뭐 개인적인 상상일수도.
--------------------------------------------------------------
뭐 한게임에 대한건 다들 아시니 패스.
1.서버 안정화
저는 저희집 컴이 후져서 맵과 맵사이 이동 혹은 결장,쟁지역에서의 큰 렉들이 컴사양때문에 느린줄 알았는데 피시방 가보니 별 차이 없더라구요. 인원수가 증가할수록 렉도 급격히 늘어나는거 같네요. 이런건 정식서비스 하면서 안고치고 있으면 곤란하지만..
맨날 네다섯시간 잡아먹는 정검 말고 확실하게 했으면 하네요 툭하면 팅기고.
2.보스 몹과 일반몹의 밸런스 재 조정
뭐 어느던전은 보스가 보너스고 어느 던전은 몹들 ( 헌터,알렉스)이 보스보다 더 어렵다고 하고
예를들어 전격의 키놀 한번맞기 시작하면 멈출수없는 번개 (게다가 라이트닝) 바노슈의 메테오와 케리하의 아이스 니들 이 마법 3개의
데미지가 초반에 너무 세지요. 그리고 살짝 타이밍 놓치면 죽기 십상입니다.
연옥,백야,정글의 일반몹같은 보스들(일반몹 잡듯이 싸워주면 쉽게 잡히는 )
, 척추 1의 그레이트 텐타클의 무한콤보(빨개지더니 왔다갔다 하는거)
또는 일반격가들은 잡는게 거의 불가능한 척추 2의 로터스 (3타째의 공격만 맞습니다. - 그래플러)
정령들은 히트리커버리가 워낙 빠르고 판정이 좋은 헌터,알렉스,디바우러 등이 밸런스 오바 몬스터라고 할수있겠네요.
초반에 강력한 마법을 쏟아붓는 저 위에 3 보스들은 초반에 정말 힘듭니다. (플레이어 중심으로 네방향으로 시전되는 아이스니들은 누워있을때 시전 되면 거의 사망.)
그리고 일부 하나의 저항만 맞추면 쉽게 잡힐수있는 몹들 ( 대표적으로 화염의 킹스가드가 있죠. 기본 때리는건 물리데미지로 해줘야할텐데)
3. 파티 시스템
파티를 하면 사냥이 수월해집니다. 그러나 그것때문에 '쩔' 이라는게 존재하지요. 돈받고 대신 던젼돌아주는것.
왜 아직까지 이것을 그냥 냅두나 하는 생각이 드네요.
일정 레벨 차이 나면 경험치 감소라는걸 넣어줘야할텐데..
4.던전 시스템
뭐 한 10번정도하면 그던전이 그던전입니다. 저는 예전의 '닷핵' 이라는 게임을 떠올리면서 새롭구나 했는데. 나중에가니 요정위치까지 외워지더라구요.
그리고 m 인지 n 인지 누르면 나오는 미니맵 전체화면. 자기가 왔던 경로를 표시해줍니다. 그리고 중요한게 보스방의 위치를 표시해주지요.
이 표시때문에 예전에는 느껴볼수없던 던전 탐험같은게 없어지고 소위말하는 직보 라는게 생겨버렸습니다. 보스방 위치도 지워버리고 던전생성도 무작위로 해줬으면 하겠지만 무작위는 무리겠지요?.
그리고 던전을 조금돌았을때와 많이 돌았을때의 차이
즉 경험치라던지 보상을 좀더 차이나게 해줘야 합니다.
만약 던젼을 풀로 돌게되면 30% 보너스 경험치를 준다거나.
그리고 일부 상위던전이 하위 던전에 비해 너무 경험치가 적은게 아닌가 싶습니다. 위로 올라갈수록 획득경험치는 더 낮아지는거 같네요,
(빌마르크 4인킹스 클리어스샷을 봤는데. 겨우 5만이더라구요. 혼자 천해익스풀로 돌면 맵이 넓긴하지만 약 90000의 클리어경험치를 획득합니다.)
경험치 재조정도 약간은 필요할꺼같군요.
그리고 엠탐 방지를 위해 일정시간이 지나면 맵 전체공격같은게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5.초반에는 성장이 거의 불가능한 일부 직업군
대표적으로 소환사 , 초반의 배틀메이지 (낙화장 배우면 그나마 수월)
공격마법을 사용하지 않는 마법사들이 뽑혔네요.
뭐 소환사에게는 초반에도 괜찮은 소환마법을 (특히 정령소환사는 초반에 혼자 하려면 암울합니다.)
. 배틀메이지는 초반에 XX 마스터리를 배울수있게 해주고 배메로 전직하면 그 마스터리는 그대로 남고 소모 sp만 되돌려주는 시스템을 하면 어떨까 하는..
쩔 시스템을 없애주면 적어도 캐릭이 혼자서 성장할 여건정도는 만들어줘야지요.
6. 물약과 마나
모든 직업의 공통적인 필수요소가 마나 입니다. 엠셋이 비싼이유중 하나이죠.
물약도 초반에 써먹을수있는것 빼고는 안팔죠(그것도 승점주고 삽니다)
엠피 회복 아이템이 이렇게 비싼게임은 던파가 처음입니다. 돈 없는사람들은 다 쓸고서 한 3분정도 엠탐을 가지고 다시 사냥하는식의 어려움을 겪고있죠. 간단히 회복아이템을 상점에서 팔게 하면 되지만.
일반공격의 리치 때문에 ( 리치가 짧다 = 맞을 기회가 크다.) 평타를 거의 사용하지 않는 배메, 울며겨자먹기식으로 몬스터 때리는 격가 (정말 많이 맞으면서 플레이 하는데. 체력 리젠따위는 거의 찾아볼수가없으니..)같은 근접캐릭터에게는 체력리젠 보너스같은걸 주었으면 하네요.
과연 코인 제도를 쓰고있는 던파가 순순히 해줄리가 없겠지요. 마법사가 회복마법따위를 안들고 나오는것처럼. (사실 마법사의 전직으로 충분히 프리스트가 존재할수있을텐데 말입니다.)
7. 쓸모없는 스킬들.
다들 견제스킬은 1만 찍고 더이상 안올리거나 (삼단베기,에쉔,질풍각등) 아예 쓸대없는 스킬들은 찍지를 않습니다. (크라우치가 대표적.)
뭐 어떻게는 활용하시는 분들이 있지만 객관적으로 볼때 이런저런 스킬들을 수정해야할게 있네요. 대미지 증가폭이 현저히 적은 스킬이라던지. 스킬포인트에 비해 활용도가 낮은스킬 등등. 이건 캐릭터 초기화할때 하겠지요 뭐.
8. 던젼에서의 문제
이건 제가 거너를 하면서 알게된건데요. 화면 위로 쭉 붙어서 총을 쏘시면 마치 벽에 닿아서 총알이 없어지는것처럼 보입니다.
그 배경쪽의 물체에 닿아서 없어지는게 아닌가 싶은데요. 이런건 꼭 수정해야할꺼같습니다. 비슷한 예로 나무통 앞에서 점프 후 공격을 시도 하면 총알이 나무통 위로 지나가는게 아니라 거기서 소멸됩니다.
나무통 크기는 작은데 차지하는 비율은 기둥이라고 할수있겠네요. 진짜 오락실게임처럼 그런데 올라갈수 있으면 또 재미가 있겠지요.
그리고 가끔 하늘성의 분수대나 그란플로리스같은곳의 나무를 파괴하였을때 떨어지는 아이템을 주을수 없게되는데 이런점은 꼭 수정해줘야 할꺼 같습니다.
9 스킬 커맨드, 단축키.
이건 유저들이 직접설정하게 할수있으면 좋겠습니다.귀검사를 제외한 직업들의 대표 띄우기스킬 ( 잭스,천격, 무즈) 들은 커맨드가 Z 로 되있는데 귀검사의 어퍼슬래쉬만 ↑ + Z 를 고집하고 있지요.
자신만의 커맨드를 직접 만들어서 게임을 하고 또 6개의 단축키창도 최대한 활용할수있게 설정할수 있으면 유저분들이 재밌게 즐기실수있을꺼같네요. 나도 유저지만 뭐 .
10. 부족한 스킬들.
소환사는 전직전까진 정말 썰렁하더라구요. 스핏,메카닉도 마찬가지고.
뭐 귀검사라면 무게중심을 줘서 한바퀴 돌려치는 돌려베기라던지.
날렵한 격투가에게는 문어설트라던지(..)
던파의 스킬은 정말 많아보이지만 거기서 쓸만한 스킬들을 찾아보려면 몇개 없지요. 어느 직업은 스킬 종류가 굉장히 많은데 어느 직업은
정말 적고 이런게 있으면 안될꺼 같습니다.
11. 소환스킬들 강화
정말 소환사나 메카닉 보면 좀 아니다라는 생각이 (..)
왜 정령은 꼭 많이 소환해야하며 (렉 감당도 못할꺼면서 말이죠.) 로봇들은 자폭밖에 할줄모르고 (바이퍼 제외)
던파는 터트리는걸 상당히 좋아합니다. 루이즈의 메테오나 로봇들의 폭파 , 정령희생 , 체이서 폭파 등
다른쪽으로 이용하면 메카닉은 피와 방어력이 증가하고 근접공격이 가능해지는 탑승형 기체를 주거나 , 4속성 정령 말고 상급정령들을 추가시키거나 하면 ( 뭔 정령들이 근접공격 뿐이라니. 나이아스빼고 )
소환계열에게는 지속시간을 많이 늘려줬으면 좋겠습니다. 그대신 엠피 소모는 커져야하고 최대 개체수를 줄이고, 능력을 강화시켜야겠지요.
그리고 인공지능 강화는 정말 필요한것같습니다. 플레이어 발자취만 따라다니는 소환수들은..
뭐 캐릭터간 밸런스 문제는 언급할 필요도 없이 다들 알고있을거라 믿고 생략했습니다.
쓰다보니 두서없이 쓰게 되었네요. 양해바랍니다 __)
그리고 제가 버릇상 (말)같은것을 자주 쓰게 되니 ;; 이해해주세요.
하도 답답해서 써봤습니다. 게임성 빼고는 뭐 칭찬할게 없네요.
p.s 이거 한번 건의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