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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 입대전엔 군심신뿌가 제맛
작성일 2013-07-05 13:45:17 KST 조회 1,4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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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략글]군심신뿌 Next 토스의 강,약점 고찰

안녕하세요 틈나면 공략글을 쓰기로한 동목입니다(10알 단기알바가 안구해져서 강제백수생활 ㅆㅂ)

 

이번에는 군심신뿌의 프로토스 강,약점을 서술하여 저는 토스의 약점을 보완하고자 또는 다른사람은 토스를 보다 쉽게 파훼할수 있도록 글을 써보고자 합니다.

 

요약한다면 파란색으로 강조한것만 읽으세요

 

1.토스의 강점

 

토스의 강점은 무엇인가? 공수 균형이 맞으며 다양한 패턴으로 상대방을 파훼할수 있다.

 

모선,차원분광기등 타종족에비해 리스크가 적으면서 상대방을 빈틈을 찌를수 있거나 견재를 할수 있는 수단이 많이 존재하며 정면공격조합은 튼튼하며 수비능력도 많이 좋아졌습니다. 간단히 말하면 정면도 강하면서 변칙공격도 강력하며 수비능력까지 좋다. 이말입니다.

 

1-1 강력한 정면 공격

 

거신,고위기사,집정관등 강력한 범위 피해를 주는 유닛들이 있으며 강력한 단일피해를 주는 불멸자,공허포격기등은 체력이 좋기 때문에 프로토스가 방사피해유닛과 단일공격유닛 조합을 하게되면 왠만하면 상성을 타지 않으면서 강력한 정면 공격 조합이 완성됩니다. 신전테러유닛 이기도한 불멸자,공허표격기가 정면 조합으로 쓰이기 때문에 토스에게 정면 털린다면 바로 신전을 털리게됩니다. 이점이 무섭죠

 

1-2 다양한 변수 패턴

 

토스에겐 차원 분광기라는 강력한 견재유닛이 있습니다. 차원 분광기는 수송유닛이며 가스만으로 생산할수있는 유닛인데 위상모드라고 모드 변환하면 관문유닛5종 (광전사,추적자,파수기,고위기사,암흑기사)를 생산 가능합니다. 즉 걸어다니는 차원관문이라 할수 있는데 유닛을 생산하지 않으면 당연히 광물을 소비하지 않으며 차원분광기에 도중에 견재당해서 컷당해도 차원분광기는 유닛 생산 자원인 광물이 없어도 생산이 가능하기에 광물을 남겨둔체로 차원분광기를 견재당해도 별탈이 없습니다. 오히려 상대방의 병력 동선을 감지하며 상대방을 묶어놓을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차원분광기를 견재를 안하고 공격을 가면? 프로토스 최강 신전테러유닛인 암흑기사가 우루루 쏟아나와서 신전이 썰리게됩니다. 그렇기에 차원분광기를 두려워하는 적이라면 준공짜유닛인 차원 분광기만 봐도 지려서 함부러 공격못갑니다.

 

거기에 모선은 자유의 날개 성능 시점으로 회귀 하였는데 대부분 소용돌이를 보고 쓰지만 대규모 소환도 아주좋은 기술 입니다. 토스가 공격을 갔다가 위급 상황때 바로 수비로 전환하여 빈틈을 노출 시키지 않기에 모선을 이용하여 정면조합과 모선의 귀환플레이를 이용하면 토스를 견재하기가 정말 어려워 집니다.

 

1-3 안정적인 수비능력

 

토스가 집정관 고위 기사를 중심으로 상대방의 병력을 파악한뒤 상성에 맞게 수비유닛을 조합하면 테란,저그 못지 않은 수비능력을 보여줄수 있습니다.

 

2.토스의 약점

 

 토스의 약점은 무엇인가? 바로 초중반이 가장 취약하며 느린기동성,느린 체제전환을 꼽을수 있습니다.

 

2-1 취약한 초중반

 

앞서 말했던 토스의 장점은 토스가 중후반으로 넘어가게되어 토스가 다수의 물량과 어느정도 가스를 보유하게 될때 해당되는 이야기입니다. 초반이라면 이야기가 달라지죠 초반토스는 2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고급유닛이 부족하다던가 물량이 딸린다던가 둘중 하나이며 물량토스는 팀플레이에 잘 맞지 않아서(할것이 몸빵플레이밖에 없는데 이러면 랩업도 안됨) 2인 이상의플레이로 이리저리 휘두르면 쉽게 무너지며 고급유닛소수를 운용하는 토스는 상성을타며 수비능력이 좀 떨어집니다(특히 폭풍함 쓸때가 가장취약!) 여기에 벙커가 떨어지면 잭팟  대신 초반을 잘넘기면 초반 토스의 약점은 사라집니다.

 

그리고 팁을 한가지 주자면 상대방이 2테란 1토스일때 테란만 죽어라 상대해주고 프로토스는 왕따시킨다는 생각으로 상대방 테란을 키워주고 프로토스 랩업을 저지하는 플레이하면 토스가 상당히 괴롭습니다. (테란은 래밸업해도 화력이 강해지는것이지 생존력이 강화되지 않기에(불곰제외) 테란공격은 작정하고 막으면 잘막는데 토스는 그렇지않으니.) 2테란 해병이든 뭐든 화력으로 적들을 상대할때 토스가 몸빵플레이나 가스유닛으로 꼽사리 끼게되는데 테란이 토스 먹을 경험치까지 훔쳐가기때문에(2테란이면 아주그냥 쪽족빨림) 그마저도 신통치않고 테란2명 래밸이 상대방과 비슷할때 나머지 토스는 저 밑바닥에서 기어가면서 후반에 힘을 못쓰니 2테란1토스 상대로는 테란을 집중적으로 상대하는것이 좋습니다. 상대방 테란이 크더라도 상대방이 테란이 주는 경험치가 더 많으니 아주 손해는 아닙니다.

 

2-2 느린기동성,느린 체제전환

 

토스는 다양한 패턴을 가지고 있지만 대부분 기동성이 느리며 체제전환이 어렵단점입니다. 토스는 조합을 해야 강해지기 때문에 필수요소중 하나인 고위기사를 꼭 쓰게되는데 조합을 하게되면 고위기사 덕분에 기동성이 느려지게 됩니다. 토스가 고위기사를 배재하면 토스조합 쉽게 털수 있습니다. 거기다 느린 기동성은 체제전환도 어렵습니다. 조합이 단순하여 공허다수라면 공중 자폭하거나 할텐데 폭풍함을 조합에 섞게되면 참 곤란하죠 거대유닛이라서 자폭비용도 많이먹고 수도많아서 자폭자체가 안될때가 있고 느려서 공중자폭까지 가기가 힘들고 순환 힘들다고 러시갔다가 빈틈찔리면 모선없이는 귀환도 힘이들죠 그렇기에 토스는 한번 공격할때 관측선으로 정찰을 통해 공격을 가도 안전한지 확인을 해야하며 반대로 상대방은 토스의 움직임을 포착하여 빈틈을 찌를 구석이 있는지 보고 빠른 유닛으로 빈틈을 찌르는것이 좋습니다.

 

물론 기동성 좋은 유닛인 불사조가 있지만 불사조자체가 할수 있는일이 많지않아서 논외로 했습니다.

 

2-3 올라운드 유닛 부재

 

저그라면 뮤탈,히드라 테란이면 해병등 한유닛으로 다기능을 수행할수 있는 유닛이 없습니다. 그렇기에 토스는 상성으로 상대해야하며 부족한점을 매꾸기위해 다양한 유닛을 조합하게되는 이유입니다. 추적자가 있다지만 초반에는 그렇다 할수 있겠지만 후반에는 약한DPS+미사일 공격 형식으로 공격력도 좋지 않은 주제에 화력낭비도 개쩔어서 주력으로 쓰기엔(특히 수비유닛으로 쓰기에) 적절하지 않습니다. 히드라는 공속빠르기라도하지..  그래서 준 올라운드 유닛인 집정관을기본으로 조합을 하면 좋죠 사거리 짧지만 몸빵좋고 범위 공격이라서 토스의 다양한 조합의 기초가 될수 있는건 다행입니다.

 

여기까지 토스 약점인데 토스 약점은 팀플레이나 차원분광기 변칙 플레이를 이용하여 어느정도 단점을 메꿀수 있습니다. 추후 내용 보충할것 있으면 보충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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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천사사냥꾼 (2013-07-05 19:21:1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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ㄹㅇ 집정관은 무슨 조합에 섞어도 잘맞음; 사거리가 짧다는거 빼면 단점이랄게 없는유닛
아이콘 입대전엔 군심신뿌가 제맛 (2013-07-05 20:11:5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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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신 중장갑이란 속성이 뼈아픔 무장갑시절은 리얼 리즈시절이였는데 그래서 준 올라운드유닛으로 치고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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