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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 Soundtrack
작성일 2011-12-01 22:34:21 KST 조회 959
제목
디아블로 시리즈의 분위기가 뭐가 중요함?

 그래픽 떡밥에서 디아3 에 관한 논란은 다음 세 부류가 있는듯 함.

 

 

 - 디아블로 3 그래픽 보니까 갖다버려

 

 - 저정도면 충분하고 게임성으로 극복하자

 

 - 이게 디아블로? 음산하지 않다

 

 

 

1번  [ 디아블로 3 그래픽 보니까 갖다버려 ]

 

그냥 국산 온라인 게임이나 하시면 될듯.

난 솔직히 이해 안감. 그래픽이 시각적 요소라는 점 때문에 당연히 중요하긴 하지만, 그래픽이 게임성을 압도할 수 있다면 국산 온라인 게임보다 와우가 전 세계적으로 인기 있는건 어떻게 설명할 수 있다는거임 ?????

 

난 과거 와우져이기도 하지만, 그래픽으로 보면 솔직히 와우가 나쁘다고 생각은 안하지만 nc게임들하고 비교하면 당연히 밥이라고 생각함.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그 회사 게임을 하지는 않을거임.

 

그니까 그래픽 태클걸거면 물흐리지 말고 블소? 인가 뭔가든 뭐든 딴겜 하러 가쇼... 난 게임성을 택하겠소.

 

 

 

3번 [ 이게 디아블로? 음산하지 않다 ]

 

 아래 보니까 이런 논리 펴는 사람이 있음..

 

 디아블로 3 그래픽이 구리다기 보다도 분위기가 살지 않는다는 비난.

 과연 디아블로 3 의 음산함이 중요한가? 그 '어두운' 것이 디아블로 시리즈의 전부인양 말하는건 오바다. 나도 디아블로 3가 전작과 크게 다르지 않았으면 하는 생각은 가지고 있다.

 

왜냐하면 타이틀이 '디아블로' 이기 때문이다. 거기다 디아블로라는 보스가 또다시 등장한다. 이건 블리자드 사가 디아블로 1 부터 이어져오던 스토리라인을 3까지 끌고와서 게임의 연속성을 추구하겠다는 것이다.

 

하지만 주의할 것이 있다. 디아블로 시리즈의 그래픽적 요소중에서 '어두운것' 만이 게임의 몰입도나 분위기를 좌우하지 않는다. 정식 발매가 아직 되지 않은 상황에서 우리가 기존 디아블로 시리즈와 연속성을 느낄 수 있는건 단지 몇몇 공개된 지역의 화면 뿐만 아니라 특유의 음산한 음악 [공포는 청각적 요소가 더 강하게 자극한다...] 또한 중요하고, 스토리라인, 계속 등장하는 동일한 이름의 아이템 등을 통해서 가능하다.

 

단지 화면이 밝다, 보스가 칠흑의 색채가 아니라는 것으로 디아블로의 전부를 대변할 수 없다.

 

이러한 논란은 마치 스1 종자들이 스2를 보고 그래픽이 어쩌내 저쩌내 하는 것과 다르지 않다는 걸 알 수 있다. 그들의 논리대로였다면 스2는 스1과 거의 같지만 단지 3D이기만 했어야 했다. 발매시기가 무려 10년이 넘게 차이남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그래픽적 진보를 받아들이지 못하고 과거의 타이틀과 미래의 타이틀에서 발전할 수 밖에 없는 요소를 붙잡아서 과거에 매달리려고 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고 그건 디아블로 2의 추억이 있는 사람들에게 밖에 메리트가 없다.

 

디아블로2를 즐기던 사람들이 지금은 몇 살이 되었을까?

본인을 포함해서 그들이 과연 과거 처럼 미친듯이 게임할 수 있는 여건이 될까? 직업이나 생업이 있는데.

디아블로 3를 접할 사람들 중에 연속된 유져가 당연히 존재하겠지만, 그보다는 새로운 세대들이나 게임을 처음 접할 사람들이 있다는 사실까지도 간과해서는 안된다. 이러한 사람들에게 디아블로 3 가 디아블로 2 보다 덜 진보되었다는 느낌을 준다면 마이너스로 작용할 수 도 있다.

 

또한 오히려 디아블로 2를 즐기던 사람도 디아블로 3의 그래픽에서 크게 발전 없는 모습에 실망할 수 도 있음을 왜 알지 못하는가?

 

 

고로, 난  - 저정도면 충분하고 게임성으로 극복하자 요 입장에서 , 아직 기다려 봐야 한다고 생각한다.

여러분들은 베타게임의 게임성과 정식발매될 게임의 게임요소들과 게임성의 차이를 간과하고 있지 않은가?

 

지금 어쩌구 저쩌구 할 필요 없다... 블리자드도 이미 북미 지역 테스트를 통해서 피드백 받는 부분이 분명히 존재하고, 그것들 중 그들의 게임 철학에 부합하는 것이 있다면 요구를 들어줄 것이다.

 

 

마지막으로,

블리자드에게 요구하는 것만이 블리자드 팬으로서의 권리를 행사하는건 아니다...

또 그걸 블리자드가 다 수용할 이유도 없고 팬들도 바랄필요는 없다.

이미 블리자드는 기본적체계가 다 잡혀있고, 피드백을 받는 이유는 정식발매시의 발생할 수 있는 불가피한

유져들과의 마찰을 줄이기 위한 작업일 뿐이다.

우리가 블리자드를 좋아하는건 그들의 끊임없는 발전노력과 변하지 않는 그들만의 철학이 담긴 고집 때문이다.

 

따라서 좀 기다리자... -_-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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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Bal (2011-12-01 22:36:4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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걍 좀 읽다가 내렸는데.. 디아블로라는 게임을 어두운 분위기'만'으로만 정하는건 당연히 아닙니다. 근데 어두운 분위기가 꽤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건 맞잖아요? 그거죠!
Jhyun (2011-12-01 22:36:5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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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냥 빨리나오길 바라면서 아가리 터는거에요. 잉여새x들이
아이콘 퍼제시스 (2011-12-01 22:37:2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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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충안을 제시하는 모습 너무나도 멋있습니다. 생각해보면 블리자드 노스 해체 이후, 콘도르의 팬이었던 분들의 블리자드에 대한 불신에서 시작된 일이 아닐까 싶네요. 블리자드 노스의 상상력은 정말 놀라웠다고, 직접 인터뷰한 내용도 있었으니까요, 블리자드 노스가 직접 디아블로3 개발에 관여했다면 더 좋은 반응이 있지 않았을까, 조심스레 생각해봅니다.
Jhyun (2011-12-01 22:38:2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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갑자기 액티비전에 모던워페어3 가 생각나는데요. 참 말이많았는데 말이죠.
Soundtrack (2011-12-01 22:38:2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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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Bal // 그걸 무시하는게 아니라, 그건 인정하는데 님이 생각하는 것처럼 단지 어둡다고 해서 디아블로 시리즈의 몰입도가 결정되는건 아니라는 말을 하고 싶은거에요.
아이콘 만추 (2011-12-01 22:40:2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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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아=어두운게임 으로만 규정해버리는게 좀 이상함

디아시리즈는 어두운것말고 디아블로 특유의 게임성이있어서 참좋았는데

그런 게임성을 계승해야하지않을까싶음
DCBal (2011-12-01 22:44:1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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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두운 분위기는 디아블로 시리즈의 요소 중 하나에요(였어요?). 이것밖에 할말이 없네요
아이콘 만추 (2011-12-01 22:45:4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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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그거 아니고 음산한 분위기가 특징이었죠 어둡게 만들어서 음산한 느낌을 주는게 디아1,2의 방식이었다면 디아3에서는 어두운그래픽으로만 음산한 분위기를 주려는시도보다는 여러가지방법으로 디아블로만의 분위기를 표현할듯 그래픽이 다가아니예요
DCBal (2011-12-01 22:46:5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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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두움과 음산함은 따로 볼 수 없다고 봐요.
아이콘 만추 (2011-12-01 22:49:2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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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어둡다는 효과를 이용해서 음산함을주는게 디아의 특징이니까 어두움을 고유의 특성이라 보기어렵죠
아이콘 공허의구도자 (2011-12-01 22:51:1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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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Bal// 디1 액트3, 디2 액트2,3,5 꽤 밝은 느낌이었는데, 그 부분은 게임하기 싫어서 그냥 넘기셨나 보네요. 디3에서도 음산하지 않을 듯한 부분은 스킵하고 플레이하시면 될 듯 싶습니다.
아이콘 후방SCV (2011-12-01 22:53:1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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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아블로2편도 카타콤만 시야개념때문에 어두운거였지. 나머지는 디아3보다 현광색 하이라이트에수버터 아예 어둠이 없다할만큼 밝습니다.

거기다가 디아1, 2도 서로 분위기가 완전히 다른데 고유의 분위기라니. 지금 나온스샷중에서 공정하게 평가해보자구요.

그 물흐리는 다리나온곳빼고는 밝기는 커녕 죄다 수체화처럼 눅눅하고 무거운느낌이 들던데.

그냥 새로운거 나오면 무조건 싫다는거 아님?
아이콘 후방SCV (2011-12-01 22:53:5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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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와서 800:600시절의 저해상에 둔탁하고 뭉개져있는 도트시절이 그립다는건 감성적으론 이해가되도 진짜 그랬다간 게임 100%망함.
[Yogg-Saron] (2011-12-01 22:55:4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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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드스톤 체임버였나?
원색이 아주 현란한데요 뭐.
설마 디아블로의 모든 액트가 음산해야 한다고 생각하시는 건가요?
DCBal (2011-12-01 22:55:5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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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아2 액트 2,3,5가 밝았다구요? 세상에나. 그게 밝았으면 지금 디아3는 눈부셔서 못보죠
DCBal (2011-12-01 22:56:3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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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초에 제가 지금 디아3 그래픽은 후져! 이런것도 아니고 전작 팬들은 반감 가질수도 있다는건데 뭐 스킵하라니 하지말라니 진짜 가관이네요 이분들
DCBal (2011-12-01 22:57:5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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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후방님은 아까부터 뭔소리 하는건지 모르겠는데 저해상의 뭉개져있는 도트랑 어둡고 음산한 분위기는 상관이 없습니다. "어둡고 음산함=저해상 후진 그래픽" 이라고 생각하시는듯
아이콘 후방SCV (2011-12-01 23:00:4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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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Bal // 지금다시 디아블로2 스샷보고오세요. 그리고 그때는 시야라는 개념때문에 던전에서만 시야가려지는부분이 땡까만색으로 표현된거임.

야외 스샷보면 위에 말들이해갈거임. 그림자빼고는 아예 어둠자체가없음.
DCBal (2011-12-01 23:01:5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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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님들은 디아블로2의 음산한 분위기라는게 단순히 던전 안에서의 어두컴컴함이라고 생각하시나요? 디아2하면서 특유의 분위기를 못느끼신 분들인듯. 그래서 기존 팬들이 하는 말을 이해를 못하시는건가봐요.
두뇌 (2011-12-01 23:02:0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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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도 전작팬인데 반감없는데 뭔 불만이 그리 많은지
DCBal (2011-12-01 23:03:4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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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이런쪽에는 전문가가 아니라서 뭐 뭐가 어떻고 어때서 이렇다 하는식으로 설명은 못하겠지만 그냥 괜히 존나게 많은 유저들한테 이런 지적이 나오는게 아니라는것만. 어두움이라고 하는건 좀 안맞고 음산함이 맞겠네요.
DCBal (2011-12-01 23:06:0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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뭐 어둡고 밝음이야 어쨌든간에 적어도 디아블로에 "알록달록" 은 아니죠 ㅋㅋ
아이콘 청순 (2011-12-02 00:37:1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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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디아3가 예전 디아1적인 분위기만을 풍긴다면 새로운 세대들이 과연 디아3을 할까;;
지금의 그래픽은 과거의유저들(지금 20대 후반 30대 초중반쯔음유저들,꽤 다수가 여기몰림)
과 현재 20대 초반 10대중후반급의 긴규유저들이 모두 만족할만한 그래픽아님?

어두운분위기는 나지만 먼가 캐릭구분이라던지 이펙트면에서 약간 카툰적인 느낌이 나니까
난 디아1 부터했지만 지금그래픽 너무너무 맘에드는데;; 지금시대에도 디아1같은 음산한 분위기만 낸다면 글쎼;;;
ㅇㅇㅇ (2022-01-04 08:27:40 KST) - 222.97.xxx.2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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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랄 조또 모르는 놈이 글이라고 오줌을 갈겨놨네 ㅋㅋ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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