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ayXP

서브 메뉴

Page. 1 / 256 [내 메뉴에 추가]
글쓰기
작성자 아이콘 유몽고메리
작성일 2014-09-30 20:34:02 KST 조회 1,946
제목
뒷북이지만 군단의 심장에서 아쉬웠던 번역

스투코프와 케리건이 우주 임무 돌입시 지구에 대해 대화하는 장면의 영어 원문과 한국어 번역은 이렇습니다.


Kerrigan: You can't go home again

케리건: 이제 고향으로 돌아갈 수 없어.


Stukov: I know. I have no place on Earth now.

스투코프: 알아. 지구에 내가 있을 자리는 없지.


Kerrigan: I mean I won't let you. Your return would be noticed by the government of Earth. They might consider another expedition to our little corner of space.

케리건: 아니, 내가 허락하지 않겠다고. 당신이 돌아가면 지구 연합 정부에서 알아챌 거야. 우리가 있는 이곳으로 원정대를 또 파견할지도 몰라.


Stukov: They will come back someday, you know.

스투코프: 알다시피, 그들은 언젠간 돌아올 거야.


여기서 그냥 지구정부라고 번역했다면 메끄럽고 좋았을 the government of Earth 를 지구 연합 정부라고 번역한 것도 그렇고, 무엇보다 원문 케리건 대사에서의 our little corner of space "그들(UED)이 우리 작은 우주 한 구석에 재차 원정을 시도할지도 모른다" 라는 의미로서 UED 세력권이 강대하며 코프룰루에 있어서 대단히 위협적인 세력임을 케리건이 인정하는 대사가 다소 두루뭉실하게 번역된 것이 굉장히 아쉬운 점입니다. 원문에서는 케리건이 스투코프가 지구로 돌아가 다시 원정을 시도할 가능성을 대단히 경계하는 늬앙스가 강합니다만 한국어판은 그 의미가 옅어졌습니다.

지속적인 허위 신고시 신고자가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신고 사유를 입력하십시오:

아이콘 네프 (2014-09-30 21:18:52 KST)
0↑ ↓0
센스 이미지
코프룰루 구역이 우주의 작은 구석임을 인정한다고 해서 UED 세력권이 그에 비례해 강대해지는 건 아닌데요..
케리건이 갑툭튀한 UED 때문에 브루드워 때 고생을 좀 했었으니 재원정의 위협을 높게 평가할 만도 합니다만, 기본적으로 지구의 전력에 대해 전혀 모르는 상태에서 발언한 거에 큰 의미를 부여할 수 없다고 봅니다.
거기에 본문에 쓰신 대사 뒤에는 바로 '언젠가 다시 올 것은 알고 있고, 나는 준비가 되어 있을 것이다' 라고 하죠. 스투코프의 재원정 발언을 다루면서 많이들 빼 먹는 부분입니다.

그리고 UED의 세력권과 관련없이 브루드 워 후에 본진에 남은 힘에 대해서는 이미 크리에이티브 답변에서 확실히 밝힌 바가 있지요. 인력 및 군수의 문제로 당분간은 재원정 불가.
아이콘 NoWHere22th (2014-09-30 22:16:27 KST)
0↑ ↓0
센스 이미지
UED 딱잘라 말해서 그냥 저그 프로토스의 침공에 방어할 수준으로 끝난걸로
아이콘 DieKatze (2014-09-30 22:52:32 KST)
0↑ ↓0
센스 이미지
원문의 어감을 무시한 번역이기는 한데, 일일히 디테일을 살리기 힘들었던게 아닐까요. 어쨌든 단순히 번역의 문제로만 따지자면, 지구연합정부는 확실히 오버킬(케리건은 U도 안꺼냈으니)이기는 한데 our little corner of space 라고 했을 때 단순히 말장난인지 (그냥 하는 소린지) 아니면 정말 코프룰루가 우주 전체에서 극히 작은 부분임을 인정하는건지는 알 수 없어서 번역할 때 단순히 이곳으로 처리했을 수도 있습니다. 안타까운 점은 케리건이 스1부터 비꼬는 말투를 쓰는 캐릭터로 정리되어 있었는데 저런식으로 처리해버리니까 쓸데없이 현실적인 인물로 보이죠.
Al-Thamen (2014-10-01 12:56:04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그냥 드넓은 우주에서 코프룰루 구역은 말그대로 작은 지역이니까... 딱히 큰 의미가 있는 것 같진 않네요
Fall (2014-10-07 20:07:07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그랬으면 좋았을뻔..
댓글을 등록하려면 로그인 하셔야 합니다. 로그인 하시려면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롤토체스 TFT - 롤체지지 LoLCHESS.GG
소환사의 협곡부터 칼바람, 우르프까지 - 포로지지 PORO.GG
배그 전적검색은 닥지지(DAK.GG)에서 가능합니다
  • (주)플레이엑스피
  • 대표: 윤석재
  • 사업자등록번호: 406-86-00726

© PlayXP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