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ayXP

로그인

Page. 1 / 369 [내 메뉴에 추가]
글쓰기
작성자 아이콘 WG완비탄
작성일 2015-06-03 09:30:55 KST 조회 5,992
제목
요한나 간략 공략

 

스킬 난이도 : 하

스킬 자체는 손쉽게 익힐 수 있습니다, 대부분 즉시 시전기이고 W 거리 감각도 금새 익힐 수 있습니다.

 

조작 난이도 : 상

패시브로 상대방의 CC와 타이밍 좋게 들어오는 누킹을 헤쳐나가야 하는데

이러려면 한타 중에도 상대팀 전체의 움직임을 꿰뚫어 볼 수 있는 이해도와 피지컬이 필요합니다.

 

장점 요약

- 패시브 철갑 피부로 인해 순간 데미지 흡수가 뛰어난데 기본적인 체력 스탯도 훌륭합니다.

- 전 구간의 특성 대부분이 탱킹에 특화되어 있는데다가 그 특성들의 효율이 타 전사에 비해 끝내주게 좋습니다.

- W 스킬 규탄으로 적 진형을 붕괴시키고 자신에게 끌어모아 아군의 광역딜을 보조하기 매우 쉽습니다.

- 아군 암살자에게 달려드는 적 근접 암살자를 방해하기 매우 쉽습니다.

 

단점 요약

- 대인 공격력이 리리 수준

- 공성 공격력이 리리 수준

- 패시브가 빠진 상태가 되면 수비적인 무빙을 해야하는데 초심자에게는 이것이 어려울 수 있음

- 평타 속도가 0.91인데 이것은 스랄과 비슷한 수준의 느린 공속입니다. 근데 피해량은 스랄의 절반. 

 

기타 특징

- 캐릭터 사이즈가 디아블로나 아서스에 비하면 작은 편이라서 부비부비로 길막하기가 힘들 수 있습니다.

- W 규탄이 활성화된 상태로 R1 천벌의 검을 쓸 경우에 규탄의 적군 풀링은 발생하지 않고 소멸합니다.

- 20 레벨 특성 불사가 발동할 경우, 생성된 보호막 만큼 체력 게이지가 늘어지기 때문에 반피로 보일 수 있습니다. 

 

 

스킬에 대한 간략 팁

 

D 철갑 피부 - 요한나의 탱킹의 핵심으로, 기절이나 침묵이 아니라면 CC가 걸린 상태에서도 사용 가능합니다.

 

Q 징벌 - 마나 소모량 대비 광역 피해가 그나마 가장 괜찮아서 라인을 밀거나 오브젝트 딜하는데 쓰기 적합합니다.

 

W 규탄 - 1초 후에 주변의 모든 적을 풀링하는데 피해량은 없는 수준이지만 범위가 꽤 넓어 맞추기 쉽습니다.

요한나가 한타에서 활약하는데 가장 중요한 스킬로, 이 스킬을 얼마나 정확하게 사용하느냐로 기여도가 나뉩니다.

 

E 눈부신 방패 - 원거리 견제기 정도로 생각하면 되는데, 피해량이 그다지 좋지 않습니다. 원거리 암살자에게 맞춥시다.

스킬 자체는 요한나를 바라보고 있어야 실명에 걸릴 것 같은 디자인인데 뒤돌아보고 있어도 실명은 잘 걸립니다.

 

R1 천벌의 검 - 착지 마크가 적에게도 똑같이 보이고 이동 속도가 영웅의 걷는 속도보다 느리기 때문에

확정타를 위해서는 연계 CC가 필요합니다. 적중할 경우 아눕아락의 Q처럼 에어본이 걸리므로 효과 자체는 좋습니다.

사용하면 요한나가 사라지므로 일리단이 탈태를 쓰는 것처럼 무적 회피 기술로 응용할 수도 있습니다.

 

R2 축복받은 방패 - 타겟팅인줄 알았더니 논타겟 스킬입니다. 돌격병과 건물에도 맞으므로 신중한 조준이 필요하지만

일단 첫 대상에게 맞추면 그 이후로는 스랄의 연쇄 번개처럼 알아서 잘 튕기고, 영웅을 우선시하므로 쓰기 쉽습니다.

천벌의 검보다 훨씬 쓰기 쉽고 확실한 효과에 짧은 쿨타임이 더해져 더 높은 픽율을 보이는 궁극기가 될 것 같습니다.

 

 

팀원 궁합과 맵 상성

 

요한나는 1탱 조합에서 가장 빛을 발하는 유형의 스킬셋과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2탱이 될 경우 두 명의 탱커가 탱킹과 동시에 기타 역할을 무언가 해낼 수 있어야 효율이 올라가는데,

애석하게도 요한나는 데미지 기여가 정말 적습니다. 그러나 디아블로 같은 전사와 달리 지원가 의존도가 낮아

1지원가, 2지원가, 0지원가에 상관없이 강력한 탱킹을 선보일 수는 있기 때문에 소냐 같은 전사와는 궁합이 좋습니다.

규탄 스킬을 이용하여 적들을 모으는 것이 손쉬우므로 캘타스, 제이나와 같은 광역 딜러와 시너지가 발군입니다.

 

맵 상성은 크게 심하진 않지만, 거점 점령형 맵에서는 강세를 보이고, 오브젝트 딜링이 필요한 맵에서는 약세를 보입니다.

라인전이 영 시원찮은 편이라 거미 여왕의 무덤에서는 로밍 플레이를 안 하면 상당히 수세에 몰리는 경우가 많을 겁니다.

 

 

추천 특성

1 레벨 - 강화 갑옷, 재생 전문가(힐러 부재시 필수)

요한나는 마나가 그렇게까지 부족한 영웅이 아니므로 마나 수급 특성에 대해서는 고려할 필요가 있습니다.

규탄을 강화하여 라인을 미는 특성은 솔로 라인을 부득이하게 서야 될 경우 초반에 훌륭합니다.

 

4 레벨 - 회복 증폭, 희망의 율법(힐러 부재시 필수)

포효는 2탱 이상일 때 쓰면 괜찮습니다. 단, 기본 피해량 자체가 높은 편이 아니기에 주의.

끝없는 응징은 적이 소환수를 많이 쓸 경우나, 라인에서 교전할 경우 효율이 괜찮습니다.

 

7 레벨 - 신념(적극 권장), 성전은 계속된다(차선책)

신념을 적극 권장하는 이유는 규탄을 사용할 때 포지셔닝이 중요한데, 이것을 쉽게 도와주기 때문입니다.

전투 탄력은 요한나의 공격 속도가 정말 느리기 때문에 타 영웅의 전투 탄력에 비하면 효율이 그다지입니다.

드러난 죄악은 2탱 이상일 때 쓰면 괜찮습니다. E로 걸린 징표는 자신이 터트려도 됩니다.

 

10 레벨 - 축복받은 방패(권장)

축복받은 방패는 쿨이 짧고, 쓰기 쉽고, 효과가 즉석에서 나타나며, 아군과 합을 맞출 필요가 거의 없습니다. 

천벌의 검은 아군과 합을 맞출 필요가 있습니다. 제라툴 공허의 감옥 -> 천벌의 검 콤보라던가 하는 식으로.

 

13 레벨 - 여긴 모든 특성이 상황에 따라 다 권장됩니다.

불타는 분노 -> 영웅, 공성 피해량 상승이 부득이하게 필요할 경우, 죽음의 광산 등에서 추천

위치 사수 -> 탱킹력이 더 필요할 때(가장 무난한 선택이라고 생각)

진압 -> 2탱 이상인 상황에서 적을 물고 늘어지는 능력이 필요할 때

기술 보호막 -> 상대방에 스킬 딜러가 2명 이상일 때

 

16 레벨 - 압도적 존재감을 권장하지만, 적 팀에 평타 암살자가 한 명도 없으면 광신이 꽤 괜찮습니다.

신성한 회생은, 요한나가 적진으로 파고들기 때문에 많이 맞추기가 힘들어 큰 힐량을 보기가 힘든 편입니다.

축복받은 망치는 16레벨 특성 치고는 파워가 별로입니다만, 하위 규탄 특성들과의 다양한 시너지가 있어

연구 가치가 있습니다.

 

20 레벨 - 여기의 특성은 연구가 많이 필요한 것 같아 섣불리 추천하기 힘듭니다.

하지만 R1+든 R2+든 궁 강화보다는 불사가 무난할 거라고 생각됩니다.

 

 

간단 운영법

 

맵에 따라 다르지만 솔로 라인은 가급적이면 피합시다.

만약 솔로 라인을 서게 되었는데 상대 라이너가 원거리 견제가 강력할 경우에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용병 캠프는 딜러와 반드시 함께 가서 먹는 것이 권장됩니다. 혼자서 먹을 경우 시간 낭비가 너무 심하고 느립니다.

철갑 피부는 소중한 스킬이므로 막 지르지 말고 중요할 때 씁시다. 요한나는 튼튼하므로 어지간한 CC는 얻어맞아도 됩니다.

철갑 피부가 결정적으로 필요한 것은 한타 속에서 W 규탄을 원하는 곳에서 사용하기 위한 포지셔닝 보조 용도입니다.

파고들어서 규탄을 사용한 후에는 규탄의 쿨이 돌아올 때까지 아군 암살자의 곁을 지키는 것이 좋습니다.

축복받은 방패는 이니시에이팅 능력이 강력하고 쿨도 짧으므로 시작하자마자 던지는 것이 좋습니다.

 

--

지속적인 허위 신고시 신고자가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신고 사유를 입력하십시오:

아이콘 [감염된프로토스] (2015-06-03 09:50:22 KST)
1↑ ↓0
센스 이미지
리리 전투력 측정기행 ㅠ
아이콘 WG완비탄 (2015-06-03 11:09:44 KST)
1↑ ↓0
센스 이미지
가즈로 : 보아라 이것은 13리리의 파워를 자랑하는 로보고블린이란다
아이콘 [감염된프로토스] (2015-06-03 11:25:21 KST)
1↑ ↓0
센스 이미지
직접 해보니까 축방이랑 천벌의 검이랑 둘다 일장 일단이 있어서 항상 선택할때 고민되네요
아이콘 Ein-shield (2015-06-03 13:35:23 KST)
1↑ ↓0
센스 이미지
축방 타켓인줄 알았는데 해보니 논타켓
천검 탈출기, 추노기 및 진형에 깊숙히 들어가 화력분산 좋긴한데 축방 스턴도 쏠쏠하고

근데 상대가 앞에 들어간 요한나 무시하고 다른 아군부터 패기 시작하면 난감


옆동네로 치면 탱템둘둘 노딜가렌이라고 해야하나




덤으로 뚜벅이한테 좋은 듯
추노할때 w로 땡기고 q로 이감걸어주기만해도 아군이 알아서 처리해줌
아이콘 Ein-shield (2015-06-03 13:40:23 KST)
1↑ ↓0
센스 이미지
이젠 징벌특과 규탄특좀 만져봐야겠음
아이콘 Raytro (2015-06-03 13:50:59 KST)
1↑ ↓0
센스 이미지
좋은 공략글이다
아이콘 무유 (2015-06-03 17:04:13 KST)
1↑ ↓0
센스 이미지
저는 탱특보다는 딜특이나 라인정리 특성 위주로 찍음.
너무 탱으로 몰아가니까 진짜 팀원이 못하면 아무것도 못하더라구요
아이콘 [SnoWeasl] (2015-06-03 21:10:59 KST)
1↑ ↓0
센스 이미지
규탄 강화 나쁘지 않던데
닉네임: 암호:
롤토체스 TFT - 롤체지지 LoLCHESS.GG
소환사의 협곡부터 칼바람, 우르프까지 - 포로지지 PORO.GG
배그 전적검색은 닥지지(DAK.GG)에서 가능합니다
  • (주)플레이엑스피
  • 대표: 윤석재
  • 사업자등록번호: 406-86-00726

© PlayXP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