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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 Ein-shield
작성일 2011-12-06 12:57:29 KST 조회 860
제목
10년전 게임을 지금의 잣대로 재는건 실례임

그당시는 인터넷의 개념도 없고

56k 모뎀(요새 학생들은 모를거임)으로 pc통신 이용하던 시절이고

패키지 게임은 오프라인에서 즐기는게 당연한 시대였음

예비 지식 없이 모뎀 돌려서 놀다가 전화세 20~40마넌 나왔던 사람들도 있고

온라인이라는게 생소했던 시절임

 

 

지금은 인터넷 보급률 높고 인터넷없인 컴터는 100% 활용 못하며

게임뿐만 아니라 운영체제나 어떤 유틸리티 및 기타 프로그램들도 인터넷으로 통한 지속적인 패치를 받고

10년전에는 상상하지도 못했던 고용량을 쉽게 내려받기로 받을 수도 있는 시대임

 

 

 

뭐 10년 후엔 지금의 다운로드 디지털 패키지시스템을 비웃을 만한 새로운 개념이 확립될지도 모르지만

 

 

 

 

아무튼 어떤방향이든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진화하며 성장하게 되있음

 

 

 

 

 

ps. 어떤 오프환경이든 cd(or dvd)만 있으면 인스톨 하고

게임조차 오프에서 부담없이 즐길수 있는 일반 패키지가

 

꼭 인터넷을 경유해야만 받아서 인스톨 할 수 있고 게임을 실행시킬려면 

웹이나 온라인이 되어야만 싱글조차 즐길 수 있는 디지털 패키지보다 우월하다고 볼 수는 없음

 

 

 

ps2. 나도 고딩때 템페스트를 처음 친구넘한테 빌려서 즐겨봤고 막판 6연속(맞나? 기억이)

전투에서 튕겨서 좌절했고 엔딩만 거진 1시간 분량에 경악했으며 그때부터 창세시리즈에 호기심 가지고

서풍의 광시곡도 해보고 창세3시리즈를 즐겨봤으며 악튜러스도 기대했다가 한정판으로 사서(cd만 5개던가 -_-)

재미있게 즐기고 (아직도 악튜러스가 전연령인지 모르겠음.. 심의자들 1장만 하고 심의한건가..?)

버그들도 있었지만 나름대로 재밌게 했음

 

개인적으로 악튜러스 손을 들어주고 싶긴한데.. (엔딩중 한 요소 뺴고 -_-)

 

 

그렇게까지 까일정도로 불쾌했던 기억은 없는데 -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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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alkyrie_PF (2011-12-06 13:13:1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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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이런일이 일어나야하는지...

옛 게임은 재미돋게 한거만기억하면되지...

내경우는 이스2이터널을 공격키를 모르고있어서 가라! 아돌몬! "아돌몬은 몸통박치기를 사용햇다!"

로 엔딩본거랑 파랜드1,2 재미돋게한거 당시 윈도우 미써서 한글판 풍색환상이 중국어로 나온거 엔딩본거랑
Valkyrie_PF (2011-12-06 13:17:2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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악튜 마리아 톨망들어줫더니 캐릭이 투명해지고 검술기술 제약없어져서 재미돋앗았음

재밋던일만 말해서 사소한 다툼없이 지내요...
아이콘 Ein-shield (2011-12-06 13:35:1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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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이어 필라는 위대한 마법였음
아이콘 스트레이커 (2011-12-06 16:25:3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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템페스트는 지금해도 특정 컴퓨터에서는 진행안됨.. 윈도우문제만은 아닌 것 같고.. 창세기전보다 악튜러스가 낫긴 하던데
아이콘 스트레이커 (2011-12-06 16:37:2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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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창세기전을 심오하게 파보면서 많이 해보면 진짜 불편하고 버그가 많다는건 인정하고 가야져 안그러면 무작정 빠는거밖에 안됩니다
아이콘 스트레이커 (2011-12-06 16:42:3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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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몇몇 유저가 이제와서 지금의 잣대로 창세기전을 평가하는게 아니라 창세기전은 예나 지금이나 똑같은 이유들로 줄기차게 까임
아이콘 옥수수수염차 (2011-12-06 17:09:4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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악튜 파이어필라 개사기
아이콘 닭쳐언니 (2011-12-06 17:10:4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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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악튜보다 창세기전.. ㅎㅎ
아이콘 닭쳐언니 (2011-12-06 17:11:1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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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세기전2 처음 했을때의 느낌을 주는 게임이 없었음
아이콘 ElpZombi (2011-12-06 18:10:0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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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세기전3 파트1.2 다 버그때문에 못한 기억이 없어서 잘 모르겠네요...
2나 외전은 확실히 기억나는데...3는 재밌게 한기억밖에..
아이콘 HLIVON (2011-12-06 20:17:5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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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그는 실드 못치죠
아이콘 HLIVON (2011-12-06 20:18:0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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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는 버그를 실드치는 qt가 있다는거~
아이콘 Ein-shield (2011-12-06 20:33:1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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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배필3은 쓰레기 게임임(정품샀는데 버그떄문에 못하고 있음)
아이콘 경제학자 (2011-12-06 21:37:4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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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노리, 소프트맥스 게임 정말 재밌게 했었지만, 몇년이 지나도 여기저거 넘치는 버그는... (한숨)

이런 얘기가 있었죠.
외산 게임은 처음부터 시나리오를 거의 완벽하게 짜서 프로그램을 짜기에 버그가 적지만,
국산 게임은 개발 도중에 이것저것 넣는게 많다버니 버그 투성이라고
아이콘 경제학자 (2011-12-06 21:43:2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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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치야 게임 잡지 등을 통해 꾸준히 나오긴 했는데, 워낙 버그가 많다보니 패치로 땜빵해봐야 거의 티도 안나는 수준이었고... 뭐 패키지 게임 시장에서 딱히 개발자들이 패치에 공들일 필요성을 못 느낀거 같기도 하고

마그나카르타의 경우 정발 당시 버그 패치용 디스켓을 패키지에 동봉하는 웃지못할 일도 생겼었죠. 뭐 그거 패치해봐야 버그가 난무하여 버그나카르타로 불렸지만...

국산 패키지 게임 시장이 망한 이유로 인터넷 보급률 증가와 무분별한 무단 복제에 아무래도 무게가 가긴 하겠지만, 도무지 나아질 기미를 보이지 않던 버그도 분명 한몫했다고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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