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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Overyu
작성일 2010-03-30 22:19:12 KST 조회 582
제목
약속했던 테프전 메카닉 리플레이 올림

http://www.playxp.com/sc2/replays/view.php?article_id=1931115

 

원래는 완벽한 경기를 해서 올리려고 했었는데

힘들어서 못하겠네요;;; 왜 이렇게 토스 만나기가 힘들죠 -ㅅ-....

5판해야 겨우 한번 만나네요... 제가 주종이 토스라서 테란으로

토스 못만나면 승셔틀인데..;;; 덕분에 테란으로 거의 10패 정도 한듯

 

아무튼, 이 리플레이 설명을 미리 해드리자면

제가 ㅄ짓을 엄청해서 거의 OME 급의 경기입니다

근데 왜 올렸나?? 초반 불멸자 찌르기 막기 힘들다 하시던 분들

보시라고 올린겁니다... 근데, 저랑 하신분이 중후반에는 불멸자를

별로 안뽑으셨던데, 어차피 중후반에는 불멸자 있으나 마나입니다

EMP 한번 들어가는 순간 불멸자 사라져요

 

탱크 공성모드 공격력이 60이고 공2업만 되도 70인데

공격력 50짜리 불멸자 안무섭죠.. 게다가 불멸자는

탱크보다 숫자도 적기 때문에 화력은 테란이 앞섭니다

화염차 몸빵도 있어서 불멸자는 탱크 때려보지도 못해요

 

<참고>

리플레이 보시면 아시겠지만, 제가 후반에 엄청난 삽질을 해댑니다

제가 멀티체크를 너무 안일하게 해서 상대의 멀티 타이밍을 잴 수가 없었습니다 ㄷㄷ

생각지도 못한곳에 멀티 하셨더라구요... 몰래 멀티 덕분에 졌습니다...

 

원래, 상대 멀티한거 보고나서 활성화 되기 직전에 화염차 몇대 뽑고 러시가면

이 리플레이 상황으로는 무조건 이기는거였는데 제가 너무 안일했습니다 ㄷㄷ

게다가, 상대 본진 밀었을때도 그냥 다 이겼다고 너무 방심해서 거의 손 놓고 있다가

불사조한태 탱크가 다 죽는 바람에.......... 그 탱크만 살렸어도 무조건 이겼죠

 

아무튼, 제가 삽질한거는 그냥 넘겨버리시고, 빌드와 초반 불멸자 방어 중점으로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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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veryu (2010-03-30 22:40:01 KST) - 218.52.xxx.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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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맞다..;; 내용추가) 혹시 쿨라스 맵이 멀티가 앞마당 외에 옆에 딸린게 하나 더 있어서 맵 빨로 메카닉이 쓰기 편한거 아니냐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있으실거 같은데... 앞마당에 먹어도 됩니다... 그대신 벙커 2개 건설, 혹은 상대가 미친 올인일 경우 3개 만들고 리페어 신공 들어가면 그냥 막아요 ㅎ (점멸 추적자 4게이트 올인도 그냥 막더군요) 커맨드 앞마당에 내릴 시점에 미네랄이 좀 남기 때문에 벙커 2개 정도는 그냥 만들거든요 ㅎ
ㅁㄴㅇㄹ (2010-03-30 22:41:23 KST) - 123.143.xxx.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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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불멸자 맘먹고뽑으면 탱크보다 훨많이뽑는데?????????????????????
불멸자 타임 40 시즈탱크 몇촌지암??
Overyu (2010-03-30 22:44:53 KST) - 218.52.xxx.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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ㅁㄴㅇㄹ // 그렇게까지 불멸자만 뽑는 토스는 만나본적은 없지만, 아예 온리 불멸자로만 간다면 그럴 수도 있을것 같은데... 문제는 그렇게 되면 토스 병력 자체가 적어지겠죠?? 그럼 화염차 몸빵은 더 좋은거고... EMP만 들어가면 끝나요;;; 왜 이렇게 미리 겁먹고 메카닉을 안쓰는건지...
ㅁㄴㅇ (2010-03-30 22:57:12 KST) - 119.64.xxx.1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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ㅁㄴㅇㄹ /// 가장 안무서운게 온니 불멸자입니다만????
ssuvee (2010-03-30 23:05:3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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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플 잘 봤습니다.
태클은 아니지만 리플보고 몇가지 의문이 드는 점이 있더군요.
뭐 어차피 프로토스 유저분도 꽤나 잘하는 유저라고 생각되지는 않아서
가능성이 어느 정도인지는 논외로 치고...

탱크의 화력을 강조하시면서 리플을 올리셨는데요, 리플을 보면
탱크의 시즈모드 화력은 거의 안 나오더군요.
게다가 초반에 불멸자 러쉬를 막는 법이라고 하셨는데
초반에는 불곰과 고스트로 막는것 같았습니다.

이 리플에서 어디가 탱크의 화력이나 팩토리 유닛의 강력함을 보여주는지
조금 의아한 부분이 들어서 댓글을 남겨봅니다.
결국 초반의 러쉬는 불곰과 고스트로 막았고 화염차와 탱크는 200이 모일때까지
본진에서 대기만 한 상태인데...제가 만난 래더 플토의 경우
제가 200을 모을 동안 400을 모을 기세로 멀티를 먹고 중간에 러쉬도 오더군요.

리플을 고맙게 잘 봤습니다.
다만 그런 상황이 연출되고 또 일반적으로 프로토스가 자주 쓰는 빌드나
게임 전체적인 흐름이 치열한 교전이 일어날 경우를 감안해서
리플을 올리는게 메카닉에 대한 생각을 더 많이 할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Overyu (2010-03-30 23:22:21 KST) - 218.52.xxx.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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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suvee // 탱크의 화력 부분이 안나온건 인정합니다. 탱크의 화력이 강하다 라고는 말했으나, 이 리플에서 탱크의 화력을 주로 보라고는 하지않았고 불멸자 막는걸 주로 보라고 이미 글에 썼었죠...

이 리플에서는 안나왔지만 분명히 제가 여태까지 했던 경기들을 돌아보면, 한타 싸움때 자리를 잘 잡아서 싸먹히지만 않는다면 주력 싸움에서는 무조건 이겼었습니다... (싸먹히면 끝.. 이건 스타1도 마찬가지죠)

그런 힘 싸움 양상이 나오는 경기 리플도 올리고 싶었는데 지금 너무 힘들어서 경기를 못했네요.. 일단 불멸자 막는거라도 보시라고 올린 리플입니다 ㅎ

(예전 리플들은 제 빌드가 최적화가 안되있었기 때문에 올리기 좀 꺼려집니다.. 최적화 시키면서 이미 지워버리기도 했구요.. 최적화가 안되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주력 싸움이 일어나면 불멸자가 8기 가량 조합된 토스 상대로도 EMP+탱크로 그냥 녹여버립니다.. 이건 어디까지나 경험에서 나온 말이에요)
Overyu (2010-03-30 23:35:45 KST) - 218.52.xxx.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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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그리고 제가 예전에 이 게시판에 썼던 글을 보셨다면 아시겠지만... 제가 테란이 토스전에서 메카닉을 써야된다라고 말한 이유가... 절대로 팩토리 유닛이 베럭 유닛보다 좋아서가 아닙니다... 베럭 유닛은 중후반 템플러 조합된 토스와 전투시에 한계가 있다 라는 이유때문에 팩토리를 쓰라고 한거였죠... 사실상 마린을 다수 뽑는 체제는 하템 뜬 순간 GG이므로... 연사 속도가 빠른 마린이 그나마 질럿을 녹여 줘야 되는데, 베럭 체제 테란은 마린이 스톰에 죽는 순간 질럿을 녹여줄 유닛이 없다는게 문제점이죠

아, 참고로 불곰의 경우는 6마리만 뽑고 안뽑아도 됩니다 (토스가 멀티를 따라오는 경우) 제가 리플레이 경기에서 불곰을 6기 이후로 몇기를 더 찍었는지 기억은 안나지만, 만일 몇기 더 생산을 했다면 그 이유는 상대가 러시를 해왔기 때문인거죠.. 토스도 멀티를 한다 가정한다면 불곰은 6마리 이후로 아예 안뽑아도 상관 없습니다
(2010-03-30 23:42:12 KST) - 122.36.xxx.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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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 리플레이 올려주셔서 감사드리고요. 잘봤습니다.^^

그런데 막상 리플레이를 보니.. 상대 토스분의 플레이에 아쉬움이 너무 남네요.

불멸자 드랍.. 좋습니다.. 그런데 나머지 병력은 놀고 있고..

이동하다가 터렛에 죽을 지경으로 맞는 거신하며..

테란 진영 근처에 파일럿은 안지으시더군요..

불곰, 탱크가 쌓이기전에 분명히 엄청난 병력차이가 있었는데요..
(그걸 불멸자 드랍을 통해 확인을 했으면서도!!!)

입구쪽으로 공격을 시도하지 않은게 의문이고요..

뭐 성향이 매우 공격적이지 않으신 분이라 치죠..

아무튼 초중반 불곰 + 탱크 + 유령 2마리 확인후에

완전 스카이로 가지 않더라도.. 공포 1~2기로 응수하면 테란분 유린당하셨을 것 같네요.

결론은 무효!
Overyu (2010-03-30 23:46:05 KST) - 218.52.xxx.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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훗 // 아, 공허는 생각 못했네요.. 뭐, 스캔 정찰 되면 바로 스타포트 지으면 되겠지만.. (어차피 제 빌드안에 스타포트 짓는게 포함 되어있어서.. 앞마당까지 포기하고 공허를 간다면 마린 안뽑고는 막기 힘들지도 모르지만 중반부터는 그닥 상관 없을듯) 근데 그렇게 서로 엇갈리는 빌드들을 따지기 시작하면 스타2 하면서 제대로 쓸만한 빌드가 얼마나 있겠습니까 ㅎㅎ 저는 단지 빌드의 가이드 라인을 보여준것 뿐이고, 그 안에서 상황에 따라 변칙적으로 플레이 해주셔야 되는건 플레이어의 몫이죠
(2010-03-30 23:58:26 KST) - 122.36.xxx.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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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뻘댓글에 친절하게 답변해주시니.. 기분이 좋네요..^^;;;;;; 감사합니다.

그저.. 제 의견은 초중반이 많이 불안해보인다는 점이었어요..

공포 얘기는 머.. 그 상황에서 저 같으면 공포 뽑았을 것 같다는 거구요..

토스플레이가 많이 아쉽더라구요.. 뻔히 해병+불곰 러쉬도 안오는데 압박도 안하고..

참신한 전략 감사드리고요~ 깔끔한 메카닉 빌드 완성하셔서 래더 승승장구하시길..^^
Overyu (2010-03-31 00:09:32 KST) - 218.52.xxx.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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훗 // 초중반이 불안해보이는건... 음... 좀 더 실험을 해봐야겠네요. 막을 수 있을지 없을지... 제가 리플레이 경기에서는 아마 벙커를 안박았던거 같은데, 2벙커만 박더라도 4게이트 점멸 추적자 가볍게 막은 경험이 있는데... 아무리 상대가 앞마당 포기하고 올인을 한다 하더라도, 작정하고 3벙커 박으면 다 막을것 같은데 아닌가요 ㅎ;; 벙커 박고 리페어 신공 들어가면 뚫기 힘드신거 같더라구요 (EMP도 있겠다 불멸자가 그닥 무섭진 않을것 같네요.. EMP후에 점사하면 되고..) 쿨라스 맵이 입구가 2개라서 일부러 벙커를 안박고 막기 힘들다 판단 될때 적절한 위치에 박을라고 했던거였는데, 쿨라스 맵이 아니라면 아예 입구에 2벙커 박고 시작해도 됩니다
앗뜨거워감자 (2010-03-31 11:41:2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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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서운건 추적자 / 불멸자 조금석고 / 거신 2~3기에 / 질럿조금 대동하면

테란은 상대하기 너무 벅차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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