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ayXP

서브 메뉴

Page. 1 / 16 [내 메뉴에 추가]
글쓰기
작성자 mikhaile
작성일 2010-10-30 12:21:36 KST 조회 11,449
첨부
제목
우주모함vs불사조 전투력 실험 2번째
파일포켓 이미지
파일포켓 이미지
파일포켓 이미지
파일포켓 이미지
파일포켓 이미지
파일포켓 이미지
파일포켓 이미지

크롬바허님의 요청으로 3불사조와 1모함의 순수뎀딜만 비교해봤습니다.(사진1~4)

노숙비전맵을 사용했으며 공방모두 노업. 우주모함은 요격기 사출업 상태입니다.

 

@@실험1

체력1500 방어1의 사령부를 상대로 초근접상태에서 공격명령을 내렸습니다.

1우주모함은 8:11부터 9:16까지       1분 5초 걸렸습니다(게임타이머)

3불사조는   9:58부터 11:05까지      1분7초 걸렸습니다.

순수 뎀딜에서 별차이는 없군요(중장갑이나 무장갑 기준)

다만 테크비용+업글비용이 우주모함쪽에 추가로 들어갔습니다.

 

@@실험2 (사진5~7)

이런건 의미없다! 실제 전투에서의 우열을 보자 라는 의미로 비슷한 자원의 테란병력과 전투해봤습니다.

이번엔 인구수와 업글비용까지 비슷하게 맞췄습니다.

우주모함이 많이 쌓일수록 테크,업글 가성비가 올라가겠지만 대 테란전에 8불사조 이상은 없을거라 생각해서

다음과 같이 끊었습니다.

 

2모함             8불사조  
900  500          1200 800    유닛비용
450  350          0              테크비용
150               200            인구비용(1인구당 12.5)
1500 850        1400 800    총합

 

 

8바이킹 + 4해병

1400 600  유닛비용

250          인구비용(1인구당 12.5)
1650 600  총합

 

일점사는 공중병력끼리만 했으며 해병은 컨트롤 하지 않았습니다

(해병은 모함상대시 요격기를 불사조 상대시 불사조 공격)

--------------------------------------------------------------------------------------

결과는 사진대로 입니다.

이 조건하에서는 8불사조가 100, 50을 적게 먹고도 더 좋은 결과를 냈으나 두쪽다 안습이긴 하군요.

 

불사조로 갈경우 일정수만 모으고 지상군을 모으겠지만

모함테크를 타면 차라리 지상군을 줄이고 모함수를 늘려야 테크 탄 보람이 있지 않을까 싶네요

 

지속적인 허위 신고시 신고자가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신고 사유를 입력하십시오:

발도장 찍기
베플 김노숙 (2010-10-30 19:39:51 KST)
12↑ ↓2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시1발 왜 수정맵 쓰냐고요 진짜
lutedia (2010-10-30 13:04:20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무플방지위원회
크롬바허 (2010-10-30 13:05:53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우주모함 테크에 함대신호소 건물의 비용을 합산시키는건 그리 공평치 않아 보입니다 왜냐면 제가 쓴 전략글엔 상당한 장기전을 계획하고 있고 공중 공1업뿐만 아니라 공중 공2업이나 공3업 까지 염두에 둘정도로 장기전입니다 공중공2업을 위해선 함대신호소가 필요하므로 함대신호소의 비용은 불사조를 쓴다고 해도 공통적으로 필요하게 된다는 말이구요 장기전가다가 모선을 조합하는것도 엄청나게 전투에 도움이 되는데 역시 함대신호소가 필요하죠 초기에 우주모함 2기 쯤 찍는 타이밍 정도엔 함대신호소 가격까지 비싸 보이겠지만 시간이 지나면 그 가격은 어차피 들어갈 자원이라는거죠
그리고 소수 교전에서 1우주모함이 3불사조의 값어치를 가진다는것만 봐도 우주모함의 가성비는 좋은편입니다 왜냐면... 모이면 모일수록 우주모함이 불사조 보다 쎌거라고 확신하거든요 스플레쉬 주는 유닛이 아니더라도 사거리가 긴유닛이 모이면 모일수록 강력한 힘을 발휘하는게 보통입니다 소수 교전에선 바퀴가 우위지만 다수대 다수가 되면 추적자도 할만한거 처럼요 공2업 4우주모함이나 6우주모함 이상 되면 3배수의 불사조보다 강할거라고 생각되고 가성비도 나을거 같네요
크롬바허 (2010-10-30 13:21:26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한가지 궁금한것이 광전사+우주모함을 상대로 해병 바이킹 조합이면 해병이 AI상 요격기를 계속 때릴지 아니면 요격기 때리다가 광전사를 때릴지 궁금하네요 스타1에선 골리앗이 무조건 인터셉터 쳤는데 스타2에선 요격기의 타겟이 바이킹으로 잡힐것이고 해병이 광전사에 얻어맞으면서도 자신을 공격하지 않는 요격기를 공격하는지 아니면 AI가 좋아서 자신을 공격하는 광전사를 공격타겟으로 잡게 될지 궁금하긴함
mikhaile (2010-10-30 13:43:16 KST)
0↑ ↓0
센스 이미지
사출업완료에 공업까지 된 초후반전이라면 뒤로갈수록 불사조보다 우주모함의 효율이 높아지겠죠.(공1업당 불사조는 +2 모함은+8. 단 상대 방업시 동일수치만큼 까임)
하지만 6우주모함 대 6x3+1의 불사조(사출업 비용) 라는건 말이 안되죠. 대 테란전에서 19불사조씩이나 뽑어서 뭘하나요.
테란전에 불사조로 갈경우는 1이상의 공업은 안하고(함대지휘소 불필요) 지상군을 확충하는거고 6우주모함+모선(인구수44) 으로 갈경우는 지상군은 많이 못쓴다 라는거죠.

무엇보다 가장 큰문제는 2우관 기준 함대신호소+ 2우주모함이 나올 180초(게임타이머 기준)동안 병력이 늘어나지 않는 공백기가 된다는 겁니다.
상대가 어느정도 정찰을 한다면 우주모함이 쌓이기 전에 러쉬를 오겠죠.
같은 상황에 2모함 타이밍에 불사조로 갔다면 8기가 나오며(45x4x2우관=180)
도중에 공격을 받아도 2~6의 불사조가 나와있다는게 다릅니다.

모함쪽으로 가서 득을 보려면 적어도 4모함이 될때까지 적의 공격을 받지 않아야 하므로
크롬바허님이 말씀하시는 전제는 초후반까지 타격을 받지 않아야 하는것인데 실전1:1에서는
동등한 싸움에서 모함가는걸 들키는 순간 밀릴것 같습니다.
물론 2:2 이상의 팀전에서는 아군의 보호를 받으니 함대지휘소 효용성이 올라가겠죠(다수가 될수록)
- p.s.- 저도 팀전에선 모선으로 이겨본 경험이 있습니다.
모선의 기술인 소용돌이와 은폐는 대상숫자에 제한이 없는 기술이기 때문에 다수싸움일수록 엄청난 고효율이 되니까요
아이콘 천제누구 (2010-10-30 13:53:14 KST)
0↑ ↓0
센스 이미지
크롬바허님이 직접 실험이나 리플같은거 만드셔서 올리시면 참 좋을꺼 같은데.... 저도 우주모함 제대로 한번 쓰고싶어서...ㅋㅋ
크롬바허 (2010-10-30 14:34:32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제가 분명히 제 전략글에 적었습니다 우주모함 시간이나 비용때문에 못띄운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스타 1에서 캐리어는 어떻게 쓰냐고 반문했었죠? 스타1 캐리어 띄우는거나 우주모함 띄우는거나 뭐가 다릅니까 다른점 있긴하네요 인터셉터업보다 요격기업이 50/50비싸다는거 하지만 인터셉터비용보다 요격기 비용이 모함한대당 100싸니깐 가스는 50더 들지만 미네랄은 150덜들겠네요(2우주모함시)
스타1때도 그랬습니다 초창기때 상대가 캐리어 띄우면 어떻해야 되요 하면 어떤 분이 나와서 계산 결과를 말해주면서 캐리어 2기 띄우려면 미네랄 약 1800과 가스800정도가 든다 이걸 계산하면 질럿 드래군 몇기 블라블라 그러니 벌탱 어택땅으로 밀어라 못밀면 ㅄ 아니냐 이정도 자원 쓰는데 ㅡㅡ;
그런데 최근까지만 해도 송병구 리버 캐리어 알고도 벌탱으로 못밉니다; 몰라서 못미는게 아니라 알아도 밀수 없으니깐 골리앗 준비하고 멀티 하면서 장기전 갑니다
이렇게 되는데 스타2는 안될거라는 근거가 뭔가요?
크롬바허 (2010-10-30 14:41:02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리버 캐리어를 띄울수 있는 이론적인 근거는 이러합니다 미네랄 1800이 들지만 이게 모두다 지상물량으로 들어가는게 아니라는거죠 캐리어를 띄우면 지상 물량전을 할때 보다 게이트를 적게 짓습니다 그리고 트리플을 늦게 가져 갑니다 그리고 프로브를 평소보다 적게 뽑습니다 그리고 평소보다 방어적인 포지션으로 학익진을 이용해서 유리한 진형으로 전투를 합니다

계산은 안해봤지만 이정도 요소가 있죠

프로브 비용+프로브 적게 뽑으면서 덜드는 인구수 비용(파일런값)+추가 멀티 넥서스 비용+게이트 비용+추가 멀티로 프로브 보내면서 자원 못캐는 비용+수비적인 위치에서 싸우기에 버는 이득

이런요소가 합쳐져서 캐리어를 띄울수 있다는거죠

물론 스타1과 스타2가 같은게임은 아닙니다 하지만 비슷한 부분이 아주 많은 게임이기도 하죠
스타2에서 어려운점은 스타1은 드래군을 학익진으로 펼쳐서 벌탱진출을 늦출수 있었는데 스타2에선 그런거 안되죠 불곰의 매미리스한 충격탄 때문에요 하지만 스타2는 스타1보다 편한게 토스가 오히려 사거리가 길다는 점입니다(거신) 스1처럼 탱크가 주력이 되는 메카닉이 사거리가 긴게 아니라요 그리고 두번째 요소는 시간증폭입니다 빌드 최적화 해서 앞마당먹고 시간증폭 하나하나를 최적화해서 짜내면 스1보다 병력 짜내기는 오히려 좋다고 봅니다만;;
mikhaile (2010-10-30 15:40:36 KST)
0↑ ↓0
센스 이미지
한가지 간과하셨네요. 추적자가 드라군보다 사거리는 길지 몰라도 가스를 2배 더 먹습니다.
테크가 늦게 올라가는거죠.
추적자가 사거리 6되었지만 테프전 주력인 사거리6 불곰 때문에 질추 만으로로 진출을 늦출수가 없습니다. (파수기를 많이 뽑으면 테크를 못올림)
입구 좁은 본진에서 막으면 질추+소수 파수기로도 수비할수 있겠지만 그러면 멀티를 못하니 우주모함을 못뽑죠.
크롬바허 (2010-10-30 15:46:38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님 아무래도 스1은 안해보신듯 드래군 가스 25아니라 50으로 추적자와 같습니다 드래군 사거리도 6으로 추적자와 같습니다 물론 사업 했을때죠 사업하면 4->6됨 그리고 분명히 제글에 거신에서 우주모함으로 넘어간다고 했습니다 패스트 우주모함이 아니라요 거신 사업 되는 순간엔 토스가 테란보다 약간 우위를 가진다고 보고 있구요 앞마당 먹고도 짜내면 거신 모함 갖출수 있습니다 앞마당 먹고 거신+고기 가는거랑 다를게 없음 가스 약간 일찍캐고 광자포 약간 지으면 됨 스1에선 탱크가 주력이어서 캐논은 거의 아무짝에도 쓸모 없었지만 스2는 탱크 안뽑는 유저가 더 많고 그럴경우 테란전 광자포도 수비에 도움이 됩니다 실제로 기사도 경기에서 암흑기사에서 체제전환할때의 공백을 광자포로 메우기도 했구요;;
크롬바허 (2010-10-30 16:14:46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그리고 앞에 답변을 안한게 있는데 사출업과 공업 될때쯤이 초후반전이라고 하는데 사출업은 인터셉터 업처럼 모함 찍고 눌러줘도 모함 뜰때쯤 완료 됩니다 전혀 오래 걸리는 스킬 아니구요 공업도 마찬가지 입니다 증폭 안눌러줘도 모함 뜨기도 전에 공업 완료됩니다 우주관문지으면서 공중공업 하면요; 공중공1업은 그리 초후반이라 부를 타이밍에 완료되는것이 아니며 공2업이나 3업 완료쯤 외야 초후반이라 불릴수 있는데 스타 1에 비해 스타2 업글 타이밍이 빠른거 같고 시증 걸어주면 더 빠르게 됩니다 ㅡㅡ;
그리고 6우주모함 찍을때처럼 19불사조 찍을일 없다고 하는데... 19불사조 까지는 아니더라도 12불사조 이상은 GSL 게이머 경기에서도 나왔습니다 전쟁초원에서 중국 테란하고 어떤 토스 경기였는데 이름을 기억 못하겠네요;; 하여튼 그 경기 앞마당만 먹고 짜내서 6거신 12불사조 이상 찍었었구요 제가 그경기 보면서 차라리 우주모함을 찍었더라면 저렇게 밀봉당해서 지진 않았을텐데 하는 생각이 들더군요
실제 겜해보시면 아시겠지만 4우주모함하고 거신 체제만 완성되어도 엄청 안정감을 가집니다 6우주모함+모선+거신이면 진짜 궁극조합에 가까운 수준이구요
mikhaile (2010-10-30 16:20:14 KST)
0↑ ↓0
센스 이미지
스1을 하도 오랬동안 안해봐서 착각했네요.
일단 이 실험의 비교대상은 거신+고기 vs 거신+모함이 아니라 거신+불사조 vs 거신+모함입니다.
실험 결과대로 실전에 반영된다면 모함이 2기 모일때까지 불사조가 8기 나오는데 불사조가 자원적게 쓰고도 더 좋은 결과를 냈습니다.
공업까지 된 우주모함 4기~6기를 모으면 불사조보다 나을지 모르겠지만 그때까지 광자포 도배로 막을수 있을지 모르겠네요.
mikhaile (2010-10-30 16:30:41 KST)
0↑ ↓0
센스 이미지
초후반에서 유리하다 라는건 공2업 이상부터를 얘기한거구요. 어차피 공1업은 불사조나 모함이나 같은타이밍에 되니까요.

12불사조 예로 드신건 예시가 잘못되었네요. 무리하게 불사조를 늘려서 졌다고 하셨으니까요.
저도 불사조 늘어나봤자 득 안될거라 생각해서 실험에서 8불사조로 끊었구요.

그런데 말씀하시는거 보니 4우주모함+거신을 구현하셨었나본데 리플좀 올려주세요.
말로 백날 해봤자 리플한개만 못해요
크롬바허 (2010-10-30 16:57:58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불사조와의 우주모함 비교에서 함대신호소와 사출업 비용 포함해서 8불사조와 2우주모함 비교하는것은 정확히 이런 예와 같습니다

2거신 가격=로봇공학 지원소+거신사업+거신2기=200/200+200/200+(300/200X2)=1000/800
4불멸자 가격=250/100X4=1000/400

4불멸자가 2거신보다 가스 400 덜먹으면서 그 단계의 교전에선 압도합니다 그단계에선 탐사정포화 상태가 아니기에 가스 약간 덜캐고 미네랄 더캐는건 일도 아닙니다 실제로 병력 비교 하면 2거신은 5불멸자 정도의 값어치를 가지며 그 단계에서만 보면 불멸자 가는쪽이 훠얼씬 좋아 보입니다 시간적으로 봐도 2거신 모으는 시간보다 5불멸 찍는게 오히려 더 짧을걸요? 5불멸+2거신하면 당연히 5불멸의 압승입니다
하지만 프프전에서 불멸 그렇게 뽑나요? 거신이 모일수록 쎄기 때문에 거신 가죠

우주모함과 불사조의 비교도 정확히 불멸자와 거신의 예와 같다고 봅니다만
그리고 리플레이는 작전게시판에 저대신 우주모함 1700대 테란과 연습해서 나온 결과 올려주신분 있습니다 그거 보시면 될듯
크롬바허 (2010-10-30 17:16:13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아 아니군요 4불멸 정도하고 2거신하고 빌드 타임이 비슷할듯 하지만 4불멸은 증폭을 다 걸수 있는 반면에 2거신은 로봇공학 지원소 타이밍엔 증폭을 걸수 없기에 4불멸이 더 빨리 나올수 있을거 같습니다;
하지만 2거신의 자원을 돌리면 5불멸이 안되더라도 4불멸 2추적 정도는 뽑을수 있을거구요 그러면 그단계의 화력은 완전히 거신을 압도합니다
2우주모함과 8불사조 보다 훠얼씬 차이난다는거죠 하지만 모이면 모일수록 거신이 강해지기에 업그레이드에 초기비용을 투자하듯이 우주모함의 업그레이드에 추가 비용을 투자하는게 장기적으로 보면 나쁜일이 아니며 궁극적인 장기전을 가게 되면 결국은 인구수 대비로 효율을 비교하는게 맞습니다 1우주모함은 4불사조와 비교될게 아니고 3불사조와 비교 되어야 한다는거죠 그리고 함대신호소와 사출업 가격을 계속 언급하시는데
1우주모함 450/250이고 3불사조 450/300입니다
쌓이면 쌓일수록 3불사조가 가스 50더 비싸기 때문에 사출업의 가격은 커버하고도 남구요 함대신호소 아예 안올리고 1업 단계만 유지한다는데 그러면 처음에 불사조 8기 뽑아서 소모전하고 나서 그담엔 불사조 조합 포기할겁니까? 다시 안뽑고 우주관문 정전시킴? 8불사조 정도의 규모만 유지한다고 해도 소모전이 되서 줄어들면 계속 뽑아줘야 합니다 그렇지 않을바에야 거신지키는거 포기하고 고기 가는게 낫죠; 계속 뽑아준다고 가정할경우 업글은 계속 해야 하는게 맞습니다 8불사조 이상 안뽑는다고 쳐도요
mikhaile (2010-10-30 17:52:45 KST)
0↑ ↓0
센스 이미지
대규모 전투에서 승리 후에 다시 우주모함을 모아서 가는가 혹은 소수 불사조라도 빨리 충원해서 가는가 (패배일 경우는 어차피 우주모함쪽이 더 뒤가 없으니 제외) 는 잘 모르겠네요
저는 장기전에서 양측의 병력이 많이 손상을 입고 내쪽이 승리했다면 차관병력(추가로 불멸자나 거신1정도는 눌러놓고)을 재빨리 충원해서 멀티나 본진을 미는 식으로 플레이 하고 있습니다.
제가 주장하는건 <우주모함은 무조건 불사조보다 안좋다> 가 아니라 적어도 4우주모함 이전까지는 불사조가 더 좋다는 겁니다. (2모함-1500 850 8불사조-1400 800)
일단 제가 리플레이 올라온걸 보고와야 실전과 차이는 알수 있겠죠

다만 불멸자& 거신과의 비교는 좀 그런게 대 테란전은 해병때문에 다수불멸자로 못가는거고
프프전은 제 경우 역장때문에 질파추+불멸자만으로는 적진에 돌입이 불가능하기때문에 (로봇공학 테크 기준) 역장 파괴용으로 거신을 뽑고 있습니다.
크롬바허 (2010-10-30 18:28:30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스1 용어에 가깝지만 고테크일땐 공굴리기 운영이란걸 합니다 전투에서 이겼더라도 무리해서 멀티를 끊어주기보단 센터에서 공을 굴리듯이 점점 병력의 규모와 질을 높이고 자기가 멀티 더 먹으면 이긴다는거죠 이건 보통 스1프저전이나 스1테저전에서 많이 하던건데 스2에선 프테전 할만하구요 스2로 오면서 공굴리기 운영을 하기에 정말 좋아졌습니다 두가지 요소가 있는데요 첫번째는 실드 회복속도가 빨라졌다는점입니다 깎인 실드가 회복되기 전에 무리하게 공격을 가서 소모전 양상을 만들기보단 공굴리듯이 센터를 배회하면서 실드 다 회복시키면 쨘! 실드 즉 절반에 가까운 체력은 자동 회복이 되죠 스1처럼 실드는 정말 쉽게 벗겨지는게 아닙니다 실드도 경장갑 중장갑의 판정을 받아서 실드도 체력과 다름없음 스1에선 실드는 모든 데미지를 다 받고 체력만 진동형 폭발형의 타입에 따라 감소된 데미지를 입었는데 스2는 그게 아니죠 실드도 체력과 같은 대우를 받아서 좋음
두번째 이유는... 감시탑의 확보입니다 센터를 잡고 있으면 맵의 감시탑을 장악할수 있고 그러면 넓은시야를 확보하면서 좋은 경기운영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불멸자 거신 비교에서 거신이 나오는데 공백기가 있고 모일수록 쎄다는 점에서 똑같다고 생각했는데 아니라고 생각하면 어쩔수 없죠 테란전은 상성유닛이 있으니 정확한 비교가 안된다고 봐도 되지만 토스전은 그타이밍엔 어차피 앞마당을 먹었을거고 앞마당에서 수비하기 때문에 비슷한 비교라고 봅니다 역장으로 방어하면서 2거신 뽑는다면 로보 대 로보가 아니라 4차관대 로보 체제겠죠;;

근데 2모함이 함대신호소 사출업 다 포함해도
(450/250X2)+300/200+150/150=1350/850 입니다 1500 아니죠
크롬바허 (2010-10-30 18:35:07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4우주모함 전엔 불사조가 좋다고 인정할께요 그런데 갈수록 우주모함이 좋아지죠 2업 찍을수 있고 우주모함이 쌓이면서요 그러면 불사조 체제는 당연히 우주모함 체제에 비해 공격적이어야 합니다 8불사조 타이밍이나 10불사조 타이밍에 공격을 해서 밀어 버려야함 근데... 그게 안됩니다
왜냐면 우주관문 체제를 선택했다는거 자체가 차원관문의 숫자는 적다는 것이고 밀어서 끝내기 보단 위에 말한 공굴리기 운영을 해야 한다는거죠 스1을 예로들면 실력차나서 캐리어 가면서 완전 유리하면 밀어버릴수 있지만 거의 대부분은 전투에서 이기더라도 캐리어가 모일때 까지 시간을 법니다 왜냐 게이트 숫자가 적으니까요 ㅡㅡ;
불사조 체제도 마찬가지 입니다 어차피 우주관문 선택했고 차관 수가 적으면 공격적으로 밀어붙이는건 애초에 무리이고 공굴리기 해야 하는데 장기적으로 좋은 우주모함을 쓰지 않고 불사조를 쓴다는건 그리 좋은선택같지가 않습니다 그리고 애초에 병력이 엄청 많이 남지 않으면
차관이 많아도 밀기 쉽지 않습니다 행요리페어 신공때문이죠;;
mikhaile (2010-10-30 18:46:54 KST)
0↑ ↓0
센스 이미지
테프전 리플만 보고 왔습니다.
올리신분이 게임 중반엔 불사조로 거신몸빵하다가 그 후에 천천히 우주모함으로 넘어가네요.
저런 식이라면 확실히 우주모함 나올때까지의 공백을 메꿔줄수 있겠네요.
상대의 대응에 따라 달라질수 있겠지만 일반적인 거신 대비방식 상대로는 괜찮아 보이는군요.

아무튼 오랜 시간 들여서 토론했는데 긍정적인 결과가 나와서 다행입니다.
크롬바허 (2010-10-30 19:07:37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전 리플 안올렸습니다 ㅡㅡ; 친구아뒤로 가끔 겜하는게 전부라서 경기력도 그리 좋지 않고 (다이아1400-1500수준) 집에 스타2 자체가 없거든요
mikhaile (2010-10-30 19:20:56 KST)
0↑ ↓0
센스 이미지
UndeadlllNoVa// 크롬바허님거가 아니라 보셨다는 그 리플레이가 제가 본거랑 같을겁니다.
hcy117 (2010-10-30 19:21:41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결론 좀 말씀해주세요..

우주모함은 쓰지않는게 더이득인가요?
hcy117 (2010-10-30 19:21:56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토론열심히해주셨는데,, 너무길어서 다못읽겠어요.. 부탁합니다
크롬바허 (2010-10-30 19:29:03 KST)
0↑ ↓1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흠 이 글이 길어서 다 못읽을 정도라면 그냥 우주모함쓰지 마세요 이 글보단 일단 팁게시판에 제가 적은 떡밥 글을 봐야하는데 그 글이 이 글보다 더 긴거 같은데;; 이글 읽을 인내심 없을정도면 그 글도 못읽을듯
김노숙 (2010-10-30 19:39:51 KST)
12↑ ↓2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시1발 왜 수정맵 쓰냐고요 진짜
mikhaile (2010-10-30 19:43:13 KST)
0↑ ↓0
센스 이미지
hcy117//일단 테란전 한정으로 보면 쓸모 있어 보입니다.
타종족전은 안봐서 모르겠군요.
일단 해당 리플레이는 땡우주모함이나 패스트가 아니라 일반적인 지상군+거신+불사조 조합에서 업글을 갖춰가면서 불사조를 우주모함으로 바꿔나가고 있습니다.
업글된 모함이 쌓이면 바이킹이 점사 컨트롤을 잘 못하게 되는것 같습니다.
리플상에선 상대 테란분의 바이킹이 노업이었고 플토분은 공중공업+실드업을 해놔서 바이킹이 살살 녹았습니다.(공업x요격기수8)
mikhaile (2010-10-30 19:44:46 KST)
0↑ ↓0
센스 이미지
김노숙//nosuk으로 검색하면 이거랑 노숙님이 만든 캠페인기반 2개밖에 안나오던데요?
캠페인버전으로 테스트 할수는 없으니 이걸로 할수밖에요.
아이콘 흑염룡 (2010-10-30 21:54:19 KST)
0↑ ↓0
센스 이미지
우주모함 요격기 다채워서나온다니깐;;
모르시겠다면 패치노트보세요
400원으로 증가하는대신 요격기 풀로나온다고 나와있습니다만
이맵은 수정맵이라 적용않돼겠죠
mikhaile (2010-10-30 22:02:29 KST)
0↑ ↓0
센스 이미지
흑염룡//패치 몇버전인지 알려주세요.아니면 링크라도.
패치노트 전부 들어가봤는데 그런내용 못찾겠네요
야근하자 (2010-10-30 23:41:40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흑염룡 // 착각하신거같아요. 예전에 1.01 패치 변경사항이라고 낚시로(!) 올라왔던 글에 있던 내용이지 실제로 적용되진 않았어요.
아이콘 우주모함 (2010-10-31 11:37:49 KST)
0↑ ↓0
센스 이미지
댓글이 너무기네.. 조합의 싸움면에서는 불사조는 가까이서 싸워야되서 해병같은데 공격맞기 좋고 우주모함은 사정거리가 길어서 해병과 좀 멀리서 싸울수있음 또한 방어력 2의 효과가 큼.. 상대가 불사조를 알고 토르를 갔을때의 효율도 우주모함이 큼. 그래서 그냥 각각 뭐는 어쩔때 좋고 뭐는 어쩔때 안좋다 이런식으로 가는게 좋을뿐 무조건 우주모함이 안좋다고 하면... ; 우주모함은 지상공중 공격되구 불사조는 근접해서 지상을 띄어야 다른 불사조가 공격가능. 경장갑이라면 화력이 2배가 되는건 불사조의 장점. 바이킹중장갑상대로 이정도면 불사조도 좋지만.. 다른면도 따지면 우주모함이 꼭 나쁠게 없음
중룡 (2010-10-31 13:15:10 KST)
0↑ ↓0
센스 이미지
짝퉁 패치에 덥석덥석 낚이는 사람있네.그거 가짜로 판명된지 한참지났는데 아직도 모르네.ㅋㅋㅋㅋㅋㅋ 바본가?
hcy117 (2010-10-31 21:46:10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크롬바허 // 글은다읽었으나 댓글이너무많다고생각하는데요..

생각은자유지만 님입장에서만 보지말아주세요
웍허 (2010-11-02 22:21:39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우주모함은 강력하나 상당히 잉여스럽고 스1 환상의 집대성이며 아무리 치밀한 장문의 댓글을 붙여도 이 점은 변하지 않는다. - 알버트 아인슈타인
댓글을 등록하려면 로그인 하셔야 합니다. 로그인 하시려면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롤토체스 TFT - 롤체지지 LoLCHESS.GG
소환사의 협곡부터 칼바람, 우르프까지 - 포로지지 PORO.GG
배그 전적검색은 닥지지(DAK.GG)에서 가능합니다
  • (주)플레이엑스피
  • 대표: 윤석재
  • 사업자등록번호: 406-86-00726

© PlayXP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