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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 AlphaBuild
작성일 2015-08-02 01:51:45 KST 조회 6,006
제목
공허의 유산 베타 피드백 7월 31일자 번역

본문 : http://us.battle.net/sc2/en/forum/topic/18300016914#1


차원 관문
 지난 주 프로토스 피드백 업데이트에서 우리는 차관에 대한 여러가지 방안을 구상했고, 이것이 지금 생각하는 방안이다.

*동력 범위 내에 차관이 있는 수정탑 동력 범위에서의 소환 시간은 2초.

-방어적 상황에 대한 상향

*차관과 동력 범위가 "연결되지 않은" 수정탑 동력 범위에서의 소환 시간은 16초.

-공격적 상황에 대한 엄청난 하향(주:위의 사항에 해당하는 수정탑 동력에 다른 수정탑이 겹치면 그 동력도 위의 상황과 동일하게 간주하는 것 같습니다.) 

*차원 분광기의 차관 소환 시간은 2초.

-플레이어들은 차관을 공격적으로 운용하기 위해 분광기 테크를 타야할 것이다.

-동력 범위가 좁기 때문에, 플레이어들은 차관을 공격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여러대의 분광기가(주:본문에선 분광기라는 단어가 생략됨.) 필요할 지도 모른다.(이는 분광기를 통한 공격적 플레이가 이전보다 더 강력해질지도 모른다.)

우리는 결과가 비슷한 여러 다른 디자인을 시험해 보았고, 지금 이 디자인이 가장 깔끔해 보인다. 차관 소환이 덜 위협적이면서, 방어적 측면과 분광기와의 연계를 더 강화시키고 싶었다. 또한 프로토스가 분광기 테크를 타야만 그 힘을 쓸 수 있는 것이기 때문에, 분광기가 더 강해져도 괜찮다고 생각한다.

 

​분열기

​우리는 분열기가 단순히 무적 상태가 되는 것이 컨트롤 요소도 없고, 잠재적 상호 효과가 없기 때문에 좋지 않다는 걸 인정한다. 현재 생각하고 있는 것은 커뮤니티에서 제안하고 있는 것들은 좀 더 진지하게 고민하고, 우리의 아이디어를 삽입하는 것이다. 아직 여러 버전을 테스트하고 결론을 내리지 않았기 때문에 분열기에 대한 더 좋은 업데이트는 다음 주에 나올 것이다.

 

1 대 1 상황에서의 Alt 조종 부대 지정 

몇몇 유저들이 1 대 1 에서도 alt 부대 지정을 요구했기에(주: 집정관 모드에 추가된 alt 부대 지정을 얘기하는 듯), 좀 더 확실히 밝히자면, 이 기능은 집정관 모드를 포함한 모든 스타크래프트 2의 게임에서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다.

 

매크로 기술

 

매크로 메커니즘은 예전부터 커뮤니티 토론에서 많이 보던 주제이다. 공허의 유산이 더 많은 액션, 교전 상황에서의 두 플레이어 양쪽의 마이크로 컨트롤 등의 목표에 의해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기 때문에 우리는 게임을 어느정도 쉽게 풀어줄 영역을 찾고 있었다. 그 결과, 우리는 관리하기 어렵지만 그것을 알아차리기는 어려운 영역을 찾았다. 예를 들어, 플레이어가 애벌레 펌핑을 하는 것은 자신이 한 게임에서 이것을 얼마나 잘하고 있는지 알아차리기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거기에, 상대 또한 내가 얼마나 잘 펌핑하고 있는지 알기 어렵다. 방송 경기에서도 관객들들도 알 수 없는 일이다. 매크로 기술은 사용하기 어려운 기술이 아니기 때문에 어느 플레이어가 얼마나 잘하는지도 모를일이다. 우리는 지금 이 기술들을 삭제하거나, 덜 중요하게 조정할 생각이다.

 

현재, 두가지 방안을 생각하고 있다.

 

방안 1

* 애벌레 생산은 기본적으로 자동 시전이지만, 한번에 애벌레 3마리만 생산한다.

* 지게로봇의 효율성이 20% 정도 감소.

* 시간 증폭의 에너지 비용이 50으로 증가. 효율성이 2배가 되지는 않는다.(주: 지속 시간 자체는 증가하지만, 그 값이 2배는 아닐거라는 이야기 같습니다)

 

이 방안은 전체적으로 효율성이 감소하면서, 이 기술들이 항상 주목되는 게 아니기 때문에 크게 문제가 되지 않을 것이라는 생각이다.

 

방안 2

* 시간 증폭 삭제

* 지게로봇 삭제

* 애벌레 생산은 기본적으로 자동 시전이지만, 한번에 애벌레 2마리만 생산한다.

 

이 방안은 그저 몇번의 클릭질을 없애면서, 몇가지 전략과 목표 설정 방안을 없애버리지만, 이래도 괜찮다면 플레이어들이 몇번의 추가적인 클릭질을 하지 않아도 좋다고 생각한다.

 

말해두지만, 두 방안 중 어느것도 최종 방안이 아니며, 그저 몇가지 구상들 중 하나이다.

 

짧은 공지

 

마지막으로, 우리는 이번주에 또한 계속 다양한 집정관 모드 대회뿐만 아니라, MSI 2015 WSL 대회가 진행되고 있다는 걸 알려주고 싶다.


우리는 특히 지난 주말 Redbull 집정관 대회-특히 테테전-에 대한 흥분을 많이 보았다. BasetradeTV에서도 많은 멋진 순간들이 있었고, 그 중 우리에게 정말 기억에 남는 것은 한국 팀이 외국 팀의 새로운 테란 전략에 패배하고. 그리고 이후의 경기에서, 다른 저그 팀이 궤멸충을 이용해 그 전략을 맞받아친 것이었다. 사실, '군심에 특화된'팀들 보다 다른 혁신적인 팀이 더 나은 경기를 보여주는 것은 굉장히 멋졌다.


군심쪽에서는, 우리는 MSI 2015 WSL의 첫 경기를 굉장히 즐겼다. 비록 경기 자체는 우리가 요즘 보던 지극히 높은 수준의 경기는 아니었지만, 훨씬 가볍고 다른 형태의 환경은 게임 속도에 멋진 변화였고, 관전하기 굉장히 재미있었다. 마지막으로, 우리는 또  Hungryapp TV에서 새롭고 재밌는 것을 발표할 생각이다.

결론적으로, 공허의 유산에 대한 모든 지속되는 의견을 보내 주어 고맙다. 당신이 이러한 변경 사항에 대해 생각하는 것을 말해주기를 기다리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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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OvO (2015-08-02 02:43:0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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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 alt 부대 지정이 1대1에 추가되면 좋은 게
의료선 견제 갈 거 부대 지정 따로 만들면 알아서 기존 부대에서 제거할 수 있고
링링에서 맹독충만 따로 부대 지정하기 편해짐
아이콘 AlphaBuild (2015-08-02 03:45:0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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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원 관문 변경 사항 관련해서 오역...이라기보단 아예 정보가 잘못된 부분 수정하였습니다.

'동력 범위 내에 차관이 없는 수정탑 동력 범위에서의 소환 시간은 2초'
에서 현재의 문장으로 바뀌었습니다.

주석에도 쓰여있지만, 차관을 보유한 수정탑과 동력범위가 겹치는 다른 수정탑들도 첫번째 변경사항에 해당하는 것 같습니다.
아이콘 군단의분쇄 (2015-08-02 04:35:5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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뭔가 완전 다른게임이 될정도로 급격히 바뀌네요...
자날때부터 안건드렸던 금단의 영역인 차관 및 펌핑지게시증 3형제가 전부 변경되다니ㄷㄷ

근데 펌핑 자동시전인대신 효율감소는 사실 브~다별? 정도까진 버프로 작용할수도 있는데
프로급에선 엄청난 너프가 될수있을듯
고실력대일수록 수동시전이어도 마나가 안남을정도로 펌핑을 잘하니까...
아이콘 군단의분쇄 (2015-08-02 04:37:1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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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차관너프할거면 분광기말고 딴걸 버프해서 밸런스를 맞춰주길 바랬는데
군심때부터 끝없이 버프되는 분광기... 분광기 버프의 끝은 어디인가
[환류]클레온 (2015-08-02 06:58:5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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뭔가 산으로 가는데;;;
아이콘 천사사냥꾼 (2015-08-02 08:18:1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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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질적인 문제점 이참에 다 고치려는건 맘에듬
특히 애벌레생산 자동시전 안되는거 상식적으로 이해가 안갔음
쓸데없이 좆뉴비랑 매니아 격차만 늘리는 역할

자동시전 넣으면 좆사기에요!! 빼애애애애액!!! 이딴소리할바엔 일단 자동시전은 넣고 나서
저렇게 애벌레 수를 줄이는 식으로 균형을 맞추는 게 맞지
IMsad (2015-08-02 10:24:3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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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게로봇없으면 공허 자원 밸런스가 맞으려나
트리플 가기전까진 돈이 좀 오버해서 남긴 하는데
후반가면 가뜩이나 멀티도 많이 뛰어야지 자원 밸런스 맞는데 지게없으면 불리할것 같긴한데
sfasdf (2015-08-02 14:03:23 KST) - 118.176.xxx.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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뭔 밸런스가 점점 산으로 가냐
159357 (2015-08-02 14:41:19 KST) - 221.141.xxx.2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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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트롤할 유닛이 많아지다보니 베이스 컨트롤을 줄이는걸 택하네 그것까진 좋은데 차관은 또 왜 건드리는겨; 증폭마나 50이면 선택폭이 너무 줄어드는데.. 증폭이랑 지게 없으면 속터져서 겜하겠나; 그냥 유닛들 스킬을 간소화시키는게 답인거같은데 자꾸 이상한쪽으로만 건드리네
아이콘 밤까먹는밤까마귀 (2015-08-02 15:15:5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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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증 마나 50이면 6차관에 시증을 두 번도 채 다 못 쓴다는 거네
159357 (2015-08-02 15:17:39 KST) - 221.141.xxx.2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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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단숙주는 다시 설계해도 그모양이고 롤백해도 노잼숙주니 아예 새로운 유닛으로 대체하는게 나을거같고 펌핑은 옛날부터 말이많았으니 당연한거라보는데 프로들에겐 너프가 맞는듯
아작. (2015-08-02 18:47:57 KST) - 218.157.xxx.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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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닛 액티브 스킬을 좀 줄여라 블쟈야
아이콘 [바이킹] (2015-08-02 22:53:3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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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시도를 계속해 보는건 굉장히 긍정적인 부분이긴 함
다만 이렇게 되면 시증,지게,펌핑으로 인해 정립되어 왔던 빌드나 전략들이 죄다 싹 물갈이 될 가능성이 크겟네
lyw9475 (2015-08-03 04:34:04 KST) - 108.173.xxx.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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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자원량만 롤백하면 되겠다. 시작 일꾼수 증가는 괜찮은데. 정말 자원량 줄어든건 피로도가 너무 심함
아이콘 [프로게이머] (2015-08-04 04:39:2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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뭐야 이거 자날부터 공허로 갈수록 스1으로 다시 돌아가네

이러면 스1에 새 유닛 좀 추가된거 말고는 크게 다를것도 없네
돼지토끼 (2015-08-04 15:37:5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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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보기엔 합리적인 패치 방향 같은데.

분열기 무적은 확실히 좀 이상했고 어색했을 뿐더러 모 아니면 도였고...

차원관문은 후반 프사기의 원흉 중 하나였음. 방어적인 면에선 여전히 쓸 수 있게 하면서도
공격 면에선 충분히 납득할 수 있는 회전력을 갖추게 하기.

그리고 과도한 마이크로컨트롤로 게임이 너무 하드코어해지는 걸 조금이라도 완화해보겠다는 의도...
돼지토끼 (2015-08-04 15:38:2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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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도 지게로봇, 시간증폭은 없애진 말았음 한다.
아이콘 생선가시지옥 (2015-08-04 19:26:4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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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안2 맘에드네요 저 3개가 스2를 간접적으로 빨라지게 했는데 저거없에면 조금이라도 게임이 느려질듯하네요 물론 서로의 속도가 맞는다는 전제하에 말이죠 아예 엎을거면 확실히 엎어야함 방안1은 현실화 되어도 게임이 살짝 느려질뿐 크게 달라지는건 없을듯 하네요
아이콘 날빌만씀 (2015-08-05 00:13:4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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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광기의 상향은 의료선의 상향과 비슷한 맥락에서 보면 될듯

견제 강화
고3끝나고 스투하러올게 (2015-08-05 21:15:42 KST) - 121.133.xxx.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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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튜 우리 플랙 회원들이 응원해주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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