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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 메카닉돼지
작성일 2014-12-18 13:48:29 KST 조회 1,181
제목
공허의유산 멀티플레이 변경점 전체 번역

앞쪽에 누락된 부분까지 합쳐서 번역해보았습니다.

http://us.battle.net/sc2/en/blog/17222794/legacy-of-the-void-multiplayer-development-update-december-17-2014-12-17-2014


일반적인 게임 플레이

자원 밸런스 - 8개의 광물. 4개는 1500, 4개는 750, 가스는 75%.

우리는 블리즈컨 때 적극적으로 확장을 가져가고 공격을 하는 것에 매우 만족하고 있어. 하지만 일꾼들의 돌아다니는 일이 많다보니 견제가 약해지지 않을까 걱정이야. 그래서 위와 같이 바꾸기로 했어. 아무틀 우리는 이런 변화가 게이머들이 적극적으로 확장을 확보하고, 견제 역시 충분한 가치를 가지는 한편, 매크로와 일꾼 이사다니는 것이 더 의미있는 일이 될 거라 생각해. 하지만 아직 테스트를 별로 안해서 100%장담은 못 하겠고, 님들 의견이 필요해.


처음 시작 일꾼 수

시작 일꾼 수에 대한 이야기가 엄청 많더라고. 그래서 우리도 우리 나름대로 테스트를 해 봤어. 그래도 12기가 최고인 것 같더라. 하지만 베타 하다보면 더 좋은 방안을 찾을 수도 있을 것 같긴 해. 일단 우리는 12기가 짱짱인 것 같지만 베타하는 것 봐서 바꿀 수도 있어.


업그레이드

우리는 어떻게 의미있는 업그레이드를 넣을까 라는 생각을 좀 해봤어. 그래서 나름대로 결론을 내렸지.

- 업그레이드는 이미 있는 유닛이 큰 변화를 가져다 줘야해. 가령 저글링 발업이나 유령 은폐업처럼 미리 뽑아둔 유닛이 업그레이드를 통해 전투에 있어서 큰 변화를 가져다 줘야한다고 봐.

- 고테크 유닛에게는 따로 업그레이드를 안 줄 생각이야. 전투쓰레기나 우주깡통, 토잉여 같은 애들은 업그레이드를 줘도 그 업그레이드를 해야 쓸 수 있거든. 울레기가 아머 업이 되어서야 비로소 쓰이는 것 처럼 말이야. 그래서 얘네들한테는 따로 업그레이드를 줄 생각이 없어.

그리고 우리는 테란 지상, 공중 업통합을 다시 분리시킬 생각이야. 이런 결과가 좀 더 다양한 전략을 만들어낼 수 있지 않을까 싶어. 가령 바카닉이나 스카닉(?)이 나온다던지 말이야. 하지만 우리가 메카닉을 좀 사랑하는지라 이게 오히려 메카닉을 망하게 하는 건 아닌지 걱정이 되기는 해.


테란 

허크 - 요구테크가 기술실에서 무기고로 바뀌고, 스플래시 데미지는 더 이상 없음. 그래플링이 유닛이 아니라 땅에 찍어서 발동되고, 그래플링시 주변 적을 넉백 

일단 허크 컨셉이 기갑병이랑 겹치고, 그래플링 기술이 별로 쓸모가 없어 보였어. 우리는 이 2가지 문제를 해결하는데 집중하고 있어. 우리는 한 쪽은 허크로 어택땅 찍고, 상대가 죽어라 컨하는 것보다 서로가 컨하게 하도록 허크를 디자인하고 있어. 일단 현재의 허크에는 별로 만족 못 해.

      

밴시 - 다시 사거리 6으로 돌아옴 

사거리 길어져봤자 게임에 임팩트는 못 주는데 초반 저그만 썰게 생겼더라고. 속업도 있겠다 그냥 사거리 롤백시켰어.

    

사이클론 - 락온 기술이 오토캐스팅이 됨. 그래서 현재 다시 조정 중에 있음. 

우리가 만들고 보니까 공유에서 컨트롤 어려운 유닛들이 많더라고. 그래서 일반인들이 컨트롤하기 편하라고 사이클론의 기술을 오토캐스팅으로 바꿨어.

   

저그  

러커 - 사업이 번식지 단계가 됨. 

생각해보니까 러커 사업이 너무 테크가 느린 것 같더라고. 어차피 러커 덴을 지어야 업그레이드 할 수 있으니까 번식지 단계로 낮췄어.

     

감염충 - 공격력 버프기 제거할까? 

보니까 이게 저글링한테만 쓸모있더라고. 물론 우리도 모든 저그 유닛들이 버프받는 상황이 나오는 것을 바라지는 않아. 만일 저글링만 이득보는 스킬이면 아드레날린을 버프시켜줄까 생각하고 있어. 일단 지켜보는 중이야.

     

살모사 - 여러 공중유닛에게 딜을 넣는 스킬 줄 생각이야. 

이 스킬 자체가 넣기 참 애매해서 여러 테스트를 해 봤어. 일단 살모사가 이 스킬을 적에게 쓰면 도트 데미지가 들어가. 하지만 도트 데미지 지속 시간이 끝나기 전에 살모사가 맞아 죽으면 살모사가 죽은 위치 근처의 유닛들이 도트데미지를 입게 되. 아직 결정한 건 아닌데 아무튼 후반부에 저그 대공유닛하고 적 스카이하고 맞붙는 상황을 조정하는 것에 신경쓰고 있어.

     

프로토스 

신유닛 

우리는 프로토스가 좀 더 공격적으로 플레이하기를 바라고 있어. 그래서 일단 이런 식으로 신유닛을 디자인 할 계획이야. 

- 빨리 나오고, 느리고, 몇 초간 안전해지는(?) 생존기가 있고, 그렇다고 코어 유닛들을 카운터치지는 못해. 

아직 컨셉일 뿐이니까 피드백은 대환영이야. 

 

모선핵 - 광자과가 다시 공중을 때림. 

자원 밸런스 수정하다 보니까 토스가 멀티 먹어야 할 필요가 많더라고. 그래서 다시 롤백했어 

 

불멸자 - ‘방어막이 업그레이드가 필요함.

붕가기 상향 때문에 공중유닛 없이 막기 참 힘들더라고. 그래서 업그레이드를 해야 하는 걸로 바꿨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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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렛서팬더 (2014-12-18 13:54:1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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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글은 추천! 감사합니다 ㅎㅎ
아이콘 AriA[490] (2014-12-18 14:06:3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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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기를 꼭 해야하나 ...
아이콘 [바이킹] (2014-12-18 14:07:0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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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저가 싫다고 하면 고집부리지좀 말고 그냥 폐기해라 제발
똥고집 부리다가 처 망한적 한두번인가
아이콘 OvO (2014-12-18 14:08:4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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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기 바꿀 의지가 없어 보이는데
아이콘 GumpGoon (2014-12-18 15:03:2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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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기병과 겹치는 포지션이면 애초에 허크의 존재가치가 불분명해질텐데
아이콘 혐단숙주 (2014-12-18 17:43:5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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망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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