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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1-11-12 00:18:43 KST | 조회 | 4,37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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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아블로 2 원판과 확장팩 차이나는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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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아블로 2를 많이 해본 사람이라면 아시겠지만,
디아블로 2는 크게 두번의 대격변을 겪습니다.
1. 디아블로 2 원판
2. 확장팩 출시 - 대격변 1탄
3. 1.10 패치 - 대격변 2탄
갠적으로 왜 이런일이 벌어졌는가에 대해서는 블리자드의 장인정신과 더불어 어쩔 수 없는 현실을 꼽습니다.
먼저, 디아블로 2가 처음 출시된 2000년즈음에는 게임 컨텐츠의 수준이 지금과는 비교도 할 수 없을정도로
단순하고, 2D나 3D의 격차가 심한 정도는 아니였죠.
물론 당시에도 툼레이더라든가 레인보우식스처럼 전 세계적으로 많이하는 3D 게임이 존재했지만,
적어도 RPG 영역에서 3D 게임이라 하면 파이널 판타지 시리즈 정도를 제외하면 잘만든 2D 게임이
아기자기한 면도 많았고 재밌기도 했습니다. 또한 당시에는 그래픽 카드에 3D 가속 능력이 좋지도 않아서
망했지만 3DFX 라는 회사에서 나오는 부두 계열의 카드(아마 nVIDIA 에 인수되었던걸로 기억합니다.)를
장만하는 것도 꽤나 비싼 일이였죠. 혹은 가속기를 따로 달거나...
암튼, 이러한 시대적 정황으로 인해서 디아블로 2 가 출시된 당시만 하더라도 디아블로 2의 그래픽 수준이 못봐줄 정도라거나, 완전 뒤떨어진다고 보기는 어려웠습니다.
또한 컨텐츠 적인면에서도 여타 온라인 게임들보다 뒤떨어지는 편은 결코 아니였죠.
확장팩인 파괴의 군주도 이듬해 바로 나왔지만 그당시 까지만 하더라도 그냥 저냥 할만 했고,
확장팩에서 크게 바뀐 점은 클래식 헬방에서 수리비가 증가했다거나, 바바리안 훨윈드의 타격치가 무기 고유
공속에 근거하게 됐다거나, 이뮨시스템의 등장이라든가 하는 것 때문에 발생한 것이였고, 1.10 과 비교해보면
사소한 것들이였다고 할 수 있죠.
물론, 확장팩 나오고 초기의 1.08 버전에서 일부 아이템들의 옵션이 지나치게 좋다고 생각한 블리자드는,
오버스펙의 템들을 너프하고(구발록, 구샤코 같이), 너무 구리다고 생각하는 템들은 버프를 해줬습니다(신오브).
그래서 1.09 버전의 상태가 꽤 지속되었죠.
그러다 2003년인가 쯔음에 1.10 패치가 등장하여 게임이 시스템적으로 탈바꿈하여 제2의 확장팩 수준에 이르렀죠.
이 때부터 각종 월드 이벤트가 생겨났고, 룬워드 템의 비중 증가, 크래프트 템의 성능 향상, 큐빙의 비중 증가
시너지 스킬트리 적용 등등..... 디아블로 1과 유사해진 점도 있죠. 내성체계 강화 및 아이템의 재등장등...
아마도 이건 이맘때 부터 등장하기 시작한 온라인 게임들의 수준이 상당히 좋아졌고, 3D 그래픽면이나 스토리, 시스템적으로
디아블로 2 의 모든것을 압도하기 시작하면서부터 블리자드가 할 수 밖에 없었던 대책이지 않았나 싶습니다.
물론 특유의 장인정신 덕분에 이후 현재의 1.13 패치까지 꾸준히 수년에 걸쳐서 패치를 해주었고,
초기 디아블로 2 확장팩 : 파괴의 군주 1.08 패치 때와 0.05 수치의 차이지만, 실제로는 3.0 정도의 차이가
난다고 보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번 디아블로 3 도 마찬가지가 아닐까 싶구요.
다만 3D게임이기 때문에, 디아블로 2 때와는 달리 확장팩에서 그래픽 적으로 보완은 가능할 것이므로,
디아블로 2 패치들과 같은 대격변이 많지는 않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시스템을 근본적으로 바꾸지는 못해도
와우처럼 색감이나 새 지역의 폴리곤, 이펙트 증가로 인한 그래픽 상승 효과를 말씀드림)
사실상 전 세계적으로 스타크래프트, 디아블로, 워크래프트 시리즈가 최고의 베스트 셀러가 된 이상,
그걸 뛰어넘을만한 같은 장르의 게임들이 등장하기도 어려운 여건입니다.
이건 그만큼 블리자드가 창의성(모방이 있을지라도)과 투자하는 시간과 비용이 많기 때문이라고 보며,
디아블로 3 가 원판부터 잘만들어져서 나온다면, 전작과 같은 일은 별로 없지 않을까 싶네요.
신 캐릭터, 새로운 기술, 새로운 지역, 새로운 게임모드 이런식일테지,
전작처럼 디아블로 계열에 있어서 치명적인 내성체계의 극단적 변화나, 특정 클레스 바보, 유니크 보다 룬워드,
크레프트 비중 증가 등등은 아니지 않을까 싶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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