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ayXP

서브 메뉴

Page. 1 / 21 [내 메뉴에 추가]
글쓰기
작성자 룬세이어
작성일 2016-06-13 22:55:11 KST 조회 3,654
제목
무기필터

RPG만들때 선공몹 비선공몹을 구현하고 싶은 경우 활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굳이 비선공이 아니더라도 파괴가능 지형처럼 못본척 지나간다던가 하는 트릭으로도 사용할 수 있어요 :D

 

들어가기에 앞서 필터: 대상을 기준으로 간단한 용어 3개만 짚고 넘어갈게요.

 

요구됨 : "이게 없으면 안돼! 무조건 있어야 해" 라는 의미의 필터에요. 예를들어 지면 : 요구됨으로 설정하게 될 경우 지면, 그러니까 지상배열유닛이 아니면 공격하지 않는다는 뜻으로 배열은 유닛 - 이동:평면배열이라는 부분을 보시면 체크박스 설정할 수 있게 되어있는데, 여기서 지면부분이 체크 되어있는 유닛만을 공격한다는 의미에요. 사이오닉, 생체같은 유닛 판정을 가지고 요구됨 설정을 할 경우 사이오닉 판정을 가지고 있지 않은 유닛은 공격할 수 없게되요.

 

예> 요구됨 : 사이오닉

사이오닉 - 거대 -> 공격가능한 타겟

경장갑 - 생체 -> 공격 불가능한 타겟

 

 

허용함 : "이게 있건 없건 상관없어"라는 의미의 필터에요. 해병처럼 공중지상 모두 공격가능한 유닛들의 무기필터를 보면 공중 지면이 모두 허용함으로 되어있는데, 해병의 무기가 왜 둘다 요구됨이 아닌지는 밑에서 좀더 구체적으로 설명할게요. 일단은 이 허용함이라는건 전혀 신경쓰지않는다 라고 알아두시면 되겠어요.

 

 

배제됨 : "이건 절대 안돼! 무조건 없어야 해" 라는 의미의 필터에요. 예를들어 지면 : 배제됨으로 설정하게 될 경우 지상속성을 가진 모든 유닛은 아예 공격대상으로 취급하지 않게되요.

 

이 세가지를 종합해서 앞서 언급한 지면/공중부분을 예로 들어서 총 정리하면 이런식이 되요

유닛속성 ->

지면/공중 둘다 체크

지면만 체크(지상유닛)

공중만 체크(공중유닛)

지면/공중 둘다 없음

배제됨: 공중, 지면

공격안함

공격안함 

공격안함 

공격함

배제됨: 공중, 허용됨: 지면 

공격안함 

공격함 

공격안함 

공격함 

배제됨: 지면, 허용됨: 공중 

공격안함 

공격안함 

공격함 

공격함 

배제됨: 공중, 요구됨 : 지면 

공격안함 

공격함 

공격안함 

공격안함 

배제됨: 지면, 요구됨 : 공중 

공격안함 

공격안함 

공격함 

공격안함 

요구됨 : 공중, 지면 

공격함 

공격안함 

공격안함 

공격안함 

 

요구됨 : 공중, 허용됨: 지면 

공격함 

공격안함 

공격함 

공격안함 

요구됨 : 지면, 허용됨: 공중 

공격함 

공격함 

공격안함 

공격안함 

허용됨: 공중, 지면 

공격함 

공격함 

공격함 

공격함 

 

 이런 속성을 활용하여 사용하지않는 두개의 방어특성을 배제/요구로 섞어놓을경우 특정한 조건이 아니면 공격하지 않는 여러종류의 무기들을 만들 수 있어요. 

 

...어쩌다보니 서론이 본론보다 훨씬 길어졌네요. 저 속성들은 "대상필터"에서 작동하는 방식이고 대상필터 외에 잘 사용하지않는 필터가 4개가 더 있는데 이걸 활용하면 단순히 공격을 하고 안하고에서 그치는게 아니라 무시, 반격같은 특정한 행동패턴들을 만들 수 있어요.

 

-탐색필터

 배제됨 설정시 배제됨으로 설정한 속성을 가진 유닛을 자동으로 공격하지 않게되요. 상대가 날 공격하건 말건 플레이어가 직접 우클릭 혹은 강제공격으로 공격명령을 내리기전엔 계속 도망만 가게 만드는 필터에요.

 예를들어 배제됨 : 거대를 설정하면 집정관이 근처를 지나가던말던 날 공격하던말던 도망만치고 가만히 있어요.

 

 반대로 요구됨 설정시 해당 속성을 가지지않은 유닛이 날 공격하면 무시하게되요.

 예를들어 요구됨 : 거대를 설정하면 집정관같은 거대속성을 가진 유닛이 아닌 해병이나 저글링을 무시하고 가만히 있거나 도망만 치게되죠.

 

 

-추격필터

 얜 좀 특수한 필터에요. 공격 인터벌간에 상대 유닛이 사거리밖으로 도망치지 않으면 필터를 걸건말건 상관없이 계속 따라가요. AI설정하기 귀찮은 컴퓨터 유닛이나 근접공격형태의 유닛에게 유효하고, 인터벌이 짧은 유닛일수록(공격속도가 빠를수록) 이 필터는 무의미해요.

 배제됨 설정시 배제됨으로 설정한 속성을 가진 유닛이 공격쿨타임동안 사거리밖으로 벗어나면 추격하지않고 제자리에 가만히 있어요.

 

 요구됨 설정시 요구됨으로 설정한 속성을 가지지 않은 유닛이 공격쿨타임동안 사거리밖으로 벗어나면 추격하지않고 제자리에 가만히 있어요. 요구됨에 있는 속성을 가지고있다면 시야에서 완전히 벗어날때까지 계속따라가겠죠.

 

 

-수색필터

 탐색필터랑 종종 충돌하는데, 예를들어서 수색필터와 탐색필터에서 모두 배제됨을 선택할경우 수색필터의 반격행동이 씹혀요. 탐색필터가 좀 더 상위필터판정받는 것 같아요.

 배제됨 설정시 배제됨으로 설정한 속성을 가진 유닛이 근처에 지나가도 공격하지않아요. 여기까진 탐색필터랑 동일한데, 상대방이 날 공격하는 순간 반격행동을 취하는 부분이 달라요. 처음에 말한 비선공몹용 무기에 적절한 필터에요.

 

 요구됨 설정시 요구됨으로 설정한 속성을 가지지 않은 유닛에게 비선공행동양식을 보여요.

 

 

-도발필터

 이 필터에 배제됨 혹은 요구됨을 걸어놓게되면 조건에 따른 피격반응을 보여요 예를들어 요구됨 : 공중을 걸어놓으면 지상유닛이 공격해도 아무런 반응을 보이지않아요. 좀 더 직접적인 예시를 위해 밴시같이 지상공격만 가능한 유닛의 무기 도발필터에 공중을 달아놓을경우 바이킹에게 공격받을때 도망치지않고 그냥 그자리에 가만히 서있어요.

 

 

 

쓰다보니 엄청 길어진거같은데 여하튼 그러합니다. :D

지속적인 허위 신고시 신고자가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신고 사유를 입력하십시오:

폐인짓의신 (2017-03-26 10:00:35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정말감사합니다 이것덕분에 일반총은 전차를 못부수거나 대전차포같은걸로만 전차를 부술수있게 됬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댓글을 등록하려면 로그인 하셔야 합니다. 로그인 하시려면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롤토체스 TFT - 롤체지지 LoLCHESS.GG
소환사의 협곡부터 칼바람, 우르프까지 - 포로지지 PORO.GG
배그 전적검색은 닥지지(DAK.GG)에서 가능합니다
  • (주)플레이엑스피
  • 대표: 윤석재
  • 사업자등록번호: 406-86-00726

© PlayXP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