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ayXP

서브 메뉴

Page. 1 / 1288 [내 메뉴에 추가]
글쓰기
작성자 Darth_AhKIN
작성일 2005-10-19 23:07:38 KST 조회 2,678
제목
초보자를 위한 가이드 종합 요약편
블리자드의 가이드 중 초보자들이 간과하거나 의문을 갖기 쉬운 초보자에게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것만 요약한 요약본입니다.

원문 : http://www.battle.net/war3/basics/


[자원편]

1) 골드

골드 자원 취득시 업킵이라는 세금이 붙는다. 업킵의 종류는 3가지로 다음과 같다.
노 업킵(NO Upkeep) : 0~50까지의 인구수일때 취득하는 금의 100%를 모두 가져온다.
로우 업킵(Low Upkeep) : 51~80까지의 인구수일때 취득하는 금의 70%를 가져온다.
하이 업킵(High Upkeep) : 81~100까지의 인구수일때 취득하는 금의 40%를 가져온다.

2) 자원공유

멀티플레이시 플레이어는 간단히 자원 거래를 통해 아군과 자원을 공유할 수 있다. 즉 금이나 나무를 주고받을 수 있는데 아군간 자원거래시 세금은 어느 업킵이냐를 통해 정해진다. 멀티플레이 중간에 아군이 드랍되면 오른쪽 상단에 드랍된 아군의 자원상황이 표시되는데 이 드랍된 플레이어로 자원을 밀어줄 수는 있지만 드랍된 플레이어의 자원을 가져올 수는 업다.


[시간편]

1) 시야범위

일반적으로 모든 유닛의 밤과 낮의 시야범위는 다르다. 낮에 더 넓은 시야범위를 가진다. 나이트 엘프는 헌터스 홀에서 울트라비젼 업그레이트를 통해 밤에도 낮과 같은 시야범위를 가질 수 있다.

2) 체력회복

영웅은 밤이나 낮이나 체력을 회복한다. 영웅을 제외한 유닛의 경우 휴먼, 오크는 밤과 낮에 모두 초당 0.25씩의 체력을 회복하며 나이트엘프는 밤에만 초당 0.5의 체력을 회복한다. 언데드는 밤과 낮에 상관없이 블라이트 위에서만 초당 2씩 체력을 회복한다.


[정찰편]

1) 휴먼의 보이지 않는 유닛의 발견수단

아케인 생텀에서 매직센트리를 업그레이드 하면 타워들은 트루사이트 능력을 갖는다. 이외에 모타팀의 플레어, 아케인 타워의 리빌을 이용해 정찰하거나 보이지 않는 유닛을 볼 수 있다. 플라잉 머신도 보이지 않는 유닛을 볼 수 있는 트루사이트를 가지고 있다.

2) 오크의 보이지 않는 유닛 발견수단

파시어의 파사이트와 위치닥터의 센트리 와드를 통해 보이지 않는 유닛을 볼 수 있다. 센트리 와드는 건물을 짓는데 방해가 되지 않는다.

3) 나이트 엘프의 보이지 않는 유닛 발견수단

헌트리스의 센티넬과 프리티스트 오브 더 문의 스카웃을 이용해 보이지 않는 유닛을 발견할 수 있다.

4) 언데드의 보이지 않는 유닛 발견수단

쉐이드를 통해 볼 수 있다.

5) 그외의 수단을 이용한 보이지 않는 유닛 발견

중립영웅 비스트마스터의 호크는 보이지 않는 유닛을 발견할 수 있는 트루사이트를 가지고 있다. 고블린 연구소의 리빌을 이용해 볼 수 있다. 영웅의 아이템을 이용할 수 있다. 이용할 수 있는 아이템에는 고블린 상점에서 구입할 수 있는 더스트 오브 어피어런스와 사냥을 통해 얻을 수 있는 크리스탈 볼, 센트리 와드가 있다.


[영웅편]

1) 크리핑/전투시 독립적인 영웅운용

영웅은 영웅과 떨어져 독립적으로 사냥하거나 전투하는 유닛을 통해서 경험치를 얻을 수 있다.

2) 영웅아이템 원칙

- 각 아이템들은 75의 체력을 갖는다. 즉 인벤토리가 꽉 차 운반할 수 없는 아이템들은 공격해 파괴할 수 있다.
- 각각의 아이템들은 한칸의 인벤토리를 차지한다.
- 아이템들은 종족을 가리지 않는다. 아이템들은 그것을 운반하는 일반유닛에게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 영웅의 인벤토리에 있는 아이템은 쓰기전까지는 없어지거나 뺏기지 않는다.
- 영웅의 체력이나 마나가 꽉차 있다면 헬스포션이나 마나포션은 쓸 수 없다.

3) 영웅의 마법저항

첫번째로 영웅은 각종 해로운 마법의 영향에 저항을 가진다. 즉 더 짧은 지속시간을 가진다. 이것은 레지스턴트 스킨이나 6레벨 이상 크립의 마법저항과 동일하다. 두번째로 영웅은 스펠데미지의 70%만을 받는다.

4) 중립건물의 사용

중립건물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영웅이나 유닛을 중립 건물에 근접시켜야 한다.

5) 경험치 스틸

크립을 직접 죽인 플레이어에게 크립의 경험치가 돌아간다. 이를 이용해 적이 잡고 있는 크립의 경험치를 스틸가능하다.


[유닛 조작편]

1) 무브

무브 명령(M)을 통해 위치를 지정하면 유닛은 주위에 상관없이 그 지점으로 이동한다. 즉 이 명령은 어떤 일이 있어도 심지어 공격을 당해도 그 지점으로 가라는 명령이므로 사용시 주의를 요한다. 우클릭을 통한 명령도 무브 커맨드를 가진다.

2) 스탑

스탑명령을 내리게 되면 유닛은 하고있던 모든 행동을 중지한다. 이 명령은 이동하고 있는 모든 유닛을 갑자기 정지시켜 즉시 전투를 시킬 때 유리하다. (스타의 드라군 드라이빙을 생각하면 됨)

3) 홀드 포지션

홀드 포지션을 하게되면 시야범위내에 적이 있어도 움직이지 않는다. 즉 공격은 하지만 움직이지 않는다. 이것이 스탑과 홀드포지션의 차이이다.

4) 어택 / 어택무브

지정된 유닛을 공격한다. 우클릭으로 적 유닛을 찍는 것과 같은 효과를 가진다. 어택무브시에는 지정된 지점까지 이동중 적을 발견할 경우 자동적으로 공격을 시작하게 된다.

5) 어택 그라운드

공성병기는 유닛이 아닌 그라운드 위의 특정한 지정된 지점을 향해 공격할 수 있다.

6) 패트롤

유닛을 선택해 패트롤을 하고 목적지를 지정하면 해당유닛은 현재지점과 목적지의 사이를 지속적으로 패트롤하게 된다.

7) 특수키의 사용

- Ctrl 키의 사용 : Ctrl 키와 함께 하나의 유닛을 좌클릭하게되면 지정된 유닛과 동일한 모든 유닛이 선택된다. 더블클릭과 같은 효과를 가진다.

- Shift키의 사용 : 특정 그룹에 유닛을 추가하기 위해 시프트키를 누른상태에서 그 유닛을 좌클릭하면 그 유닛은 그룹에 추가된다. 그룹에서 유닛을 제외하기 위해서는 그룹을 선택한 상태에서 제외시키고 싶은 유닛을 시프트키를 누른상태에서 좌클릭하면 된다.

- 놀고 있는 일꾼의 선택 : 맵 위에 놀고 있는 일꾼이 있을 경우 그 수가 메인뷰 화면의 왼쪽 아래 미니맵 위에 아이콘으로 표시된다. 이 아이콘을 선택하면 그 일꾼들이 선택/전환된다. F8키와 "~"키도 똑같은 작용을 한다.

- 본진간 전환 : Backspace키를 눌러 본진을 선택/전환할 수 있다.

- 마지막 트랜스미션으로 전환 : "We're under attack!"이나 "Building complete"같은 말이 들렸을 때 Space Bar키를 누르면 그 지점이 선택된다. Space Bar 키를 여러번 눌러 이러한 지점간 전환을 할 수 있다.

- 그룹지정 : Ctrl 키와 함께 0~9까지의 숫자키를 누르면 지정된 유닛들이 해당하는 숫자의 그룹으로 지정된다. 한 그룹의 최대한도는 12유닛이다. 건물도 그룹으로 지정가능하다.

- 서브그룹 : 서로 다른 여러 유닛이 한 그룹으로 지정되었을 경우 그 그룹안의 동일한 유닛들은 같이 표시된다. 이 것을 서브그룹이라 하며, Tab키를 사용해 다음 서브그룹으로 전환을 할 수 있다. 전의 서브그룹을 선택하기 위해서는 Shift + Tab 키를 누르면 된다.

- Ctrl키를 누른 상태에서 명령을 내리면 지정된 서브그룹만 그 명령을 받게 된다. 예컨데 전투중에 다른 유닛에는 영향없이 영웅만을 움직이고 싶을 경우 이 기능을 사용하면 된다. 이 기능은 메뉴-옵션-게임플레이-"Subgroup order modifier Key"를 선택했을 경우에만 활성화된다.

- F1~F3 키를 누르게 되면 해당하는 영웅이 선택된다. 만약 멀티플레이시 동맹 플레이어가 드랍됐을 경우 동맹영웅은 F4~F6에 배정된다.

- 키보드 오른쪽의 숫자키패드의 각 숫자는 각 인벤토리에 대응한다.

- 예약명령 : 유닛을 선택한후 Shift키를 누른상태에서 명령을 내리면 현재 하고 있는 일을 마친후 지정된 명령을 수행한다. 예컨데 피전트에게 배럭을 짓게 한후 Shift키를 누르고 금광을 찍으면 피전트는 배럭을 완성한후 금광으로 들어간다. 이 명령은 웨이포인트를 정할때도 적용할 수 있다. Shift키를 누른상태에서 웨이포인트를 찍으면 생산된 유닛은 각 웨이포인트를 돌아 해당 지점으로 이동한다. 이 기능을 이용해 생산된 유닛이 랠리포인트 지점으로 이동중 크립에게 죽는 것을 예방할 수 있다. 최대 예약가능한 웨이포인트 수는 25개이다.

- Alt 키를 누르면 화면상 모든 유닛의 체력게이지가 표시된다. 체력이 낮은 유닛부터 일점사 컨트롤할 시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 Page Up키와 Page Down 키나 마우스의 휠을 이용해 줌을 할 수 있다.

- Insert키와 Delete 키를 이용해 화면을 90도 회전시킬 수 있다.

- 상점이나 중립빌딩에 다른 영웅을 지정하고 싶을 경우 Select Unit 기능을 이용하거나 해당하는 영웅을 우클릭하면 된다.


[유닛편]

1) 아머

아머1의 증가는 해당유닛의 체력 6% 증가와 완전히 같은 효과를 가진다. 아머는 스펠데미지에는 적용되지 않는다. 아머에 의한 데미지 감소 공식은 다음과 같다.

- 아머가 양수일 때 : damage reduction =((armor)*0.06)/(1+0.06*(armor))
- 아머가 음수일 때 : damage increase = 2-0.94^(-armor)


[빌딩편]

1) 패스트 빌드

오직 휴먼만이 완성되지 않은 건물을 수리할 수 있다. 이 점을 이용하면 다른 종족과는 달리 더 빠른 건물을 완성할 수 있다.

2) 건물 그룹지정

건물도 그룹지정이 가능하다 이 점을 이용해 랠리포인트를 수정하거나 빨리 유닛생산을 지정할 수 있다.

3) 타워 컨트롤

가드타워, 지구랏, 에인션트 프로텍터, 오크 버로우 같은 타워들은 특정유닛을 공격하도록 컨트롤 할 수 있으며 그룹지정 역시 가능하다.

4) 수리 비용/시간

건물이나 기계유닛의 피가 1부터 꽉찰때까지 수리한다면 전체 건물가격의 35%가 든다.
건물이나 기계유닛의 피가 1부터 꽉찰때까지 수리한다면 원래 빌드타임의 150%가 소요된다.
업그레이드중인 건물을 수리한다면 업그레이드가 되지 않은 원래 건물의 수리시간과 수리비용이 든다.
업그레이드가 완료된 건물의 수리비용은 초기건물의 비용에 업그레이드 비용을 더한 값으로 따진다.
업그레이드가 완료된 건물의 수리시간은 더해진 시간이 마지막 업그레이드까지 시간의 15%를 넘지않는다.

5) 취소시 자원회수

짓고있는 건물을 취소시킬 때 75%의 자원이 회수된다.
업그레이드가 진행중인 건물의 업그레이드를 취소시킬 때 75%의 자원이 회수된다.
스킬 개발 중 취소시킬 때 100%의 자원이 회수된다.
생산중인 유닛을 취소시킬 때 100%의 자원이 회수된다.
부활중인 영웅을 취소시킬 때 100%의 자원이 회수된다.


[스펠편]

1) 매직이뮨

스펠은 물리적 스펠, 마법적 스펠, 일반적 스펠의 3가지로 구분된다. 매직이뮨은 이중 마법적인 스펠에 면역을 갖도록 해준다. 마법이뮨은 인스네어나 웹, 독, 디지즈, 펄버라이즈와 같은 물리적 스펠이나, 오라, 궁극기, 치료기 등의 일반적 스펠에는 면역을 갖지 않는다.

2) 궁극기는 디스펠되지 않는다.

3) 채널링 스펠

블리자드와 같은 일부 스펠은 스펠을 시전하는 동안 계속 스펠을 시전하고 있어야 한다. 스펠 시전이 멈추게 되면 스펠의 효과도 멈추게 된다. 오직 다음의 기술만이 채널링을 중지시킬 수 있다.

- 소서리스의 폴리모프, 드래곤 호크 라이더의 에어리얼 쉐클, 마운틴 킹의 스톰볼트/배쉬,
- 레이더의 인스네어, 타우렌 칩튼의 워스톰프, 위치닥터의 스테이시스 트랩, 쉐도우 헌터의 헥스
- 탈론의 사이클론, 키퍼의 인탱글링 루츠,
- 핀드의 웹, 드레드 로드의 슬립/인퍼널 소환스턴, 크립트 로드의 임페일
- 다크레인저의 사일런스/참, 고블링 팅커의 클러스터 로켓, 파이어 로드의 소울번/볼케이노, 핏로드의 둠, 고블린 알케미스트의 트랜스뮤트

4) 이터리얼

이터리얼은 세가지 스펠중 모든 물리적 스펠에 면역을 갖도록 해준다. 이터리얼 스펠은 스펠/매직 데미지 이외의 모든 공격을 받지 않으나 스펠/매직 데미지에 66%의 보너스 데미지를 더 입는다. 마찬가지로 이터리얼은 스펠에 의한 회복시 66%의 보너스를 더하나 이 것은 아이템이나 오라에 의한 회복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이터리얼 상태인 유닛은 공격을 할 수 없다. 이터리얼 상태는 스펠/ 스킬을 시전하는데 지장을 주지 않는다.

5) 레지스턴트 스킨

영웅의 마법저항, 레벨 6 이상 크립의 마법저항과 동일한 마법저항능력을 갖는다. 받는 스펠/매직 데미지에는 전혀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6) 아군이 소환한 소환물은 아군의 디스펠 스펠에 피해를 입지 않는다.

7) 독, 디지즈 스펠은 유닛을 죽일 수 없다.

8) 죽을 때 리인카네이션이 발동하는 경우 경험치를 주지 않는다.

9) 보이지 않는 상태의 유닛은 오라의 적용을 받지 않는다.

지속적인 허위 신고시 신고자가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신고 사유를 입력하십시오:

발도장 찍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닉네임: 암호:
롤토체스 TFT - 롤체지지 LoLCHESS.GG
소환사의 협곡부터 칼바람, 우르프까지 - 포로지지 PORO.GG
배그 전적검색은 닥지지(DAK.GG)에서 가능합니다
  • (주)플레이엑스피
  • 대표: 윤석재
  • 사업자등록번호: 406-86-00726

© PlayXP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