불편한 점이 없스니다(드럼통 쪽으로 던지면 날라오는 적을 보고 스파이어 먹이기 딱 좋은 상황이라는 것을 느끼게 되실 겁니다)
이 2가지 스킬은 어디까지나 선택이라 그닥 큰 차이까지는 없습니다. 굳이 말하자면 취향 차이 일까요?!
5. 생각보다 좋은 스킬 슬라이딩 그랩! 옷깃잡기.
이 2가지 스킬은 무려 패시브 입니다. 그런 주재에 생각보다 높은 성능을 보여 줍니다. 일단 슬라이딩 그랩은 달려가다가 잡기를 시도하면 미끄러 집니다. 이속이 조금 느리기는 하지만 반드시 잡는다를 시전한 상태에서는 슈퍼 아머 라죠. 결장에서 그플을 상대하기 까다롭게 만들어 주는 스킬 입니다. 근거리 스킬이어야 하는 잡기류 스킬이 애매하게 중거리에 석여 버리게 만들어 줍니다.(그만큼 예측이 되게 만들어서 약점이 되기도 합니다) 올려주면 사냥이나 결장에서 생각보다 빛을 보여주죠. 대개 3스킬 정도를 올려주시지만 전 5~8스킬 사이를 추천한다 정도 입니다. 생각보다 미끄러지는 시간 덕에 잡기 미스가 줄어 들거나 하는 경우도 많고 해서 말이죠. 무었보다... 앰이 않들어 갑니다!
옷깃잡기는 어떤분은 그냥 각성 기념으로 1만 얻고 마시는 분들이 계신대 생각보다 좋은 스킬인 것입니다. 머 적중률이야 거의 반잡을 키고 사는 분들에게 그닥 이롭게 보이는 부분은 아님니다만... 잡게 되는 '거리'를 조금 늘려 줍니다. 너무 조금이라서 그닥 눈에 띠지는 않지만 이게 Y축 상으로도 잡는 범위를 늘려 준다는 군요. 어떤분 말씀대로 숨어있는 3mm를 늘려 줍니다. 결장에서는 상당한 빛을 보여 주는 부분이죠. 단지.... 사냥에서는 차이를 못느끼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6. 그플은 힘 케릭이다. 하지만...
내! 그플은 힘 케릭 입니다. 다만 런쳐 마냥 힘이 올라 갈수록 미칠듯한 댐지 증가는 그닥 기대할수 없습니다. 그플은 힘이 올라가면 잡기류 댐지가 '조금'증가하고 평타 댐지가 '조금' 증가 한다 정도 입니다.
힘이 높으면 좋지만 힘에 매달릴 필요는 없습니다. 어느정도 융통성이 필요한 부분이 바로 힘이죠. 그러니 너무 힘 장비에 연연하지 않으셔도 됩니다.(말은 이리 해도 이슈셋 입은 분들 보면 정말 그 힘이 부럽기는 해요. 큰 차이는 아니라도.. 후우)
7. 스파이어는 어떤때?!
먼저 결론만 말씀드리자면 사냥에서는 방에 들어가자 마자 혹은 몹이 어느정도 몰릴려는 분위기 일때 쓰는 것이 최고 입니다.(몰렸을때는 이미 늦죠) 그리고 결장에서는 도망치는 분위기를 풍겨주고 나서나 적이 공중에 떳을때 쓰는것이 잘 들어 갑니다.
그플은 무큐기가 조금 거시기 하죠... 스파이어는 적을 멀리 튕겨내거나 하지는 않지만 나름 괜찬은 댐지를 줘서 사냥에서 빛을 보는 스킬이기는 합니다만... 공중에 있는 시간이 생각보다 길어서 파티원들에게 원성을 사기도 합니다. 그리고 실컨 올라갔더니 양자로 몹이 저 멀리로 날아거는 경우도 비일 비재 하죠. 그러니 차라리 몹들이 뭉쳐서 양자가 떨어지기 전에 미리 스파이어를 써주는 편이 좋습니다. 개인적으론 방에 들어가자 마자가 좋더군요.(샌스 있는 분들은 뭉치기 시작하면 알아서 써주지만 전 그런 굄흘은 못되서요)
결장에서 스파이어는 확실한 화력은 되지만 적에게 먹이기 힘들은 부부도 있습니다. 어느정도 익쑥해진 분들은 잡기류를 거의 피하기도 하죠. 그런분들에게 소 뒷걸음질로 쥐 잡는 식으로 스파이어 먹이기는 부담이 크죠(40초 쿨은 무시 못합니다) 차라리 그런식으로 스파이어를 남발하기 보다는 적을 확실히 공중에 뛰워서(뮤즈, 로플링) 낮하지점에서 기달리거나 도망가다가 반격하는 식으로 먹여주는 편이 좋습니다. 어느정도 싸워보신 분들은 그플이 도망가는 때는 반잡 지속시간이 끝났다는 걸로 이해 하시는 분들이 많다 보니 달려 드시는 분들이 많은대 이때 스파이어를 먹이는 것이 좋죠.(성공률이 높습니다)
참고로 스파이어 댐지가 무시 못하는 영역이다 보니 한번 들어가면 결장분위기 절반은 뒤업어 버리죠.(가끔 천 클래스를 즉사 시키기도 합니다)
8. 무기 선택. 고민할 필요 있나요?
그플은 던파에서 가장 무기에서 자유 롭다는 느낌일까요? 워낙 무기에 영향을 받는 스킬도 적은대다가 그플 스킬이 붙은 무기도 상당히 적은 편입니다.
그런탓에 대채로 그플 = 통파 라는 이미지가 많이 굳어있는 편입니다. 댐지가 낮지만 댐지에 영향 받는 스킬도 그닥 없고 적중률과 회피율이 있는 통파는 상당한 매력을 지니고 있죠.
그렇지만 건틀릿도 무시는 못하죠. 무지막지한 무기 댐지와 힘 증가량은 타이픈이나 숄더 태클을 할때 빛을 보여 줍니다.(앰 소모량 증가 옵이 있던걸로 기역되지만 말이죠)
그렇다고는 하지만... 그닥 평타 공격으로 먹고 사는 직업이 아니다 보니 무기에 부담은 없는 편입니다. 고강무기를 들고 있다면 파티에 잘 들어간다 정도의 차이가 있을뿐일까요? 그 정도로 그플은 그닥 무기 영향을 않받는 편입니다. 그러니 무기쪽에 투자하기 보다는 앰회복 장비쪽으로 투자를 하는 편이 좋습니다.
9. 결장 그플?! 사냥 그플?!
가끔 사냥용 스킬과 결장용 스킬이 다른지 물어보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사실 그닥 차이는 없습니다. 사냥용 스킬 = 결장용 스킬 이라는 느낌이 강한 케릭이 그플이니까요. 굳이 차이라면 얼마나 슬라이딩 그랩과 반드시 잡는다를 올렸냐 차이 지만... 그 차이도 나중에 가면 그닥 크지도 않습니다. 손에 익어버리면 그쪽이 최고니까요. 잡기류만 거의다 찍어주고 나면 그닥 찍을 스킬도 없는게 그플 입니다.(그덕에 SP기근이 없기도 합니다) 단지 결장용 장비와 사냥용 장비는 약간 차이가 있습니다. 사냥용이야 그플 전용 장비들 입어주고 앰 회복용으로 입어주면 된다지만 결장에서는 조금 다름니다. 결장에서는 앰 회복을 그리 신경 쓰지 않아도 됩니다 그런 탓에 차라리 힛리커버리를 올려두는 쪽이 좋습니다. 그런의미에서 그리즐드 슈트 셋이 빛을 보기도 합니다(만... 없어도 잡을건 다 잡고 다니는게 그플입니다. 근성이 경갑마스터리는 사악하죠) 그것 말고는 악세사리 종류와 어깨 정도 일까요?
기본적으로 던파는 거너&파이터 라고 불릴만큼 거너군들이 많습니다. 그런 이유로 어깨를 '앰보싱 숄더'로 하는것도 좋은 선택 입니다. 원거리 댐지를 30% 감소 시켜 주죠. 거너들이 중간에 약 먹은거 아니냐고 물을 만큼 그플 생존력을 증가 시켜 줍니다. 다음은 악세사리로 대나무 팔지(이건 이속. 결장은 결국 이속 입니다) 강철의 리스트가드(이건 크리댐지 30%감소... 레인저가 이거 장비한 그플 잡기는 짜증이 나는 수준일까요 후우) 라포르 매타(공속 증가... 평타질을 자주 하지 않지만 그래도 평타속도라 오르면 반격할 기회가 늘기는 합니다. 다만 가격이 비싸서 그닥 추천은 않합니다) 왕가의 목걸이(라포르와 비슷한 이유지만 그닥 추천은... 너무 비싸죠) 정도 입니다.
라곤해도 마지막의 2가지는 그닥 필요 없으니 신경 않쓰셔도 됩니다.
10. 사냥에서는 최대한 직보쪽을...
던젼이 길면 길어질수록 앰 부담이 커지는 직업이죠. 그플은...
그런 의미에서 던젼이 짧으면 짧을수록 앰 부담이 줄어들어서 스킬을 안정적으로 사용할수 있습니다. 되도록이면 짧은 던젼을 노리고 도는 편이 좋습니다. 물론 앰 약과 시간만 충분하다면 솔플이 경험치가 좋지만 그닥 추천할 만한 것은 아니죠.
11. 질풍각은 그플에게 있어서 최후의 보루!
사냥에서는 그닥 앰 효율이 좋지 않습니다. 랄가 공격 당하면 캔슬까지 당하죠. 사냥에서 빛을 보지 못하는 스킬이기는 합니다. 하지만 결장에서는 사정이 다름니다.
결장에서 질풍각은 크게 지상에서 써주는 것과 점프후 사용해주는것 2가지로 나뉠수 있습니다. 지상에서 써주는것은 기동성이 좋기도 하면서 명중시키도 쉽죠. 단지 그만큼 캔슬 당하기도 쉽습니다. 적에게 돌격하면서 쓰기보다는 도망가는 적을 추격 하거나 도망치는척 카운터를 먹일때 쓰기 좋은 형태 입니다.
점프후 사용은 공중에서 쓰기 때문에 적중에 문제가 있습니다 다만 공중사격을 주로 하는 거너들에게 써주면 생각보다 좋은 성과를 보여주기도 하죠. 거기에 적에게 접근하기 위해 쓰기에 나른 좋은 스킬이기도 합니다. 물론 단순히 질풍각만 써서 접근하면 착지시 무방비가 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그러니까 질풍각 뒤에는 에어슈타이너 를 써주는 샌스가 필요하죠. 적이 반격하지 위에서 아래에서 대기하고 있다가 에슈에 잡혀 피가 쫙 하고 깍이는 것을 종종 볼수 있습니다.(반드시 잡는다를 시전했을 시에는 이때도 슈퍼아머 입니다. 윈드밀 대처 법으론 이만한 것도 없죠)
12. 이건 조금 욕 먹을 분 이기도 하지만... 스파이어 별로 않써도 됩니다. 사냥시.
워낙 그플이 적어서 일까요? 사람들이 그닥 그플에 대해서 모르는 부분이 많습니다. 어떤분들은 기간틱 타이픈 스킬명을 토네이도로 개명 시켜 주더군요. 후우...
본론으로 들어가서 그플은 스파이어와 일반 잡기의 대미지 차이를 보면 아주 눈에 띠게는 큰 차이는 없습니다.(물론 대미지 자리수가 1자리 차이가 나는 정도 지만... 크군요) 그 이유는 스파이어 자체가 쿨 타임이 너무 길어서 자주 쓰기도 애매하고 앰 효율이 그닥 좋지 않기 때문 입니다. 차라리 그 앰으로 수플랙스를 3번 시전하는 쪽이 더 댐지를 많이 뽑아 내면서 앰도 조금더 절약하죠. 그런의미에서 스파이어를 가끔 써주는 것도 나름대로는 샌스 입니다.(앰 없는 그플은 격과와 차이가 그다지 없습니다) 스파이어는 보스와 싸울때 남발해 주는 편이 좋습니다.
라고 쓰기는 했지만 이거 내용이 너무 엉성해서 그닥... 후우...
라고 할까 그플 자체가 그다지 없으니 안습할 뿐이내요.
어서어서 개편이 됬으면 하는 1人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