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먼전략글중 언데전 라지컬은 대체로 회의적으로 보시는분들이 많으셔서 써봅니다.
물론 "라지컬"인만큼 일정한 승률을 보장할수는 없습니다. 스킬쇼한방에 역전이 자주나오는 라지컬이니까요.
시작은 과거에 소개했던 오크전 라지컬과 같이 전맵 땡겨짓기 들어갑니다. 될수있으면 넓은맵이 좋은데요. 처음에 피전트를 다소 많이뽑습니다. 인구수 30을 맞추고 홀업을 들어가시는게 여러모로 운영에 좋으실거라 생각되네요. 구성은 아메 5 풍맨 10 금 5 나무 10 피전트를 뽑고 홀업은 느긋하게 가시는것이 오히려 캐슬까지 가는데에있어서는 더 빠를수있습니다. 일반적인 양상과같이 데나는 견제를 옵니다. 중요한것은 언데드에게 선택지를 제공해야 한다는것입니다. 본진 일꾼을 잡는것과 아메를 스토킹하는것 정도가 되겠죠.땡겨짓기를 하고 밀리샤 동원사냥을했기때문에 당연히 피전트들은 체력이 낮은것들이 상당수 있습니다. 이때 상당수 휴먼분들은 데스나이트 견제를 막기위해 피전트를 돌리고 아메와 풍맨은 데나를 쫒아내려합니다. 사실 이때가 휴먼이 오히려 언데드를 낚을수 있는 기회라고 보시면 됩니다.. 피전트 체력이 빠진것들은 아케인타워가 없는한 해골이든 코일막타든 살릴확률보다 죽을확률이 훨씬 높습니다. 아메와 풋맨이 방어를 하든 안하든 관계없이말이죠. 피전트 잡을려고 혈안이 된 데스나이트를 본진에 일초라도 더 묶어두려 빨피 피전트로 댄스를 해주세요. 아메와 풍맨은 방어를위해 본진으로 돌아가는순간 아메 3렙은 멀어졌다고 보시면됩니다. 빨피피전트 4~5기정도는 아메3렙을 위한 지불이라고 생각하세요.어차피 홀업늦게들어갈겁니다. 데나가 본진에 묶여있는동안 완전히 안심하고 도시락지역이든 조금 먼지역이든 아니면 아예 상대 본진 근처 구울 따로사냥지역이든 사냥을 합니다.데나 위치는 알고있으니 당연히 빠른사냥 안전한 사냥이 됩니다.피전트 5기 많으면 7기정도를 잡은댓가로 데나 1 혹은 2 아메는 3이 완성됩니다.피전트가 너무 많이 잡혀 골드 피해가 좀 있으면 사냥한 아이템을 아무리 좋은아이템이라도 팔고 스부를 사는것이 좋습니다. 워젤 2믿고 언데 본진 근처에서 언데드 신경만 거슬리게 해줍니다.풋맨은 같이 견제해도 좋고 본진으로 돌아가 곧 나올 마킹의 사냥을 도와도 됩니다. 아메 3렙은 될수있으면 텔포도 드는것이 좋습니다.네루비언에 순간 엠당하는경우가 꽤많아서..어쨌든 상대도 견제를 어느정도 됬다고 생각하면 사냥할생각을 할겁니다. 크립스틸을 노리기보다는 옵시를 툭툭 쳐준다거나 피없는 구울을 때려 코일을 낭비하게 합니다.혹은 아메를 노리다가 사냥속도를 좀 늦게 되도록 합니다.이때 마킹과 풍맨 4~5기의 밀리샤는 주황지역을 크리핑 해야하는데요.피전트 어차피 많이 뽑아놨기때문에 굳이 컨트롤안해도 몇기죽는것은 손해가 아닙니다.
될수있으면 킵업이 된후 마킹을 우선순위로 찍고 생텀 두개 올린후 캐슬을 갑니다.블랙스미스는 캐슬을 누른후 올리는것이 좋습니다. 리치 나온후 견제가 어려워 질지라도 포션한개 믿고 계속 상대 눈앞에서 먹음직스럽게 서계시기 바랍니다. 언데드가 아메 노리는동안 사냥을 못해서 렙업이 안되는것이 휴먼이 포탈쓰는것보다 이득일때가 있습니다. 이제 마킹 3렙 타이밍이 슬슬 다가옵니다.프리스트 두기 소서 두기 살아남은 풋맨 워젤 로 언데드를 막을 준비를 합시다. 제 경우에는 마킹 3될쯤이면 디스뜨면서 프렌지구울 달려오던데요.스킬은 볼트 2스킬을 찍지만 스킬사용은 크랩을 쓰시는것을 추천합니다.참고로 마킹 3됐다고 들이대다가는 역관광당하는경우가 자주 발생하니 언데드가 안오면 그냥 사냥을 계속하라고 말씀드리고싶네요. 이때쯤에 팔라딘이 1레벨로 등장할때입니다. 자 휴먼 아메마킹팔라 331 소서 프리 두기씩에 풋맨 소수 워젤 그리고 밀리샤가 있습니다.언데드는 구울 해골 데나 리치 31 혹은 32 마나가 상당한 디스 2~3기가 있습니다. 디스트로이어를 때릴수가 없어서 쥐쥐네요.
아닙니다. 크랩밟으면서 눈치를 봅니다.코일 날아가는걸 보면 리치에게 볼트 홀라.슬쩍 데스나이트 툭툭치다가 강제슬로우 볼트 홀라. 주의할점은 노골적인 점사는 점사가 아니라 상대에게 나 이거 노리니까 잘 피해!하고 말해주는 겁니다.이타이밍에는어차피 상대방의 전멸이 목적이아닌 영웅에게 위협을가해서 쫒아내는것이 목적입니다. 언데드는 갔습니까? 광렙하러 갑시다.포탈은 필수구요.포탈값안나온다 싶으면 에펜 마기로브 스부 제외하고 모조리 파십시오. 포탈을 두번세번타더라도 사냥을통한 금 경험치 아이템(물론 포탈사기위해 다시 팔수도 있음)을 통해 얻는것이 훨씬 큽니다. 이런식의 운영을 하면서 병력은 라이플맨 3~4기 소서 2~3기 프리스트 3~4기 나머지는 뷁으로 채웁니다.취향에따라 나이트 가셔도 되구요.라이플 쓸데없이 그 이상으로뽑으면 크로 보미에 잉여인건 다들 아시리라 생각하구요.언데전에있어서 무리한점사는 패배로 직결 된다는거 염두에두시고 위에 씌여진것을 모두 지키셨다면...
언데전 본진플레이로 반반싸움 가능합니다. 제전략이 일정 승률을 보장한다고는 할수 없습니다. 하지만 중간중간 언데드가 강력한 타이밍을 비교적 무난하게 막아낼수 있다고는 생각하기에 써봤습니다. 도움되시길 빌겠습니다.
사실 로자님이 아래쪽에 써놓은 글은 제가 드린 리플보시구 하신말같아서 일말의 책임감?그런걸로 올려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