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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 Ein-shield
작성일 2011-11-11 20:22:47 KST 조회 1,6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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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니지 이터널이 화형당하는 이유

여기서 리니지 이터널이 폭풍까임 당하는 이유는 곰곰히 생각해보니

엔씨에서 제작했고 리니지라는 네임벨류를 가지고 있으니까 같군요.

 

 

만약 다른 제작사에서 다른 이름으로 내놓았다면 이렇게까지 여기서 혹평은 안들었을거 같음

 

 

 

 

 

 

그냥 엔씨와 리니지라는 색안경을 벗고 본 개인적인 소감은

그래픽 쩌는 갓오브워처럼 생긴 MMORPG 녹스라는 기분이 드는데 재밌을거 같군요

 

마우스 드래그 액션도 너무 남발안하고 적당하게 넣어주면 그럭저럭 괜찮을거 같음

 

 

 

개인적인 의문점은 MORPG는 싱글해도 충분하고 파플해도 부담없는데

MMORPG는 싱글로는 퀘말곤 혼자 못해먹고 후반 컨텐츠들은 보나마나 파티플레이를 유도할텐데

고로 리니지 이터널의 후반 컨텐츠들은 파티플레이로 갈테고, 과연 어떤 파티플레이를 보여줄지 궁금함

 

 

디아나 블앤소처럼 힐러 없이 얍얍얍 하며 서로 스킬을 뽐내며 막 썰자 할지

와우나 아이온처럼 탱 딜 힐 체계를 갖추면서 톱니바퀴마냥 서로 맞물려 거대 네임드를 잡을지

 

어느방향으로 갈지 궁금함

 

 

 

 

 

 

 

 

 

 

ps. 블앤소를 가볍게 즐길 수 있게 강화시스템 없애버리고

좀 캐주얼하게(리니지류와 다르게) 게임을 즐길 수 있게 만든다고 발표했던데

 

과연 엔씨 하면 나오는 엔씨 = 확률+현질+캐노가다 라는 공식이 블앤소로 깨지면 엔씨도 기대할만 하다고 봄

만약 블앤소가 캐노가다 및 극악확률& 현질유도 모드로 안 간다면 리니지 이터널의 미래는 밝아보임

 

 

 

ps2. 아직도 이해가 안감.

스토리때문인가? 왜 리니지라는 네임벨류를 넣은거지? 

차라리 전문작가 데려와서 스토리를 새로 짜던가 하지 꼭 리니지를 계승해야하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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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행요사기 (2011-11-11 20:34:0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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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s. 확실히 엔씨 특유의 시스템을 벗어난다면 공개된 영상만으로 볼 때
괜찮을 거 같음.
ps2. 아마 리니지가 nc의 가장 대작 게임이었던 만큼 이름을 통한 홍보 효과를
노리는 듯. 스타크래프트2가 발매 전부터 입에 오르내렸던 것처럼
그 효과가 없지는 않을 것이라고 생각.
PiaFrog (2011-11-11 21:53:2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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뭐 선입견이죠. 물론 그 선입견을 더욱 공고하게 만들어준것도 엔씨긴 하지만.. 아이온처럼말이죠. 뭐 그래도 우리나라 제일가는 게임회사니만큼 시간이 흐르면 블리자드 못지않은 게임이 나오리라 믿고 있습니다. 아 물론 그때까지는 안할려고요 엔씨게임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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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후방SCV (2011-11-12 00:14:2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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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못만든다고 욕을하지는 않는데(물론 그걸 모르고 구매했다면 비판할거리야 이겠찌만) nc는 게임 철학이 맛이갔음. 리니지1때 어휴...그구린걸 현질유도하는거에서부터 욕하면서 이딴회사 게임 다시는 안한다고 한게 nc.

그뒤에 아이온부터 족족 배껴대더니 결국 메타크리텍 평점들이 처참함. 국내에서만 작업장을 대놓고 지원하는바람에 동접량이 꾸준히 나오지 해외서비스는 죄다 철수상황.
이번 리이는 대놓고 디아3를 배껴놓고는 기껏 하나 다르게 한다는게 블랙&화이트에서 써먹었던 드레그컨트롤 그대로 재탕..어떻게 하나도 안다르고 그대로 재탕을햇남. -_-::

거기다가 과거 리니지부터 서비스형태가 너무 악질이라 보나마나 지랄같은 확률놀이게 불균형이 당연히 뒤따르는 되다만 지원체계 짱꿔캐릭이 유저보다 강해지는것 보면 어처구니가 없음.
이걸 극복해서 멀쩡하게 게임하려면 반드시 뒤따르는 현질과 이것이 주수입임을 인정하는 수준의 처신.
아이콘 후방SCV (2011-11-12 00:16:3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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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에서 우리나라 온라인게임들 캐쉬템같은거 보면 어처구니없어함. LOL이니 와우가 괜히 극찬받고 잘나가는게 아님. 개들입장에서 맨날 그렇게 게임성이나 서비스면에서 최상급인게임하다가 반쯤 배낀것도 모잘라서 말도 안되는 현질유도하는거 보면 도대체 한국에선 이걸 왜 하냐는 글이 나오지.
아이콘 후방SCV (2011-11-12 00:27:4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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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초에 이거하고 비슷한 이야기가 심형래 디워가 욕먹는 이유가 심형래가 만들엇 그렇다는 소리가 나오던 시기도있었죠.

왜 심형래가 만들어서 욕을먹는가라는 과정과 과거는 잊혀진상태로요. 솔직히 디아3 영상 공개되고나서 해외에서 몇년후에 리이같은 게임나온다고 영상나오면 아무도 두둔하지않고 배꼈다고 까기 바쁠껄요. 그나마 심형래 시절처럼 오히려 우리나라에서 알려진 국산회사라서 보호해주는거지.

논지 자체가 거꾸로되었음.
왜 욕을 먹는가라는 이유가 괜히 생긴게 아님. 영화감독은 필모그라피로 그수준을 말하듯이..
아이콘 권력 (2011-11-12 01:16:1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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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 어떻게 리니지 이터널이 다3를 배꼇다고 생각하는거지?
아이콘 페이퍼백 (2011-11-12 01:28:0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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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아3랑은 분명 방향성이 많이 다른데요 리니지 이터널은...
장르도 mo와 mmo는 겉으로 드러나는 것 이상의 차이가 존재합니다.

어떻게 봐도 리니지 이터널과 디아3의 공통점은 쿼터뷰와 핵/슬래쉬 정도지
그 외에는 완전 달라요. 오히려 환경과의 상호작용 부분에 있어서는
리니지 이터널이 더 뛰어나 보일 정도입니다. 물론 공개된 영상이 그대로
실제 게임에 구현이 된다는 가정 하에서 말이지요.

엔씨가 여태 까일만한 게임 많이 만들고 폐인양성소 역할 했던 것도 사실이지만
그만큼 역량이 충분하고 대작을 만들 수 있는 깜냥이 되는 회사이기도 합니다.

제 개인적으로 블리자드 워2때부터 모든 게임 다 해봤고 엔씨도 리니지2 부터
다 해봤던 입장으로서 엔씨가 블쟈 따라한다고 작년까지도 욕하고 다녔던 사람이지만

올해 부터는 느낌이 많이 다릅니다. 강화가 없고 라이트하게 가는 스토리 중심의 블앤소,
해외에서는 진짜 엔씨의 간판급인 길드워의 후속작 길드워2, 라이트 유저 중심으로 간다고
얘기하는 와일드스타, 그리고 리니지 이터널...

엔씨의 과거를 알고있더라도 충분히 괜찮은 미래를 볼 수 있는 게임들이라고 생각합니다.
아이콘 lovelessjiny (2011-11-12 11:03:0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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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연 현금벌이 수단을 놓아버릴 nc일까...
아이콘 랏샤 (2011-11-12 11:15:5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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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체 블쟈에서도 린이가 어딜봐서 디3와 비슷하냐고 발언하는데 저 분은==;
블랙&화이트 이야기하는데 그정도로 딱딱한 드래그 스킬을 요구했다면 특허권 나오지도 않았을 겁니다.
아이콘 랏샤 (2011-11-12 11:16:5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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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국 린이 시스템이나 게임성이 문제가아니라 운영과 배급사가 문제다란 이야기를 해야하는데 왜케 게임을 까고있는지 참;
아이콘 스마라그도스 (2011-11-12 11:48:3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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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c의 역량은 머랄까 폐인만들기와 현질 본질은 변하지 않음 ..
아이콘 돌격전차 (2011-11-12 11:54:2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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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c가 본질적으로 마인드가 변하지 않는이상 강화나 의미없는 노가다 같은 거 폐지해봐야 또다른 병크가 터질 수 밖에 없음
아이콘 후방SCV (2011-11-12 14:37:0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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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사이트 전부가서 리이랑 디아3섞어서 올리면 죄다 눈치못챔. 리니스샷이란거 아는사람만 연신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라고 답글달고있음.

안비슷한게 아니라 댁눈이 이상한거요.
댁말대로라면 마징가랑 태권브이도 서로 다른거겠죠.
그리고 드레그 시스템에서 뭐슬쩍바꿨다고 새로운거면 지구상에 있는 모든 RTS게임 인터페이스가 다 다르겟쑤다.
솔까말 뭐가 다른가나 한번 설명해보슈. 설명도 못할꺼면서
아이콘 후방SCV (2011-11-12 14:38:0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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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랙&화이트가 딱딱해요? 해본적 없죠? 뭐때문에 까이는지도 모르나본데 블랙&화이트해보고나면 자기가 쓴 댓글 민망해질겁니다.
아이콘 후방SCV (2011-11-12 14:50:2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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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방향성이 다르다는말 현제 공개된 정보내에서는 오히려 상상아닌가요? 이번 공개영상과 싱글플레이용 이밴트씬은 완전히 디아3를 노리고 만든거던데요. 액션요소 카타콤의 배치와 미장센, 색감 모든게 디아3가 없었다면 절대 저런식으로 못나왓을 만큼 영향을 받았는데 뭘 배겼냐고요?
이세상에 표절이라고 나오는것들 전부 오리지널이겠네요. 허참.
블랙크라이 (2011-11-12 16:03:5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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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기야 NC는 뭣만 해도 표절이라 까죠. 우리나라는.
gar (2011-11-12 20:31:0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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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는 엔까가 생각보다 많아보이는데 저는 리이를 긍적적으로 봅니다. 아직 동영상 하나나온 아직 기획단계 수준인 게임가지고 뭐라하는것 자체가 우습지만 올해부터 nc는 지금까지 방식과는 달리 재미를 추구하는게임을 만들고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블앤소에도 다양한 시도 예를 들어서 경공, 벽타기, 콤보 등의 재미를 위한 시도를 하고 길드워2에서는 무기 숙련도에 따른 스킬 다이나믹 이벤트 등의 재미요소를 추가하는것으로 보아 적어도 리니지1,2 시절의 엔씨와 많이 마인드가 바뀌었다는 것을 알수있겠더라고요. 그리고 리니지 이터널이 리니지의 이름을 달고 나온것에 대해 말이 많은데 제 생각에는 엔씨가 리니지를 워크래프트 시리즈 처럼 브랜드화 시키려는것 같은데요(개인적인 생각) 엔씨가 일부러 리니지 이름을 걸고 나오고 또 다른 리니지 이름을 걸고 나올 미공개된 리니지포에버를 봐도 리니지 시리즈를 워크래프트 처럼 시리즈로 만들고 스토리텔링에 더 힘을쓸걸로 보여요. 길드워2도 성향 결정에 따라 모두 다른 배경이 나오는걸 봐도 스토리에 주력하고 있다는것을 알수있는것 같아요. 게다가 우리나라 회사인데 그렇게 부정적으로 보지않는게 좋은것같습니다.
gar (2011-11-12 20:35:1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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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이가 디아3를 겨냥하고 나왔다는 분들이 잇는데 디아3는 이제 곧 출시될 게임이고 리이는 연기를 하지 않고 아무리 빨라야 3년후에 나오는 게임을 비교하는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블리자드사도 별로 신경쓰는것 같지 않고요 오히려 쓴다면 길드워2에 신경을 쓰고있고.
아이콘 랏샤 (2011-11-13 04:49:3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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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배친 디아가아니라 차라리 길드워1인데 그렇게 보시면 모를까 디3라니 ㅋㅋㅋㅋ 쿼터뷰 자랑하기쉬운 길드워가 내보인 난전구도인데
게다가 블앤화 드래그 스킬 딱딱 했는데요 게임자체가 계산만 하면 느긋히돼서 덜느낀건데 실제요구하는 도형의 정확도는 까탈스러웠죠 해리포터급으로. 린이는 판하긴이르지만 특허나 시연내용대로라면 궤도마저 변형되고 빠르고 여러번 긁어낼수있는데 그차이을 못느낀다면;
뭐 인피니티블레이드의 자율도에 우위를 주고싶어지는 모션이긴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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