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ayXP

서브 메뉴

Page. 1 / 84250 [내 메뉴에 추가]
작성자 아이콘 nice10e
작성일 2012-05-13 07:49:06 KST 조회 884
제목
스타2 쿼드코어 지원되는 거 같은데요?

밑에서 어느 분이 쿼드코어 지원안된다고 스타2 개적화(?)라고 하시는 글을 봐서요.

혹시나 해서 한번 확인해봤습니다.

 

저희 집 컴이

프로세서가 Intel(R) Core(TM) i5 CPU, 750 @ 2.67GHz,

윈도우가 Windows 7 Profesional K, Service Pack 1

인데요.

 

Windows 작업 관리자의 성능 탭의 CPU 사용 항목과 CPU 사용 현황을 보니

이 컴이 아마 쿼드코어인 게 맞는 거 같고,

스타2 2v2 리플레이를 하나 돌려봤는데

CPU 사용이 한 40% 나오고요.

CPU 사용 현황에서 4개의 코어가 모두 30~60% 사이를 왔다갔다 하네요.

 

이거 쿼드코어 지원하는 거 같은데요?

혹시 지원 안되시는 분들 있으세요? ㅡ.,ㅡ????

 

그리고 제 생각에는 스타2 최적화 정말 모범적으로 잘된 게임 중 하나라고 생각하고 있었는데요.

(전 한 7~8년차 되는 게임프로그래머 입니다.)

 

쿼드코어 지원이 안된다고 하면 그건 아쉬운 점이긴 하지만,

'개적화'라는 단어를 붙이기에는 좀 지나친 것 같습니다.

지속적인 허위 신고시 신고자가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신고 사유를 입력하십시오:

발도장 찍기
전투돼지 (2012-05-13 08:01:50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쿼드 지원이 되면 지금보다 심각한 개적화인거고 듀얼까지만 지원이 맞음
아이콘 egernya (2012-05-13 08:02:50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개적화라는건, 스투 겜 특성상 많은 개체를 처리해야 하고(특히 4대4한방교전 같은 대규모 교전에서는 ㄷㄷㄷ), 물리엔진의 특성으로 cpu의 비중이 높은데, vga만 좋아도 프레임 쭉쭉 나오는 다른 게임들에 비해서 '이 vga를 쓰는데 교전시 60 프레임이 안나온단말야?' 이런 반응이 자주 나와서 그런듯.
전투돼지 (2012-05-13 08:04:01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이 vga고 자시고 뭔 씨피유를 가따박아도 200에서 프레임드랍되니까 개적화라그러죠
아이콘 nice10e (2012-05-13 08:13:44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전투돼지// 듀얼까지만 지원이 맞다는 건 어떤 걸 근거로 하시는 말씀이신가요? 혹시 블리자드가 그렇게 말하거나 한 적이 있나요? 아니면 다른 방법으로 듀얼까지만 지원한다는 걸 확인할 수가 있는 건가요?
전투돼지 (2012-05-13 08:16:51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직접 플레이할 때 씨피유미터 보세요 코어 네개 돌아가도 두개 두개 비율 안맞음. 제컴기준으로 두개는 80% 돌때 나머지 두개는 20% 미만으로 돌아감
그외 자료는 http://blog.naver.com/cr543l?Redirect=Log&logNo=100137295243
http://blog.naver.com/sprite1986?Redirect=Log&logNo=50086389855
검색만 하면 나옴
블자 공식답변은 없는상태
아이콘 egernya (2012-05-13 08:17:15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출시할때 쿼드 지원 안된다고 했어요. 잠수함 패치로 그걸 고쳤을 수도 있지만, 고쳤으면 코멘트를 했겠죠.
새하얀새 (2012-05-13 08:20:02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전 쿼드코어 안된다고 해서 i5로 샀는데..
아이콘 nice10e (2012-05-13 08:20:43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그리고 200에서 프레임 드랍이 있다고 해서 그걸 개적화 라고 하거나 아님 최적화가 잘 안됐다라고 할 수는 없는 것 같습니다.

콘솔 게임기에서 그렇다고 하면 맞는 말씀이지만, PC에서는 사양이 천차만별인데 그렇다고 가장 낮은 사양의 유저들도 프레임드랍이 안나오게끔 하기 위해서 최하의 품질로 게임을 만들 수는 없는 거 잖아요?

그래서 저사양의 유저들은 낮은 품질로도 게임을 할 수 있고 고사양의 유저들은 높은 품질로 게임을 할 수 있도록 게임을 만드는 게 맞는 것 같고요. 스타2는 그 점에서 정말 훌륭하게 잘 만들어진 게임 같습니다. 최적화 문제도 마찬가지고요.

혹시 현재 보유하신 PC의 사양에 비해서 너무 높은 그래픽 설정을 선택하셔서 프레임 드랍이 발생하시는 건 아닐까요? 저 같은 경우는 팀플 2vs2에서 200 싸움까지만 해보았는데요. 프레임 드랍은 전혀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물론 그래픽 옵션을 설정을 낮출만큼 낮추었구요.
아이콘 nice10e (2012-05-13 08:24:27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전투돼지// 코어가 4개 돌아가는 데 비율이 안맞으면 그건 쿼드코어 지원하는 게 맞는 거 같은데요? 보통 게임업계에서 쿼드코어 지원한다고 말하는 건 코어 4개가 돌아가는 거를 말합니다. 비율을 정확히 맞추는 건 쉽지 않은 문제이고요. 그걸 못한다면 '쿼드코어 최적화를 잘 못했네?'라고 말할 수 있을 지는 몰라도 쿼드코어를 지원하지 못한다라고 말할 수는 없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저의 경우에는 4개의 코어가 거의 고르게 나오던데요? 혹시 쿼드코어를 지원하지 않는 다른 프로그램들을 백그라운드로 돌리고 계신 건 아닌가요? 다른 프로그램들 이것 저것 다 내려보고 다시 한번 확인해보세요. 아님 바이러스 검사를 한번 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아이콘 nice10e (2012-05-13 08:25:21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egernya// 님 말씀대로 출시할 때는 안되었다가 잠수함패치로 되게 해놓고 따로 언급을 안하거나 기사화가 잘 안된 걸 수도 있겠네요.
전투돼지 (2012-05-13 08:28:19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쿼드지원이 차후지원댔다면 언플용이라도 뿌렸을거고
비율이 안맞는다는건 게임 자체는 듀얼로 돌고 나머지 두개는 백그라운드에 돈다는거임. 난 겜하면서 토렌트랑 팟플 같이 돌리니깐.
그리고 앞서 말헀듯 낮은사양 씨퓨에서 드랍은 몰라도 실존하는 뭔 씨피유를 가따박든간에 드랍이 일어나면 개적화라 할만한거 아님? 내가 뭐 액체질소로 8기가 찍고 겜하는건 아니지만
아이콘 nice10e (2012-05-13 08:28:56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전투돼지// 님이 알려주신 링크 중 첫번째 꺼, http://blog.naver.com/cr543l?Redirect=Log&logNo=100137295243 의 스샷에서 'CPU 사용 현황'을 보면 그래프가 총 8개 있는데, 혹시 이게 쿼드코어인가요? 전 8코어줄 알고 있었는데... ㅡ.,ㅡ;;; 전 4개 밖에 없거든요. 그럼 전 듀얼코어 인가요? ㅡ.,ㅡ????

제가 뭔가 잘못 알고 있는 걸 수도 있는데요. 쿼드코어가 물리코어로 4개 구성되어 있는 걸 쿼드코어라고 하는 건가요? 논리코어도 포함해서 4개면 쿼드코어 아닌가요?

코어가 물리코어, 논리코어 이렇게 나뉘는 게 맞죠? 음... 제가 잘못 알고 있는 걸 수도 있겠네요. 한번 웹검색 해보고 다시 오겠습니다.
전투돼지 (2012-05-13 08:29:46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그리고 상식적으로 다른 자료들은 코어들이 비율맞게 가동되기는 커녕 두개만 도는 경우가 대다수인데 뭐 자기컴퓨터만 가지고 표본을 삼으면 할말이 없음.
전투돼지 (2012-05-13 08:30:42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아니 쿼드지원이면 8코어중 4코어가 돌아야지 왜 2코어만 도냐는거임. 쿼드지원이 쿼드만 쿼드지원이고 듀얼에서 도데카까진 2개만 도는게 아니잔슴?
전투돼지 (2012-05-13 08:31:00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그래프가 8개면 8코어던가 4코어 HT겠죠
아이콘 nice10e (2012-05-13 08:32:58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전투돼지// '게임 자체는 듀얼로 돌고 나머지 두개는 백그라운드에 돈다는거'가 무슨 뜻인 가요? 이해가 잘 안가는 데요? 혹시 백그라운드로 쓰레드가 돈다는 말씀이시면 그건 게임 자체로 봐야 할 것 같은데요?

그리고 게임하시면서 토렌트랑 팟플을 돌리시면 그게 코어 2개만 사용해서 전체적인 코어의 사용비율을 고르지 않게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정말 좋은 CPU를 갔다박아놔도 그 CPU가 감당할 수 없는 최고의 품질로 돌리면 드랍은 일어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그래픽 옵션 설정이 있는 거고요. 사용자가 어느 정도 조정을 해야 하는 거고 자세한 조정을 할 수 없는 사용자를 위해서 상중하 같은 간단한 가이드(?)같은 걸 제공하기도 하는 거고요.
아이콘 nice10e (2012-05-13 08:34:55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전투돼지// 제 컴만 가지고 표본을 삼자는 건 아니고요. ^^; 제가 개발자라서 관심이 좀 있는 편이라 어떤 글을 읽고 혹시나 해서 제 컴으로 돌려보니, 제가 보기에는 쿼드코어 지원하는 것 같아서 다른 분들의 경우는 어떠신가 해서 질문글을 올려본 겁니다.
아이콘 nice10e (2012-05-13 08:38:19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전투돼지// 저도 이 부분은 자세히 모르는 거긴 한데요. 쿼드코어 지원해서 코드코어가 고르게 비율을 보인다고 해도 8코어에서는 아주 이상하게 작동할 수도 있는 것 같습니다. 제가 전에 참여하던 게임 프로젝트에서 듀얼코어에서는 고르게 비율이 나왔는데 쿼드코어에서 비율이 고르게 안나와서 관련 개발자가 그걸 수정해서 고르게 나오게 한 적이 있었거든요. 8코어에서도 아마 마찬가지의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을 것 같고요.

8코어에서 비율이 고르게 나오지 않는 다고 해서 쿼드코어를 지원하지 않는다고 하는 건 맞는 표현이 아닌 것 같습니다. 8코어와 상관없이 쿼드코어에서 비율이 고르게 나오면 쿼드코어를 지원한다고 표현하는 게 맞는 것 같습니다.
아이콘 nice10e (2012-05-13 08:40:41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전투돼지// 예전에 C9도 쿼드코어 지원안되다가 나중에 지원되게 고쳐놓은 것 같은데요. (확실치는 않습니다. 예전에 제가 확인해본 기억이 있습니다.) 이 경우에도 기사화되지 않았던 것을 봐서 스타2도 나중에 되게 고쳐놓고 기사화하지 않은 걸 수도 있을 것 같네요.
아이콘 nice10e (2012-05-13 08:42:14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전투돼지// 말씀하신 '아니 쿼드지원이면 8코어중 4코어가 돌아야지 왜 2코어만 도냐는거임'에서는 위에 제가 말씀드린 것 처럼 그런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저도 유사한 경험을 해본 적이 있어요. 물론 이것도 문제는 문제고 버그이긴 하겠지만, 쿼드지원이 안된다고 볼 수는 없을 것 같아요. 8코어 지원이 안되는 거죠.
아이콘 nice10e (2012-05-13 08:45:11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전투돼지// 웹검색을 좀 해봤는 데요. 물리코어/논리코어에 관해서는 제가 알고 있던 게 맞는 것 같네요. 저희 집 컴은 쿼드코어가 맞는 것 같고 님이 알려주신 http://blog.naver.com/cr543l?Redirect=Log&logNo=100137295243 링크의 스샷은 8코어로 보는 게 맞는 것 같습니다. 따라서 위 링크의 '스타크래프트2는 쿼드코어를 지원하지 않습니다'는 '스타크래프트는 8코어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라고 표현하는 게 바른 표현 같습니다.
전투돼지 (2012-05-13 08:54:51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스타가 무슨 크라이시스나 배필처럼 그래픽이 쩌는 게임도 아니고, 지금 하드웨어에서 충분히 받칠 사양인데도 드랍이 되니까 개적화 소리가 나오는거고. 듀얼-쿼드에서 쿼드비율이 제대로 안나오면 듀얼지원만 제대로 되는거고 쿼드지원이 제대로 된다면 8코어에서도 당연히 4코어는 제대로 돌아야지 경우가 다르잖슴. 같은 예를 들려면 4코어에선 고르게 도는데 듀얼코어에선 1코어만 풀로딩 걸리고 뻗더라 이런 경우를 가져와야지.
아이콘 nice10e (2012-05-13 08:56:15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다시 생각해보니 제가 경험했던 게 '듀얼에서 잘 되는 게 쿼드에서 잘 안되는 것'이 아니라 '쿼드에서 잘 되던 게 8코어에서 잘 안되는 것' 이었던 것 같습니다. 다시 곰곰히 생각해보니 제가 잠시 착각을 했던 것 같습니다.
아이콘 SiIverSnow (2012-05-13 09:00:11 KST)
0↑ ↓0
센스 이미지
뭐 그렇다고 쿼드코어가 지원이되는건 아니구요.. (스타는 2개의 물리코어만 돕니다.)
게임에서 보여주는 성능이 부품성능보다 떨어지는게 스타2에서는 다소 보이는편이라 개적화라고 부르는거 같네요.
게임 프로그래머신데 듀얼코어지원되는 게임이 나중에 쿼드코어 지원이되었다...?흠..
새로 게임을 만드는게 아닌이상 중간에 그렇게 지원은 불가능하죠.
아이콘 nice10e (2012-05-13 09:04:19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전투돼지// 스타2가 크라이시스나 베필처럼 쩌는 그래픽이 아니라고 하셨는데요. 그래도 충분히 좋은 그래픽인 거는 맞고요. 지금 하드웨어가 뭘 말씀하시는 지는 모르겠는데, 지금 제 컴으로도 사실 최고옵션은 상당히 무리인게 맞을 겁니다. 제 컴 정도면 나쁜 사양은 아닌 것 같거든요. 그리고 크라이시스도 최고옵일 때는 프레임 드랍 상당했던 것 같은 데 이상하군요. ㅡ.,ㅡ;;;

쿼드지원이 제대로 된다고 해서 8코어에서 4코어가 당연히 제대로 돌아가는 게 당연하지 않을 수도 있을 것 같아요. 앞서 말씀드렸듯이 저도 게임을 제작하면서 유사한 경험을 했었고요. 저도 대충알고 있는 거긴 한데 기술적인 이유가 있을 겁니다. 4코어에서는 고르게 도는 데 듀얼코어에서는 1코아만 풀로딩 걸릴 수는 없습니다. 역시 기술적인 문제이고요. 이건 저도 잘 알고 있는 내용이네요. 멀티쓰레딩 프로그매이 관련 이유예요.

그리고 그래픽 처리의 부하 관련해서 (동일 해상도에서) 주요하게 작용하는 문제 중의 하나가 그래픽 처리하는 개체의 개수이거든요. 이 개수가 스타2는 상당히 많은 편이라 크라이시스랑 베필과 비교하기에는 조금 문제가 있는 것 같습니다. 아마도 그래픽 처리 개체 수에 관해서는 스타2가 다른 게임보다는 매우 많은 편이 아닐까 싶어요.
아이콘 nice10e (2012-05-13 09:09:45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SiIverSnow// 보통 쿼드코어라고 하면 2개의 물리코어 2개의 논리코어를 말하는 것 아닌가요? 제가 예전에 한번 살짝 알아봤을 때는 시중에 쿼드코어는 모두 2개의 물리코어와 2개의 논리코어로 구성되어 있었고 8코어는 4개의 물리코어와 4개의 논리코어로 구성되어 있던 게 전부였던 거 같거든요. 이게 한 2~3년 전인 거 같은 데, 혹시 지금은 4개의 물리코어로만 이루어진 쿼드코어나 8개의 물리코어로만 이루어진 8코어 제품들이 나왔다거나 많이 보급되었더거나 한 건가요?

듀얼 지원되는 게 나중에 쿼드 지원되었다는 건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제가 착각했던 것 같습니다. 쿼드 지원되는 게 나중에 8코어 지원되는 거였던 것 같아요. C9의 경우에도 쿼드가 아니라 8코어가 지원이 안되던 게 나중에 되었던 것 같습니다. 증상은 CPU 사용 현황 문제는 아니었던 것 같고요. 아마도 게임의 진행속도가 느려지는 버그가 있었던 것 같습니다. 사실 이 문제는 저도 자세히는 몰라요. 저는 엔진개발자가 아니라 클라이언트 프로그래머라서요. 엔진개발자한테 대충 설명을 듣고 대충 이해를 하기는 했습니다.

그리고 새로 게임은 만드는 게 아니더라도 중간에 지원은 가능하지 않을까요? 엔진을 고치면 되는 거 아닌가요?
아이콘 SiIverSnow (2012-05-13 09:12:05 KST)
0↑ ↓0
센스 이미지
엔진을 고친다구요.. 새로 만드는거겠죠. 중간에 어떤식으로 고치던 듀얼을 쿼드로는 못만들어요;
그리고 쿼드코어라 함은, 물리코어가 4개임을 뜻합니다.
듀얼코어는 물리코어가 2개인거구요.
전투돼지 (2012-05-13 09:13:02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보통 쿼드코어는 물리코어4개를 말하지 i3 2100을 우리가 쿼드라 하진 않잖슴.
그리고 제작엔진은 워3기반으로 알고 있는데.
아이콘 nice10e (2012-05-13 09:16:27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SiIverSnow// 프로그래머이신가보네요. ^^; 저도 잘 알고 있는 부분은 아닌 데요. 혹시나 해서 여쭙습니다. 혹시 쓰레드 2개로 엔진을 만들어놓았다가 나중에 쓰레드 4개로 엔진을 고치면 가능하지 않은가요?

저희의 경우에는 듀얼을 쿼드로 만든 건 아니였던 거 같고요. 제가 잠시 착각을 했었습니다. 쿼드를 8코어로 만들었던 같아요. 자세히는 모르지만 쓰레드를 더 추가하고 엔진의 작업을 추가된 쓰레드에 분담시켜서 8코어 지원으로 바꿨다고 엔진개발자한테 설명을 들은 기억이 납니다. (관련 API들을 몇개 바꿧다고도 했던 것 같은데 확실치는 않네요.)

그리고 2~3년 전에 제가 확인해봤을 때는 그렇지 않았는데, 요즘은 쿼드코어=4물리코어, 듀얼코어=2물리코어 인가 보네요? 아니면 혹시 원래 이랬는 데 제가 그때 잘못 알아보았거나 착각을 했거나 그런 걸까요?
아이콘 nice10e (2012-05-13 09:22:43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웹검색을 해보니깐 제가 뭔가 착각을 하고 있던 것 같네요. 좀 더 다시 알아보고 오겠습니다.
아이콘 SiIverSnow (2012-05-13 09:46:16 KST)
0↑ ↓0
센스 이미지
넵. 엔진부분은 쓰레드만으로 설명하기는 좀 그런지라..
기반이라고 설명해야할까요? 기반을 늘리려면 새로운곳에 까는방법뿐이라서요.
4코어가 8쓰레드, 2코어가 4쓰레드를 가질수있는건 하이퍼쓰레딩 기술을 적용해서 한코어가 2개의 쓰레드를 처리하기때문에 OS상에서 많아보이는겁니다.
실제로 작업관리자를 열었을때 쓰레드가 4개라면 듀얼코어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아이콘 nice10e (2012-05-13 09:49:22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웹검색을 좀 해보고 왔는데요.

여튼 결론부터 말하자면, 제가 스타2가 쿼드코어를 지원하는 것 같다고 말씀드린 건 틀렸네요. ㅡ.,ㅡ;;;

제가 코어 관련 문제는 알아봤던 게 2~3년 전이라 지금 세상 돌아가는 걸 잘 몰라서 착각했던 문제 같습니다.

다시 보니 제가 표현도 이상하게 해놨네요. 위에서 '8코어는 4개의 물리코어와 4개의 논리코어로 구성되어 있던 게 전부였던 거 같거든요.' 라고 말한 건 사실 4개의 물리코어에 각 1개씩 논리코어가 더 추가되어 있던 것을 말하려고 했던 건데 표현이 부적절했네요. ㅡ.,ㅡ;;;

2~3년 전에는 2물리코어 2논리코어도 쿼드코어라고 했었던 것 같습니다. 그 당시에 4물리코어 1논리코어 제품이 없었던 것 같기도 하고요. 제 CPU가 린필드 i5 750인데 구매할 당시 쿼드코어라고 들었었거든요. 찾아보니 2010년도 광고에는 실제로 쿼드코어라고 쓰여져 있네요.

그런데 최근 광고를 보면 실제 물리코어의 개수가 4개일 때만 쿼드코어라고 부르는 것 같습니다. 논리코어가 4개 더 추가된 것도 쿼드코어라고 부르는 것 같아요.

따라서 Windows 작업 관리자의 CPU 사용 현황만을 보고 쿼드코어인지 옥타코어인지는 구분할 수 없는 문제인 것 같습니다. ㅡ.ㅡ,;;;

여튼 착각해서 소란(?)을 일으킨 점 죄송하고요. 덕분에 전 모르던 걸 배워서 저한테 잘 된 일이긴 하네요. ^^;

'쿼드코어를 지원한다' 라는 말은 4물리코어 1논리코어, 4물리코어 2논리코어 (하이퍼쓰레딩)을 모두지원하는 경우에만 사용할 수 있는 말이겠네요.

그런데, 이렇게 되면 쿼드코어 지원 여부가 중요한 게 아니라 총 논리코어의 지원 개수 문제가 중요한 것 같기는 한데 말이죠. 프로그램적으로는 물리코어의 개수는 별로 중요하지 않고 논리코어의 개수가 중요한 거 아닌가요? ㅡ.,ㅡ???
아이콘 nice10e (2012-05-13 09:50:33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SiIverSnow// 답변 감사드립니다. ^^;
아이콘 SiIverSnow (2012-05-13 09:57:30 KST)
0↑ ↓0
센스 이미지
1세대 인텔CPU광고할땐 그랬나보네요. 지금도 노트북에 들어가는 인텔M 들은 i7이어도 듀얼코어를 씁니다.
기준이 안잡혀서 헷갈리시는거 같네요. '듀얼코어를 지원한다' = 물리가 몇개던, 쓰레딩이 몇개던 2개의 물리코어를 지원한다는 의미입니다.
2개의 물리코어에 쓰레드가 8개가 있어도 듀얼은 듀얼인거죠. 스2엔 i3 라는 이유가, 스2에는 i3 이상의 코어가 필요가없고, 현존 듀얼코어중 최고의 성능을 지원하기때문에 그런 얘기가 나오는거에요.
논리코어는 그냥 HDD 를 논리드라이브로 C:, D: 나누듯이 CPU를 저렇게 나누는거구요.
물론 물리적인 코어는 1개이기 때문에 논리코어 2개의 데이터처리량은 물리코어 1개를 넘을 수 없습니다. 그렇기때문에 논리코어의 갯수는 전혀 의미가 없는거죠.
"~~코어까지 지원한다" 는 얘기는 물리코어만을 칭합니다.
아이콘 nice10e (2012-05-13 10:01:08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SiIverSnow// 답변 감사드립니다. 웹검색을 해보고 저도 확인했습니다. ^^;

그런데 논리코어의 개수가 전혀 의미가 없지는 않을 것 같은데요. 프로그램에서 병목구간이 있는 경우 효과가 있지 않을까요? 물론 한계는 있겠지만요. 1논리코어에서 멀티쓰레딩 작업이 효과가 있듯이 1물리코어 2논리코어도 어느 정도 효과는 있지 않을까 싶은데요?
아이콘 에이레 (2012-05-13 10:04:51 KST)
0↑ ↓0
센스 이미지
ㄴ HT기술은 1개의 물리 코어를 2개의 논리코어로 해서 어느 정도 처리 능력을 향상시키려는 기술로
펜티엄4부터 적용된 것으로 알 고 있습니다. 이 녀석이 위와 같은 장점도 있지만 약간의 단점도 있거든요
물론 그를 보완하기 위해서 HT기술을 계속 보완하고는 있지만,,
아이콘 SiIverSnow (2012-05-13 10:05:10 KST)
0↑ ↓0
센스 이미지
전혀 의미가 없지는 않지만.. 그 얘기를 거꾸로 돌리면 크게 의미가 없다..라서요. 더나눌이유도없구요.
아이콘 nice10e (2012-05-13 10:06:51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SiIverSnow// 추가로 질문드립니다. 프로그램에서 몇 개의 물리코어를 지원하게 만든다는 게 가능한 건가요? 몇 개의 논리코어를 지원하게 만든다는 게 맞는 개념인 것 같은데요. 몇 개의 물리코어로 구성된 CPU 이던 간에 그 CPU에서 제공되는 논리코어를 다 사용하지 않으면 그 만큼 CPU가 놀 게 되는 것 아닌 가 싶은데요.

만일 그렇다면, 쿼드코어를 지원한다 만다 를 얘기할 게 아니라 몇 개의 논리코어를 지원한다 아니다 라는 얘기를 해야 하는 게 아닌가 싶은데요? 어떻게 생각하시는 지요? 아무쪼록 답변 부탁드립니다. ^^;
아이콘 nice10e (2012-05-13 10:07:22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에이레// 답변 감사드립니다. ^^;
아이콘 에이레 (2012-05-13 10:07:35 KST)
0↑ ↓0
센스 이미지
http://blog.naver.com/gksdudtj11?Redirect=Log&logNo=90138438730 요기 참고해 보세요 ㅎㅎ
많은 다중 작업에는 도움이 되지만, 단일의 무거운 프로그램을 돌릴 때는 그 남는 점유율 HT로 돌리면 오히려 도움이 안되는 경우가 발생하죠
아이콘 에이레 (2012-05-13 10:09:48 KST)
0↑ ↓0
센스 이미지
애초에 HT는 CPU가 하는 짓이므로 프로그래밍은 물리코어로 짜놓으면
HT가 하나의 코어로 들어오는 걸 남는 점유율을 다른 논리코어로 활용하게 해서 더 쓰는 거로 알고 있습니다,.
HT때문에 논리코어 개수로 프로그래밍 할 필요도 할 수도 없을걸요
아이콘 에이레 (2012-05-13 10:10:42 KST)
0↑ ↓0
센스 이미지
HT는 CPU의 남은 점유율이 있을 때 발동하는 거기 때문에.. 그거까지 고려해서 프로그래밍 할 이유는 없을걸요

이상 줏어들은 지식이었습니다 ㅋㅋ
아이콘 SiIverSnow (2012-05-13 10:10:44 KST)
0↑ ↓0
센스 이미지
프로그램이 사용하는 엔진에 따라 사용가능한 물리코어수가 정해집니다. 프로그램에서 지원하게 하는 식이 아니라요. 그 코어가 사용된다함은 논리코어가 1개던 2개던 다 사용하는거에요.
물리/논리 코어를 구지 분류할 필요가 없습니다.
아이콘 에이레 (2012-05-13 10:12:31 KST)
0↑ ↓0
센스 이미지
ㄴ 고로 HT는 CPU가 처리할 때 발동(?)하는 기술이다 이거죠 스노님 ㅋ?
아이콘 SiIverSnow (2012-05-13 10:14:58 KST)
0↑ ↓0
센스 이미지
네 ㅋ 스2같은 단일 프로그램한테는 HT가 의미가 없기에.. 논리코어를 구분할 이유가없는거죠.
스2 개발시작된 당시가 2007~2009 이런걸로 알고있는데, 그때는 쿼드코어를 지원하는 엔진이 적던시기라서 스2가 나올당시 엔진을 못바꾸니까 그대로 출시된거라고 생각합니다..
아이콘 nice10e (2012-05-13 10:21:41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에이레// 답변 감사드립니다. 알려주신 링크가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혹시 프로그래머 이신가요? 'HT때문에 논리코어 개수로 프로그래밍 할 필요도 할 수도 없을걸요'에 관해서는 제 생각이 조금 다르기는 한데요. 논리코어 개수 이상으로 쓰레드를 만들어서 프로그래밍 하면 그게 효율적이든 비효율적이든 간에 '논리코어 개수로 프로그래밍' 하게 되는 거 아닐까요?

일단 이건 님께서 말씀해주신 'HT가 하나의 코어로 들어오는 걸 남는 점유율을 다른 논리코어로 활용하게 해서 더 쓰는 거로 알고 있습니다,'가 그렇지 않을 경우에 그렇긴 한데요.

만일 님이 해주신 말씀이 맞다면 제 컴(2물리코어 2논리코어)에서 CPU 사용 현황이 1개가 만땅이고 3개가 쉬고 있을 경우에도 적어도 2개의 물리코어 중 1개는 100% 사용되고 있는 게 되는 건가요?

저는 하이퍼쓰레딩을 키는 순간 1개의 물리코어는 2개의 논리코어 나눠져서 독립적인 동작을 하는 게 아닌 가 싶은데요. 그래야 님께서 보내주신 링크의 '하이퍼쓰레기', ' 단일의 무거운 프로그램을 돌릴 때 오히려 도움이 안된다' (아마도 이 경우에 이 프로그램은 싱글 쓰레드로 만들어진 것이겠지요?) 가 말이 되는 것 같기도 하고요.
아이콘 SiIverSnow (2012-05-13 10:25:08 KST)
0↑ ↓0
센스 이미지
2물리코어 2논리코어가 아니라, 2물리코어(4논리코어가능) 이라고 보면됩니다.
각 물리코어당 2개의논리코어를 포함하고, HT 실행시 한코어에 남는 할당량을 나눠서 다른작업에 활용가능하게 하는 기술인거죠. 결론적으로 말하면 논리코어와 게임엔진과의 관계는 전혀..
아이콘 nice10e (2012-05-13 10:25:42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SiIverSnow// 답변 감사드립니다.

스2가 단일 프로그램이라는 건 무슨 뜻인가요? 설마 싱글쓰레드로 만들어진 게임이라는 뜻인가요?

'프로그램이 사용하는 엔진에 따라 사용가능한 물리코어수가 정해집니다.'라는 말씀이 이해가 잘 가지 않습니다. 좀 더 자세히 설명해주실 수 있을까요? ^^; 혹시 그 엔진이 사용하는 쓰레드의 개수 (이게 전부는 아니겠지만) 에 따라 사용가능한 논리코어의 수가 정해진다는 말씀이신가요? 어떻게 프로그래밍하면 사용하는 물리코어의 수를 정하는 게 가능할까요? 간단한 힌트나 검색어라도 알려주실 수 있을까요? 영 감이 안잡히고 잘 모르겠어서요. ㅡ.,ㅡ;;;
아이콘 에이레 (2012-05-13 10:27:03 KST)
0↑ ↓0
센스 이미지
님 컴이 듀얼코어신가요?? 그럼 물리코어는 2개고, 그 각각의 코어에서 남는 점유율로 가상의 길을 하나 더 만드는거죠. 곧 물리코어는 2개, 가상의 논리코어는 4개인거죠( 물리코어 2개+논리코어 2개라고는 얘기하지 않습니다. 애초에 논리코어 4개가 각각 물리코어의 가상의 길들인데요) 일단 이 부분부터 이해를 하셔야 할 거 같네요
전 프로그래머는 아니고 그냥 취미로 컴터 공부 조금 해본 사람이에옄ㅋ
아이콘 nice10e (2012-05-13 10:28:40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SiIverSnow// '2물리코어 2논리코어가 아니라, 2물리코어(4논리코어가능) 이라고 보면됩니다.
각 물리코어당 2개의논리코어를 포함하고, HT 실행시 한코어에 남는 할당량을 나눠서 다른작업에 활용가능하게 하는 기술인거죠. 결론적으로 말하면 논리코어와 게임엔진과의 관계는 전혀..' 에 관해서 질문드립니다. ^^;

그럼 혹시요. 싱글 쓰레드로 프로그램을 짜서 2물리코어(총 4논리코어)에서 돌렸을 때 프로그램에 병목구간이 전혀 없어서 Windows 작업 관리자의 CPU 사용 현황 4개 중 1개만 만땅으로 돌고 나머지 3개가 노는 경우, 이 때 2개의 물리코어 중 1개는 만땅으로 사용되는 거고 (다른 CPU 사용 현황의 나머지 3개가 모두 쉬고 있어도) 나머지 물리코어 1개만 쉬고 있게 되는 그런 건가요?

전 1개의 물리코어가 50% 사용되고 50%는 쉬고 다른 1개의 물리코어도 쉬고있는 그런 상황이 아닐까 싶었는데요.

답변 부탁드립니다. ^^:
아이콘 에이레 (2012-05-13 10:28:51 KST)
0↑ ↓0
센스 이미지
하이퍼 쓰레딩을 쉽게 예를 들 게 뭐가 있지,,
아이콘 nice10e (2012-05-13 10:30:36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에이레// 넵. 제 컴이 듀얼코어(2물리코어) 입니다. 말씀하신 부분이 이미 이해를 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 제가 2물리코어(총4논리코어)를 2물리코어 2논리코어라고 한 건 웹 서핑해보니깐 그렇게 들 많이 표현하는 것 같더라구요. 2물리코어에 각 물리코어당 2논리코어 라는 뜻인 것 같습니다.
아이콘 SiIverSnow (2012-05-13 10:34:52 KST)
0↑ ↓0
센스 이미지
음 아직 엔진에 대한 부분을 잘 모르시는거 같군요..
'어떻게 프로그래밍하면'이 아니라 '어떤 엔진을 사용하면'일 경우에는 물리코어수를 정하는게 가능합니다. 프로그래밍 하실때는 딱히 중요하지않아요 ㅋ 어찌보면 모르는게 당연할수도 있겠네요. 여러가지 프로그래밍언어를 배우고 엔진쪽까지 가실일이 있으면 더 자세히 차차 아시게될껍니다.
이게 첫번째 답변이고.. 두번째 질문은.. '싱글 쓰레드로 프로그램을 짜서.. '라는 부분에서 볼때 말로설명하기에는 너무긴 감이있네요..
앞으로 계속 프로그래밍을 배우신다면 곧 알게되실꺼에요.
별로 탐탁치않은 답변이라 죄송합니다.
아이콘 에이레 (2012-05-13 10:35:06 KST)
0↑ ↓0
센스 이미지
일단 하이퍼쓰레딩이 딱 반반 나눈다는 생각을 버리세요.
어떤 프로그램이 듀얼코어가 있는데 단일 코어만 사용하도록 프로그래밍되어있으면,
그 코어는 받아서 일을 하며, 남는 점유율이 생깁니다. 일하는 코어를 1, 남는 점유율을 2번이라고 치면
단일 코어는 반이 쉬고 반이 일하는 게 아니라, 그냥 일을 하고 있는데 남는 점유율은 다른 논리코어로 인식이 되는 거죠
아이콘 SiIverSnow (2012-05-13 10:37:17 KST)
0↑ ↓0
센스 이미지
에이레님이 HT를 정확히 설명해주셨네요.
아이콘 에이레 (2012-05-13 10:40:01 KST)
0↑ ↓0
센스 이미지
스노우님이 말씀하셨지만 '엔진'의 문제죠
그냥 일반 프로그램이면 씨피유가 단일 코어에서 놀게 하지만
게임 엔진을 구축하면 여러 코어를 쓸 수 있게 ㅇㅇ..되는 거죠
이게 제 지식의 한계네여ㅜㅜ
아이콘 nice10e (2012-05-13 10:40:36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SiIverSnow// 아닙니다. 천만의 말씀을요. 답변 감사드립니다. ^^;

전 현업 게임 프로그래머고요. N사 근무 경험도 있습니다. 프로그래머 지망생은 아니고요. 엔진 개발에 대한 실무 경험은 없지만 작은 참여 정도는 했었고 관련 지식도 조금은 알고 있습니다.
혹시 간단한 키워드나 검색어 혹은 API만 이라도 알려주시면 제가 찾아보고 공부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엔진단에서 사용하는 물리코어의 개수를 한정하는 그런 API라도 있는 가 보네요. 혹시 콘솔개발에서 그러한 가요? PC에서도 마찬가지인가요?

귀찮으시겠지만 간단한 키워드나 API 이름 정도라도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아이콘 에이레 (2012-05-13 10:45:38 KST)
0↑ ↓0
센스 이미지
이거 오히려 배워야 할 분한테 설명한 격...ㅜㅜㅜㅜㅜㅜㅜㅜㅜ
애초에 이쪽 전공이 아니라 잡지식이었는디ㅜㅜㅜ
아이콘 SiIverSnow (2012-05-13 10:51:57 KST)
0↑ ↓0
센스 이미지
엔진에서 물리코어의 개수를 한정...?은 기술력때문에 강제로 한정되는거 뿐이구요..(개발시간은 상당히 길고, 돈도많이듭니다)
API라기보단.. C++에서 구현한 게임엔진이었나..? 이런책이있는데 엔진에 대해 알게되는데 약간이나마 참고가 될수도..
콘솔과 PC는 표현차이일뿐이지 기본은 같습니다.
아이콘 nice10e (2012-05-13 11:26:07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에이레, SiIverSnow// 두 분 다 답변 감사드립니다. 댓글로만 질답하느라고 좀 답답해서 자체개발엔진으로 유명한 P사에 일하는 엔진개발자 아는 친구 하나한테 전화로 물어보고 왔습니다. ^^;

음. 일단 이 친구의 말로는 엔진에서 물리코어의 개수를 지정할 수는 없다고 하고요. 쓰레드의 개수로 사용하는 논리코어의 개수를 유도(?)할 수는 있다고 하더라구요. 8개의 논리코어에는 8개의 쓰레드를, 4개의 논리코어에는 4개의 쓰레드를 만드는 식으로요. 이건 제가 알고 있던 거 하고 같고요.

엔진단에서 물리코어의 개수를 알아내는 방법도 딱히 없다고 하더라구요. CPU 정보를 알아내서 그 정보로 물리코어의 개수를 따로 맞춰주는 방법 밖에 없다고 하더군요.

하이퍼쓰레딩도 딱 반씩 나누는 건 아니지만 거의 그렇게 된다고 하더라구요. 병목구간이 심한 싱글쓰레드의 프로그램의 경우 단일 프로그램이라고 할 지라도 물리코어의 절반 정도의 효율 밖에 못 발휘한다고 하네요. 이것도 제가 원래 생각했던 것과 같습니다.

어쨌든 두분 모두 답변 감사드리고요. 이 기회에 모르던 걸 알 게 되어서 저에게는 참 잘된 일인 것 같습니다.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
아이콘 에이레 (2012-05-13 11:43:12 KST)
0↑ ↓0
센스 이미지
ㅋㅋㅋㅋㅋ 예전에 알던거랑 상당히 차이가 있던 부분이어서 놀랍네요

어디 가서 컴터 좀 안다고 하면 안 될듯..ㅜㅜㅜ
댓글을 등록하려면 로그인 하셔야 합니다. 로그인 하시려면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롤토체스 TFT - 롤체지지 LoLCHESS.GG
소환사의 협곡부터 칼바람, 우르프까지 - 포로지지 PORO.GG
배그 전적검색은 닥지지(DAK.GG)에서 가능합니다
  • (주)플레이엑스피
  • 대표: 윤석재
  • 사업자등록번호: 406-86-00726

© PlayXP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