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ayXP

서브 메뉴

Page. 3 / 690 [내 메뉴에 추가]
글쓰기
작성자 아이콘 Xonix
작성일 2011-10-26 18:25:10 KST 조회 504
제목
잔다르크에 대해 얘기해보자.

우선, 내용이 길다. 읽어주길 바란다


혹, 정말로 읽기 싫다면 굵은글씨만 보아라 .. 하지만 읽어주면 감사한다.


파일포켓 이미지

파일포켓 이미지

▲ 에너지볼의 시야 하향을 통해 언덕까지 상당히 붙어야 보이는 


젤나가감시탑까지의 최대거리 패치전(위) 패치후(아래)


최근 에너지볼의 시야업그레이드의 수치가 7에서 3.5로 감소하였다.
그 수치가 잔다르크에게 과연 어느정도의 피해를 주었는가?
물론 에너지볼의 시야가 타캐릭터에게는없는 시야확보기인것은 자명한 사실이다.
대체적인 스킬을 보면서 잔다르크에 대해 얘기해보자.


파일포켓 이미지
파일포켓 이미지

▲(20+5)*5의 데미지를 가지고있는 에너지볼


먼저, 가장 논란의 핵심이 되고있는 에너지볼
데미지딜의 효과는 미미하지만 도망또는 추격에 굉장히 유용하며
시야업그레이드시 넓은 시야를 추가적으로 얻게된다. (업그레이드를 하지않아도 공중시야가 있다)
이 에너지볼의 경우 마나가 75가 소모되며 5개의 에너지구를 발사한다.
잔다르크가 처음 생기고나서 몇번의 패치를 거쳐 지금까지 오게되었다.

에너지볼은 시전된장소에서 에너지구의 가장가까운 적을 인식, 추적을 시작한다.
추적을 하면 지속적영역검색을통해 구조물보다 유닛(영웅)에게 먼저 공격하도록 되어있다.
쿨타임도 여타 시티캐릭터처럼 소위 짤짤이용으로 사용될만큼 짧으며 dps또한 높기때문에
마젠의 운영을 도모하는 캐릭터이다.

또한 이러한 짤짤이를 할수있는 마법에 데미지가 충분히 높으니 얼마나 사기스럽지 아니한가?

에너지볼의 역할을 나누면 이렇게 된다.
꾸준히 모아 한방에치는 뎀딜, 언덕의 시야확보, 짤짤이, 추적과 도망용 에너지볼

여기서 잔다르크의 다른스킬과 연계가 되는 능력이 무엇인가?

나머지는 독립적인 성격을 띠지만 시야확보의경우 신의화살을 제외한 나머지가 안개샷이 안되는점을
커버해주는 유용한 스킬이다. 그렇다면, 하향의 방향은 어디를 향해야하는가?

주목적은 에너지볼의 하향에 초점을 두었을거라 생각한다. 그렇다면 저 능력들을 하향해야하는데
타스킬과 연계되어있는 스킬을 건드리는게 옳을까? 독립적인 능력만 건드리는게 옳을까?


파일포켓 이미지

▲ 하향된 에너지볼의 언덕시야를통해 언덕중간에 역장을 놓기위한 최대거리

내 생각은 후자이다. 전자의 경우 캐릭터의 플레이스타일을 변화시키고 과하면 컨셉까지 바뀐다.

현재 패치의 방향은 안개샷이 되지않는 대체적인 스킬들의 '대언덕용 스킬'의 사거리가 3.5가 줄어든 셈이다.


잔다르크의 컨셉은 공성용 영웅이라고 생각하였다. 그렇기 때문에 과거 맥스스톰의 에너지볼의 경우

시야가 전보다 아주 큰걸 알수있다. 물론 밸런스를 해친다면 컨셉을 바꾸는건 어쩔수없는 선택이다.


하지만 더 좋다면 좋은 선택을 할수있었는데 이러한 선택은 조금 아쉽다고 생각한다.



그렇다면 어떻게, 무엇을 하향해야지 잔다르크 플레이어와 타영웅 플레이어가 인정할만한 패치가될까?

위에 언급한것처럼 플레이스타일을 해치지 않는 범위내가 가장 좋은 패치방향이다.


예를 들면, 참격의 경우 큰데미지를 한번에 주는 스킬이다. 이게 너무 강하다하여 참격의 데미지를 줄이고

c의 데미지를 올리면 과연 그것이 옳은패치인가? 나는 아니라고 말하고싶다. 물론 밸런스를 해치지않는

적정선의 패치라면 적응이 가능하다. 타 영웅플레이어의 경우 참격원킬을 받지않고 제로스 플레이어의 경우

c를통해 영웅을 잡을수있는 확률이 증가했기때문이다. 쿨타임적 측면에서도 제로스플레이어가 이득을 볼수있다.



처음으로 돌아가서 잔다르크의 사기에 대한 언급은 무슨패치부터 시작되었는가?

가장 최근의 패치내역중 잔다르크의 패치내역중


잔다르크

- 신의 보호막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30초에서 45초로 증가하였습니다.
- 신의 저주의 느려짐 시간이 5초에서 4초로 감소하였습니다.

출처 : http://cafe.naver.com/citydef?20111026054226

위와같은 내용의 패치가 있었다. 사실 패치내역에는 사라져있지만 3초였다가 4초로 변하였다.
잔다르크의 상향을 원하던 많은사람들에게 충분한 상향의 소식이 되었고 공성캐릭터가 근접전에서도
힘을 발휘한 패치였던것이다. 문제는 이것이다. '공성캐릭터의 근접전'

파일포켓 이미지
파일포켓 이미지
▲ 신의 저주의 특성과 데미지

이를통해 신의 저주를 통해 사기의 언급이 많아졌다.
그렇다면 잔다르크의 근접전을 해결하는것이 근본이 되어야한다.
근접전을 해결할 방안이 뭐가 있을까?

잔다르크의 근접전의 성향을 보자면 에너지볼이 주가되는 경우가 많다.
즉, 에너지볼의 데미지와 평타데미지의 DPS가 바로 근접전의 주가 되는것이다.

신의저주의 경우 5초일때 충분한 도망거리를 확보할수있기때문에 근접적인 측면이 많이없었던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3초,4초가 되면서 잔다르크 또한 강력한 메즈를 통해 근접전까지 소화가 가능한것이다.

이 근접전을 소화하게 만드는 요인이 바로 에너지볼의 데미지와 빠르게 터지는 신의저주이다.
물론 신의 저주의 강력한 메즈때문에 신의 화살의 데미지를 무시할수있는것은 아니다.
신의 화살의 경우 사용할수있는 환경이 제한적이기 때문이다.

신의 화살과 신의 저주의 콤보를 통해 사기성이 돋보이게 된것이다.

여기서 근본적인 해결방법을 찾으려면 신의 저주를 다시 5초로 롤백해야한다.

신의 저주가 5초로 롤백된다면 우선 잔다르크의 근접전이 많이 사라지게 될것이다.
근접전이 적어짐으로써 상대는 언덕에 있다가 신의저주를 맞고 도망가다 죽는사태가
현재보다는 적어질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그래도 잔다르크의 근접전의 데미지는 강력하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에너지볼의 근접전 데미지는 자신도 모르게 상상을 초월하는 데미지를 입힌다.
또 하나의 추가적인 해결방법으로 에너지볼의 DPS를 줄이는 방안이 있다.

에너지볼의 에너지소모량을 50으로변경. 데미지를 (20+5)*5 에서 (20+3)*5로 변경한다.

전자의 만공시 데미지는 170*5 = 850이었다. 후자의 데미지를 보면 110*5 = 550 이다.
즉, 1회의 데미지가 300이 감소하고 전투가 지속될수록 더욱 데미지는 적게 들어가는것이다.
물론, 데미지의 경우 지속적 조절이 가능하다는점에서 오히려 밸런스조절이 편하다.

에너지소모량이 50이 되면 잔다르크가 1레벨때 에너지볼을 사용할수있게된다.
소울헌터와 같이 1레벨때 스킬을 사용할수있는 캐릭터가 되는것이다.

잔다르크의 1레벨 상승량이 엄청나게 걱정인사람이 있는데
소울헌터의 경우 직접 쏘는것이지만 잔다르크의 에너지볼의경우 UI가 해결하기때문에
영웅이 직접 맞아주면 에너지 50이 증발하는것이다. 또한 에너지 50을 모으는데 15초가량이 걸린다.
하이퍼 스팀팩을 사용하면 공격력이 23+11.5가 되고 15초간 10번을 때릴수있다.

즉, 영웅이 직접맞기에 성공하면 하이퍼스팀팩을통한 추가적데미지 115를 무산시킬수있다.
산개를 하지않는다면 이득이겠지만 산개를 하거나 영웅이 직접맞아주면
하이퍼 스팀팩을통한 영웅점사보다 효율이 안좋다는결론이 나온다.
잘 사용하면 엄청난 이득을 뽑아내지만 사용하지못한다면 피해가 오는 양날의 검인셈이다.

파일포켓 이미지
▲ 잔다르크의 스킬 '방벽'

방벽의 경우 길막의 용도로 사용할수있다. 이는 어디에 설치하느냐에 따라 가능성이 무궁무진한 스킬이다.
초보자의 경우 단순 길막의 용도로 사용하지만 고수층에 가까이갈수록 잔다르크의 공성과 끈적한 결합을 맺어
공성의 끝을 보여주는 스킬이 되어버린다. 잔다르크의 꽃이라고도 불리우는 스킬이다.

이번 에너지볼의 시야패치의 두번째 피해자이다. 첫번째 피해자는 물리방벽이나 
밸런스의 초점인 신의저주를 기준으로 하는이야기이므로 물리방벽의 얘기는 제외하겠다.

가장 주력기로도 사용하는 방벽의 경우 에너지볼의 시야패치때문에 
'대언덕' 역장의 경우 사거리가 3.5가 짧아진셈이다. 공성을 주로하는 잔다르크에게 사거리 3.5란 무엇일까?

또한 미리 역장을 언덕위에 쳐놓으면 상대방은 보이지않아 들어와서 길막이 되는경우도 많다.

이를 방지하기위해 역장이 안개에서도 보이게 패치해야한다.

역장이 안개에서 보인다면 있는지 확인을 못하고 돌진을 통해 죽는 상황은 적어질것이다.
또한 낚시를 통해 역장을 한개만 치더라도 상대의 위치가 발각이 되는것이니 잔다르크도 조심스러워진다.

그리고 광물1개로 배울수 있는 스킬이 하나 남아있다. 바로 신의 보호막

파일포켓 이미지
▲ 잔다르크 최고의 생존기 신의 보호막

나는 플레이 스타일이 마포위주의 잔다르크이기때문에 보호막후에 체포를 마시지 않는다
그러나 여러사람들의 말을 들어보면 보호막을 시전후 체력포션을먹고 역관광을 한다는사람들이 많다.
그리고 초반에 마나포션러시를 손쉽게 무마할수있다는점에서도 사람들이 사기로 손꼽고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결해야할까? 마포러시를 손쉽게 무마하고, 체력포션을 통한 역관광을 해결해야한다.
후자의 경우 신의 보호막 사용시에 체력포션의 효율을 50퍼센트로 줄이면 상당한 효과가 된다.

이동속도가 느린 잔다르크의경우 초반 마포러시 무마의 경우 재량껏 해결할수있다.
그러나 체력포션 역관광의 경우 중후반이기때문에 피해가 굉장히 크다.

그러기 때문에 신의 보호막 사용시 체력포션의 효율이 50퍼센트로 감소해야한다.

신의 보호막후에 체력포션을 마시는것또한 컨셉이라고 하는사람들도 있지 모르겠지만
공성캐릭터의 경우 뛰어난 생존을 발휘하는것도 맞지만
상대와 붙었을경우 생존률이 높다는것이 더욱 이상하다. 그러기때문에 체력포션의 효율을 낮추는것이다.


이렇게만 되어도 잔다르크의 공성컨셉을 깨지않는 하향방안이라고 생각한다.

물론 나 자신만 그럴수도 있지만 긴 사거리의 컨셉을 깨면서까지 
에너지볼의 시야를 하향할 필요가 있었나 하며 글을 마쳐본다.

지속적인 허위 신고시 신고자가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신고 사유를 입력하십시오:

발도장 찍기
Tribe천자총통 (2011-10-26 18:28:04 KST)
0↑ ↓0
센스 이미지
똥볼마나가 50이 되면 1->2렙찍는 구간이 너무 빨라지므로 패스.
아이콘 Xonix (2011-10-26 18:28:32 KST)
0↑ ↓0
센스 이미지
ㄴ 글 내용 읽어보시면됨
Tribe천자총통 (2011-10-26 18:28:37 KST)
0↑ ↓0
센스 이미지
보막사용시 체포효율이 50%이어야한다는 솔직한심정으로 동의를 하고싶으나

평타밖에 안되는 점에서 50%는 생존에 따른 무리수.
아이콘 모라논 (2011-10-26 18:29:06 KST)
0↑ ↓0
센스 이미지
몹에게 붙어서 에볼쏘면 그만이라 에볼마나부분은 반대
Tribe천자총통 (2011-10-26 18:29:44 KST)
0↑ ↓0
센스 이미지
그럴리가 똥볼을 멀리서 쓸꺼없이 해병에 근접하면 해병이 맞을껀데.
아이콘 모라논 (2011-10-26 18:29:53 KST)
0↑ ↓0
센스 이미지
보호막 발동중에는 스팀팩도 사용 불가능하며 헤븐나이트처럼
스팀팩 사용시엔 보호막 사용불가 정도로 사용제한 걸어두면 된다고봄
Tribe천자총통 (2011-10-26 18:30:24 KST)
0↑ ↓0
센스 이미지
역장이 깔린걸 보여준다는거는 본인이 어디로 가서 어디로 빠져나갈껀지 알려주는것이므로

잔다를 생각하면 반대.
아이콘 스매시잼네 (2011-10-26 18:33:41 KST)
0↑ ↓0
센스 이미지
그냥 저주나 하향하고 시야 다시돌려줘잉

저주+역장이 십사기인거지 특히 저주가 문제지 저주빼면 에볼 다시돌려줘도 100퍼 오벨소리안나온다
Tribe천자총통 (2011-10-26 18:33:45 KST)
0↑ ↓0
센스 이미지
생각해보면 잔다가 자기 역장 지나가면 없어지듯이 가이아도 지진으로 깔아놓은거 자기가 지나가면 없어져야한다고 생각함. 여기서 왜 가이아얘기가 나오는지는 모르겟지만...
아이콘 교수서울 (2011-10-26 18:35:02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아니 에볼설명 제일 앞엔 데미지딜효과는 미미하지만 이라고 써놓고
밑에는 데미지는 에볼이 담당하고 있다
무슨소리얌

잔다는 에볼시야돌려주고 데미지를 낮추고 저주 선딜을 줘야됨.2초정도 무슨 저주거는데 바로 저주를 걸어
아이콘 Xonix (2011-10-26 18:35:07 KST)
0↑ ↓0
센스 이미지
무조건 반대는 글쓴이 입장에서 좋을것도 없으니까 들어주면서 써줌

에너지볼 근접에서 때리는것또한 근접캐의경우 잔다만때려도 3방은 영웅이 맞을수있다.

또한 근접함으로써 영웅에게 맞고 이러는것을 생각하면 이것또한 양날의검이라고 생각한다.

2방을 맞춘다하더라도 2방의경우 데미지가 40인데

3기이상이 에너지볼을 스플래시로 받아야 하이퍼스팀팩보다 이득이다.

이득이긴하더라도 가까이가느라 생긴평타딜로스 (계속때리는것보다 길다)와 소모된체력량을 보면

나쁘지않다고 생각한다.
아이콘 Xonix (2011-10-26 18:36:35 KST)
0↑ ↓0
센스 이미지
역장이 안개에 보이게한이유는 안보이기때문에 역장이 사기라는 말도있기 때문이다.
맵에는 표시되지않아 일일히 봐줘야하기도 한다.
퇴로가 보인다고하지만 그럴때 쓰라고 방어기가 있는것이다. 방어기는 그럴때 쓰는것이다.
아이콘 스매시잼네 (2011-10-26 18:37:55 KST)
0↑ ↓0
센스 이미지
교수서울// 야 저주만 까라 에볼 시야돌려주고 뎀딜까면 잔다 뎀딜기가 없어임마;;

v예측샷도 넓은공간에서 불가능한것도 있찌만 선딜때매 무빙이안되서 조심해서 써야되는데

그러다보니 x만으로는 뎀딜이 안나와서 xc쓰는 세상인데 x뎀지를 줄여버리면 어떻게하노;
아이콘 Xonix (2011-10-26 18:38:12 KST)
0↑ ↓0
센스 이미지
교수서울 // 물론 미미한부분은 추적또는 도망

딜이 높은건 상대와붙었을때 특정한상황 모아두기등
Tribe천자총통 (2011-10-26 18:38:17 KST)
0↑ ↓0
센스 이미지
그게 아니지.

2방이라도 스플이 들어가게되면

1개당 2마리씩 맞는다쳐도 평타 4방을 덜때려도 된다는건데.

그리고 그거때문에 근캐가 라인몹 뭉칠시간을 잔다에 투자해야한다는 것도 잔다 극초반 상향의

예시일뿐. 근캐가 잔다 상대로 흥하는것중하나가 1->2렙 구간싸움인데.
아이콘 스매시잼네 (2011-10-26 18:38:48 KST)
0↑ ↓0
센스 이미지
소닉스//에볼이 주력뎀딜기 인건 맞는데

초반엔 뎀딜이 약하다 라고 써야될듯
Tribe천자총통 (2011-10-26 18:39:36 KST)
0↑ ↓0
센스 이미지
솔직히 내가 생각한 똥볼 하향은 소모 마나량 증가였는데.
아이콘 Xonix (2011-10-26 18:40:22 KST)
0↑ ↓0
센스 이미지
그리고 타스킬에비해 데미지낮음을 얘기한거임. 근접전시 다맞으니까 그런거고
Tribe천자총통 (2011-10-26 18:40:42 KST)
0↑ ↓0
센스 이미지
아니면 똥볼류를 캐릭과 일정거리이상 떨어지면 자동제거 라든지.
아이콘 스매시잼네 (2011-10-26 18:40:54 KST)
0↑ ↓0
센스 이미지
잔다의 컨셉을 자꾸 바꾸려고 하지맙시다.

솔직히 잔다의 2렙부터의 라인력은 갑이에요.

상대가 잔다 파훼법을 알아낸게 천자형말대로 1렙구간입니다.

또 에볼이 주력 뎀딜기이며 에볼짤짤과 v예측샷하면서 하는게 잔다의 컨셉인데

사기라고 나온 스킬은 엄연히 저주인데 저주랑 에볼합치면 사기라고 저주하향이 아닌 에볼을 하향시키는건 옳지않다고 보네요
Tribe천자총통 (2011-10-26 18:41:47 KST)
0↑ ↓0
센스 이미지
그럼 근캐는 다 나가 죽어야 되는건가.
아이콘 Xonix (2011-10-26 18:43:10 KST)
0↑ ↓0
센스 이미지
천자총통 // 하이퍼스팀팩이 있으면 15초간 115의 딜이생기고 에너지볼을쓰면 순간 100의딜이생김

즉, 에너지볼 5개중 3개가 영웅에 맞으면 2개가 남는데

이 2개가 각각 3개이상씩박아야 (20*2*3=120)이라는 이득이남는다.

딜로스와 체력소모를 감안하면 좋은건아닌셈이지. 에너지볼이 스플래시가 큰것도 아니라는점에 유의
Tribe천자총통 (2011-10-26 18:43:23 KST)
0↑ ↓0
센스 이미지
솔직히 지금 하향먹어서 잔다가 근캐전에서 손해보는일은 없을듯.

시야가 덜확보된다?

그럼 지금 사거리 롤백 글은 근캐 입장은 전혀 반영되지 않는 글일 뿐.
아이콘 스매시잼네 (2011-10-26 18:43:58 KST)
0↑ ↓0
센스 이미지
천자총통//잔다의 상성이 사거리가 긴 베르나 방동 혹은 보호막삭제하는케릭입니다.

반대로 잔다가 타케릭에 비해 강한케릭이 있죠 그거까지 다없앨필욘 없다고 보네요;;

그렇게 따지면 심판다팩 라인전에서 근케한테 강하죠. 반대로 점멸케한테 약하고 몇몇 원케에게 약하죠.

제네식만 봐도 지금 제네식 오벨어쩌고는 후반까지 원콤나오니까 그런거지만 아무튼 제네식도 강한케릭이 잇고 약한케릭이 있잔아요
Tribe천자총통 (2011-10-26 18:44:28 KST)
0↑ ↓0
센스 이미지
아니 그게 말이 되냐고.

하이퍼 스팀팩 안쓰고 똥볼쓰면 평타 안때림?

솔직히 말해서 아까처럼 똥볼깔면 근캐가 접근하면 된다고 했는데

초반에 몹 뿌리고 똥볼질하면서 근캐만 까면 근캐 2렙 못찍고 마을가야되는건 알고 하는

소린지 모르겟네.
아이콘 스매시잼네 (2011-10-26 18:44:58 KST)
0↑ ↓0
센스 이미지
천자총통//그건 근케만 따졋을경우죠 원래 잔다는 근케한테 강한면을 보유했어요.

그리고 자꾸 근케한테 강하다고 하시는데 그건 엄연히 저주를 찍었을경우아닌가요?

저주100퍼 메즈기에 역장으로 못올라가게하는 그게 사기인거지 왜 자꾸 에볼을 꺼내시는지 모르겠어요.
아이콘 Xonix (2011-10-26 18:45:31 KST)
0↑ ↓0
센스 이미지
소모마나량이 증가하더라도 한타싸움에서 에너지볼은 끊임이 없음. 즉 dps는 동일

그러면 근접전에도 강력한면모를 보여줄수있지. 그러니 데미지하향을한것이고

사실상의 주목적인 시야밝힘에 초점을 둔거
아이콘 스매시잼네 (2011-10-26 18:45:57 KST)
0↑ ↓0
센스 이미지
천자총통//그리고 자꾸 스킬을 저주잔다로만 보지말아주세요.

우리 불쌍한 물방도 좀 봐줘요
아이콘 스매시잼네 (2011-10-26 18:46:44 KST)
0↑ ↓0
센스 이미지
이번 시야로 인해서 물방이 가장 큰피해를 봤는데

다 저주잔다는 아직 할만하다라고 하니 ㅠㅠ
아이콘 Xonix (2011-10-26 18:48:07 KST)
0↑ ↓0
센스 이미지
천자총통 / 하이퍼스팀팩 사용후 올라가는데미지 - 원래데미지 = 11.5
잔다르크의 공격주기 1.5
하이퍼스팀팩 지속시간 15초

즉 15초간 115의 데미지를 더줌

절대 에너지볼중 평타와의 상관은없음
Tribe천자총통 (2011-10-26 18:48:27 KST)
0↑ ↓0
센스 이미지
아니 그럼 원캐라고 가정해보자

똥볼로 라인력 늘리려는거 막을려고 똥볼을 쳐 맞아 줘야돼?

체력 5칸 캐릭 제외하곤 그렇게 쳐맞으면

2렙 못찍고 마을간다니까?

소헌으로 예를 들어볼까? 잔다가 해병 처음에 맞붙을떄부터

소헌한테 근접하면서 똥볼질하면 소헌 어쩔껀데?

키메라가 평타질하는거보다 더 괴랄할껄?
아이콘 제거 (2011-10-26 18:49:04 KST)
0↑ ↓0
센스 이미지
잔다는 그냥 역장이 개재밌습니다. 역장 빅재미!
Tribe천자총통 (2011-10-26 18:49:42 KST)
0↑ ↓0
센스 이미지
시야 롤백이 주목적이라 얘기가 많이 새긴했는데

진짜 너무한다고 생각들지 않음?

그렇게 얘기하면 뭔가 아쉬울 캐릭이 뭐가 있다고?
Tribe천자총통 (2011-10-26 18:50:28 KST)
0↑ ↓0
센스 이미지
그리고 안그래도 요즘 잔다 역장 때문에 근캐들 자기 가스통 확보도 제대로 못하는 마당에

1렙부터 역장 스팀팩 똥볼이라는 엄청난 메리트를 준다는게 에바였음.
아이콘 스매시잼네 (2011-10-26 18:50:50 KST)
0↑ ↓0
센스 이미지
소닉스//데미지감소는 진짜 아님 데미지 감소가 되면 잔다 고인됨

지금 방당 700인데 후반엔 대부분 한타를 하기때매 에볼이 여러군데로 퍼지고 또한 마포와 체포를 먹는 후반이라 큰뎀딜이 될순없음 후반한타에서 잔다가 재대로 댐딜을 주려면 물방 혹은 저주를 성공시키고 해야됨 근데

저주는 후반까지 100퍼메즈기라 맞추기 쉬워 도움이 됨 근데 물방잔다는 상대들이 무빙하는걸 보면서 예측을 해야되는데 이속 5개 다찍고 거의다 이속카산상태의 적들을 가두기 힘듦

그래서 걍 xxcxxc등을 하고 맞출수있겠다하면 예측 v를 날림
아이콘 Xonix (2011-10-26 18:51:08 KST)
0↑ ↓0
센스 이미지
천자총통 // 에너지볼맞아주는게 평타맞아주는거보다 안아픔.

에너지볼맞아주면 라인미는게 어어어어엄청 느려짐. 기존의 2/3배가 되는거
Tribe천자총통 (2011-10-26 18:51:34 KST)
0↑ ↓0
센스 이미지
지금 근캐 붙을때 역장질하면 몹 뿌려지고

시작하자마자 뛰어가서 역장질하면 눈뜨고 가스통 뺏기는마당에

그렇게 시작해서 몹좀 치려했더니 똥볼질해서 마을가야되고.

진짜 어처구니가 하늘을 찔러버리네.
아이콘 스매시잼네 (2011-10-26 18:52:26 KST)
0↑ ↓0
센스 이미지
에볼 마나감소는 1렙구간 강룍한 상향이라 나도반대;;

뎀지를 줄이는거때매 후반호구가 되서 더더욱반대
아이콘 Xonix (2011-10-26 18:53:04 KST)
0↑ ↓0
센스 이미지
스매시 // 그래서 이전에 신의화살 범위하향과 데미지증가를통해 계속무빙시 1차또는 2차피해만받을정도의 범위로 하향하자는 발언을했는데 대부분이 데미지를 상향하는것에 많이 중심을둬서 걍 빼버림
아이콘 스매시잼네 (2011-10-26 18:53:12 KST)
0↑ ↓0
센스 이미지
천자형 내의견은 대답안해주셔 ㅜ
Tribe천자총통 (2011-10-26 18:53:33 KST)
0↑ ↓0
센스 이미지
어차피 라인력 쪼들려서 몹뿌리면서 상대 견제하고 마을보내고 2만찍으면 라인력상황이 뒤바뀌

는 마당에 그것조차 메리트를 더줘서 2렙좀 편하게 찍자?

그럼 건조드도 샷탄 50마나해서 초반 라인력 늘려줘야겠네.
아이콘 스매시잼네 (2011-10-26 18:53:57 KST)
0↑ ↓0
센스 이미지
소닉스//아니 신의화살 범위를 하향시키면 예측은 더더욱힘들어지는데 그럼 저주만 상향이지요
Tribe천자총통 (2011-10-26 18:54:36 KST)
0↑ ↓0
센스 이미지
솔직히 물방도 나쁜게 아닌데 물방이 나오고나서 각종일격캐 및 추가 점멸캐 가 생겨서 문제가 된거지.
Tribe천자총통 (2011-10-26 18:55:04 KST)
0↑ ↓0
센스 이미지
지금 물방이 딜을하기에 너무 노출이 되기때문에

물방의 상향 정론은 물방시전시 피해감소가 생긴다든지 이런거 있으면 될듯.
아이콘 Xonix (2011-10-26 18:55:29 KST)
0↑ ↓0
센스 이미지
에너지볼의경우 그냥 평타로 점사하는것보다 약함 .. 그것만 알아두시면됨.

사실 근접전의 에너지볼이 미치는 영향때문에 데미지감소를한건데 천자님은 마을간다에 초점을 두시니까요

한마디로
평타 계속맞는게 더 셉니다 .. 에볼쓰면 15초동안 상대는 라인미는속도 2/3감소. 물론 몹들이 사냥해주겠지만

그래서 양날의검이라고 표현한거임.
Tribe천자총통 (2011-10-26 18:56:10 KST)
0↑ ↓0
센스 이미지
지금 쓴글 전체적으로 보면 똥볼이 얼마나 중요한지는 알겟는데

정작 패치해서 똥볼 리턴되고 다른거 헌납해버리면

생존력떨어져서 논란더 붉어짐.
Tribe천자총통 (2011-10-26 18:57:31 KST)
0↑ ↓0
센스 이미지
마을간다에 왜 촛점을 두는지 모르고 물어보는건지 모르겟네

마을가는 그 시간을 생각해봐요

돌캐가 1렙부터 돌진을 쓰나?

점멸캐가 1렙부터 점멸 무한대로 쓸정도로 마나회복력이 좋은가?

그외에 빠른캐릭들이라고 초반이속 5칸짜리가 4(+1) 인데

그거 갓다올시간에 2렙을 찍어버리면

그뒤에는 말할 필요도없지.
아이콘 Xonix (2011-10-26 18:57:58 KST)
0↑ ↓0
센스 이미지
에너지볼의 스플래시가 크다고 생각하시는데

UI를 따르므로 자신과 가장가까운쪽에서 터짐. 즉, 가까이서 에너지볼을 무리하게 쓰면

에너지볼쓰고 마나딜로스 생기면서 집가야하고 멀리서쓰면 그냥 산개한뒤 스플래시있는캐가 때리는수준
Tribe천자총통 (2011-10-26 18:58:38 KST)
0↑ ↓0
센스 이미지
왜 초반을 두고 얘기하는건데

잔다가 후반가서 어지간해서 잘뒤지긴하나?

솔직히 내가 크래셔로 먹고살긴해도 선쉴드쓰고 오는 잔다는 파훼법이없어.

그만큼 잔다하는사람들이 그저 라인력만 좋게 하려고 마젠에다 투자하니까 일일히 잘잡히고

그래서 잘크는거지

한번이라도 발상을 바꿔서 생각을 하는사람이 있었다면

이런일은 안일어남.
아이콘 스매시잼네 (2011-10-26 18:59:37 KST)
0↑ ↓0
센스 이미지
물방이 나쁘다곤 한적없어요 맞추기 힘든것도 있지만 형말대로 빠져나오는케릭들도 많으며

노출되기때매 상대가 역관광할가능성이 높다는거죠

역장이없기떄매 에볼시야가 적어진상태에선

상대가 오는걸 막기가 힘들어서 시야로 보고올라가는게 대부분이죠.

그리고 가장 큰문제는 안개샷이 안된다는거에요.

시야가 적어져서 이젠 더욱더 적에게 노출이 잘되게 되었어요.;; 그리고 물방사거리가 짧아진거나 다름이없죠;;
Tribe천자총통 (2011-10-26 18:59:45 KST)
0↑ ↓0
센스 이미지
진짜 재수없게 들릴진 몰라도

잔다하는사람치고 라인력만 생각해서 마젠을 먼저 사지

생존생각해서 선쉴드사는 사람을 내가 딱 1번밖에 못봤다.

마카도 있는마당에 그놈의 마젠이 뭐길래
아이콘 Xonix (2011-10-26 19:00:05 KST)
0↑ ↓0
센스 이미지
에너지볼이 더 약하다니까요 .. 한번 에너지볼을 맞아주면 그다음에너지볼에 전꺼까지합해 2배이상의 이득을 봐야함. 한마디로 피해누적이 되는거임. 그리고 에너지볼 다맞고 평타 다맞아줘도 하이퍼스팀팩으로 평타다맞아주는것보다 약하다고했음
아이콘 스매시잼네 (2011-10-26 19:00:46 KST)
0↑ ↓0
센스 이미지
천자총통//라인력을 강하게하기위해서 마젠을 가는게아니라 상대 영웅 견제+트럭을 위해서 마젠가는거에요

라인력은 마젠 한 1개~2개만해도 충분함;;
Tribe천자총통 (2011-10-26 19:01:15 KST)
0↑ ↓0
센스 이미지
직설적으로 말하면

A와 B가 있는데

A는 늘 공략이 쉬운방법을 찾아서 하는 자유분방형이면

B는 늘 자기가 하던대로 하면서 상대가 자기가 하는 방식을 뚫으면

그거 막아달라 애쓰는 사람

내가 이댓글을 왜썻는지 생각하고 반성해라.
아이콘 모라논 (2011-10-26 19:02:32 KST)
0↑ ↓0
센스 이미지
덧글 리젠좀 보소
Tribe천자총통 (2011-10-26 19:02:40 KST)
0↑ ↓0
센스 이미지
방법을 찾을생각을해야지 자기 생각고수하면서 남의 생각 막아버리는 그따위 논리를

성립시키려하는게 말이 안되지.
Tribe천자총통 (2011-10-26 19:04:10 KST)
0↑ ↓0
센스 이미지
댓글을달면 달수록 화가 치미는게

이거 완전 수능볼때 자기가 공부한 내역만 나오게 해주세요 라고 하는거랑 뭐가 달라?

길은 한개가 아니야

왜자꾸 길을 1라인으로만 보냐
아이콘 스매시잼네 (2011-10-26 19:04:13 KST)
0↑ ↓0
센스 이미지
선쉴드 사고 마카사라고 하셨는데 일단 잔다가 아주 우세하지않은이상 1100원까지 완전히모으고 가는경운 좀드물어요.

만약 1100원을 모으고 갔을경우 상대의 케릭에 따라 선쉴드 마카도 나쁘진 않죠 단지

이렇게 하면 초반영웅견제가 좀 느려질뿐 생존력은 올라가죠

근데 이게 선쉴드 마카로 처음 간다고 해도 한계가 있자나요 결국은 마젠을 사야되는 케릭이자나요? 물방의 경우 에볼 최소 2번은쓰고 f를 쓰니 75+75+150인가 이정도 마나가 항시 있어야되고

저주의 경우는 75+300이 필요하죠 그러다보니 마젠을 안갈래야 안갈수가 없어요

생존이라고 해도 초반엔 175마나가 엄청 큰데 보호막도 175인가 그래서 최소 마나 350이상 남아있을때 x를 한번써요
아이콘 스매시잼네 (2011-10-26 19:05:09 KST)
0↑ ↓0
센스 이미지
천자총통//부탁이 있는데 누구한테 하는말인지 앞에다가 아디좀 쳐서 해주시갓습니까
아이콘 Xonix (2011-10-26 19:05:25 KST)
0↑ ↓0
센스 이미지
에너지볼은 사실 후반하향을 위한 마나감소일뿐 초반상향은 생각해본적도없음

원한다면 초반데미지를 15*5로 해도됨. 전혀문제없음. 어차피 산개만할줄알면 하이퍼빨아야하니까요

저는 후반 에너지볼하향에 초점을둔건데 너무 초반으로 몰아가는경향이 있으심

글 내용에도 에너지볼의 데미지의경우 고치기쉬우니 바꿀수있다고 언급이 되어있음
김세미 (2011-10-26 19:06:44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걍 내가 맥스스톰님한테 잔다컨셉 물어보고옴
아이콘 스매시잼네 (2011-10-26 19:06:44 KST)
0↑ ↓0
센스 이미지
아 글고 우리 자꾸 의견이 새나가는데

님들아 우린 에볼시야를 롤빽해달라 라고 한거고

잔다 사기성이 나온건 에볼+저주+역장조합으로 시야다확보하면서 감시탑먹으면서 상대못올라오게 역장질해서 저주 에볼 v짤로 쉽게 영킬하는걸 문제삼고 있어요.

소닉스님은 자꾸 에볼 50마나+뎀지감소라고하시는데 애초에 잔다 에볼뎀지마나때매 사기소리가 나온게아니니 이건 답이 아닌거 같아요.
김세미 (2011-10-26 19:06:53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존나 댓글 쭉 읽어보니까 어이가업네
아이콘 스매시잼네 (2011-10-26 19:08:04 KST)
0↑ ↓0
센스 이미지
소닉스//참고로 님 자꾸 그 후반에볼하향 하시는데

후반에볼하향은 잔다는 엄청나게 타격을 입어요. 저주잔다야 아까도 썻다시피 100퍼메즈기+역장이 있어서 된다지만 물방은 그게 안된답니다. 뎀딜 줄이면 물방잔다가 죽어요;
Taeyeon_IU (2011-10-26 19:08:45 KST)
0↑ ↓0
센스 이미지
어차피 너무 대대적인 변화는 세미님이 실천하기 힘드실텐데
간단하게 에볼시야 소폭상승 저주 소폭너프 정도만 해도 무난할거 같아요
덤으로 물방은 피해감소 같은 추가효과 하나 정도 ㅋㅋ;;
아이콘 스매시잼네 (2011-10-26 19:09:52 KST)
0↑ ↓0
센스 이미지
iu//아니요 물방잔다는 피해감소같은거 필요없어요 사실 물방빠져나오는 케릭 상성이 많긴하지만 구지다고 할순없어요 이번 에볼시야하향으로 인해 타격이 클뿐 물방잔다는 에볼시야만 돌려줘도 충분합니다
Tribe천자총통 (2011-10-26 19:10:14 KST)
0↑ ↓0
센스 이미지
너희 둘다 포함임

아무리 듣고 듣고 다시 생각해봐도 너희 논리가 납득이 안됨.

물론 이게다 입시티인건 당연한건데

그렇게 초반 상향했는데

똥볼데미지가 줄어들엇다는 가정하에서

후반에 이거뭐 똥볼질 존나 해도 피 안까이고 마나만 날려먹네 소리 나올꺼같고

그렇게 초반 좋아져서 마나키핑도 잘되면

또 어디선가 잔다 씹사기요 소리 나올꺼 100%다.

무작정

아 이거 아닌데? 저기요 제작자님 이거 아닌거같은데 다시 롤백해주세요

를 하지말고

차라리 지금 상황 파악좀 하고

아 그럼 조금더 무빙을 늘리든지

아니면 마나 키핑을 하되 생존을 선택을 해보든지

내가 써온 댓글들에도 모순이 잇을듯한 얘기지만

시티는 1:1게임이 아님
아이콘 Xonix (2011-10-26 19:10:20 KST)
0↑ ↓0
센스 이미지
누누히 말하는데

DPS
하이퍼 평타 > 에너지볼 일반평타 (15초간 다맞아줘야함)

즉, 에너지볼맞고 잔다가 평타를 라인몹에 치면 이건 뭐 말할수없는 이득이고

산개를 하였다면 에너지볼의 dps는 자연적으로 낮아지게됨.

길을 막는게아닌 길을 개척하는거죠. 이러한 방법은 어떨까 하는데

캐쥬얼에서 적용해보고 사기성이 있다하면 초반데미지를 줄이던가해서 최종적인 후반하향을 도모하는건데

초반에만 초점을 잡으시니 .. 초반에도 충분히 계산하고 쓴거임
Tribe천자총통 (2011-10-26 19:11:56 KST)
0↑ ↓0
센스 이미지
상황을 해쳐나갈 생각을해야지 그 상황을 너희쪽으로 돌려놓을 생각을 하지마라

이게 게임이고 온라인이지만 사회생활도 별반 다를꺼없으니까
Tribe천자총통 (2011-10-26 19:13:22 KST)
0↑ ↓0
센스 이미지
애초에 시야 줄어들어서 못깐다라는게

패치 전이 정말 너무했다라는 생각은 하지도 않는가보다.
Tribe천자총통 (2011-10-26 19:15:06 KST)
0↑ ↓0
센스 이미지
나도 누누히 리플을 보지만 한번 똥볼 따라가는걸로 역장 5개 다깔수잇는 시야 확보되더만

그게 말이나되나?
Tribe천자총통 (2011-10-26 19:16:36 KST)
0↑ ↓0
센스 이미지
그리고 캐릭컨셉 얘기 꺼내지마

나도 민감하고 들으면 민감할 사람있음.
아이콘 모라논 (2011-10-26 19:16:58 KST)
0↑ ↓0
센스 이미지
와씨1발 덧글리젠 대폭발
아이콘 스매시잼네 (2011-10-26 19:17:37 KST)
0↑ ↓0
센스 이미지
천자총통//아니 난애초에 마나 50으로 돌리는걸 반대했는데 왜나한테 저렇게 말하시는지 이해가 안가네요.

그리고 패치전이 정말 너무햇다고요? 전 사람들이 하두 저주만 예로들길래 전반대로 물방을예로 들고잇는데 역장이 왜나오는지 모르겠고 물방잔다일경우 패치전이 사기라고 듣는것도 형한테 처음듣네요
아이콘 스매시잼네 (2011-10-26 19:18:30 KST)
0↑ ↓0
센스 이미지
천자총통//이상황에서 갑자기 잔다 1렙부터 강하게만들고 주력뎀딜기를 반대로 뎀지 줄여버리자는 글을 봤는데 당연히 컨셉이 바껴버린다라고 말하지

뭐라고해야되나요
Tribe천자총통 (2011-10-26 19:19:22 KST)
0↑ ↓0
센스 이미지
똥볼 시야 롤백이나 잔다 개선이나 어쨋든 상황을 너희쪽으로 만들어가려는 논리력 세우는건

둘다 똑같아서 한말인데?
Tribe천자총통 (2011-10-26 19:20:37 KST)
0↑ ↓0
센스 이미지
지금잔다가 그렇다고 고인이 됫나 뭐가됫나? 조금더 움직이고 조금더 손빠르게 돌리면

해결될일가지고 애초에 왈구한것도 문제고

이떡밥에 낚여서 지금까지 키배질하는 나도 병신이고

답이없다.
김세미 (2011-10-26 19:21:06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님들 댓글 200개 넘어가면 댓글에 페이지생겨요
아는사람별로없는고급정보임
아이콘 Xonix (2011-10-26 19:22:50 KST)
0↑ ↓0
센스 이미지
초반상향의 경우를 들자면 잔다르크의 앞라인의 경우 컨트롤과 산개가없는걸 들수있겠죠.

그런데 시티를 하다보면 정말 시티 유입을하는사람이 아닌이상 산개를하고 잔다뿐아니라 여타 다른캐릭들도

스플래시가 있기때문에 산개에 대해서는 뭐 어쩔수없죠.

저는 역장 55로 올려도 상관없습니다. 역장은 초반에 쓰기보다 후반에 쓰이기때문이죠.
에너지볼 데미지를 더 하향해도됩니다. 사실상 dps를 낯추기위한 목적이거든요.
마나키핑이 잘되어서 사기소리 들을정도면 어디에 마나를 써야하는지 알려주세요 ..

신의분노와같이 라인미는것은 마젠2개만되어도 충분히 제역할을 충실히 할수있으니까요

천자님의 마음에 안드시면 데미지나 마나량을 조절해보세요

제 주목적은 에너지볼의 후반하향과 기타스킬들의 약하향이니까요

즉 잔다르크의 근접약화 컨셉유지
Tribe천자총통 (2011-10-26 19:23:32 KST)
0↑ ↓0
센스 이미지
난 그만 손때련다. 무작정 제작자가 아니기때문에

패치내용 맘에안들어도 거기에 무조건 따라가는것도 에바지만

패치내용 맘에안든다고 무작정 수정해주세요 하는것도 에바다.

나는 쫑. 나감.
Tribe천자총통 (2011-10-26 19:24:42 KST)
0↑ ↓0
센스 이미지
마지막으로

"적응이 빠른놈이 제일이다"는 어딜가도 정설임.
아이콘 Xonix (2011-10-26 19:25:32 KST)
0↑ ↓0
센스 이미지
물론 초반에 역장을통해 스틸하는것이 뭐가문제냐 지적할수있습니다.

물론 그렇죠. 에너지볼과 합쳐 시너지효과를낸다면 과감한칼질은 할수있습니다.

솔직히 에너지볼마나 50은 그저 양날의검 스킬을 추가하면 어떨까하는 시험적인 발언이기도합니다.

마나 55로올려도 무방합니다. 대체적으로 하이퍼스팀팩을 이용하니까요
아이콘 지방시 (2011-10-26 19:44:45 KST)
0↑ ↓0
센스 이미지
병림픽쩌네여 댓글이83개라니 ㅋㅋㅋ
Tribe천자총통 (2011-10-26 19:50:13 KST)
0↑ ↓0
센스 이미지
넌 좀 닥쳐라. 이새키는 뭔일있으면 와서 병림픽이네요 쩌네여 이딴소리나 질질싸고잇어

적어도 논리새우는 소닉스나 날새가 너보단 100만배는 나으니좀 닥쳐라.
Tribe천자총통 (2011-10-26 19:50:40 KST)
0↑ ↓0
센스 이미지
꼭 시박 의견은 낼줄도 모르는애들이 이런저런일 생기면

뒷담화는 존나까면서 앞에선 실실대지 존나 빡치게 하는 댓글하나 다네.
아이콘 한화뀺 (2011-10-26 20:48:30 KST)
0↑ ↓0
센스 이미지
너무 멀리 간듯.
뒤로 가면 갈 수록 입시티가 되는 느낌이구요..
어떤 병맛들이 에너지볼 시야 때문에 사기다 이런소리 하는데... 절대로 그 생각 자체가 잘못됬다고 생각하는뎅.. 뭐 상관없는 이야기니 pass할게영.
댓글을 등록하려면 로그인 하셔야 합니다. 로그인 하시려면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롤토체스 TFT - 롤체지지 LoLCHESS.GG
소환사의 협곡부터 칼바람, 우르프까지 - 포로지지 PORO.GG
배그 전적검색은 닥지지(DAK.GG)에서 가능합니다
  • (주)플레이엑스피
  • 대표: 윤석재
  • 사업자등록번호: 406-86-00726

© PlayXP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