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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헬로맙
작성일 2011-09-30 19:37:35 KST 조회 2,3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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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실히 플레이어 수준이 높아졌다는게 느껴집니다.

제가 디아2 할때는 만렙 컨텐츠다, 뭐다, 뭐다...

이런거 그냥 크게 생각하지 않고 말 그대로 [디아블로2]를 즐겼을 뿐인데...

그냥 디아2를 하는과정에서 PvP도 해보고, 더 강해지기 위해 앵벌을 하고 그랬을 뿐인데...

 

지금 보면 어떤 컨텐츠, 어떤 컨텐츠, 난 뭐가 좋네, 난 뭐가 싫네...

이게 걱정이네, 저랬음 좋겠네, 이랬음 좋겠네...

확실히 원하는거나 바라는 것, 그런게 확실히 예전에 비해 확실해지고

또 그런 부분들에 대한 기대치가 구체적이 되고 또 엄청나게 높아졌다는걸 느끼네요.

 

전 디아3이 디아2와 크게 다르지 않아 너무 행복합니다.

디아2를 즐겼을때처럼 디아3로 디아3 자체를 즐길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거든요.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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빵야빵야 (2011-09-30 19:50:3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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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 의식이 강해지고 있다고 봅니다. 다 인터넷 덕분이조
좋은점도 많지만 그만큼 좋지 못한점도 많조
프징징 (2011-09-30 20:31:48 KST) - 14.53.xxx.1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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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식한게 약이져

뭐 무식한게 좋은지는 모르겠네여
아이콘 버디에드워즈 (2011-09-30 20:48:2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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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식이 죄라는 말은 알아도 무식이 약이라는 말은 첨들어보네여
gg (2011-09-30 20:55:09 KST) - 121.254.xxx.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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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준이 높은게 아니라 디아블로에서 만렙컨텐츠를 찾는거 자체가 무리수입니다.

디아블로는 wow,아이온 마냥 패치 뚝딱하면 새로운 던전이생기고 새로운 컨텐츠가 마구마구

쏟아지는 mmorpg도 아니고 단순한 패키지형식의 게임일뿐인데 무슨 만렙컨텐츠입니까?
gg (2011-09-30 21:02:30 KST) - 121.254.xxx.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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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아블로의 재미는 단순하게 새로운아이템 앵벌하고 유저들과 거래하고 강해진캐릭터로
디아블로 특유의 빠르고 박력있는 액션즐기면 되는겁니다.
새로운컨텐츠는 확장팩 기다리면되는거구요
apxltmemdtls (2011-09-30 21:48:48 KST) - 143.248.xxx.2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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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르는게 약이라는 말은 있죠
아이콘 경제학자 (2011-09-30 23:39:1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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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아2든 디아3든 장르의 특성상 컨텐츠가 mmorpg에 비해 한정될 수밖에 없죠.

하지만, 디아2 발매 당시에는 디아2와 경쟁할 만한 mmorpg 자체가 많지도 않았을뿐더러, 디아2보다 그닥 낫다고 하기 힘든 컨텐츠 분량에 당시 학생들에겐 부담스러웠던 정액제까지 겹쳐 딱히 디아2의 만렙 컨텐츠 부족이 큰 단점으로 작용하진 않았습니다. 당시 대부분의 mmorpg게임은 단순 노가다의 극치였죠.

반면, 10년이 지난 지금 상황에선 디아3의 만렙 컨텐츠 부족은 여타 mmorpg와 비교해보았을때 치명적인 단점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 물론, 블리자드 나름대로 보다 재미있는 게임을 만들고자 여러가지 요소를 새롭게 집어넣긴 했으나 장르의 특성상 만렙 컨텐츠 부족은 어쩔 수 없는 단점입니다.

그럼 여기서 문제는 무엇이냐?

어느 시점부터인가 mmorpg는 방대한 컨텐츠로 승부하는 것이 거의 정석화되었고, 이를 즐기는 유저들 또한 이에 익숙해져 있습니다. 그런데 이러한 유저들이 만렙 컨텐츠가 빈약한 디아3를 접했을때 과연 얼마나 즐길 수 있을지가 의문이란거죠.

제가 생각컨데, wow에서 정공을 뛰던 유저가 디아3로 건너왔을때 1달정도 플레이하면 웬만큼 할만한건 해봤다 싶을거고 (설마 케릭 5종을 다 키워봐야지만 게임을 온건히 즐겼다고 하진 않겠죠?) 3달정도 플레이하면 질리지 않을래야 않을수 없으리라 봅니다. 물론 아직 게임이 출시도 않은 상황에서 이러한 결론을 내리는 것은 분명 섣부른 행위이나, 현재까지 알려진 내용을 토대로 추측하자면 질리기까지의 기간이 이보다 짧으면 짧았지 길진 않으리라 봅니다. 때문에 만렙 컨텐츠가 디아3의 수명에 지대한 영향을 끼치리라 생각하고, 조금이라도 더 많은 컨텐츠를 기대하게 되는거죠.

물론 6~7만원대 수준일 가격을 생각하면 그 효용은 대부분의 유저를 만족시키리라 생각됩니다. 단지 기존 mmorpg들의 대체품으로 생각하기엔 무리가 있다는거죠.
고밤 (2011-10-01 11:46:21 KST) - 121.182.xxx.1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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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아블로 시리즈 자체가 만랩 컨텐츠 어렵다는건 진짜 병신 소리, 디아블로 모드만 해봐도 간단하게 패턴 가진 보스 추가하는 것만으로도 컨텐츠가 제공된다는걸 알 수 있음. 거기다가 트리런이나 우버디아 생각하면 디아2 정베에서도 일어났던 일.
아이콘 페이퍼백 (2011-10-01 13:17:2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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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솔 게임 좀 해본 유저면 mmo 같은거랑 비교할 생각도 없을테고 맘 편히 즐길 수 있음.
그냥 엑박이나 플스게임 하나 사서 한다고 보면 땡인데 고민할거리두 안되욤 ㅎㅎ
아이콘 ShotgunZrgNU (2011-10-02 03:37:0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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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르는 것 = 무식(無識)
모르는 게 약 = 무식이 약
아이콘 경제학자 (2011-10-03 04:22:4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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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밤// 온라인 게임에 (유저 제작의) 모드 추가는 여러모로 무리. 10년 후에나 가능하려나요?
디아2 확팩 이후에 추가된 그 몇안되는 컨텐츠를 가지고 mmorpg와 비교하는 것 역시 무리.
gNuke (2011-10-04 08:18:5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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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전엔 컴터하는사람들은 배우기도 벅차서 게임을 안했는데
그중에서 게임하는사람들이 대부분 어린애들이었죠
결국 그놈들이 자라서 이렇게 됫으니 요구사항이 많아지는게 당연
Onixia (2011-10-05 04:21:1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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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식한게 약이다는 모르는게 약이다의 극대화 버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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