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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고밤
작성일 2011-09-17 17:13:04 KST 조회 806
제목
에버샤이닝의 논리데로 써봄

일단 말하고 싶은건 유저에게 '지금 내가 뭘 해야하는가'를 지속적으로 충족시켜야 몰입도가 생기는건데 쓸데 없이 유저에게 주어지는 선택이 많다면 오히려 혼란스럽기만 합니다.

 

디아블로2에서의 예시를 계속 사용하는데 카타르 바바리안 못 키우니까 그것도 선택의 폭을 좁힌 것인가요? 나도 대가리 방패로 들고 싶은데 네크로멘서 전용이니까 선택의 폭을 제한해서 나쁜건가요?

 

소서리스로 임모탈 세트 끼고 싶은데 못 낀다고 분노하신적 있나요? 바바리안으로 탈셋 못 낀다고 분노하셨던가요? 팔라딘으로 트랑울 끼고 변신하고 싶은데 네크로멘서 전용이라고 분노하셨던가요?

 

이렇게 보면 불평하신 문제는 디아블로2에서도 거기서 거기입니다. 활이 전클래스가 착용이 가능하든 말든 무슨 상관입니까.

 

본인 논리데로 덱스참으로 인벤 도배해가며 활 끼고 가이디드 애로우를 쓰는 바바리안도 있고 인챈트 걸고 곰 변신 해서 평타질하던 곰소서도 있었죠. 디아블로2에서 유저들이 미칠듯한 웃음포인트 욕심에 별 희안한 템들을 조합해가며 이런 것들을 만들었다면 디아블로3에서는 어떨까요.

 

아직 나와보지 않은 것이라 잘 모르겠지만 베타를 진행하는 유저들이 이미 알려준 것이, 마법사도 '근접형으로 키울 수 있다'하는 정보였습니다. 디아블로2 좋아하시는데 소서리스를 근접전투용으로 쓴게 곰소서가 나오기 전에 제대로 된게 있긴 했습니까? 디아블로3에서는 그 근접전투를 처음부터 제공해주는 것이지요.

 

결국 디아블로2에서는 기적의 수학자들과 별별 아이템 조합을 다 시도해보는 게임 내 최상위 부유층이자 헤비유저들만 점유할 수 있었던 정형화되지 않은 플레이라는게 이제 라이트유저들에게도 가능해졌다는 것입니다.

 

디아블로2를 맨땅으로 지금 시작해서 인챈트 찍어가며 드림 맞추고 곰소서를 키울 수 있다면 인정하겠지만 끝 없는 시간이 걸리겠죠. 나이트메어를 클리어하는 것조차도 거의 불가능할테니까요. 결국 다른 앵벌캐를 키우고 횃불과 애니참을 위해서 트리런 캐릭을 또 키워야하고 그 이후에 곰소서를 키우는데 그 곰소서를 버스태워줄 사람까지 있어야 합니다. 결국 혼자서는 가능하지도 않은 것이구요. 이제 차이를 느낍니까? 내 혼자서도 근접형 위저드를 키울 수 있는게 자유롭습니까, 버스와 기적의 템세팅이 필요한 곰소서를 할 수 있다는 사실이 자유롭습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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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릉아] (2011-09-17 17:19:1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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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밤 (2011-09-17 17:19:5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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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타우렌드루이드도 비슷한 논지였던 것 같은데, 디아블로2에서 소서리스의 오브나 스태프랑 네크로멘서의 와드가 공유되었나요? 아니죠.
아이콘 공정율체크 (2011-09-17 17:20:2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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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쟁터가 문제가 아니라, 애초부터 말도안되는 어거지로 사람피곤하게 만드는분이 여럿있음요

핵앤슬러쉬 액션알피지 장르인 디아블로3를 애초부터 자유도를 컨셉으로 나온 다른 롤플레잉이랑

비교하는 사람부터 해서, 말귀를 못알아먹으니 상대하는거 조차 곤란한시점이죠.
아이콘 TaurenDruid (2011-09-17 17:22:0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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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밤 // 무슨 헛소리를 하시는 거임? -_-;
그런말 한적 없음
고밤 (2011-09-17 17:24:2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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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계정내 창고공유가 되는데 부캐를 키울때 무기를 공유할 수 있으면 좋지 않냐고 썼던걸로 기억하는데요.
아이콘 시비센치 (2011-09-17 17:26:5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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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니까 이 본문이 에버사이닝님에 생각이라는 거임?
아이콘 TaurenDruid (2011-09-17 17:26:5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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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저는 2~3클래스 정도가 공유할 여지가 꽤 있는 무기(지팡이, 단검 등)는 어느정도 이용성을 공유할 수 있게 만드는게 어떨까 해서 글을 썼을 뿐입니다."
난 이런 종류의 아이템이 생겻으면 좋겟다고 한거임 -_-;
믹스넛 (2011-09-17 17:27:4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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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동감합니다. 그리고 전체적으로 디2에서 디3넘어오면서 다른 겜에서 시도하지 않은
획기적으로 자유도를 높인 점들이많은데 (요른단 단지로 필드에서 아템을 파는건 정말 알피지 역사상 처음이고 공방에 입장하면 파티원 옆으로 로딩없이 이동할수 있는 포탈이 열려있는것등)
왜 궂이 다른 겜들에도 다 있는 개념인 아이템의 클래스별 제한을 짚으시는지 이해가 잘 안가더군요.
고밤 (2011-09-17 17:28:4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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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비센치//에버샤이닝이 디아3을 공격하는 논리 그대로 디아2도 공격할 수 있음. 디아2에서 가능한 예만 가지고 오고 디아3에서 불가능한 예만 끌어서 공격했죠.
아이콘 시비센치 (2011-09-17 17:34:2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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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 그냥 공개된 정보가지고도 디3가 더 자유로운데.. 에버님이 디2가더 자유롭다고 했음? 제목이 헷갈리네 ㅋ
아이콘 공정율체크 (2011-09-17 17:35:3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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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밤// 그사람에겐 애초부터 논리란건 존재하지 않았어요.

굳이 논리라고 한다는걸 한가지 꼽자면,

결론적으로 봤을때 디아2의 단순 스텟시스템에 기반한 무기장착의 다양화를 자유도라고 하는정도?

그냥 이것뿐이에요. 딱 그이상 그이하도 아니죠.

넘이 뭔말을 하건 말건 자유도의 의미에 대해서 그렇게 친절하게 설명까지 했는데,

끝가지 x소리만 짖어대시니 답이 없는거죠.
아이콘 파랑- (2011-09-17 17:41:2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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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직히 이게 맞는 말임. 별로 참여하고 싶진 않았는데, 제 3자가 봐도 답답할 정도로 말이 안통해서 댓글남김 ㅡㅡ;
Soundtrack (2011-09-17 18:15:3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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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초에 스텟바꾸는거나 무기 바꾸는게 자유도에 비중이 있다면 얼마나 있겠음... ;;

물론 그것도 지엽적으로 보면 자유도에 일정한 비율을 미치는 것은 사실이지만,

나도 아랫글에다가도 남겼듯이 실질적으로 여러 무기들이 사용될 수 있을 때 자유도가 높다고

이야기 할 수 있는게 더 적절하다고 봄...

그냥 직업에 상관없이 찰 수 있다/없다가 자유도를 평가하는 기준이 되긴 어렵다는 것...
고밤 (2011-09-17 18:17:1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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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동감 나도 참가하기 싫었는데 찌라시 선동질보다 수준이 낮은 것 같아서 반박 좀 해봄.

공정율체크//그렇다고 바바리안이 카타르를 착용할 수 있는 것도 아닌데 스컬헤드를 소서리스가 착용할 수 있는 것도 아니고. 미칩니다, 보고 싶은 것만 보니까.
Soundtrack (2011-09-17 18:17:2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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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기다 결정적으로 말씀드리자면... 자유도 = 게임성 = 인기 를 말하지 않음...

결코...
Soundtrack (2011-09-17 18:18:5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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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짜 마지막으로 말하자면, 자유도가 게임의 완성도나 재미에 있어서 그렇게 큰 비중을 차지 했다면,

소위 CD게임들... 스토리 텔링 방식의 창세기전이라던가 파이널 판타지같은 턴계열혹은 전략 알피지는

다 망했어야됨.... 하지만 그건 또 아님..
고밤 (2011-09-17 18:24:1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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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도라는게 프리월드 샌드박스형 게임에만 존재하는게 아님. 특정 상황이 부여되더라도 그 상황에서 할 수 있는 선택지가 다양하다면 충분히 재미를 느낄 수 있는 것.

전혀 장르가 다르지만 히트맨을 생각해보면 목표를 부여하지만 그 요인의 사살에 있어서 택할 수 있는 방식이 무궁무진해서 명작소리를 들을 수 있음.

디아블로는 액션성을 크게 띄고 있어서 거의 적을 죽이는게 대부분의 목표인데 이때 죽이는 방법이야 자유로운 것이죠.
아이콘 에버샤이닝 (2011-09-17 18:59:4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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뭐 바쁘신일 있으신가요 댓글달다 도망가셨나요
제가 내세운적 없는 논리를 제가 내세웠다고 이렇게 글쓰셔서 망신을 주셨으면 사과하셔야죠?

저는 장비선택의 자유도가 줄어들었다는 말만 했을 뿐이지
자유도가 줄어들어서 재미없다는 주장도, 자유도를 늘려야 한다는 주장도 한 적 없습니다.

자유도가 줄어들었다고 말한 것이 이 게임이 재미없다는 주장을 한 거라고 말하고 싶은가본데
내가 10년만에 고향가서 '개울이 말랐네요' 라고 말하면 내 고향의 경치가 볼품없다고 폄하한건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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