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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Coldviolet
작성일 2010-10-30 07:06:57 KST 조회 14,875
제목
본격 ELL 개념원리
스2 게시판에 적었다가 좀 더 정리하여 팁/정보 게시판에 올립니다. 원래 스타크래프트2 오픈베타가 한창 진행중이던 7월쯤에 적으려고 한 글이었는데, 에이 설마 다 알고 있는거 괜히 재탕할 필요 없겠지 하고 안 썼던 글입니다. 그런데 시간이 지나도 뚜렷한 정보나 글이 없어뵈고 스2도 계속 신규 유저가 유입되기 때문에 어딜 가봐도 ELL에 대한 질문은 항상 올라오더군요. 그래서 본격 스투 가평 소개를 해볼까 합니다.

스2를 하는데 상대가 나보다 점수가 높았는데도 불구하고 내가 우위라고 떳다, 이상하게 연승을해도 리그 승진이 안된다 등의 궁금증이 있으신 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블리자드는 공식 홈페이지에 주기적으로 실제 실력의 랭커 200명을 소개한다>


1. ELL의 정의 - "다들 ELL 거리는데 이게 무슨 점수인가?"

ELL은 Expected Ladder Level 의 약자로 한글로 치자면 "추측 래더 실력" 이라고 보면 됩니다. 블리자드에서 워크래프트3를 개발했을때 사람들이 서로 비슷한 실력의 유저들과 붙게 하도록 만들은 시스템입니다. ELL이란 명칭은 잠시만 쓰였으며 후에는 공식적으로 MMR이라고 부릅니다. MMR = Match Making Rating(Value) 으로 "대전 기준 값" 라고 보시면 됩니다. 한국에서는 아직도 고어(?)로 남은 이엘엘이라고 많이 부르지만 외국 포럼을 보면 대게 엠엠알이라고 부릅니다.

ELL은 베넷에 로그인하면 보이는 "업적 점수"가 아니며, "리그-조 랭킹"도 아니고 "래더 점수"도 아닙니다. 블리자드 외에는 자신의 ELL을 알 수가 없습니다. 하지만 래더상대와 대전시 뜨는 '우위', '약간 우의'등의 기준은 ELL을 따릅니다.

워3를 하신 분들은 대부분 이 개념에 대하여 잘 알고 계시거나, 아직도 헷갈리시겠지만 (물론 다른 겜하다 오신분들을 대부분 모르시고) 와우에서 투기장을 뛰신 분들이라면 잘 아실겁니다. 왜냐하면 가상 평점이라고 대전이 끝날때마다 육안으로 확인이 가능하거든요.
<와우 투기장의 예. 팀 점수나 개인 점수와 달리 대전이 끝난 뒤에는 ELL을 보여준다>

2. ELL의 목적 - "점수만 있으면 되는거 아님? 이건 또 뭐지"

ELL의 주목적은 "해당 실력의 인물을 해당 위치까지 빨리 보낸다" 입니다. 즉, 자신의 실력과 알맞는 적을 빨리 상대하게 해주기 위하여 만들어진 수치입니다. 이는 노가다로 랭킹을 올릴수가 없으며, 어뷰징이 힘들고, 고수들이 세컨을 만들시 양민 학살을 최소화 시킨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기면 얻고, 지면 잃는 일반 래더 점수만 존재한다면 고수들이 세컨을 만들었을때의 양민학살이 굉장히 심합니다. 예를 들어볼까요?

다이아 2000점대 실력의 고수가 있습니다. 그는 실력의 향상이 딱히 없고 보너스 경험치만 빨고 있기 때문에 실제 눈에 보이는 점수는 2000점부터 천천히 조금씩만 올라갑니다. 이 사람이 세컨을 만들게 됩니다. 그럼 실력은 2000대이지만 배치고사를 받은 이후 0 점에서 시작하게 됩니다. 고수기 때문에 이 사람은 아마 다시 2000점까지 올라갈때까지는 거의 모든 유저를 상대로 이길 것입니다. ELL이 없다면 이 고수는 한판에 약 20점씩 벌것이며 (상대우위 평균 수치라고 가정하고) 그 말은 2000점으로 돌아갈때까지 약 100전 100승을 할 수 있다는 뜻이죠.

하지만 ELL의 상승치는 점수와 다르게 매우 빠릅니다. 저도 정확한 수치는 모르지만, 예를 들기 편하게 100점이라고 치겠습니다. 실제 계정 점수는 다이아에 진급한 이후 20점씩 벌며 상승하지만 ELL점수는 100점씩 오르기 때문에 100판을 무난하게 승만 올리며 오르는 점수와 달리 ELL때문에 약 20판 안에 자기가 평소에 붙던 레벨의 유저들과 래더 매치가 되게 됩니다. 세컨을 만든 사람들이 수많은 양민을 학살하면서 오르는 것을 방지하는 시스템이죠. 물론 그 외의 장점도 많습니다.

실력 향상이 없다고 가정할시 (혹은 모두 다 같이 실력 향상이 동일하다거나) 이 고수가 자기의 실력인 2000점에 다다르게되면 승률이 50%의 점근선을 향하여 무한 승패의 반복을 겪게되는데, 그렇다면 이론적으로 이 사람의 점수는 자기 ELL을 따라오기가 힘듭니다. 하지만 그것을 도와주는 것이 '보너스 점수'죠. 현재 래더에 진입하게되면 약 1000점 이상의 보너스 경험치를 갖고 시작하는데 이 보너스는 자신의 ELL과 점수가 빠르게 접근하도록 도와주는 서포트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3. 숨겨진 ELL - "그럼 ELL만 있으면 되는거 아닌가? 공개는 왜 안 하는거지?"

그렇다면 궁금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아니, 그러면 ELL만 있으면 알아서 자기 실력과 가까워질텐데 점수는 뭣하러 따로 만들어놓았는가? 꼭 그렇지는 않습니다. ELL은 실력에 따른 편차가 심하기 때문에 약간 잘 풀리는 날은 쑥쑥 오르지만 슬럼프일 때는 미칠듯이 점수가 나락으로 떨어지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이는 게이머가 받아들이는 감정에 있어서 매우 큰 역할을 합니다. 지금만해도 5연패 10연패를 하거나 점수가 100점 200점 떨어지면 아 게임을 접을까, 못해먹겠네, 씨foot#$!@!!!등 유저에게 상당한 악영향으로 다가옵니다. 이는 유저를 보유해야하는 블리자드의 입장에서는 중요한 요소중 하나죠. 한마디로 ELL은 빠른 속도로 변하지만 눈에 보이는 점수는 좀 더 꾸준한 '실력 완충제'라고 볼 수가 있습니다.
<마우스 발그림 ㅈㅅ 실제 그래프로 그리고 싶었는데 엑셀 키기 귀찮아서>


게다가 ELL만 존재하면 상위권에 '유령계정'들이 많아질 수가 있습니다. 스2는 워3나 스타와 달리 1인당 1계정의 정책을 운영하고 있지만, 프로게이머들이나 고수들이라면 익명으로 연습하기 위한 2차 계정이 많을수밖에 없습니다. 만약 ELL만 존재한다면 100판이내에 상위 랭킹에 세컨을 올려놓기가 매우 쉽게되죠. 이는 이 프로들에게도 그다지 반갑지는 않을 것이며, 일반 고수들에게도 상당한 사기저하로 다가올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제가 실제로 랭킹 200위급 유저라고 쳤을시, 저보다 잘 하는 사람들이 세컨 계정을 상위 랭킹에 계속 올려다 놓으면 저는 실제로 한 350위정도에 위치할 수도 있습니다. 별거 아닌 것 같지만 이 정도 레벨 유저에게 이는 상당히 민감한 주제입니다. 와우 투기장의 경우는 상위에 더 이상 하지도 멤버도 없지만 점수를 후딱 후딱 올려놓은 유령팀이 실제로 많습니다. 즉, ELL만 적용시키거나 ELL을 일반 유저들이 못 보게하는 이유는 사기 저하 및 다양한 악영향의 방지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4. 블리자드의 양민&캐쥬얼 배려 정책

최근 몇년간 와우의 패치내용을 봐도 그렇고, 스2를 봐도 그렇고 블리자드의 현재 모토는 누구든지 부담없이 할 수 있는 캐쥬얼 배려 컨텐츠의 제공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스2만해도 리그를 5개로 나누고, 리그별로도 조를 100명씩 묶어서 '눈에 보이는 가까운 수치로' 경쟁을 할 수 있도록 해놨죠. 실제로 워3의 경우는 서버(지역)에서 1000위권이 아니면 랭킹은 보여주지도 않았죠. "넌 존나 하위권임"이라는 느낌을 최대한 없애주기 위하여 다양한 시스템을 도입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물론 "난 골드에서 1위인데 이러면 뭐해 플래랑 다이아랑 비교하면 아무것도 아닌데" 라고 생각하실수도 있지만 "그래도 여기선 내가 최고다"라던가 심리적으로, 무의식적으로 나름 위안을 많이 해준다고 생각됩니다. 오죽하면 브레지던트란 말도 있겠습니까. (최하위 브론즈 리그에서 매우 높은 성적으로 진급하지 않고 1위를 유지하는 유저)

5. FAQ

다음은 제가 자주 본 질문들 몇몇개입니다.

Q1) 전 플래티넘이고 다이아랑 붙었는데 제가 상대우위라는데 래더 고장난거 아닌가요?
A1) 상대우위는 점수가 아니라 ELL을 따릅니다. 즉, 해당 상황은는 3가지 경우중 하나입니다. 나의 ELL이 어지간한 다이아 수준이고 현재 붙은 다이아보다는 높다. / 내 실력은 플래와 다이아 사이고 상대방도 잘 못해서 플래와 다이아 사이다. / 붙은 다이아가 최근 너무 못해서 내 플래티넘 수준까지 내려왔다. 만약 전자의 경우 - 내 실력이 다이아인 상황이다라면 꾸준히 괜찮은 성적을 유지할시 곧 진급되실겁니다.

Q2) 난 플래티넘 1위고 내 친구는 50위였는데 갑자기 다이아됨 왓더뻑???
A2) 점수와 랭킹은 진급에 있어서 아무 의미 없습니다. 플래티넘에서 1위를 유지하고 있다는 뜻은 계속 점수는 쌓지만 다이아 상대와 붙을시 성적이 좋지 않다는 것을 말합니다. 플래티넘을 상대로는 잘 이기는데, 다이아로 올라가기에는 부족한 경우입니다. 하지만 50위였던 친구분은 짧은 게임수내에 다이아와 붙었고 또 다이아를 상대로도 괜찮은 성적을 유지했기 때문에 진급이 된 것입니다.

Q3) 나는 다이아랑 붙고 있는 플래티넘인데 진급 왜 안됨? 지금 10연승째임
A3) 아쉽게도 진급은 자신이 진급에 충분하다고 판단되어도 즉시 일어나지 않습니다. 일단 베넷의 모든 리그는 20%씩 나누어져있습니다. 상대적이기 때문에 상위 리그에 자리가 없으면 진급이 될 수가 없죠. 다이아에서 누군가 강등당하거나 베넷의 유저가 늘어나며 신설조가 생기지 않는 이상 진급까지는 좀 기다리셔야합니다. 충분히 자격이 되는데 자리가 생긴다면 2~3연패를 하고 있어도 진급이 됩니다.

Q4) 난 실버인데 지금 다이아랑 붙고 있다, 난 도대체 언제 진급되나?
A4) 특정 유저의 실력이 급격하게 상승할 경우에 베넷은 바로바로 승급시켜주지 않고 '지켜보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건 나쁜게 아닙니다. 왜냐하면 실버에서 바로 다이아로 진급할수가 있기 때문이죠. 다이아 실력의 유저가 실버 계정을 돌리기 시작합니다. 실버 상대로 승률이 매우 높습니다. 그럼 골드랑 붙여줍니다. 골드 상대로도 승률이 매우 높습니다. 플래티넘이랑 붙여줍니다. 플래티넘도 거의 다 이깁니다. 이제 다이아랑 붙습니다. 다이아 하위권도 다 잡습니다. 그러다가 다이아 중위권이나 상위권 유저들이랑 붙으며 승률이 50~70%정도 사이로 내려가다보면 적은 승급 패널티로 (승급할시 줄어드는 래더 점수) 한번에 다이아로 진급을 하게됩니다. 오히려 싹다 이기면 진급이 안되는 우스운 광경이 자주 보고되는데요, 정확하진 않지만 제 추측상으로는 최근 20경기정도의 승률이 60~70정도가 되는 시점에 많이 진급되더군요. 그래서 '나 5연패했는데 진급됨 ㅋ' 하는 분들도 자주 볼 수 있습니다.

 

 

(원문 http://katz.egloos.com/4487715 본인작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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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플 아이콘 Tia (2010-10-30 07:09:3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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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천하나 쌔우고 갑니다^^
아이콘 Tia (2010-10-30 07:09:3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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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천하나 쌔우고 갑니다^^
아이콘 Ghost_Kerrigan (2010-10-30 07:21:1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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왓더뻑???ㅋㅋㅋ
아이콘 위종지 (2010-10-30 07:59:5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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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건 뇨스님이 공지로 보낼지도 ㅋㅋ
아이콘 위종지 (2010-10-30 08:00:1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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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 공지감인듯
3연벙의추억 (2010-10-30 08:24:0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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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지로
아이콘 야옹댜옹 (2010-10-30 09:19:5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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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치고사 날빌에 당해서 실버갔다가 7연승하니 다이아 300승 저그;; 관광당함 (=_=);;
아이콘 Byseven (2010-10-30 09:34:4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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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건 정말로 공지감이네요. 반복되서 질문이 올라오거나 ell (가평)에 대해서 잘못된 정보글을 쓰시는 분들이 많기에 말이죠
라키스 (2010-10-30 09:46:4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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돋네 공지감인듯 진짜
아이콘 AResona (2010-10-30 09:52:3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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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오왕
아이콘 aya (2010-10-30 10:14:2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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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천
아이콘 친절한써니 (2010-10-30 10:37:3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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ㅊㅊ
아이콘 데네브쨔응 (2010-10-30 11:09:0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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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할때 MMR을 팀당 평균으로 맞추는건지 상대방은 올 다이아 중상위권에 이쪽은 메이트를 골드 실버 붙이더군요. 포풍 7연패 하고 마우스 박살나고 며칠 있다 새로운 마우스를 구입후 다시 한판 돌리니 이기면서 바로 다이아로 올라갔습니다.

이걸보면 최근 게임이 아니라 10게임 이전의 평균 승률 이런식으로 일정게임 전의 MMR을 보는것 같아요.
아이콘 Levi. (2010-10-30 11:50:3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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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어쩐지 1등 아닌데도.. 갑자기 승급되서 놀랏어요
jim300 (2010-10-30 11:51:3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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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FadeSlayer (2010-10-30 14:44:1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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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천!
아이콘 몽크스 (2010-10-30 17:46:2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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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우 그래서 브통령 실통령이 존재하는군요 ㅋㅋ 추천 박았습니다
아이콘 리블렛 (2010-10-30 22:33:3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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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천감이네
잘보고가요
아이콘 Capsule (2010-10-31 03:37:2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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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글
아이콘 멍- (2010-10-31 16:39:1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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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웃~ 글재주가 뛰어나시네요 !
Theghost (2010-11-01 16:31:1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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팀플은 어떻게 mmr 이 매겨 지나여? 평균점수 인가여? 아니면 따로 산정하는 방식이 있나여?
Theghost (2010-11-01 16:41:3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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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mmr 점수의 득실은 상대의 래더점수에 기준하는건가요 아니면 mmr 점수에 기준하는 건가요?
영원의아침 (2010-11-01 17:39:1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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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글 잘보고 갑니다~
삼산동이글스 (2010-11-01 21:46:5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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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하 이런 개념이었군요 전 ELL이 무슨 해외섭 리그 이런거인줄 알았는데
아이콘 Coldviolet (2010-11-02 08:57:2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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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ghost 님 // 팀플은 평균 점수입니다. 즉 상위권 점수를 갖고 있는 사람이 잘 못하는 친구와 편을 먹고 래더를 하면 그 평균선상의 팀들을 만나게되요. 잘하는 사람빨로 점수를 금방 금방 올리게 되면 잘 못하는 친구의 ELL은 매우 빠르게 오르게됩니다. 그리고 MMR점수 및 눈에 보이는 래더 점수의 변동은 모두 MMR기준으로 득실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ThreeO (2010-11-03 13:38:5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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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어로 번역해서 일본커뮤니티에 올리고 싶습니다 괜찮겠습니까?
아이콘 Coldviolet (2010-11-03 13:51:3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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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괜찮습니다 그런데 주소라도 블로그에 남겨주시면 고맙겠어요~ (http://katz.egloos.com/4487715)
ThreeO (2010-11-03 15:02:5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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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겠습니다
아이콘 스타게이져 (2010-11-09 16:22:3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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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서울정도로 열심히 쓰셨네요;; 추천드리고 싶지만 경과일 어쩌구 해서..ㅜ
아이콘 LightOfHope (2010-11-09 16:42:3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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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글은 성지가 될 것이다.
GraphTheory (2010-11-09 17:17:3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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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글 잘 봤습니다. 팀플에서는 어떤지 조금 궁금한데 한가지만 여쭈어 볼게요.팀플 초고수랑 팀플을 하다보니 점수가 400점 정도인데도 ell점수는 높아질대로 높아져서 대부분 다야 조 1위들 위주로만 만나는데 휴식점수가 1000점 넘게 있어도 이겨봐야 휴식점수 합쳐서 10점도 안오릅니다. 승률은 70%가 넘는데 이겨봐야 점수가 너무 늦게 올라 실제 점수는 언제 2000점 가까이 까지 올릴 수가 있을까요.... 팀플의 경우는 1대1과는 많이 달리 목표점수에 다다르기가 너무 어렵네요... (1대1경우 자신이 세컨을 만들지 않는 이상 문제가 없지만 2대2의 경우 가끔 잘하는 사람들하고 같이 할일이 있는데 점수가 안오르니 할맛이 좀 떨어지는 감도 있더라구요)
아이콘 Coldviolet (2010-11-10 01:01:1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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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무래도 스2와는 관계가 없어야할 것 같지만 와우 투기장이 한창 돌아가던 당시에는 고수들이 몇몇 하위분들을 데리고 어뷰징을 하는 경우가 굉장히 많았습니다. 스2는 다이아와 점수가 전부이지만 와우의 경우는 상위 0.5%는 간지나는 용 탈것과 검투사 칭호를 보상해줬거든요. 2200점까지 올리면 최상급 무기를 먹을 수 있었구요. 그래서 한국에서는(외국도 마찬가지만 한국이 좀 심했습니다) 점수 올려주겠다는 빌미로 돈을 받고 버스태워주는 경우가 많아서 투기장이 망했죠. 초고수가 돈 벌겠다고 하수들 템살수 있는 평점까지 중고수 잡으며 올려주니 중고수는 스트레스 받고 죄다 접을수밖에. 그러다보니 몇번의 패치에 걸처 블리자드는 같은 팀내의 점수 격차가 클 경우에 너무 쉽게 상위권으로 올라가지 못하게 계산 수치를 몇번 바꾼적이 있는데 현재 그래프씨오리님께서 겪는 게 그런 케이스가 아닌가 싶네요. 물론 스타2의 경우는 와우에 비하여 일점 평점까지 올라갔다고 템을 사는것도 스펙이 업되는것도 아닌지라 굳이 그럴 필요가 있지 않나 싶지만 현재 와우에서 개발한 ELL시스템을 거의 동일하게 적용 시켜놓은거라면 그런식으로 패널티를 입고 계신게 아닌가 싶습니다. 사실상 스타2의 경우는 팀내의 점수 격차가 심해도 상대방이 피해를 입다거나 어뷰징이 이슈가 크게되지 않기 때문에 그럴 필요가 없는데 차라리 말씀하신것처럼 팀전의 경우는 래더점수가 ELL을 빨리 따라잡도록 바꿔줘야되지 않을까 싶네요.
GraphTheory (2010-11-10 15:23:1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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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아 그렇군요^^ 와 방대한 지식에 놀랐습니다. 감사합니다~~
(신기하게 배치고사 첫경기가 다이야 조1위더군요;; 그당시 1800점인가...? 팀플 ell 평가할때도 한사람이 최상위권이면 아무래도 기본 점수를 높이주나봐요 ^^;;;)
빠이야 (2010-11-14 13:53:0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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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쓴이 블리자드에서나왓을확률: 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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