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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Dement
작성일 2024-03-28 10:46:44 KST 조회 98
제목
스타크래프트 II 5.0.13 패치 노트



각종 지도 목록 업데이트와 밸런스 조정 사항이 포함된 5.0.13 패치가 적용되었습니다. ESL 파트너와 밸런스 커뮤니티 의회,
커뮤니티 지도 제작자 여러분 등 5.0.13 패치에 공헌해 주신 모든 분께 감사의 인사를 전합니다.


지도 풀 업데이트

1대1

- 골든오라 - 래더
- 사이트 델타 - 래더
- 오션본 - 래더
- 포스트 유스 - 래더
- 앰피온 - 래더
- 크림슨 코트 - 래더
- 다이내스티 - 래더
- 알키오네 - 래더
- 고스트 리버 - 래더

2대2

- 카탈레스크 CE
- 다이버전스 CE
- 나이트스케이프 CE
- 에메랄드 시티 CE
- 헤비 아틸러리 - 래더
- 무성한 시설
- 레클러메이션 - 래더
- 로스칼리언 - 래더
- 그레이브스톤 래빈

3대3

- 플래시백 CE
- 어둠의 수용소 2E
- 샌드스톰 CE
- 마운틴 패스 CE
- 센티넬 CE
- 정글 뎁스 - 래더
- 비밀 보루
- 안개 늪지
- 파묻힌 동굴

4대4

- 알레니 엔클레이브 CE
- 에니그마 CE
- 프랙셔널 디스틸레이션 플랜트
- 렉시파니시즘 CE
- 멀티프로세서 CE
- 콩코드 - 래더
- 포가튼 생추어리
- 쉽렉트 - 래더
- 투오넬라 - 래더


대전

5.0.12 밸런스 의회

5.0.12 패치는 커뮤니티 밸런스 의회의 큰 도움이 빛을 발한 것은 물론, 중요한 배움의 장이기도 했습니다. 이전 패치 과정에서
피드백을 보내주신 모든 분께 감사의 인사를 전하며, 그동안 소통이 적었던 점 사과드립니다.

이전 패치 목표 중 일부는 성공적으로 달성했지만 그 외의 목표(예: 프로토스 대 테란전 관련 등)는 미완의 과제로 남았습니다.

몇몇 변경 사항은 초기에 커뮤니티로부터 엇갈린 반응을 받았고, 의도하지 않은 결과로 이어지기도 했습니다. 특히 사이클론이
그런 사례 중 하나이기에 다시 살펴보려고 합니다.

곧 적용되는 패치에서는 좀 더 신중한 관점에서 접근하면서 게임의 현재 상태를 개선할 수 있는 소수의 목표를 집중적으로
살펴볼 계획입니다.

밸런스 의회에 참여해 주신 프로게이머분들은 테란 대 저그, 프로토스 대 저그전에 대규모 밸런스 변화는 필요하지 않다는 의견을
주셨습니다.

밸런스 의회 5.0.13 목표

- 프로 수준에서 프로토스 대 테란전 상황 개선
__주로 테란 유닛을 변경하는 방식으로 달성
- 사이클론 올인, 땅거미 지뢰 투하 등 극단적인 초반 압박 전술에 관한 커뮤니티의 우려 해소
- 편의성 개선 사항 구현 및 지도 제작 커뮤니티에서 제안한 경쟁 지도 설계의 자유로움을 위한 몇 가지 작은 변경 사항 적용


밸런스 업데이트

일반

- 일꾼의 공격 사거리가 0.1에서 0.2로 증가했습니다.
- 일꾼의 내부 반경(지형/구조물 충돌)이 0.375에서 0.3125로 감소했습니다.
__베스핀 간헐천의 발자국 크기를 조정했습니다. (기존 일꾼과 간헐천의 상호작용 유지)


지도 제작자가 이제 '일꾼만 다닐 수 있는 경로'를 만들 수 있습니다.

- '저그 바위'는 이제 점막 바깥에서 체력을 잃습니다.


지도 제작자가 이제 지속적으로 체력을 잃는 바위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즉 지도에서 자연스럽게 경로가 개방됩니다.

- 이제 붕괴하는 바위 탑으로 광물 지대를 파괴할 수 있습니다.



테란

해방선
- 첨단 탄도 시스템의 사거리 보너스가 3에서 2로 감소했습니다.

땅거미 지뢰
- 재장전 시 노출되지 않는 효과가 이제 무기고 건설 대신 천공 발톱 업그레이드를 요구합니다.
- 방사 피해의 반경이 1.75에서 1.5로 감소했습니다.
- 이제 적 유닛의 사거리 내에서 잠복 시 적에게 공격 경보가 전달됩니다.
__이미 잠복 상태인 땅거미 지뢰의 경우 적이 범위 내로 들어와도 경보가 표시되지 않습니다.
- 대상 지정 선과 대상 유닛의 가시도가 향상됐습니다.
- 반경을 감소시켜 사격의 최대 충격이 감소했습니다. (유닛이 군집하는 관계상 광물 지대에서는 더 큰 충격을 입힘)
- 게임 중반에 무기고의 효과로 은폐한 땅거미 지뢰가 여러 프로토스 기지에 강하하여 게임을 끝내던 상황의 발생 빈도를 줄였습니다.
- 이제 시각효과 변경 및 경보를 통해 좀 더 많은 대응 기회를 제공합니다.



무기고
- 비용이 150/100에서 150/50으로 감소했습니다.

공학 연구소
- 보병 무기/장갑 업그레이드 비용이 100/175/250에서 100/150/200으로 감소했습니다.

사이클론
- 무기 재사용 대기시간이 0.48초에서 0.58초로 증가했습니다.
- 목표물 고정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0초에서 2.86초로 증가했습니다.
- 무기가 이제 포탑 추적 기능을 사용하며, 피해 지점이 0.119에서 0.036으로 감소했습니다.
- 체력이 110에서 130으로 증가했습니다.

밤까마귀
- 방해 매트릭스가 이제 이미 방해 매트릭스의 대상이거나 영향을 받는 유닛을 대상으로 지정하지 않습니다.

저그

부화장/번식지/군락
- 점막 확장 반경이 12에서 13으로 증가했습니다.

감염충
- 진균 번식의 사거리가 9에서 10으로 증가했습니다.
- 잠복 상태의 시야 범위가 10에서 8로 감소했습니다.
- 잠복 해제 시간이 0.357~0.714초에서 0.625~0.714초로 증가했습니다.
__범위는 무작위 지연 시간과 관련이 있습니다.
- 잠복 상태로 이동 중인 감염충의 시각효과 크기가 증가했습니다.

대군주
- 수송 대군주의 변태 시간이 12.14초에서 15초로 증가했습니다.
- 수송 대군주의 이동 속도가 1.10에서 1.28로 증가했습니다. (기낭 갑피 적용 시 2.83에서 3.00로 증가)

프로토스

관측선
- 생산 시간이 21.4초에서 17.9초로 감소했습니다.
- 체력/보호막이 40/20에서 40/30으로 증가했습니다.
- 모델 크기가 10% 증가했습니다 / 감시 모드 애니메이션 속도가 75% 증가했습니다.

파수기
- 피해가 6에서 6(보호막 대상 +4)으로 증가했습니다.
- '경장갑' 속성 태그가 삭제되었습니다.

수정탑
- 시야 범위가 9에서 10으로 증가했습니다.


버그 수정 및 편의성 업데이트

- 공성 전차(비공성 모드) 포탑이 이제 기존에 공격하던 유닛을 추적합니다.
- 공성 전차 공격 애니메이션이 간혹 재생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사신의 KD8 지뢰 애니메이션 관련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유령의 저격 툴팁에 사이오닉 대상 추가 피해 항목이 표시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맹독충이 경사로에서 추가 피해를 입히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대군주로 점막 생성 활성화 시 선택한 모든 대군주 유형에서 활성화됩니다. (투하 / 기본)
- 가시지옥 하위 그룹 우선순위가 증가했습니다. (이제 궤멸충보다 높은 우선순위를 지님)
- 불멸자가 유닛에게 포위됐거나 일부분이 역장에 들어가 있을 때 공격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불멸자 포탑이 이제 기존에 공격하던 유닛을 추적합니다.
- 모선 은폐장 강화 효과 툴팁을 수정했습니다.
- 귀환과 관련된 각종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__더는 이미 귀환 중인 유닛을 포함하지 않습니다.
__모든 귀환 능력이 이제 사도의 사이오닉 이동 및 분열기의 정화 폭발을 취소시킵니다.
- 폭풍함의 구조 불안정장치 업그레이드가 이제 비행 건물을 대상으로 하는 공격에도 적용됩니다.
- 수호 방패가 파수기와 다른 언덕 레벨에 있는 유닛에게 적용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특정 베스핀 간헐천이 소진 시 시각적으로 업데이트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미니맵에서의 바위 형상과 관련된 여러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회복 성소와 관련된 여러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사이클론의 목표물 고정이 숨겨진 유닛에게 활성화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목표물 고정이 끝나지 않던 버그)
- 보호막 충전소의 재충전 충격 모델이 안개 사이로 보이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자동 시전을 활성화했을 때 보호막 충전소에 구조물 재충전 중단 명령을 내리지 못하게 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분열기가 차원 분광기가 아닌 이동 수단으로 투하됐을 때 다르게 취급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가속 및 억제 지역이 지상의 구조물에 영향을 주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https://news.blizzard.com/ko-kr/starcraft2/240783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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