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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1-01-27 11:37:11 KST | 조회 | 59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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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삭전투와 사운드에 대해 짧게나마 말씀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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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언젠가 이 두가지 안건에 대해 장문으로 포럼 게시판 등지에 글을 쓸 용의가 있었으나
귀차니즘에 의해 그냥저냥 미루고 있는데, 밑에 어떤분이 이 두가지를 또다시 언급하셨기에
간략하게 이에 대한 제 생각을 써보겠습니다.
본론부터 말해서 순삭전투가 단점만 있는건 아닙니다. 사운드 역시 현실감을 강조하고 3D 그래픽과 마찬가지로 원근거리에 따른 입체감을 보다 선명하게 표현하려다보니 그저 스타1처럼 단순하게 들려오는 소리가 보다 덜 자극적(?)인 것이지 사운드 자체가 후진건 아닙니다. 쓸만한 헤드셋 착용만 하고 게임해봐도 스타2 사운드 후지다는 얘기 안나옵니다.
순삭전투에 대해서도 짧게나마 언급해보자면 스타2는 스타1에 비해 인터페이스가 무척 편리해졌습니다. 인터페이스는 편해졌는데 게임속도가 그대로라면 유저가 할일 자체가 줄어들었기 때문에 게임이 지루하다고 느껴질 수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스타2에서의 전체적인 게임속도 상향은 거의 불가피한 선택에 가까웠으며, 전투가 빨리 끝나는만큼 유닛의 재충원도 빠르고 유닛이 스타1보다 빨리 죽을지언정 후속병력 생산도 스타1 보다 더 빠르기에 결국 지속적으로 전투가 이어지는 시간이 스타1보다 무조건적으로 빠른것만은 아닙니다.
지금 순삭전투가 문제처럼 보이는것은 병력이 교전으로 소멸된 후 후속병력이 미처 갖춰지기도 전에 본진까지 밀어닥칠 정도로 러시거리가 짧은 맵이 첫째고, 이러한 빠른전투 - 빠른충원 컨셉을 게임 내에서 제대로 수행하고 있지 못한 거신 정도의 유닛이 두번째 문제라고 봅니다.
일단 맵만 수정되도 순삭전투로 게임이 한타에 끝나버리는 일은 확실히 줄테니 좀 더 지켜봐야 할거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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