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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개같은날의오후
작성일 2010-08-24 16:36:58 KST 조회 952
제목
스타2 개적화 해결이 될까?

블리자드사에서 나온 역대 거의 모든 게임을 해봤지만 이번만큼 최적화가 잘 안된 적은 처음인 것 같습니다.

 

특히 특정맵(금속도시) 에서의 프레임 드랍이 심하고 2:2 200 Vs 200 싸움만 가도

 

최상급 i7급 CPU를 사용해도 버벅대는 등 문제가 참 많죠.

 

동급 GPU를 사용해도 제품 회사별로 차이도 심하구요.

 

우리나라에서야 말이 오픈 베타지 사실상 북미/유럽은 정발 상태고 우리나라에서 무료 서비스 기간이나

 

마찬가지인데 항상 거의 완벽주의를 고집하면서 출시일까지 질질 미루는 블리자드가

 

이렇게 최적화가 덜된 게임을 내놨다는걸 이해할 수가 없습니다.

 

사실 요즘 나오는 게임들 보면 스타2 보다 훨씬 고퀄리티의 게임인데도 고프레임을 잘 유지하는 게임들이 많죠.

 

쿼드코어를 잘 활용하지 못하는 블리자드의 기술적 한계인건지... 사실 이런 문제는 와우에서도 있었거든요.

 

어쨌든 빨리 패치가 이루어져서 좀 더 최적화된 환경에서 스타2를 했으면 좋겠네요.

 

지금은 항상 딜레마에 빠져서 옵션 타협을 하거든요.

 

보통 스타2가 인구수 100정도 내외에서 게임이 끝나기 때문에 중상옵 정도로 게임을 하는 편인데

 

간혹 200대 200 싸움이 되면 프레임이 20대로 떨어져서 골치아프더라구요;;

 

그렇다고 중하옵으로 하자니 가끔 있는 인구수 200 싸움 때문에 평소 그래픽을 손해보는게 아쉽고... 쩝

 

이래저래 이번 스타2의 최적화 수준은 참 아쉽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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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이비비 (2010-08-24 16:37:4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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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냥중옵하세요......
개같은날의오후 (2010-08-24 16:38:5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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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프레임이 문제가 생기는 판은 끽해야 7~8판 중 1판 정도예요... 그 1판 때문에 나머지 6~7판의 그래픽을 손해보는게 너무 아쉽단 말이죠. ㅠㅠ
그리고 중옵 해도 특정 상황 발생시 프레임 드랍은 여전하구요;; 이상하게 금속도시나 젤나가 동굴 등 배경이 움직이는 맵에서 프레임 드랍이 심하더군요.
아이콘 Vexur (2010-08-24 16:39:2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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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2 보다 훨씬 고퀄리티의 게임인데도 고프레임을 잘 유지하는 게임 이 뭐가 있는지 예를 들어 주세요.
아이콘 얼본좌 (2010-08-24 16:40:2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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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냥 게임 수명 긴걸 고려하고 블쟈에서 넘어가려는듯; ㅋ
김도강 (2010-08-24 16:40:4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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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 던 오브 워 II 그리고 모던워페어 시리즈? 그리고 배틀필드 이런 FPS 게임이 그래픽 우왕 좋고 프레임 잘 뽑아주는 게임 많겠지요?
아이콘 SupremeJ (2010-08-24 16:41:3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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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던워페어2가 가장적절한예일듯
김도강 (2010-08-24 16:42:5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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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아이온의 경우에도 케릭터가 엄청 고퀄리티인데, 프레임 잘 뽑아 줍니다. 케릭터 만큼은 아이온을 딸아올 게임이 없는듯...아바타 노가다 게임..아이온 -0-.
아이콘 Vexur (2010-08-24 16:43:2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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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OW2가 어딜봐서 스타2보다 그래픽이 좋나요. 딱봐도 텍스쳐 질 떨어지는게 스타2보다 못해보이는데요.

그리고 FPS와 스타2의 오브젝트 등장 갯수가 비교가 안되는데 무슨 프레임이 잘나온다는 건가요?
김도강 (2010-08-24 16:46:3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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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PS가 스타2보다 오브젝트 갯수가 적습니까? 오히려 FPS가 오브젝트 수가 더 많을 것 같은데요.
아이콘 kenny.shin (2010-08-24 16:46:3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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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ps랑 비교하시는건 좀;;;;;
아이콘 Vexur (2010-08-24 16:47:3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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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PS 오브젝트 수가 전략시뮬보다 많다는건 또 처음 듣네요.
김도강 (2010-08-24 16:47:4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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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르는 다르지만 그래도 동일한 3D 라서, 기술력 측면에서는 비교가 가능하지 않을까요? 더트2를 혹시 해보셨는지 모르겠지만, 엄청 화려한 그래픽을 뿜어 주시는데도 프레임은 정말 잘 나옵니다.
아이콘 Vexur (2010-08-24 16:48:4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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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PS가 스타2보다 오브젝트가 많다는 근거를 보여주세요.

스샷 같은거요. 그럼 아 스타2가 정말 발적화였구나 이해할께요.
김도강 (2010-08-24 16:49:1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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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연히 FPS가 오브젝트 수가 훨씬 많쵸. 스타2에 등장하는 모든 유닛의 종류 다 합쳐보세요. 몇개나 되는지, 그리고 지형의 종류도 정해져 있죠. 하지만 FPS는 아주 그냥 다 새것들이죠. 요즘은 그렇지요. 옜날엔 썼던거 또 썼지만..
김도강 (2010-08-24 16:50:5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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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온을 예로 들어볼께요. 1인칭 시점으로 하면 아이온도 FPS라고 볼 수 있으니까요. 케릭터마다 대부분 얼굴이 다르죠, 착용중인 장비 모델 다 다르죠. 텍스쳐 다르죠, 등장하는 몹들 모델은 같은게 많지만 텍스쳐 다 다르죠. 스타2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오브젝트가 다양하고 수가 많습니다. 공대 만들어서 보스 몬스터 잡으러 가보세요. 오브젝트수? 엄~~~~청 많죠. 하지만 프레임은 스타2보다 훨씬 잘 나오죠.
아이콘 SupremeJ (2010-08-24 16:51:3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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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브젝트수도수인데

전략시뮬레이션은 하나하나개체의퀄리티는 발퀄리티인반면 FPS는

인물하나하나도 초고퀄리티라 (거의 스타2인게임 동영상급이잖슴?)

스타2보다 연산처리가 전혀 적을거같지않은데말입니다?
아이콘 Vexur (2010-08-24 16:51:5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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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분은 3D 기초 지식도 없으신 분이시네요.

최적화가 뭔지 아세요? 보이지 않는걸 안그리는 겁니다.

유닛 종류가 100만 종류라도 당장 화면에 그려지는 오브젝트 수가 1개면 속도가 빠르게 나올꺼고

유닛 종류가 1가지라도 화면에 뿌려지는게 100개라면 1개일 때보다 프레임이 안나옵니다.
김도강 (2010-08-24 16:52:3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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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 그러니까 Vexur님은 스타2가 개적화가 아니란 거죠? 이렇게 이해를 해도 되겠씁니까? ㅎㅎㅎㅎ
아이콘 Vexur (2010-08-24 16:54:3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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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2 정도면 최적화를 잘한 편이죠.

님은 스타1 한부대가 12마리인 이유를 아세요?

님이 부대지정한 유닛을 특정 지역에다 우클릭할 때 그 순간 모든 유닛이 길찾기 계산을 하게 됩니다.

과거에는 그게 부담되어 부대 수 제한 같은 꼼수를 뒀지만

스타2는 그 많은 유닛이 길을 찾는데도 스무스하게 잘 움직이죠.

이게 개적화로 보이세요?
김도강 (2010-08-24 16:55:3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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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시대가 어느시댄데 유닛 여러개 길찾기 연산 잘한다고 최적화라고 할 수가 있겠습니까.
아이콘 Vexur (2010-08-24 16:56:3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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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느 시대인데요?
김도강 (2010-08-24 16:59:1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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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트2 같은 대단히 뛰어난 그래픽을 높은 프레임으로 즐길 수 있는 시대입죠. Live for speed 같은 정통 드라이빙 시뮬레이션에서는 디퍼런셜 같은것 부터 시작해서 각 4바퀴가 독립적으로 연산이 이루어지고 이것을 시각적으로 확인이 가능한데, 이런 지경인데, 유닛이 길찾기 잘하는게 퍽이나 뛰어나다고 느껴지지는 않는 거죠.
아이콘 미나리양 (2010-08-24 17:00:5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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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ps같은 시점이 1인칭 혹은 3인칭등 좁은 시야의 게임은 화면에 뿌리는 폴리곤의 수도
적을 뿐더러, 캐릭이 있는 곳의 시야내의 연산만 필요하고, 다른 곳을 보려면 캐릭터가 그곳 까지 이동해야하므로, 연산하기에 아주 여유로운 반면,

rts류는 퀘터뷰 방식으로 전장을 내려다 보고 있으며 미니맵 클릭으로 지도 전체와 모든 유닛들을 마구 휙휙 돌려보기 때문에, cpu가 매우 힘들어함여 'ㅅ'.
아이콘 SupremeJ (2010-08-24 17:01:1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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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은 정보화시대입니다 ㅎㅎ
김도강 (2010-08-24 17:02:5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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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나리양님. 그러면 CnC3 의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엄청난 유닛이 길찾기를 잘 하고 다녔는데 그때도 CPU가 프레임의 발목을 잡았습니까?
아이콘 Vexur (2010-08-24 17:03:0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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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크일 때 스타2가 더트2보다 그려지는 폴리곤 갯수가 훨씬 더 많습니다.

레이싱 물리연산에 비하면 길찾기는 1+1인 줄 아세요?

님이 마우스 찍은 지점까지 최단경로를 계산하고 장애물이 있으면 장애물 크기를 계산하고 그걸 어느 방향으로 돌아가는게 빠른지 계산하고 도중에 다른 유닛과 충돌이 생기면 처음부터 다시 계산하게 됩니다.

겨우 차 몇대 물리연산 하는거랑 스타2 수십기 유닛이 우르르 움직이는거랑 연산량 비교가 된다고 보세요?

그리고 스타2에도 물리가 있습니다. 가로등 쓰러지는거 못보셨나요?
한우불고기버거 (2010-08-24 17:03:0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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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cpu쿼드9550 에 라뎅4890, 모니터 삼성24인치 쓰는데 200/200 싸움에서 프레임이 갑자기 뚝떨어지거나 하는 그런 현상은 없는데 ㅌㅌ 해상도는 1680*1200 인가 이상태에서 옵션 은 블리자드에서 처음에 그래픽카드 능력보고 선택해주는 옵션으로 해도 별 지장없이 잘돌아가던데요.
아이콘 회색의검 (2010-08-24 17:03:2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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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c 시리즈랑 비교한다면 부대 숫자로 이야기하는건 별 의미가 없을듯
근데 발적화는 어느정도 사실인듯 3d 기본이 안보이는건 안그리는겐데
아무리 봐도 그냥 다 그리는듯 랄까 안보이는 부분이 적은것도 이유가 있겠지만
아이콘 회색의검 (2010-08-24 17:05:1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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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200싸움에서 프레임 떨어지려면 근데 모선정도 떠줘야...
어차피 프레임 급 하락 문제는 밀리보단 유즈맵이 더 문제
유즈맵 기준으로 보면 확실히 최적화가 덜됬음
밀리야 이수준으로도 별 문제가 없으니...단 지포스랑 ati랑 차별하는 느낌은 좀 듬
김도강 (2010-08-24 17:06:1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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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무리 그래도 레이싱 물리연산이 길찾기 보다 훨씬 복잡하고 심도 있는건 사실입니다.
수 많은 공학도가 지금도 열라게 연구하고 있는 분야고 자동차 산업에서도 핵심부분이니까요.

길찾기는 이에 비하면 껌이겠죠. 이런 정확한 물리역학을 어느정도 적용한 레이싱 게임조차 프레임을 잘 뽑아주는데, 스타2는 그러하질 않으니 개적화란 거죠.
아이콘 Vexur (2010-08-24 17:06:4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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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2가 시퓨 영향을 많이 받는다는 얘기는 랜더보다 프레임 연산이 타 게임에 비교해서 더 크단 얘기가 되거든요.

또한 멀티이다보니 동기화 과정에서 생기는 오브젝트 프레임 연산 같은 것들도 많을 테고요.
김도강 (2010-08-24 17:08:3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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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주관적인 것인데, 저는 DOW2 그래픽이 스타2보다 더 좋아보이는데요...
아이콘 Vexur (2010-08-24 17:08:4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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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도강님이 근거를 둔 예를보면 이쪽 계열 관련 지식이 거의 전무하다는걸 알 수 있는데요.

무엇을 근거로 수십기 유닛의 액션연산이 차 몇대 물리 연산하는 것에 비하면 껌이라고 하시나요?

어쨋든 전 여기서 더이상 댓글 안달렵니다.
김도강 (2010-08-24 17:11:1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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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 한대 물리연산이 장난이 아닌데요...유닛끼리 싸우는거 애니메이션이 대부분인데 무슨 그리 CPU를 잡아 먹는다고..길찾기가 무슨 --;
MomoGom (2010-08-24 17:20:1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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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밍 학도 입장에서... 고작 레이싱 게임 물리연산을 대량 RTS 전투 물리연산이랑 비교하는 걸 보니 어이가 없다 못해 화까지 날 지경이네...

화면에 작게보이면 계산하는 량도 작을 줄 아나봐..
김도강 (2010-08-24 17:24:1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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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 화가 난다고 해서 스타2가 최적화가 되는 것은 아니죠.
밀리언에그 (2010-08-24 18:07:4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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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금만 더하면 제생각은다릅니다 분위기를 낼거 같은 윗님
아이콘 superb17 (2010-08-24 18:33:1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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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건 레알 유게감이네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아이콘 soulhead! (2010-08-24 18:56:1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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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고 4만원짜리 글픽카드 8800gs로 중옵 3v3까지 쾌적하게 즐기는 편인데 이정도면 최적화 잘됐다고 생각. 대신 특정 유즈맵인 넥서스 뿌시기 같은 미친물량에는 프레임 장사없더군요.
아이콘 ylanlove (2010-08-25 03:29:0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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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만들어본 사람으로써 스타만큼 최적화 잘시켜논 게임이 없는데.
최적화란게 여러가지 의미가 있을수가있는데
저사양부터 고사양까지 다 돌아가는것도 대단하고,
1인칭 게임이랑 비교하는것도....허허허. 화면에 보이는 정보량부터가다른데.허허허.
그리고 자동차게임 물리연산은 내가 생각하기에 젤 가벼운거같은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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