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ayXP

서브 메뉴

Page. 1 / 41 [내 메뉴에 추가]
글쓰기
작성자 아이콘 Ride
작성일 2009-02-14 01:47:49 KST 조회 7,587
제목
저그 건물의 특징

저그 건물의 특징

 

 

살아있는 유기체

 

저그의 건물들은 척 보기에도 테란이나 프로토스와 확연히 다르게 보인다. 테란이나 프로토스의 건물이 무기체라는 느낌을 주는 것에 반해 저그의 건물은 살아있는 유기체의 느낌을 준다. 그럴 것이 저그의 건물은 일꾼이 짓는 것이 아닌 일꾼 스스로가 자신이 필요한 건물로 변이(Mutating)를 하기 때문에 저그의 건물은 무기체라고 주장할 수는 없다.

 

공격을 받으면 피를 흘리는 건물을 들어봤는가?

 

 

재생력

 

저그 군대의 공통적인 장점이지만 저그 건물들 역시 뛰어난 재생력을 가졌다. 저그 건물들이 공격을 받으면 붉은 피를 흘리며 손상상태를 직접적으로 드러낸다. 적은 이것을 보고 저그의 건물을 얼마나 공격해야 깨트릴 수 있는지 알 수 있는 척도로 삼지만 만약 적이 저그의 건물을 완전히 박살내지 못한다면 그것은 저그에게 기지를 완성할 빌미를 제공한다. 저그의 건물도 저그 개체들처럼 재생을 하여 잠깐만 지나면 저그 건물들은 금방 만들어진 건물처럼 멀쩡한 상태가 되기에 적은 저그의 건물이 확실히 파괴되는 모습을 봐야 할 것이다.

 

 

변형된 지층

 

저그의 건물들은 오로지 변형된 지층(Creep) 위에서만 건설된다. 그 이유는 저그의 건물들은 변형된 지층에서 양분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변형된 지층이 아니라면 건물을 지어 양분을 공급받지 못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저그가 기지를 확장하려면 변형된 지층이 크고 넓어야 하며 이런 변형된 지층을 확실히 제공할 수 있는 건 변형 지층 군체(Creep Colony)가 주로 역할을 한다.

 

이 지층에서는 오로지 저그만 건물을 지을 수 있으며 테란이나 프로토스의 건물은 그 자리에 미리 있지 않은 이상 저그의 영역 내에 건물을 건설할 수 없다.

 

 

약점

 

변형된 지층은 저그가 저그만을 위한 건물을 지을 수 있게 해주지만 변형된 지층은 공짜로 생기지 않는다. 변형 지층 군체가 변형 지층을 넓혀주는 역할을 한다지만 군체 역시 변형된 지층 위가 아니면 지을 수 없다.

 

따라서 저그가 기지를 만들기 위한 변형된 지층을 마련하면 우선적으로 적당한 지역에 부화장(Hatchery)부터 건설해야 한다. 부화장에는 자체적으로 변형 지층을 깔 수 있는 기능이 있고 유일하게 평지에서 건설할 수 있는 저그의 건물이기에 저그는 항상 부화장부터 짓는 것이 일반적이다. 변형된 지층을 필요로 하지 않는 다른 건물은 추출지(Extractor)가 있지만 추출지는 베스펜 가스를 양분으로 삼아서 오로지 베스펜 간혈천 위에서만 지어진다.

 

혈족 전쟁(Brood War) 이후 저그는 변형된 지층을 부화장에 의지하지 않고 형성할 수 있는 여러 수단을 만들어냈지만(예를 들면 대군주체(Overlord)의 상위 진화형 감독체(Overseer)가 변형된 지층을 자기 주변에 뿌려대기) 여전히 저그에게는 어쩔 수 없는 약점으로 작용한다. 

 

지속적인 허위 신고시 신고자가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신고 사유를 입력하십시오:

발도장 찍기
LightBringer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을 등록하려면 로그인 하셔야 합니다. 로그인 하시려면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롤토체스 TFT - 롤체지지 LoLCHESS.GG
소환사의 협곡부터 칼바람, 우르프까지 - 포로지지 PORO.GG
배그 전적검색은 닥지지(DAK.GG)에서 가능합니다
  • (주)플레이엑스피
  • 대표: 윤석재
  • 사업자등록번호: 406-86-00726

© PlayXP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