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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다중복이래
작성일 2011-12-02 08:14:53 KST 조회 1,0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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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pg중에 스토리텔링 뛰어난거

영웅전설 6

대박임...

 

파판10도...근데 감동은 영전6이, 그래픽과 영상미는 파판10이 좋았음..

근데 온라인이 아니니까...

 

디아블로1,2가 스토리 텔링으로 따지면 저 둘 게임에 개쳐발리죠..

 

밑에 어떤 분이 국산겜 언급했는데

 

창세기전류는 스토리 몰입하고 싶어도 각종 버그 ,튕김 난무에 극악의 노가다때문에 스토리 잊어버리는 경우가 왕왕 있었음. 게임 완성도는 저질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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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TaurenDruid (2011-12-02 08:32:3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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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닉스가 스퀘어 인수하더니 ㅄ이 되어버린 파이널판타지 -_-;
쩝..... 어쩌다가 ㅋㅋㅋㅋㅋㅋ
아이콘 닭쳐언니 (2011-12-02 09:44:1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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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분 뭘 듣고 그러는지 모르겠는데.... 개발리지도 않거니와... 이런종류는 비교하기 애매한거죠
그리고 창세기전이 뭐가 극악의 노가다인지... 버그는 어느정도 인정하지만 극악의 노가다?;;
어디에서 있었죠....
2편부터 모든 시리즈 다 해봤는데 극악의 노가다인 부분이 감이 안오네요;
뭐 어쨋든 영전시리즈 좋아하고 파판10도 좋아했는데 스토리텔링이 개발린다는건 좀... 그냥 스케일때문에 그러신건가...
어쨋든 그렇게 비교할만한건 아닌거같네요...
아이콘 닭쳐언니 (2011-12-02 09:48:0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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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난 영웅전설하면 3.. 하얀마녀가 쵝오...
다중복이래 (2011-12-02 10:17:1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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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풍의 광시곡, 창세기전3 해봤는데 개노가다 안습일 정도로 심했는데요?
다중복이래 (2011-12-02 10:18:4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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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성도는 개판이였던걸로 기억하는데 템페스트의 경우 마법 테크트리조차 제대로 메뉴얼에 안써놓아서 그냥 평범하게 하면 게임 진행이 불가능할정도로 만들어놨고요. 창세기전 3 또한 전직하려면 레벨업마다 특정 기술을 정해진대로 타야하는데 사전 정보도 제공 안하고 그냥 올리다보면 역시 수십시간 날린거 날리는 수밖에 없었쬬
아이콘 닭쳐언니 (2011-12-02 10:18:5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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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가다는 맞지만 개노가다라고 할정도 수준은 아니었는데;; 음 뭐 그건 게임 플레이한 사람마다 다를 수 있는건가...
다중복이래 (2011-12-02 10:19:5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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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풍의 광시곡경우 몇발자국 움질일때마다 전투가 걸렸었죠..ㅎㅎㅎ 지금 생각하면 어떻게 했을까...
아이콘 닭쳐언니 (2011-12-02 10:21:1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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님이 말씀하시는 노가다 버그 다 있던건 맞는데 앞에 극악이다 저질이다 이런 표현을 붙이셔서 안좋게 보여서 댓글단거에요 ㅇㅇ
빵집깡패 (2011-12-02 10:21:2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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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에서 만들어놓은 초필살기가 좋은 평가를 얻으니 그 이후 작품들에도 넣었는데...

(외전은 서풍은 너무 잘 만들어서 평가할 필요가 없고, 템페스트는 너무 못 만들어서 평가할 가치가 없죠)

그 때문에 3편, part2는 게임성을 말아먹었다는게 문제 -_-;

살라딘이랑 베라모드 원맨쇼면 끝나니...
아이콘 닭쳐언니 (2011-12-02 10:22:0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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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템페스트는 저는 재밌게 했었음 ㅋㅋㅋ 버그만 없었으면 그동안 없던 시도를 많이 한 작품이었죠 ...
아이콘 ElpZombi (2011-12-02 10:23:0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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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세기전3 노가다 안하고 그냥 하다보니 굳이 다시할필요없이 되던데;;
아이콘 ElpZombi (2011-12-02 10:24:1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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템페스트는 용두사미 같은게임이였죠. 시작은 거창했는데 구현은 반밖에 안된듯...전략적인 부분도 있었는데 cd한장 줄이려고 아예 삭제했다고 했었죠. 근데 재미는 있었음. 팅기는 버그만 빼면 ...
다중복이래 (2011-12-02 10:24:1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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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니까 요즘 시대에서는 상상도 못할 그런 심각한 버그가 많아서 완성도가 개판이였다는 겁니다-_-;;;
그냥 평범하게 게임진행하다간 수십시간 날린채 다시 첨부터 해야하죠..게임 진행이 안되는데
이런걸 극악의 노가다라고 한겁니다.
아이콘 닭쳐언니 (2011-12-02 10:24:2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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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가다 얘기하신건 그냥 서풍 하나두고 말씀하신듯... 다른데도 노가다 있었나요?
아이콘 닭쳐언니 (2011-12-02 10:26:4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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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이 버그로 인해서 플레이가 제대로 안된걸 노가다라고 표현하는건 좀 그렇죠... 뭐 어쨋든 그시절은 게임들 버그 정말 많았어요 ㅋㅋ 포가튼사가같은거...ㅋㅋ
다중복이래 (2011-12-02 10:30:0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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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엔딩보려면 수많은 전투 노가다를 해야하는 것 : 서풍의 광시곡
게임 엔딩보려면 일반적인 플레이로는 첨부터 다시 해야하는 것 (수십시간 플레이 시간 날려서) : 창세기전3 , 템페스트

후자도 넓은 의미의 노가다에 포함되는 것 맞죠
아이콘 닭쳐언니 (2011-12-02 10:33:3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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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 그게... 후자는 발매직후 바로 한 사람에게만 포함되는 사항이라 패치이후에 한사람들은 공감을 못하거든요... ㅎㅎ;;
아이콘 ElpZombi (2011-12-02 10:34:0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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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인 플레이가 어떤걸 말하는거죠...전 그냥 했는데 무난하게 엔딩 봤는데;;
그리고 템페스트는 멀티엔딩이라 첨부터 다시해야되는건 게임의 일부고...
서풍의 경우는 노가다가 심했었긴 했고 일본판은 노가다를 거의없앴죠 ㅋ
전 버그나깔았다 뺴고는 소맥패키지겜은 그냥저냥 만족하는데..
다중복이래 (2011-12-02 10:37:4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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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음에 캐릭터 레벨업할때마다 기술을 배울 수 있었죠?
기술 목록이 여러개 뜹니다.
그리고 기술 목록마다 레벨이 또 있었죠?
그리고 특정 기술 몇개와 레벨이 충족되야 전직을 할 수 있었는데요.

메뉴얼에는 전직에 대한 말도 없었고, 전직과 상관없는 특정 기술을 올려버리면 그 이후 전직을 못해서 게임 진행이 불가능했습니다. 전투는 자기가 원해서 더 할 수 있으면 전직과 관계있는 기술을 올림으로써 게임 진행이 가능하긴하겠는데 그게 아니였죠--;
빵집깡패 (2011-12-02 10:49:3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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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세기전3을 발매할때부터 샀었지만, 처음 했을때도 노가다가 심하다는 생각은 안 들었는데 -_-;

안 배우는 어빌리티가 있다고 해도 무슬림 같은거 아지다하카 넣어서 올리면 되잖아요?
빵집깡패 (2011-12-02 10:54:2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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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직히 창세기전 시리즈가 국내 대표 RPG라지만 파트2 나오고 얼마 뒤에 파판 10 나온거 보면 수준차이가 참...

하긴 그 대단했던 파판과 드퀘의 스퀘에닉도 지금 서양 게임사들에게 망해가는 중이죠.

JRPG류 게임은 이제 끝물인듯...
아이콘 미쁠 (2011-12-02 10:55:4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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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랜드 택틱스 1 이랑 2여 ㅎㅎ
trpg는 아닌가!?
아이콘 닭쳐언니 (2011-12-02 11:02:5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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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디오 게임하고 비교하는건 좀 그래요 ㅋㅋ 수준차이가 엄청난다고도 생각안들고...
근데 드퀘랑 파판이 서양 게임사들한테 망하는건 아닌거같아요
그냥 싱글위주의 rpg 자체가 망해가는 중이라는 생각이듬...
안되는데 ㅠㅠ
쿼티부심 (2011-12-02 11:04:5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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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 뭐 스토리 텔링 뛰어난 게임이라길레 플레인스케이프 토먼트 정도는 언급될줄 알았는데
꼴랑 영웅전설6라니 ㅎㅎ
아이콘 닭쳐언니 (2011-12-02 11:10:4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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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오 ad&d 양놈 rpg 좋아하시나봄 저가 바이오웨어 rpg 들 엄청 좋아하는데 ㅋㅋㅋㅋ
쿼티부심 (2011-12-02 11:14:4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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닭쳐언니 // 특별히 양놈들것만 좋아하는건 아니고 JRPG도 좋아합니다 ㅎㅎ
그리고 JRPG로만 한정해도 영웅전설6보다 뛰어난 스토리텔링을 보여주는 게임은 넘쳐나죠.
빵집깡패 (2011-12-02 11:20:2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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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스카이림 흥한것만 봐도 싱글 RPG가 망해가는건 아니죠.

세계에 어필 못하는 일본 게임 제작사들의 문제일뿐. -_-;

그래도 전장의 발큐리아 같은 작품은 꽤 괜찮았는데 말입니다.
아이콘 닭쳐언니 (2011-12-02 11:31:1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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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싱글플레이 rpg 가 스카이림 말곤 딱히 없지않나요... ad&d룰 rpg도 나오지 않고 있고... ㅠㅠ 일본쪽에서도 rpg 개발 자체가 엄청나게 줄어버렸고요...
아이콘 광휘여명황혼 (2011-12-02 11:39:5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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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세기전 3 기술 아무렇게나 배워도 진행에 지장은 없던데요. 저도 옛날에 공략 같은거 안보고 그냥 해당 직업의 배울수 있는 스킬 다 배우고 바로 밑에 있는 직업으로 넘어가서 그 직업 스킬 다 배우고 이런식으로 해서 시반블레이드 같은거 근처에도 못갔는데도 무난하게 깨던데요. 물론 시반블레이드 같은거 빠르게 가는것보단 어렵겠지만 기술습득, 전직 아무렇게나 해도 충분히 클리어 가능함.
아이콘 네온사인 (2011-12-02 11:44:1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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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스이팩트 있잖아요
아이콘 닭쳐언니 (2011-12-02 11:45:0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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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아 아예없다고 한건 아니었어여 ㅋㅋ
아이콘 후방SCV (2011-12-02 12:42:4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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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rpg는 이제 거의 죽어가는 상태죠. 이용자수만봐도 딱 일본에서만 갈라파고스에 빠져서 진보가 없는상태.

캐릭터컨탠츠 그것도 서로 도장찍어내듯이 하는걸로는 한계에 다다른거죠.
무엇보다 기본적인 엔진기술에서 시작해서 넷관련 기술이 이제 수습하기 힘들정도로 뒤쳐진상태라 전망이 현재도 아주 어둡고 앞으로든 더 어둡죠.
그 숫자만 오락가락하는 컨탠츠는 이미 세계게임계에서는 90년대이후 졸업한수준인데. 아직도 그러고 있죠.
진보하는 그래픽에 맞춰서 해상도 올라가고 화려해지기만했지 참 게임성으로서 발전도 변화도 없는게 큰 문제인듯.
아이콘 후방SCV (2011-12-02 12:45:1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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싱글 RPG만 문제는 아님. 온라인 RPG도 이미 우리나라가 일본은 가볍게 뛰어넘은상황. 흥행에서든 컨탠츠양이나 기술력에서도 월등히 앞섬
둘다 코어엔진제작은 못하는 기술부족이 있긴하지만 사온 엔진의 활용능력면에서는 우리나라가 월등히 높죠. 일본은 온라인RPG에서도 딱 일본에서만 하고있는수준. 아시아 3강중에 가장 이용자도 팬수도 적죠.
아이콘 왈즈너구리 (2011-12-03 07:24:2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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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토리가 살아있는 RPG 테일즈위버
아이콘 옷걸이 (2011-12-05 22:05:5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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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아 스토리 저질이라고 하는 분도 있군 ... 어떻게 해석해야 하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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