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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 엔제
작성일 2011-08-30 09:38:25 KST 조회 11,510
제목
작년 블리즈컨 이후 도타 처음부터 다시 개발시작
군단의 심장 시니어 디자이너인 Jonny Ebbert 씨의 인터뷰 입니다.

질: 블리자드 도타에 관한 얘기를 하실수 있나요? 군단의 심장과 함깨 배포할 예정인가요?
Jonny Ebbert: 말씀드릴수 없습니다. 제가 말씀드릴수 있는것은 저희는 블리자드 도타를 개발중입니다. 다음 블리즈컨에서 많은것을 보여드릴수 있을겁니다


질: 블리자드 도타는 도타2와 경쟁을 하게 되나요?
Jonny Ebbert: 그것은 유저들이 결정하는겁니다. 저희는 배포를 하고, 팬들이 얼마나 재밌는지 결정하는거죠
Bob Colayco (블리자드 홍보팀): 한가지 말씀드릴수 있는거라면 이겁니다. 작년에 블리즈컨에서 플레이 해보셨다면, 지금은 굉장히 달라졌습니다.
Jonny Ebbert: 완전히 달라졌다고 말해도 되겠죠. 완전히 갈아 엎었습니다. 그냥 작년 블리즈컨 이후 처음 부터 다시 개발했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러니 많은 변화를 기대하셔도 됩니다.



출처:http://starcraft2.ingame.de/kommentare.php?newsid=110798&s=986
발번역: 아이콘 엔제



모든 인터뷰 번역할까 했는데

귀찮아서 블리자드 도타건만 번역 ㅇㅇ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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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릭키드 (2011-08-30 09:39:3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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밸런스관련 질답은 없나용?
아이콘 F1rstPrime (2011-08-30 09:43:2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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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 자리 잡은 롤과 많은 도타게이들이 기대하는 도타2 때문에 이미 묻히는 것은 확정. 스2 기존 유저들이나 가끔 즐길 미니게임이 될듯
도타2보다 일찍내도 가망없는 판에 뭘 믿고 기존 블자 제작속도로 달리는지. 일반 유저들의 유즈맵보다 잘 나올지부터가 의문
아이콘 엔제 (2011-08-30 09:45:3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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밸런스 관련은 없고

랜 관련 물어본 질문이 잇는데
배틀넷을 더 좋게 만들기 위해서 랜은 절대 도입하지 않는다는군요
브통령이될꺼랑께 (2011-08-30 09:50:0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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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작 내놔서 자유의날개만 구입하고도 플래이 가능했고 게임성이 좋았다면
자연스래 스2 유저수 증가로 이어져서 추후 확팩 판매수량에도 큰 영향을 끼쳤을건데...

이젠 lol, 도타2 등의 확고하게 상승세를 달리고 있는 걸출한 경쟁작이 너무 많고
맵 자체가 군심의 부속품으로 확정이 되버려서 오리지널+확팩의 가격까지 부담해가며
하나의 게임 서비스가 아니라 '단지 유즈맵'인 스2 도타를 즐기는 사람은 보기 힘드리라 예상함.
아이콘 체르윈 (2011-08-30 10:13:0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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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MLG 같은 대회 보고도 랜은 절대 도입 하지 않는다는 말이 나오는건가
다른 것 보다 대회용 클라이언트라도 좀 개발해 주면 안되려나
아이콘 RED_Shadow (2011-08-30 10:24:2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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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쎄요 뭐든 열어봐야 아는거죠

지금 LOL이 선전하고 있는것도 대작 타이틀이 한동안 뜸한것도 한가지 이유죠

도타2도 지금까지 공개된 정보 정도로는 뭔가 부족해보입니다

블리자드 도타도 그런 맥락이겠죠 개발을 도중이였어도 많이 부족했기때문에 다 갈아엎었겠죠
그래서 어느정도 기대가 됩니다

스2 유저들은 친근한 블리자드 케릭터들때문에 오히려 접근성은 더 뛰어나겠죠

밸브 도타2는 오리지날 도타 매니아들이 선호하는 게임이 될것같고

LOL은 독주 시스템에서 경쟁작들이 치고 나오는 형국이라 꾸준한 업데이트로 얼마나 잘 수성하는지가 중요함


lol이 이미 유저들을 확보하고 있기때문에 확실히 유리한 상태고

도타2와 블리자드도타는 획기적이고 확실한 재미를 가지고 있지 않으면 그냥 저냥 사라지겠죠
아이콘 눈물사마 (2011-08-30 10:24:4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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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호라...
아이콘 돌격전차 (2011-08-30 11:01:3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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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리자드 올스타 타이밍보다 완성도가 높아야 하는게 맞음

군심가격이라고 해봐야
자날 군심 따로 파는 기간은 얼마 안될테고
금방 통합으로 팔게 될거

게다가 도타를 하기위해 스타2를 사라고 만드는것도 아니고
애초에 스타2가 주요
올스타가 부라고 하면 가타부타 얘기할 필요도 없는 문제 같은데
아이콘 MakaAlban (2011-08-30 11:21:3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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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2 유저들이 즐길 수 있는 미니게임으로 만드는데 왜 LoL, Dota2와 경쟁하느니 마느니 하는 얘기가 나오는지 모르겠네요.
블리자드 올스타즈가 스2의 모든 것이 될 수 없기 때문에 인터뷰에서도 경쟁은 유저들이 붙이는 것이고 우리는 단지 제작하고 배포할 뿐이라는 의견을 보였는데 말이죠.
그리고 수익 문제나 게임 분석에 필요한 데이터 수집을 위해 모든 것들 베틀넷에서 진행하게 하지 않을까 했는데 예상대로 랜 모드에 대해선 부정하고 있네요.
제 생각으로는 어느정도 규모있는 대회에서는 배틀넷에서 대전을 안정화 시킬 수 있도록 서버 장비를 임대하는 식으로 소극적인 수익이나마 창출하면서, 동시에 블리자드의 직접 참여를 보여주는 방법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아이콘 IUPrime (2011-08-30 11:29:2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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맵이야 갈아엎고 처음부터 만드는 경우 많아여.. 소티스도 한번 그랫구요
아이콘 자르드 (2011-08-30 11:34:3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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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짜로만 즐기려는 거지유저들을 방지하기 위해선 랜 기능은 당연히 없애야죠.
스1 배틀넷은 반응속도가 늦어서 랜 연결이 좋았지만 스2는 배틀넷에서 반응 속도가 충분히 빠르니.
아이콘 갱스터머신 (2011-08-30 11:37:3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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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os 류가 유즈맵으로 시작해서 머 대충만들면 나오는거 같지만 실제로는 엄청난 시간이 필요하죠 도타2만 하더라도 이미 제작기간이 2년을 넘었고 3년을 향해 달리고 있죠, 머 카오스 올란인도 클베만 1년하고 있고요, 블자도타도 유즈맵이지만 도타 특성상 오래 걸리는게 당연합니다.

유닛이 최소 50개가 넘어가면서 밸런싱만 생각하는데도 솔직하게 심하면 1년잡아 먹을수 있습니다. 조합생각하고 머 생각하고 하면 말이죠 ;;

게니 구인수나 아이스프로그 이런애들이 유즈맵 만들다가 독립해서 대박치는게 아니죠 유즈맵이라도 일반겜 이상의 기획력과 밸런싱 능력을 갖추었다 생각하시면 됩니다.
아이콘 BruteMaster (2011-08-30 13:52:3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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듀크 뉴켐 포에버 꼴이 나려나
아이콘 MildCocoA (2011-08-30 13:59:2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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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AN은 정말 필요하다.. 배틀넷 반응속도도 좋다고 하지만 LAN을 따라갈순 없다..
최근 대회들에서 렉현상이 일어나는것도 문제인것은 마땅한 해결책은 LAN만이다..
불법 사용자들을 막기위해서라면..
계정 접속완료후 LAN을 즐길수 있는 시스탬 구현도 가능하지 않을까...
아이콘 AUTOEXEC.BAT (2011-08-30 14:00:0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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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ㅇ 그럴거 같았음. 도타를 직접 만들기로 했는데 대충해서 나오면 안되겠지; 빨리 하고 싶은 사람으로선 아쉽겟지만
아이콘 LoreSin (2011-08-30 14:07:4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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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타는 다시 갈아 엎었단게 중요한듯
그래서 여태껏 안나온거고. . .
일단 왜 그렇게 했는가에 대한 내용은 맵퍼/기타 게임제작자들에게도 중요한 자료가 될텐데, 유추 해낼수 밖에 없겠네요. 아니면 블자도타 나올때 알겟죠
아이콘 김진혀기 (2011-08-30 14:47:4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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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왜 일반 사용자들이 랜타령인지 난 이해할수가없네..
외국대회야 안봐서 모르겠는데 거기끊기는건 모르겠고
그게 문제라면 개내들과 블자에서 해결봐야지.
대회주체 쪽에서 블자한테 건의안하나? 그건 모르지만
곰티비의경우에 관객으로써 선수들도 문제없이 하는거같고..

결론적으로 어쨋든 유저는 랜이야기 할 필요가없는거아닌가.ㅡㅡ;
아이콘 페이퍼백 (2011-08-30 15:17:1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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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진혀기/대회 때문에 걱정하는 분들 외에 일반유저가 랜타령 하는 사람 상당수는 복돌이용 크랙이 나와서 공짜로 하길 원하는 게 아닌가 싶어요 솔직히 --;

그리고 DOTA관련해서는 기존 DOTA와 별 차이 없이 만들어서 빨리 내놓으려면 내놓을 수도
있었겠지만, 마이크 모하임 본인이 발로 차버린 LOL의 기회가 아마 블리자드의 자존심을
좀 건드린게 아닐까 싶습니다. 현재 나온 DOTA류 게임들과는 달리 그냥 맵 하나일 뿐이긴
하지만 그래도 뭔가 다른 걸 보여주고 싶어서 계속 미루는 게 아닌가 싶네요.

사실 이래놓고 블리자드 올스타즈만의 특이점이나 장점 없이 나온다면
블리자드가 진짜 예전과는 다른 기업이 됬다고 생각할 때가 온거라고 봅니다.
아이콘 엔제 (2011-08-30 15:27:5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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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진하기// 인터뷰 본문 질문에서 랜관련 질문할때 NASL 결승전에 있었던 문제같은것들을 지적하면서 왜 랜을 지원 안하는지 물어본거에요
본문엔 적혀있지는 않지만 참고해두세요
아이콘 잎파리 (2011-08-30 15:37:5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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갈아엎었다 - 패치가안된이유
아이콘 TaurenDruid (2011-08-30 15:50:1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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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게임과 맞먹는 수준의 유즈맵은 판매량에 큰영향을 미친다는걸 한국에서 카오스가
이미 증명해 보엿죠 머 다아는 사실이지만......
블리자드사가 자체제작하는 도타를 그정도로 오랜기간동안 만드는 이유가
경쟁자라고 부를만한 유즈맵이나 게임들의 수준이 상당하기 때문에
블리자드사의 생각보다 많은 시간이 걸리기 때문일 겁니다
아이콘 내가고기라니 (2011-08-30 15:55:0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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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르드 // 시식코너에서 음식먹는다고 다 거지는 아닐텐데요.. 맛있는 음식도 먹어봐야 알고 사는겁니다.
아이콘 김진혀기 (2011-08-30 16:07:5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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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제 // 넵.

내가고기라니 //
무슨 소리 하시는지
처음사용자용은 뭐하는데 쓰는건데요?
아이콘 카드깡 (2011-08-30 17:27:0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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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오리지날떄 아무리 안좋은게임이라도 나중에 확장팩에서 좋아지면 확장팩+오리지널 둘다 구매하게되니까 블리자드에게 기회가많은거아닌가요
고3수험생 (2011-08-30 17:47:2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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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타가 뭔가여
아이콘 [뻑소] (2011-08-30 19:00:4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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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식코너 드립은 뭐죠
시식하다가 봉지뜯고 다 쳐먹을 기세네
아이콘 비비듀듀 (2011-08-30 20:33:5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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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시 블리자드. 완벽한 게임을 만들수 없다면 개발도중에 게임을 아예 발매하지않거나 처음부터 다 갈아엎는
아이콘 Anisakis (2011-08-30 21:37:1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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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도 에미없는 시스템때문에 이미 스타2 유즈맵 떠난지 오래
타조매니아 (2011-09-02 18:34:5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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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리자드는 돈보고 게임만드는 회사가 아니라 유저를 위해 게임을 만드는 회사라 그럼니다
아이콘 폭설의지코 (2011-09-02 22:24:0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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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시 블리자드야.. 지들이 해보고 별로다 싶으면 갈아엎네...
빵야빵야 (2011-09-02 23:40:1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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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자가 재미있게 만들어준다는대... 레더나 다른 맵들하면서 가끔 즐기거나 하면 되지 다들 왜그러시지...
아이콘 오소리킹 (2011-09-03 08:16:5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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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약 LAN 만들면 pc방에서 좋아라하겠네요....
지금 와우처럼 시간당 200원 과금정책인데, 랜이되면 근거리멀티플레이만 되게하면되니까요..;;
JayCEE (2011-09-04 19:50:4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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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니까 자기네들끼리 LOL하고 블쟈도타랑 도타2랑 치고박고해야 패치하고 갈아엎고 재밌는거 더 나오는거 아님? 허헣...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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