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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 Nios
작성일 2014-11-09 17:33:00 KST 조회 6,919
제목
[블리즈컨 2014] 공허의 유산 - 멀티플레이어 변화에 대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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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디자인 목표

- 더 많아진 전투 액션

- 상대를 괴롭힐 수 있는 기회 늘어남

- 공격을 할 인센티브 제공

- 양쪽 모두 교전 시 마이크로 컨트롤 할 기회 제공

- 플레이어의 능력에 따라서 달라지는 결과

- 기존 유닛과 기술 향상

- 아직까지 알파 이전 상황 (많은 변화 가능/예정)

  

군단의 심장 베타 때에도 새롭게 시도한 것들이 많았지만(예를 들어서 자원 얼리기, 투견 등) 피드백 이후 변경이 되었기 때문에, 이번에도 플레이어들의 피드백이 중요하고 얼마든지 변경될 가능성이 있음

 

아직 개발중인 게임이기 때문에 피드백을 오늘부터 언제든지 알려주면 큰 도움이 될 예정이다.

 

  

 

 

 

일반적인 변화

- 자원의 전반적인 감소 (광물 1,500 -> 1,000 / 베스핀 가스 2,500 -> 1,700)

- 시작 일꾼 수 12명으로 증가 (기존 6명)

 

  

 

 

 

테란 (모든 내용을 변경의 여지가 있고, 신규 유닛은 최종 이름이 아닌 가칭임)


허크(Herc)

- 병영 유닛

- 범위 안의 적 유닛을 붙잡고 가까이 달라붙을 수 있음


(허크의 목적)

- 저글링/맹독충 상대로 효과적인 유닛

- 양쪽 병력의 마이크로 컨트롤 유도

 

  

 

싸이클론

- 군수공장 유닛

- 한 번에 한 대상에게만 공격을 집중하는 고정된 타게팅

 

(싸이클론의 목적)

- 양쪽 병력의 마이크로 컨트롤 유도

- 중요 대상 제거를 위해 용이

- 테란이 게임을 시작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

 

  

 

공성전차

- 의료선이 이제는 공성모드의 공성전차를 들어서 옮길 수 있음

 

  

 

토르

- 자가 수리 기능


 


밴시

- 이동 속도 업그레이드

 

  

 

전투순양함

- 새로운 능력으로 지도에 어떠한 곳이라도 순간이동 가능

  

   

  

   

  

저그 (모든 내용을 변경의 여지가 있고, 신규 유닛은 최종 이름이 아닌 가칭임)


가시지옥(럴커)

- 브루드 워에서 등장했던 유닛으로 새로운 공성형 유닛


(가시지옥의 목적)

- 프로토스로 하여금 부대의 마이크로 컨트롤 유도

- 바퀴 공격의 카운터로 사용

 

  

 

궤멸충(가칭, Ravager)

- 바퀴가 변태한 유닛 (원거리 공격)

- 능력: 부식성 담즙(Corrosive Bile) – 지역에 피해를 주는 능력으로, 대상 지역에 표시를 하고 잠시 후 그 지역의 유닛과 구조물에 큰 피해를 줌. 이 능력으로 역장 파괴가 가능하기 때문에 프로토스를 상대로 강력함.

 

(궤멸충의 목적)

- 양쪽 병력의 마이크로 컨트롤 유도

- 프로토스의 역장에 대처할 방법 제시

 

  

 

타락귀

- 부식액 분사(Caustic Spray)라는 새로운 능력

- 지상 유닛과 구조물에 피해를 주며, 시간이 지날수록 피해가 증가하기 대문에 건물 상대로 특히 강력

 

  

 

군단숙주

- 잠복하지 않고 움직이는 중에도 식충 생성 가능

- 식충 생성 시간 증가

- 식충은 더 이상 자동생성 되지 않으며, 생성을 직접 활성화 필요

- 업그레이드를 통해서 식충을 날게 할 수 있음

 

  

 

땅굴벌레

- 땅굴벌레는 솟아날 때 더 이상 피해를 입지 않음

 

  

  

 

 

프로토스 (모든 내용을 변경의 여지가 있고, 신규 유닛은 최종 이름이 아닌 가칭임)

- 소환되는 중의 유닛이 약화되고 소환 시간이 증가됨

 

  

 

분열기(Disruptor)

- 로봇공학 시설 유닛

- 큰 방사 피해를 줄 수 있는 유닛 (적에게 피해를 받지 않는 에너지 형태가 되었다가 잠시 후에 주위 모든 유닛에게 피해를 줌


(분열기의 목적)

- 양쪽 모두 병력의 섬세한 컨트롤 유도

- 또 하나의 상대를 괴롭힐 수 있는 기회 제공


 


차원 분광기

- 멀리 있는 유닛을 끌어오는 기술을 얻음 (거리: 6)

 

  

 

불멸자

- 강화 보호막 삭제

- 짧은 시간 동안 피해를 흡수할 수 있는 능력

 

  

 

예언자

- ‘예지’ 삭제 및 계시에 통합

- ‘계시’ 번경: 은폐, 잠복 유닛들을 계시가 사용된 시간 동안 모습을 드러내게 됨

- 새로운 능력 정지의 수호물: 일종의 덫으로, 근처에 들어온 유닛은 정지 상태가 되어 공격하거나 움직이거나 능력을 사용할 수 없음

 

  

 

폭풍함

- 이동속도 증가

- 붕괴(Disintegration)이라는 새로운 기술: 오랜 시간 동안 한 대상에게 큰 지속 피해를 줌

 

  

 

우주모함

- 새로운 능력 요격기 출격(Launch Interceptors): 요격기 출격을 통해서 특정 지역을 일정 시간 동안 요격기로 하여금 공격하게 함. 요격기 출격 후 우주모함은 다른 곳으로 이동 가능

 

  

 

  

 

스타크래프트 II 내에 새로운 기능

- 자동 토너먼트

  • Battle.net에서 신청 가능
  • 새로운 방식으로 다른 플레이어들과 손쉽게 경쟁 가능

- 집정관 모드

  • 새로운 팀 플레이 경험
  • 두 명의 플레이어가 멀티플레이 게임에서 한 기지와 군대를 조종하는 협동 모드
    (군대를 움직이고 자원을 관리하는 책임을 나눔)

 

  

 

  

 

블리즈컨 이후 계획

- 공허의 유산 멀티플레이어에 지속적인 개발/수정을 진행할 예정이며, 적극적인 피드백 부탁드림

  

 

 

 

 

참고 자료

신규 유닛 정보 (능력치 정보 포함)

기존 유닛 변경 사항 정리 (능력치 정보 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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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Sonic2Da (2014-11-09 17:50:3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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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극적인 피드백은 공홈에서 하나여??
아이콘 블루베리베리 (2014-11-09 18:04:1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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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꾼 12기 시작은 좀 아닌거같은데..
UnknownJ (2014-11-09 18:04:4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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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케이님을 믿습니다 !
아이콘 인생크래프트 (2014-11-09 18:37:3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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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 진짜 지금 게임테크 판도 다 갈아엎었네
견제 (2014-11-09 18:51:03 KST) - 88.150.xxx.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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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이렇게 견제에 집착하는지 모르겠다 한방싸움이 웅장하지 않고 한방순삭인데 이거 고칠 생각은 없나?
아이콘 심심허이 (2014-11-09 18:53:2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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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반 러쉬 보는게 핵잼인데 ㅜㅜ
altrouge (2014-11-09 20:17:04 KST) - 94.141.xxx.1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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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 적으로 더 맘에든다.

어택땅 토스 꼴보기 싫었다.

- 프로토스로 하여금 부대의 마이크로 컨트롤 유도
- 프로토스로 하여금 부대의 마이크로 컨트롤 유도
- 프로토스로 하여금 부대의 마이크로 컨트롤 유도
- 프로토스로 하여금 부대의 마이크로 컨트롤 유도-
아이콘 ForDabu- (2014-11-09 21:29:3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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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투쓰레기에 차원도약 준거랑은 달리 모함은 행성정화포(ㅡ_ㅡ;;) 없는게 아쉽지만

그래도 되게 항공모함 다운 스킬이 생겨났네요.

항공모함이란게 본래 전투기들 흩뿌려놓고 본체는 수백 수천킬로 떨어진 곳에서

공격당하지 않는게 공격방식이니까
아이콘 꾸마로 (2014-11-09 22:12:5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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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란이나 저그는 왜 더 마이크로 컨트롤을 요구하게 하는건가요? 지금도 있는 병력 제대로 못 써서 지고 밸런스탓 하는 ㅅㅄ들이 얼마나 많은데; 프로토스야 누구에게 병력을 줘도 중박은 치지만.
아이콘 [바이킹] (2014-11-09 22:57:0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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럴커를 바퀴쌈 막게 하겟다라 글쎄....
위습 (2014-11-10 14:09:22 KST) - 182.210.xxx.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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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TS게임의 흐름: 스1->워3-> 도타류 aos

엄연히 족보가 있는 흐름이며 이것은 스1에서 사베, 다크, 디파일러 등 마법이나 전술유닛들이 하던 역할을 워3에서 영웅에 특화했고 aos에서는 아에 영웅만 컨트롤하고 병력은 미니언으로 때우는걸로 바뀌었는데

스2는 사실 스1을 답습해서 스타크래프트 1.5라 해도 할말이 없음. 근데 이왕 이렇게 한거 이제와서 머 특출난 것도 없고 rts답게 하는게 좋다고 생각하는데. 왜 aos흉내를 못내서 난리? 막 억지로 끼워맞추는 느낌.
마법이 (2014-11-10 16:14:59 KST) - 175.223.xxx.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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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무많다 꼭 스킬로 수준을 높여야함?
wii (2014-11-10 21:09:3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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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작일꾼 12기랑 자원 축소때문에 어느 종족전이건 중후반 소모전양상이 많이 축소되겠네요 뭐 2~3번 싸우면 본진 마르고 앞마당도 고갈할테고...그리고 신유닛 추가할 때 팀플도 좀 고려했으면 좋겠네요. 팀플러로써 모이면 열받거나 답없는 유닛들 때문에 인성이 자주 나가요ㅎ
천하승천 (2014-11-11 01:26:5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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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스는 죄다 하향이네 이상태에서 나아지는거 없으면 스2 접어야지 누가 토스하것나 저래서 ㅋㅋㅋ
david6657 (2014-11-11 08:26:43 KST) - 108.185.xxx.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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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분들 지금 당장이걸가지고 논할께아니고 일단 알파 시작하고나면 패치가능성은 무한하기 때문에 일단은 많은 분들이 알파신청하시고 기다리기는게 좋을것같습니다
Arches (2014-11-12 20:55:4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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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파, 베타 테스트까지 기다려 보죠..
1111 (2014-11-13 13:16:12 KST) - 220.84.xxx.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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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스 셧기들은 지금까지 게임 날로 처 먹었으면 그냥 받아들여라 말이 많냐

토스 게이머들이 우승 못 한건 손 문제임 ^^
dd (2014-11-15 00:38:25 KST) - 180.224.xxx.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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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도님이 말씀하신 게임플레이 속도좀 줄이는게 옳다고 보여지는데... 너무 게임플레이가 빠르니깐 이런점이 오히려 한방순삭이 나올수 있다고 봄.
dd (2014-11-15 00:39:16 KST) - 180.224.xxx.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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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동속도는 현재의 80%, 공격속도는 한 70%정도는 줄이면 좋을거 같음. DK님 보고있죠?
닉네임: 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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