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ayXP

서브 메뉴

Page. 1 / 246 [내 메뉴에 추가]
글쓰기
작성자 아이콘 오후
작성일 2016-04-30 09:52:49 KST 조회 564
제목
데이터 ID관련 질문

데이터를 만들다보면 버튼이든 능력이든 이름을 짓고 아래에 ID도 같이 만듭니다.

ID는 해당 개체의 실제 고유이름이라는 정도만 알고 있습니다.

근대 이것저것 만들다보면 비슷한 이름도 마구잡이로 만들게되고 결국 ID는 정리가 안되더군요.

그러면서 문득, 아이디 이거 관리 안해도 되는거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마구잡이로 만들던지 꼼꼼하게 만들던지 사실 해당 데이터 아이디는 기억도 안나고 아직 필요성을 못느낍니다.

ID를 꼭 관리해줘야하나요?

그냥 아무 이름이나 만들어서 넣어버리면 안되나요? 

지속적인 허위 신고시 신고자가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신고 사유를 입력하십시오:

발도장 찍기
아이콘 크더기 (2016-04-30 19:55:26 KST)
0↑ ↓0
센스 이미지
ID를 체계적으로 정리할수록 디버깅 시 버그 확인을 더 잘 할 수 있으며, 트리거로 유동적인 참조를 할 수 있습니다.

파일포켓 이미지

제가 만들었던 아케이드의 일부분인데요. 중앙 영웅을 기준으로 왼쪽에는 그가 사용할 수 있는 아이템들, 오른쪽에는 그가 사용하는 능력을 보여줍니다. 예시에서는 좌측 능력 창만 고려를 할 게요.
ID를 체계화하지 않았다면 각 영웅마다 그가 사용할 수 있는 능력에 대한 툴팁/이미지를 수동으로 설정해줘야 했겠죠.
하지만 가운데 영웅의 ID가 'Hero8'일 때, 저는 능력 버튼의 ID를 각각 'Hero8A0', 'Hero8A1', 'Hero8A2', 'Hero8A3'로 설정한 후 선택한 영웅의 버튼이 바뀔 때마다 좌측의 능력 표시 대화 상자의 이미지를 "ID가 '영웅의 ID + A + 대화 상자 아이템의 인덱스'인 버튼의 이미지"로 설정하도록 해 불편함을 없엤습니다. 그렇게 함으로서 (위에서부터) 0, 1, 2, 3번째 이미지 대화 상자 안에 영웅의 0, 1, 2, 3번째 능력의 이미지가 자동으로 설정된 것이지요.

말이 너무 길어졌네요. 너무 오랜만에 갤디터를 봐서 혼란스럽기도 하구요.

요점은,
1. ID를 관리하지 않으면 트리거를 통한 유동적인 참조와 프로그래밍이 불가능하다, 즉 일일히 할당해 줘야 하는 일들이 상당히 많다.
2. ID를 체계화하면 몇백 줄의 할당문을 단 20줄 이내로 줄일 수 있다.
3. 근데 대형 프로젝트가 아니거나, 제작자가 귀찮지 않으면 딱히 상관이 없다.
정도로 요약할 수 있겠습니다.
아이콘 오후 (2016-04-30 23:59:52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상세한 답변 감사합니다.
댓글을 등록하려면 로그인 하셔야 합니다. 로그인 하시려면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롤토체스 TFT - 롤체지지 LoLCHESS.GG
소환사의 협곡부터 칼바람, 우르프까지 - 포로지지 PORO.GG
배그 전적검색은 닥지지(DAK.GG)에서 가능합니다
  • (주)플레이엑스피
  • 대표: 윤석재
  • 사업자등록번호: 406-86-00726

© PlayXP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