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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 려왕
작성일 2011-06-05 02:11:47 KST 조회 18,002
제목
스타2 최적화 에 대해서 ..

컴맹인 저도 참 이런글을 쓰는게 정말 신기할 따름이군요


심심해서 토론장에 돌아다니다가

일반 게시판에 최적화가 발적화다 

이런 문구가 있는거에요


그래서 가보니까 스타2 시스템이 문제가 진짜 장난이 아니더군요


프레임 60 나오는게 왜 스타2만 하면 프레임이 30 나오는지 

이런 문제점들을 한번 토론해보죠 


이글은 어떤 사람이 쓴글입니다(주소 : http://kr.battle.net/sc2/ko/forum/topic/716631771 )

일단 저는 7만원 할 때 패키지를 구입하여 무제한 등록을 한 사람으로서, 제가 제 돈주고 구입한 물건에 대해 도를 넘지 않는 선에서 비평 할 자격이 있다고 생각하고 글을 쓰겠습니다.

저는 일단 스타2를 사랑하고 즐기는 유저 입니다.
뭐 스2 사지도 않고 비싸고 개적화 발적화 징징대는 어그로는 아님을 밝힙니다.

1. 2010년 하반기에 출시된 패키지 게임 중 유일하게 쿼드 미지원 게임 입니다. 

2. 2010년 하반기에 출시된 패키지 게임 중 유일하게 CF, SLI 미지원 게임 입니다.

3. 2010년 하반기에 출시된 패키지 게임 중 드물게 테셀레이션 미지원 게임 입니다.

4. XP 에서 실행 할 시, 레더 도중 튕기거나 그래픽 깨짐 현상이 있는데, 블쟈는 도저히 고치질 못하고 있습니다. 
저 2:2 마스터 조 1위 입니다. 레더 도중 오류뜨면서 튕기면 진짜 개빡칩니다.
7만원주고 이런 불완전한 소프트를 구입하고 불만 없이 게임만 해야하는게 소비자로서 당연한 권리 입니까?

어떤 분이 윈7의 경우 DX11 을 지원하기 때문에 렉이 더 걸린다고 하셨는데... DX11의 가장 큰 특징은 바로 '테셀레이션' 입니다.
하지만 스타2는 테셀레이션을 전혀 지원하지 못합니다.

제가 알기로 2010년 하반기에 발매된 패키지 게임 중 쿼드 미지원에 SLI , CF 미지원 게임 스타2가 유일 합니다.

그러면서 2010년 하반기에 발매된 패키지 게임 중 가장 비싼 7만원에 판매 되었습니다.


또 다른 님이 쓰신 글입니다( 주소 : http://kr.battle.net/sc2/ko/forum/topic/351145134)

참고로 사양드립은 하지마시구요. 



CPU : 인텔 코어 i7 860 (린필드) - 3.86G 오버 

RAM : 지스킬 DDR3 4G PC3-17600 CL7 PI S X 2개 (8G 클럭2200Mhz) 

VGA : 사파이어 라데온 HD 5970 O.C D5 2GB 

메인보드 : 아수스 막시무스3 포뮬라 STCOM 

하드 : 인텔 X25-M G2 MainStream SATA SSD X 2개 (Raid 0) 

파워 : 에너맥스 레볼루션85+ 950W 



1920 풀옵으로 게임중인데 이정도 사양이면 당연히 고정 60프레임 뽑아줘야 

정상아닌가요? 수직동기화 체크 안하면 프레임 너무 높게 나와서 화면이 이상해 

지길래 수직동기화 체크하고 게임중인데.. 다른때는 60프레임 고정으로 되는데 

3:3,4:4 할때 모선나오거나 인구수 150넘어가서 전투 하면 프레임이 30대까지 

떨어지면서 느려지는현상이 눈에 보이더라구요 


이정도 사양으로도 고정 60프레임 못뽑으면 대체 고정 60프레임이 가능한 컴은 

어떤컴이란 말입니까? 제발 최적화에 신경좀 써주세요. 짜증나네요 

제컴으로 겜하면서 이렇게 프레임드랍 심한 게임은 첨이네요.




자 그럼 이제 하나하나 파해쳐 보죠


일단 스타2의 가장 큰 문제는 역시나 사양 이었습니다


근데 그 사양이 좋아도 프레임이 고작 60 

전투 , 모선나올때 30  

나온다는게 정말 말이 안되고 어이가 없다는겁니다


지금 스타2의 문제는 유즈맵 인기도 제도 어쩌고 저쩌고 하는데

지금 그런게 문제가 아닙니다

가장 근본적인 문제부터 뜯어 고쳐야 합니다


일단 스타2의 경우 

쿼드 미지원 게임이라고 저기 적혀있네요

쿼드란?

쿼드는 쿼드코어를 줄인 말로 그냥 CPU 죠

쿼드코어는 4개의 코어를 가지고 있습니다

근데 문제점은 바로 이것인데요 

4개 다 사용을 못하는게 문제인데

이게 무슨소리냐면 

퀴즈쇼를 하는데 적팀이 1명 우리팀이 4명이 있는데 쿼드 미지원이라고 했으니까 그럼 스타2 듀얼코어 지원이겠죠 (듀얼 코어는 코어 2개)

그러면 적팀이 1명 우리팀이 4명이어도 우리팀 2명은 그냥 노는겁니다

이게 문제가 되는겁니다 

그러니까 이게 사람이 4마리 있어도 2마리는 노는 겁니다

그래서 프레임이 안나오는거구요


또 다음 

CF , SLI 미지원 이라고 적혀있군요

그럼 CF 는 뭘까? 

Cross Fire 라고 ATI 회사에서 만든 기술이다 그냥 SLI 과 기능은 대충 비슷 


그럼 SLI 란?

확장 연결 인터페이스 라는 뜻을 가진 SLI 는 하나의 컴퓨터에 여러개의 그래픽카드 , 그래픽코어 를 장착해서

3D 게임 데이터를 빠르게 처리하여 성능의 향상을 꿰하는 nVidia 의 기술이다 라고 적혀있습니다

그냥 그래픽 카드 2개로 그래픽 카드 4개를 사용하는것과 같은 효과가 나타난다 라고 적혀있는데

자세한건 잘 모르겠구요

일단 이것이 지원이 안된다고 했는데 그럼 지원이 안된다면 어떻하지?

어떻하긴 .. 그냥 2개의 그래픽카드를 그냥 있는 그대로 2개의 그래픽 카드를 사용하면 되는거지


그러니까 프레임이 안나오는건 당연한것이 아닌가 



다음 3번째

테셀레이션 이란? 

테셀레이션은 테셀레이션은 디테일이 낮은 모델을 분할하여, 보다 세밀한 프리미티브를 생성하여 출력하는 기능입니다.

Direct3D 11의 그래픽스 파이프라인에는 테셀레이션을 수행하는 새로운 하나의 스테이지와 2개의 셰이더가 추가 되어서, 리얼타임에서 테셀레이션의 실행이 가능합니다


라고 적혀있네요 




DX 11 은 다이렉트 X11 이죠
다이렉트 X 11은 위 글처럼 윈도우 7 에서만 됩니다
근데 다이렉트 X 11이 테셀레이션이랑 관계가 정말 많더군요 

그럼 문제점은 뭡니까?

지금 스타2의 기능은 완전 개판이라는 겁니다 


진짜 검색하면서 별걸 다 알아가는데 스타2는 정말 겉은 멋지지 속은 개판이라는걸 깨달았습니다

요즘은 헥사코어에 맞는 게임도 나온다는데 ( 그냥 소문에 의하면 )

그에비해 스타2 

아니 블리자드 게임 자체가 좀 문제가 있는거같군요

wow 도 싱글코어만 지원하다 패치 후 멀티코어 지원햇다고 나와있고

정말 .. 컴사양에 관심이 없는건지 그냥 모르는건지 블리자드 속을 알수가없네요 

블리자드는 지금 너무 개발에만 치우쳐져 있습니다

군단의 심장도 엄청나게 멋져 보이는건 사실입니다만 

속을 알수가 없네요


컴퓨터 사양이 높은 사람들은 프레임이 높게 나와도 상관이 없지 않나요?

근데 그걸 왜 블리자드가 지원을 안해놔서 사람들을 왜 빡치게 하는걸까요

저도 저런 비밀을 알고나서 진짜 왜 7만원에 구입했는지

후회는 크게안했죠 ( 컴사양이 꾸져서요 ㅋㅋ)

그래도 블리자드가 저런면이 있다는게 좀 실망스럽네요


멀티코어 , 쿼드코어 이런거 지원하는데도 돈같은게 드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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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스카 (2011-06-05 02:48:2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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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2 개발기간이 엿가락마냥 늘어져서 이래저래 미지원이 많은듯 싶네요.
차후 패치로 좀 수정 해줬으면 좋겠는데... 블쟈가 그래줄려나 -_-;
슬리나 크파는 둘째 치더라도 시퓨빨이 큰 스2에서 쿼드 지원만 해줘도 참 좋을텐데 말이죠.
dongsig (2011-06-05 07:46:5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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뭐 개발비가 들기는 하겠죠. 사실 이 문제는 스타2 공식 홈페이지에서는 유명한 문제죠. 블리자드 코리아 직원들이 가끔 최적화 팁을 답변으로 달아주기도 하지만 블리자드 본사에서는 아직 아무런 언급도 없는 상태입니다. 결국 이건 블리자드 개발팀에서 밖에 못하는 일이니, 최적화 계획이 없다고 해서 "계획이 없습니다." 같은 발표를 해봤자 나아지는 것은 없겠지만 말이죠.
아이콘 F1rst (2011-06-05 07:55:2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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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코어, 쿼드코어 지원 되게 하는거 말처럼 쉬운게 아니라. 게임 전체 물리엔진부터해서 다 갈아 엎어야합니다. 그냥 모든걸 지우고 無에서 다시 시작 하는거라고 생각하면 같아요. 따라서 스2를 쿼드,멀티코어 게임으로 즐길려면 세기의 천재 프로그래머가 탄생해서 패치만으로 되게 하거나. 블자가 다시 만든 스2 패키지의 cd를 구입하는 수밖에 없습니다.
아이콘 F1rst (2011-06-05 07:57:5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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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와우의 경우에는 그냥 듀얼코어가 효과를 발휘할 수 있는 설정을 제공해준 것이지. 지원과는 엄연히 차이가 있습니다. 스2가 쿼드코어가 지원 안된다고 해서 최대 듀얼코어의 성능을 스2에서 발휘하는게 아니라 여분의 코어가 도움을 주기도 하니깐요.
아이콘 다독이 (2011-06-05 09:16:4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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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짜 피방에서 3:3좀 할려고했더니 너무 느려서 못하겠던데
려왕 (2011-06-05 10:04:2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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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1rst/ 아 그렇군요
쿄오토바퀴 (2011-06-05 10:41:2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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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직히 우리가 스2를 하고 있지만.. 욕먹을만한건 욕먹어야 한다고 생각되네요..
최적화 부분에서는 분명 중소기업같은 운영을 하고 있긴 있는거 같습니다.
아이콘 연결상태 (2011-06-05 11:14:2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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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직히 최적화 부분에서는 블쟈는 할말이 없을거 같은데요... 스2 풀옵으로 돌리려면...
지금 컴터 구입해도 비용이 만만치 않죠.. 그래서 그래픽이 정말 좋냐? 라는 물음에...
정말 쩐다 라고 말할수는 없을꺼 같은데요...
Summerlight (2011-06-05 11:54:1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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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건 최적화 문제가 아니라 애초에 엔진에서 택한 렌더링 방식들의 조합이 성능이 좋을 수 없는 조합입니다. 동적 조명/동적 그림자/동적 오브젝트/반투명 그림자/지연 셰이딩 등등... 하지만 강력한 편집 기능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피할 수 없는 일이죠. 여타 fps 게임들처럼 레벨 디자인 단계에서 눈속임을 쓸 수도 없는 성격의 게임이고, 죄다 실시간으로 계산해야 되니까요.

멀티코어 지원도 그렇습니다. 2003년부터 개발 시작한 게임이 멀티코어 지원하길 기대하는 것도 어려운 일이죠. 제대로 된 듀얼 코어 프로세서인 core 2 duo가 처음 나온게 2006년입니다. 거기에 지금 소프트웨어 개발에서 맞닥뜨린 전례 없던 장벽 중 하나가 멀티코어고요. 애초에 설계 단계부터 제대로 고려해서 개발하지 않으면 현실적으로 무척 어렵습니다. 저는 듀얼코어라도 제대로 쓰고 있는게 신기하네요.
블랙제이 (2011-06-05 12:50:2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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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2006년에 출시된 컴퍼니 오브 히어로즈가 쿼드코어 지원되는건 어떻게 설명하실련지...
아이콘 아잉놀자 (2011-06-05 12:59:5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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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대박이네요. 전략시뮬게임을 즐겻던 사람으로써 스2는 쿼드가 지원안대고 컴퍼니는 된다니
아이콘 연결상태 (2011-06-05 13:09:0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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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개인저인 생각은 스타2는 그래픽이 현 시점에서 진짜 쩌는것도 아닌데....
사양은 진짜 높음... 스타2가 유닛많고 대부대 쌈이라고 한다면.. 머 MMO는 대규모 전투 없나..
어찌되었거나 그래픽에 비해 컴터 사양이 너무 높기는 한듯
Summerlight (2011-06-05 16:28:3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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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랙제이 // coh가 지원하는거야 그 쪽 개발진들이 처음부터 설계를 잘했건 아니면 채택했던 구조가 우연하게도 병렬화하기 좋았던 구조였건 그건 그 쪽 사정이고요. 지금 스타2가 병렬화하기 쉬운 구조인가와는 아무 상관 없는 내용입니다.
아이콘 역전의R (2011-06-05 16:35:4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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쿼드코어 지원하는 게임 몇이나 됨? 난 얼핏 기억나는게 GTA4밖에 없는디...
SLI, CF는 물론 쓰는 사람도 많겠지만 안쓰는 사람이 더 많을 듯 싶고...
테셀? DX11이 언제나왔드라; 개발기간 고려해봤을 때 앞으로 나올 게임들이 테셀지원 할듯 싶음.
물론 스2 최적화가 별로인건 사실인데, 위에 예로 들은 세가지하고 최적화는 별개의 문제 같음.
Summerlight (2011-06-05 16:57:2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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흔히들 그래픽 좋다, 최적화 잘 되었다고 여겨지는 게임들 대부분은 잘 보면 눈속임을 아주 잘 해놓은 경우고요. 잘 보면 플레이어가 조명 아래 들어가도 빛이 반사되지 않는다거나, 그림자가 적용되지 않는다거나, 그림자가 서로 중첩된다거나 하는 등 눈에는 잘 안 띄지만 나름 문제를 가지고 있는 경우가 다들 있습니다. 단지 게임 디자인 차원에서 그걸 눈에 잘 안 보이게 가려놓은거고...

근데 모드 개발을 강점으로 내세운 스타2에서는 그런거 못하고요. 모드 개발자가 뭘 하려고 하는지 알 수 없는 마당에 그럴 수는 없죠. 모드 개발자로 하여금 일일히 동적 오브젝트 정적 오브젝트 광원 그림자 지정해주고 라이트맵 쉐도우맵 직접 구우라고 하면 맵을 잘도 만들겠습니다. -_-; 게다가 여타 fps 게임들하고는 한 화면에 나오는 유닛의 숫자부터가 차원이 다르기도 하고요.

스타2에서도 비슷하게 눈속임을 쓸 수 있고, 적은 수의 에셋에 집중할 수 있는 인 게임 컷신에서는 나름 고품질의 그래픽을 보여줍니다. 프레임도 크게 떨어지지 않고요. 이게 최적화가 안 된건가? 하면 글쎄요... 게임 플레이 그래픽은 그냥 다루는 정보량이 훨씬 많아서 상대적으로 느려지는거라고 밖에 생각이 안 되네요.
Trx (2011-06-05 17:53:5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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뭐 기술적인 부분은 일반 사용자들이 알바 아니고,
눈속임이든 뭐든간에 일반인들은 자신들의 눈에 어떤 그래픽으로 다가오면서
얼마만큼의 고사양을 요구하느냐가 초점이죠.

개인적으로 이 측면에서 보면 스타2는 절대 최적화 잘된 게임이라고 보긴 힘듭니다.
아이콘 kamilmarine (2011-06-05 18:07:5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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헐 ㅋㅋ 안됫었나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미치겠다 나 일부러 쿼드샀는데 호구됫던거네 ㅋㅋ
곤잘레스게레로 (2011-06-05 18:15:1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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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2가 듀얼 코어 다 못써서 남는것도 아닌데 쿼드 샀다고 호갱님이 될 이유가...
려왕 (2011-06-05 20:11:4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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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게요 ㄷㄷ
아이콘 루디 (2011-06-05 20:27:1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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램이 지스킬인 이유가..'ㅅ'
CL7인뎅 히ㅣㅎ
아이콘 HellYeah (2011-06-05 21:59:2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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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 생각해봅시다.
스타크래프트1 : 브루드워 1999년 7월 출시
스타2 출시할것이다 라고 뜬게 2002년입니다.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08&aid=0000148748 <- 당시 한빛소프트 기사
듀얼코어 당시에 뜬게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5&oid=030&aid=0000008834 <- 인텔 펜티엄4 이후 적용한다는 기사
쿼드코어 개발중이다 라고 뜬건 2005년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5&oid=029&aid=0000119270

이렇게 보자면 2001년 이전에 이미 스타2는 개발이 거의 다 되었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물론 그래픽은 스타1 or 워크3급... 아시는 분은 아시겠지만 스타2 개발중에 나온 스크린샷보면 스타1보다 조금 나은 수준이었습니다...기존 스타1 개발팀이 대다수 나가고 워크, 와우 개발팀이 슬슬 참여 했고 아마 이때부터 거진 5년이상 스타2는 개발을 안했다고 봐도 무방하겠군요. 스타1 이후에 워크3 워크3 확장 와우 오리지날 와우 불성 와우 리치왕 그러다가 다시 슬슬 스타2 개발에 손댔겠고...이미 기존에 만들었던 스타2 다시 만들기는 뭐했겠고 그래픽부분적인것만 고쳤겠지요..
아이콘 HellYeah (2011-06-05 22:00:1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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뭐 쿼드 헥사 지원에 다시 패키지 발매 한다면 다시 살 의향은 있습니다. 다만 50% 할인된 가격에...
Summerlight (2011-06-05 22:08:2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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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ellYeah // 개발진이 프로즌 쓰론 개발 끝나고 시작했다고 말했는데 무슨 2001년입니까 -_-;
아이콘 HellYeah (2011-06-05 22:09:4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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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mmerlight// 그럼 당시 한빛소프트가 거짓말 한것일까요? 검색해서 나온 기사입니다. 아마 워크3 나오면서 뭍혔겠지요? 스타2 개발당시 스크린샤 보셨습니까? 스타1 하고 다를바 없었습니다.
아이콘 HellYeah (2011-06-05 22:12:0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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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mmerlight // 프로즌 쓰로 개발 끝나고 시작했다고 했다고 하더라도 이미 해논거 다시 시작하는 것인지 아니면 새로 시작하는 것인지는 말안했죠
저그하지마 (2011-06-05 22:56:4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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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격 적인 개발은 2006년도 부터입니다
하복엔진 라이센스 맺은게 2006년 7월이니깐요.
아이콘 AUTOEXEC.BAT (2011-06-05 22:59:4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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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2년 개발이든 2006년 개발이든 블리자드의 스1 개발때를 생각해 보면 엔진이 구리고 좆같으면 전부 뜯어 고쳐 새롭게 개발한 예가 있지요. 스2도 언제 개발을 시작했든 최적화가 걸레 같으면 스스로 뜯어 고쳤어야죠. 블리자드가 스2 최적화에 있어선 그 어떤 미사여구를 늘어놓아도 발적화에 불과하며 끊임없이 까여야 합니다.
저그하지마 (2011-06-05 23:05:3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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쿼드지원 여부는 구조적인 아키텍처의 문제보다는 시간과 인력의 문제입니다.

블리자드가 확장팩 2편을 텀을 두고 발매하는것에서 개선 여부는 충분히 남아있다고 봅니다

하지만 지금의 고무줄 프레임은 분명 문제가 있습니다.

현시점에서 분명 블리자드에서 손을 봐야될 부분이긴 합니다.
아이콘 HellYeah (2011-06-05 23:08:0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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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단의 심장도 뭐 듀얼코어까지만 지원하겠죠 뭐...
블랙제이 (2011-06-05 23:35:5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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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mmerlight//어떻게 그게 스2와 아무 상관이 없죠...
CoH도 개발에 2~3년은 걸렸고, 그건 즉 최소한 2003, 4년부터는 개발을 시작했다는 뜻인데
프로즌쓰론 발매 이후부터 개발을 시작한 스2가 쿼드를 지원 안하는걸 어떻게 이해해야 합니까?
싱글코어에서 듀얼코어가 나오기까진 시간이 오래 걸렸지만 듀얼에서 쿼드가 나오기까진 그의 반도 안걸렸습니다. 게임을 롱런하도록 만들려면 당연히 기술의 변화에도 눈여겨야 하는 것 아닌가요? 2010년에 출시한 게임이 듀얼코어까지밖에 지원하지 않는다니 이건 코미디 아닙니까. 스2가 무슨 국내 캐주얼 온라인게임도 아니고요.
게임엔진을 갈아엎어서라도 멀티코어를 지원하도록 만들어야죠.
블랙제이 (2011-06-05 23:38:2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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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군다나 다수의 유닛을 표현하는 RTS에선 CPU가 절대적으로 중요한 요소 아닙니까.
그래픽이 그렇게 뛰어난 것도 아니고 하복물리엔진은 어디다 갖다 버렸는지 모르겠고
CPU 최적화라도 제대로 해야죠. 이건 배틀넷의 전반적인 연결상태를 원활하게 만드는 데 있어서도 아주 중요합니다. 요새 쿼드코어 쓰는 유저들이 얼마나 많은데요.
Summerlight (2011-06-06 01:58:0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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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ellYeah // 한빛 소프트 말은 믿고 블리자드 개발진 이야기는 안 믿으시나요? -_-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1737&l=25 가서 확인해보세요. 참고로 스타크래프트2는 완전히 밑바닥부터 다시 (그네들 표현으로는 from scratch) 만든 게임입니다.

AUTOEXEC.BAT // 2010년이 아니라 2013년 정도에 게임이 나와도 상관 없었다면야 게임 엔진도 그렇게 엎을 수 있었겠죠. 제 정신을 가진 프로듀서라면 엔진을 엎기 전에 프로젝트부터 엎어버리겠지만요. 요즘은 게임을 그렇게 쉽게 뒤집어 엎을 수 있는 시대가 아닙니다. 특히나 라이브 서비스 중인 게임은요. 예전 게임들하고는 loc부터가 몇 배씩 차이나는데요.

설령 블리자드가 멀티코어 지원을 위해 병렬화 작업을 하고 있다고 해도 1년도 안 되서 그 결과가 바로바로 나올 정도로 설렁설렁한 작업도 아니고, 그게 성공적으로 완료될지도 미지수인 작업입니다. 정상적이라면 작업 완료해도 QA에서만 몇 개월씩 테스트를 해봐야 할 정도로 중대한 사안이기도 하고요.

제가 아는 한도 내에서 라이브 서비스 도중에 게임 병렬화를 성공적으로 한 케이스는 마비노기 영웅전 정도 밖에 없네요. 그나마 데브캣은 넥슨 내에서도 굉장히 기술적으로 민감한 스튜디오라 그런게 허락되는거고, 저런 모험을 하는 회사는 별로 없습니다.

블랙제이 // 2006년에 나온 CoH가 쿼드 지원하는건 이 쪽이 나름 선견지명을 가지고 개발한거지, 그 당시 개발한 게임들의 평균이 다 그랬다고 할 수 있는 내용인지는 의문입니다. 애초에 블리자드가 그렇게 technology-driven한 회사도 아니고, 와우가 성공하고 여유가 생긴 이후부터 좀 기술적인 측면에도 관심을 가지기 시작하는 정도인데요. 안 그래도 빨리 내놓으라고 아우성인 마당에 그렇게 멀티코어 지원 같이 크리티컬하지 않은 요소 지원을 위해 1~2년씩 발매일을 늦춘다? 말도 안 되는 일이죠.
저그하지마 (2011-06-06 02:18:4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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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코어 지원이 크리티컬하지 않은 요소는 아닙니다.

가뜩이나 GPU보다 CPU의존도가 높은 연산을 실행하는 게임을 만들면서 그정도 시장 동태를

예측하지 못한다는건 말이 안되죠. 디아블로2 처럼 수년간 발매 연기를 할 정도의 프로의식이

있는 집단에서 이런식으로 속되게 말해 발적화 되어서 나온건 소비자와의 약속을 어긴 블리자드의 책임입니다.
아이콘 AUTOEXEC.BAT (2011-06-06 02:40:0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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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mmerlight/
개발사가 우리나라 개발사나 혹은 기타 듣보잡 개발사라면 이해합니다. 하지만 이건 블리자드거든요. 블리자드니까 엎을 수 있다는 말입니다. 그들은 자기들이 게임에 흡족하기 전에는 출시하지 않는다고 수차례 말해왔고 그렇게 해 왔습니다. 이번 스2 발적화는 지금부터라도 블리자드 개발진이 책임지고 해결해야 할 중대한 그리고 치명적 결함입니다.
아이콘 해병왕이센스 (2011-06-06 03:56:3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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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미없는건 저정도는아이지만 i5에 gTX260 1대1풀옵시 초반에 존나끊길때있음 니미
아이콘 해병왕이센스 (2011-06-06 03:58:5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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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난 스2그래픽 좋아보이던대 내눈이 병신인가 FPS께임만하느눈들인가..
FPS게임도 좋아하고 하는데 스2는 전략시뮬치고 그래픽은 탑아님?
살짝 애니매이션적으로 그려져서 그렇지
VidgG (2011-06-06 10:26:5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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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픽은 좋은데 진짜 최적화는 ..으으 드래곤에이지 2 풀옵션 돌려도 돌아가던데. 스타 2는 분명히 그거보다 사양이 낮을텐데..
모잉선 (2011-06-06 11:27:3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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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직동기 끄기전이 60이라고 치고 끈후가 100인데 수직동기를 끄면 너무 프레임이 올라가서
화면이 깨지면 수직동기 끄고 스타2 자체에서 프레임 60으로 고정 시키면 되는거 아님??
프레임이 40정도 올라갔으니까 프레임이 40정도 떨어질때 까지는 프레임이 60이하는 안떨어
지는 거니까 수직동기 끄고 하세요
블랙제이 (2011-06-06 15:31:2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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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병왕이센스//그래픽이 탑인가 아닌가는 시각차가 있기 때문에...
전 개인적으로 사실적인지의 여부를 가지고 판단하는 편이고, 워3 같은 카투니쉬한 그래픽이 스타크래프트에 적용되었다는 것에 불만을 가지고 있습니다.
VariOov (2011-06-06 19:16:3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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흠... 코딩은 사람이 하죠? 멀티 스레드 지원은 한계가 있습니다. 사람의 머리로서 말이죠.

그리고, CPU는 여러개죠? 스레드도 여러개죠? 메모리는 하나입니다.
이게 무엇을 의미하는지 아십니까? 데이터를 동일하게 유지해야하는 곳이 하나라는 말입니다.

RTS는 상호간의 작용이 많죠? 바뀌는 정보를 서로 다르지 않게 유지해야 합니다.

자, 선생님이 숙제를 내주셨습니다. 각자 문제를 풀고, 선생님한테 검사맡는 순으로 번호표를 나눠줄테니까~ 어서 끝내고 오렴..

숙제를 각기 끝내더라도 결국은 한명의 선생님에게 검사를 맡아야 합니다.
이건 단순한 경우입니다. 이정도면 오히려 엄청 빠른 편이겠죠.

실제로는 이렇게 됩니다. 영희는 1번 문제 풀고, 찬수는 2번 문제 풀고, 1번 문제의 힌트는 2번 문제를 푼 찬수한테 있으니까 꼭 확인해서 풀어~ 이런 식으로 서로 엮이게 됩니다.
그리고 마지막엔 마찬가지로 순서대로 검사를 맡아야 하구요..

그리고, 이런 부분과 관련해서 밀접한 관련이 있는 부분이 바로 CPU의 L1,L2,L3같은 캐시
문제이구요. 이런 부분들은, 멀티 스레드 프로그래밍과, 게임관련 프로그래밍(렌더링, AI 등)을 해보셔야 이해할 수 있는 부분들이라 직접 옆에 있지 않은 이상, 장문이 될 수 밖에 없어 힘드네요.
아이콘 MildCocoA (2011-06-07 10:34:1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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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후에 발매될 확장팩때 최적화가 되어 나오길 기대해봅니다.
(쿼드 이상 지원 , 그래픽 연산처리 향상)
아이콘 2ndwing (2011-06-07 14:09:5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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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장팩에서 지금 문제들을 해결하지 못하면 지탄받겠죠. 군단 발표하면서 멀티코어 지원 같은 말을 하지 않은 것이 좀 불안하긴 하네요.
아이콘 벙커러 (2011-06-10 20:34:2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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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F , SLI 지원합니다. 직접 해봤습니다. 1.3.0 이후 패치부터는 최적화도 잘되 깜빡거림도 없고 아주 괜찮아 졌습니다.
Bstar1 (2011-06-10 21:44:0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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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적화 야기 하기전에 뭐가 최적화인지 알고 야기 해야한늗..
솔직히 스타2가 cpu를 보통 게임보다 더 쓴다고 해도 여전히 cpu는 적게 사용되고
또한 최적화라는게 게임에서 무언가를 생각해봐야함
프로그래밍적으로 연산 시간대 줄이고 불필요한 변수 줄이고 함수 호출 줄이는것 같은건데
그런 내부적인거 모르는 상태에서 엔진이 어쩌고 뭔 기술 어쩌고 하는거 다 의미 없다는
mmo를 예를들면 렉 겁나 걸리면 어쩌고 저쩌고 하는데 솔까 DB 검색 방법만 느린 알고리즘 쓰는거 딱 하나만으로 지옥의 렉 나오게 할수도 있고 서버랑 클라이언트 데이터 주고 받을때 생각 깊이 안하고 해도 지옥이 될수도 있고 검색도 얼마나 자주하냐에 따라 그렇게 될수도있고
캐릭터 공격시 광역 공격 할시 그거 계산(즉 db에서 몬스터 리스트 불려오고 플래이어인지 몬스터인지 펫인지 등등 찾아 비교하고 등등) 그거 하나 잘못해도 지옥되고

모든 게임 부분이 최고로 최적화 되더라도 가장 많이 호출 되는 부분 최적화를 안 하면 지옥의 상태를 보여주게 되거든...(rts도 그냥 게임하는 상태라도 계속 서버로 부터 귓말 온거 있나 확인하고 친구들어온거 드읃ㅇ 확인하고 여러가지 계속 작업하고 할테고 등등)

그래픽적으로도 그렇고

아무튼 그렇게 단순하게 외형적으로 보고 말할수있는 부분이 아니고
그리고 블리자드가 와우도 그렇고 최적화 잘하는 회사기 떄문에 물론 목숨걸고 하면 더 할수도 있겠지만 이정도면 잘 되어있는거라고 생각을 할수있을듯
아이콘 F1rst (2011-06-12 12:08:3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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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말 몇 블빠들 때문에 미치겠다...

언제 블리자드가 그래픽쩔고 최적화 잘하는 회사였지? ㅋㅋㅋㅋㅋㅋㅋㅋㅋ워1,2는 안해봐서 모르겠고 디아1,스타1,디아2,워3,와우 등 죄다 그 당시에 나오던 게임 중에서 그래픽은 그저 그런 수준에 사양만 최신게임답게 잡아먹는 것들을 보고 최적화를 잘했다라 ㅋㅋㅋ

블리자드를 빨거면 게임성만으로 빨길. 잘못된걸 말하는걸 넘어서서 사실과 완번 반대인 헛소리 지껄이지말고

그냥 스2도 블리자드게임이니까 그러려니하고 넘어가줘야 그게 블빠지
아이콘 Kyreli (2011-06-12 12:35:3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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래더머신이라서 풀옵하면 조명때문에 눈도 쉽게 피곤해지고 점막 위의 저글링 구분도 잘 안되서 무조건 찰흙만 하니까 문제가 없당ㅋ
아이콘 HERAxp (2011-06-12 17:22:3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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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쩔수 없이 자존심버리고 옵션 중옵으로 내리는 수밖에 중옵이나 풀옵이나 육안으로 차이 거의 없습니다 근데 최적화 문제는 분명 문제
아이콘 구기사 (2011-06-14 12:41:5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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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리쟈드는 그 되도않는 자존심땜에 스타2최적화 망으로 만들어놨어요.
요즘 추세가 검증되어있는 게임엔진을 사들여서 개발기간을 조금이라도 단축시키는 경향이 많은데 최적화에 소질도 없는 블리자드같은 회사가 무슨 게임엔진 자체개발해서 쓴다고...

확실히 블리쟈드는 그래픽에대한 장인정신은 없는회사입니다. 게임성하나로 여태껏 먹고사라왔죠.
그럴꺼면 그냥 능력있는 프로그래머 대거 채용을 하던지 아니면 그냥 게임엔진 사서 쓰던지 했으면 하네요.
Leta_ (2011-06-14 13:13:4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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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요한건 44를 그렇게 많이 합니까?
44에 그렇게 신경 쓸 이유가 없어보이는데...
44풀옵 걍 컴에 돈 쳐바르는사람이 지컴으로 안되니 빡치는것뿐이고
아이콘 그까지 (2011-06-14 13:42:5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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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냥 자기 컴자랑이라고 밖에 안보이는데

쿼드 지원안하면 발적화?????????

이건 도대체 무슨 논리임 이해를못하겟네 ㅋㅋㅋㅋㅋㅋ

최신기술 좋다 좋다하지만 저런거 다지원된다고 뭐든게 해결 되는게 아닙니다

쿼드 지원 말로 치기편하다고 그렇게 쉬운건줄 아시나요???

최신기술이란거 더 적용했다 칩시다 그러면 알지도못하는 각종 버그가 난무할겁니다.

왜냐구요? 컴퓨터도 사람이 만든 기곕니다

최소한 듀얼코어 지원에서 제대로 된다면 제품생산하는 입장에서는 그래도 쓸만한겁니다

최적화 비교할려면

그런 쓸데없는 뭐 지원 뭐지원 이 아니라 비슷한 그래픽체감을가지는 게임과 사양차를 확인해야하는거 아니겟습니까??
아이콘 SunShine_No.1 (2011-06-14 13:55:4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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쿼드지원을 최신기술이라고 하는것도 웃긴데 최신기술적용하면 버그가 난무한다는 일반화는 도대체 뭐임 ㅋㅋ 그래서 지금 스타2는 버그없이 깔끔한가요? 패치내용 볼때마다 버그수정있던데요.
아이콘 winpark (2011-06-14 18:10:3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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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무리 컴이 좋아도 버벅이는 것은 최적화 실패라고 보는게 맞죠..
무슨 크라이시스처럼 몇년을 앞선 그래픽도 아니고..ㅠㅠ
아이콘 winpark (2011-06-14 18:11:0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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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00K 4기가 넘게 오버해도 시퓨병목으로 20프레임대 나온다는게 말이 되는건지...
아이콘 빠기리 (2011-07-08 23:16:4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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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까지//

지금에야 이 글을 읽었네요.

본문글중 몇몇 내용은 지나가다 본듯하군요.

쿼드지원 미비 진짜 한심하죠..

기존에 블리자드라면 아마 싹 갈아엎고 좀더 완성도 있고, 현재 보급PC 사양에

맞게 설계 했을겁니다.

이제 '그까지'님 이걸 한번 설명해보시죠.

최근에 나온 2,3년중 좀 괜찮다 싶은게임들은 쿼드지원 기본입니다.

듀얼만 지원한다면 그에 맞게 최적화를 시켜놓죠.(즉,듀얼에서 최고옵을 구동할수있게)

해놓습니다.

결과적으로 블리자드 편향 봐줄거 없이 객관적으로 봐도

개적화, 발적화는 맞는말입니다.

핑계없는 무덤없다고...이핑계저핑계...시장속에서 따질수있는것도 어떻게 보면

게임시장의 주 고객층들의 배려가 크다고 느껴지네요.

전 전혀 그렇게 안느껴지는데 말이죠.

갈아엎고 쿼드에서 최고옵을 하든,그게 안되었으면 듀얼에서 최고옵을 하든

답을 냈어야 했다고 생각합니다.
아이콘 쟈쥬 (2011-07-09 03:37:1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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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쟈드 프로그래머들이 다 븅신이라서 그런가봅니다. 실력없고 연봉만 축내는 프로그래머만 있어서 그런가봅니다. 그러니 그런가보다 하고 겜하십시옹. 썩을 블쟈드넘들~~~ 속이 후련하심???
아이콘 카시유카 (2011-07-09 07:11:3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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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TS 장르가 FPS처럼 그렇게 최적화 시키기 쉬운줄 아시남...
아이콘 김진혀기 (2011-07-09 13:11:4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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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쉽든 안쉽든....
그래도 돈주고 하는건데 더 잘되기를 바라는거죵...ㅎㅎ
전 확팩 다 나오면 그때 컴 맞출생각인데...
그때까지 쿼드지원한다던지
최적화가 잘되어주었으면 좋겠네요.
아이콘 -산타- (2011-07-09 14:17:2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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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블리자드게임 좋아하는 사람이긴 한데
블빠분들 너무 블리자드 쉴드가 강해요.
잘한건 잘한거고 못한건 못한건데
무조건 블리자드 만세니... 머리가 아프네요..
프리스크 (2011-07-09 17:46:4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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쿼드 지원 미지원을 떠나서 E스포츠를 지향하는 블리자드 간판 전략게임 이라면

플레이 안정성이나 프레임 유지같은 기본적인 사항은 충족하고 발매했어야 되지않나 싶음...
Leta_ (2011-07-09 19:09:3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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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담이지만 다들 44만 하시나? 44하면 서치만 4분 넘길때가 허다하던데..
아이콘 생각중-Galaxy (2011-07-09 19:11:2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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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레임 널뛰는 건 좀 해결이 됐으면...
진짜 1:1에서 렉이 걸리냐
25~60프레임을 널뛰니 원
아이콘 LoreSin (2011-07-09 19:42:5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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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 .
올해 초에 나온 테라조차도 DX11이 안될텐데여?
아이콘 세바퀴 (2011-07-09 20:12:0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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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지원하는 게임 몇 된다고 글써놨는지 모르겠네요...
쿼드 지원하는 게임도 몇 없습니다... 뭐 굳이 쿼드 지원할 이유도 없어 보이구요..
높은사양에 좋은 옵션으로 게임하시면서 프레임 안나오면 개적화라고 하실 수 있지만
저는 그냥 중간사양에 중옵으로 프레임 유지가 되서 별로 개적화라는 얘기가 안 와닿네요..
뭐 가끔 몇년전 부품 가지고 개적화라고 하는분들은 뭐 답이 없구요..
아이콘 세바퀴 (2011-07-09 20:14:0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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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사양 좀 보고 옵션을 타협좀...
지포스250 요놈달고 최고옵 돌리면 프레임이 나올까요......
피시방가서 뒤에서 보고 있으면 답답합니다..
프로준뜨론 (2011-07-09 20:45:1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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흠........고사양쪽에 최적화는 잘 모르겠는데
저사양에 최적화는 블쟈 확실히 최고긴한데...
와우,스타2 똥컴으로 하는입장에서 하옵으로 너무 잘 플레이하고 있습니다

여타 게임들보단 진짜 너무 쾌적함ㅋ
아이콘 좀만기다려달라 (2011-07-12 11:05:2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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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ㅈㅅ 한데 지금까지 모든 비판의 요지가 "시간이 지나도 현재 스타크래프트2 프로그램 구조 자체상 컴퓨터가 아무리 좋아져도 지원 자체를 안해서 개선이 되지 않을 것 같다" 인거같은데요
아이콘 신기전 (2011-07-16 22:23:1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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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스2 하면서 이런문제는 잘못느꼇는데
지금 파보니 문제가 많은듯?
아이콘 빗방울속바퀴 (2011-07-17 06:39:1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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랙걸리면 사양 낮추면 되는거 아닌가 ..
460 샌디 2500 노오버로 랙 잘 안걸리던데
4:4할일도 거의 없고 .. 하더라도 그렇게 병력이 우글우글한적이 없어서 ..
아이콘 Chromatics (2011-07-17 11:14:1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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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렇게 돈 들인 컴퓨터로도 풀프레임이 안 나오니까 하는 말이죠. 사양 낮춰서 하는게 문제가 아니라 저건 프로그램과 블리자드의 이쪽에서의 실력의 한계를 보여주는 겁니다. 분명 블리자드의 흥행력은 대단하다는 걸 절대 부정할 수 없는 진정한 사실이지만, 그래도 이 점은 지적하고 넘어가야 할 일입니다.

블리자드 제작진이 아예 싹 갈아엎고 새로 만들었던 아니건, 우리가 그런 사정까지는 봐줄 필요 없죠. 우리는 엄연히 게임을 사서 쓰는 유저일 뿐이지, 블리자드의 직원이 아니니까요. 다른 게임 제작사들이 미리미리 쿼드 코어의 흥행을 예상하고 지원을 준비했을 때, 블리자드는 결국 그 준비에 실패한 겁니다. 결국 이건 단점이 되는 겁니다.

다른 메이저 게임이 쿼드 코어 지원할 때 아직도 듀얼 코어인건 분명 지적받아야 할 대상입니다. 특히 오히려 더 스타크래프트 2의 경우에는 쿼드 코어 지원을 했어야 했습니다. WoW나 SC2 등의 블리자드 게임들은 다른 게임(크라이시스와 같이 미친 그래픽을 뽑아내느라 죽자고 혹사시키는 놈 빼고... 스타크래프트 2와 크라이시스 2는 아무래도 같은 그래픽 급수로 놓고 비교하긴 좀 그렇죠?)에 비해서 특히 CPU를 많이 혹사시킵니다.

아니, 쿼드 코어 지원을 안 했어도 괜찮습니다. 듀얼코어로도 충분할 정도로 그 놈의 CPU 부하만 적었다면요! CPU 부하는 지독하게 걸면서 고작 쓸 수 있는 코어가 2개 뿐이라는게 문제인 겁니다.

저같은 경우엔 i7 950 3.2GHz(터보 부스트 상태)로 SC2를 했지만 그래도 프레임이 30대까지 떨어지더군요. 특히 켐페인을 해 보면 유닛 수가 생각보다 많지 않은 환경에서도 CPU에 부하가 더욱 심하게 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저는 스타크래프트 2 말고도 또 할 말이 있죠. 바로 WoW 말입니다. WoW에서도 CPU 문제가 불거졌죠. 제가 Q6600(2.4GHz)으로 게임할 때 하도 아눕아락 레이드 때 프레임이 바닥을 쳐서 열받아서 컴퓨터를 갈아엎었습니다. 바로 지금의 i7 950(3.2GHz, 터보부스트시) 시스템으로요. 허! 컴퓨터를 갈아도 프레임이 어째 비슷했던 겁니다. 왠지 속은 기분이 들고 억울했지만 어쩔 수 없었습니다.

그런데 나중에야 알게 되었죠. 왜 그렇게 된 것인지... WoW는 인텔 하이퍼스레딩 기술이 켜진 상태에서는 코어를 1개밖에 활용 못하는 병맛쩌는 문제가 있었던 겁니다. 코어 2개를 써도 허덕이는 판국에 프로그램이 1개만 쓰고 있었으니 당연히 빌빌댈 수 밖에 없었던 거죠. (참고로 윈도우즈 7이었습니다.)
결국 조금 더 나은 해결책을 찾기 전까지는 하이퍼스레딩을 끄고 지내야 했습니다. 이것도 블리자드의 실책입니다. 게임만이 아니라 다른 기타 여러 프로그램도 하이퍼스레딩이 켜져 있다 한들 알아서 코어 2개를 찾아서 쓰거든요. 혼자서 하이퍼스레딩이 걸리면 코어 1개만 쓰고 있는 겁니다. 심지어 대격변에서도 아직까지 그런 문제가 있는 모양이더군요. (참고: http://www.volshan.com << 영문 사이트입니다.)
아이콘 Chromatics (2011-07-17 11:19:4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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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로 이건 고사양 게이머만의 문제가 아닙니다. 모두의 문제죠. 만일 스타크래프트 2가 지금보다도 최적화가 더 잘 되었다면 지금 최하 옵션으로 플레이하시는 분은 중옵이나 하옵으로 하실 수 있을 것이고, 지금 중옵으로 하시는 분은 상옵이나 최상옵으로 하실 수 있었을 거란 말입니다.
아이콘 wannabeJS (2011-07-17 22:36:1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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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양별로안타는것처럼 말하지만 막상겜해보면 프레임겁나떨어지는게임
인정합니다
블랙제이 (2011-07-18 00:58:3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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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도 여기엔 "기술은 중요하지 않다"며 헛드립 작렬하는 분이 없어서 다행이네요.
시대의 기술을 따라가지 못한 건 블리자드의 분명한 실책입니다.
더더군다나 CPU 활용이 중요한 RTS게임에서 쿼드코어 미지원이라니요...
전 좋은 사양의 컴퓨터를 가졌고, 따라서 게임이 그 사양을 최대한으로 뽑아내길 원합니다.
그리고, 다른 게임은 충분히 그렇게 하고 있습니다.
아이콘 CHAOSPHOENIX (2011-07-18 09:40:1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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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시 COH는 최적화가 잘된 편이었엉...
아이콘 구기사 (2011-07-21 13:23:0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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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 무슨 쿼드지원하는데 게임을 처음부터 다시 만들어야 한다는 말이 나옵니까.
스타2와 같은 RTS게임은 게임성이 가장 중요한 부분이고 그래픽은 그 다음입니다.
스타2의 개발이 왜 늦어졌겠습니까? 설마 그래픽 향상한다고 늦어졌다고 생각하시나요?
현재 완성된 게임을 가지고 다른거 아무것도 건들것 없이 쿼드지원만 가능하게 하는거
앞에서 몇분 말씀하신것처럼 어려운일 아닙니다.
진짜 시간이 오래걸리는건 블리쟈드가 말하듯이 게임의 완성도(밸런스,유닛특성)를 높이는거지 쿼드 지원따위가 아니라는겁니다.
지금 블리쟈드가 하는짓이 노키아와 아주 비슷한듯 합니다.
자신들의 자존심만 내세우다 세계시장의 흐름을 따라잡지 못해 결국 뒤쳐질거라고요.
블리쟈드 개발진들 천재인거 알고있습니다. 게임성 하나만큼은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는것도 압니다.
하지만 기술적인 면에서는 다른업체들에게 한참 밀린다는것도 맞습니다.
그렇다면 약간 허리를 굽혀서라도 기술전수를 받거나 아예 의뢰를 맡기는게 나아보이는데 이눔에 블쟈는 콧대만 높아가지고 기술도 없으면서 지들이 알아서 다 해쳐먹으려고 한다는게 문제입니다.
아이콘 Chromatics (2011-07-21 23:00:1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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쿼드지원하게 하는 거 어려운 일인건 맞아요. 멀티코어 프로그래밍은 엄연한 난제입니다. 완성된 게임을 간단하게 몇 개 수정해서 쿼드 지원하게 하는 거?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3D 게임의 대부 존 카멕의 발언:
http://includes.egloos.com/1482083
아이콘 Chromatics (2011-07-21 23:00:5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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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만 블리자드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른 제작사들이 준비 다 해서 쿼드코어를 지원할 때 거기에 뒤쳐져있었다는 점이 문제가 되겠죠.
ZZooN (2011-07-22 09:29:2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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쿼드코어 지원하는 게 구조적인 문제가 아니고 단순히 인력의 문제라고 하는 놈,
인텔 멀티코어 라이브러리조차 한 번 안 만져본 놈이라는 거에 손모가지 건다.
아이콘 벙커러 (2011-07-22 10:41:1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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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LI 는 모르겠고 CF는 확실히 지원합니다.
아이콘 ElpZombi (2011-07-22 11:09:1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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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적화라는게 최고사양에서 잘돌아가는겜을 말하나요? 그래픽 낮추면 낮은 사양에서도 잘돌아가는 겜은 최적화됬다고 말하기 힘들까요? 와우도 처음나왔을떄 낮은사양에서도 잘돌아가는 게임이라고 했던거같고 필드간 이동시에 로딩이 필요없는 게임이라고 화제가 됬던거같은데...
아이콘 DieKatze (2011-07-22 11:18:0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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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통 최적화라고 하면, 낮은 사양에서도 설정을 낮게 함으로써 게임이 가능하게 하는걸 말하지 않나요? 표현이 좀 이상하게 들릴지는 몰라도, 스2를 플레이할 수 있는 컴퓨터가 굉장히 한정되어 있는 지금, -애초에 제일 낮게 해놓으면 게임이 게임 같지가 않죠- 블자가 어딘가 손을 대야하는건 사실이라고 봅니다.
아이콘 Chromatics (2011-07-22 18:42:0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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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적화라는건 결과물에 비해 하드웨어 사양을 얼마나 덜 요구하냐는 거죠. 즉 최적화가 안 된 게임이 낮은 사양에서 옵션을 낮춰야 잘 돌아간다면 잘 된 게임은 낮은 사양에서도 옵션을 낮추지 않고서도 잘 돌아가는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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