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ayXP

서브 메뉴

Page. 1 / 825 [내 메뉴에 추가]
글쓰기
작성자 Dkshdkd
작성일 2024-03-05 16:12:22 KST 조회 73
제목
세계 최초 ‘웹 기반’ 로봇 OS, 네이버 ‘초연결’ 교두보 되나

세계 최초 ‘웹 기반’ 로봇 OS, 네이버 ‘초연결’ 교두보 되나

입력
 기사원문
네이버 웹 ‘웨일’ 기반 로봇 OS ‘아크마인드’ 공개
기존 웹 서비스 풀 활용…서비스 무한 확장 기대
“미래 기술 핵심은 ‘현실’과의 연결, 생태계 넓힐 것”
삼성전자 LSI 사업부 협력 …사우디 등 글로벌 파트너도
백종윤 네이버랩스 책임리더가 5일 오전 네이버 1784 사옥에서 열린 테크 포럼에서 네이버클라우드와 네이버랩스가 공동 개발한 웹 플랫폼 기반 로봇 전용 운영체제(OS) '아크마인드(ARC mind)'에 대해 대학생 대출설명하고 있다. ⓒ데일리안 김성아 기자
[데일리안 = 김성아 기자] ‘가장 미래의 기술로 가장 가까운 일상을 이롭게’하겠다는 네이버가 일상과 미래 기술의 간극을 더 좁힐 수 있는 신기술을 선보였다. 네이버는 5일 오전 경기도 성남 네이버 1784 사옥에서 열린 테크 포럼에서 웹 플랫폼 기반 로봇 전용 운영체제(OS)인 ‘아크마인드(ARC mind)’를 처음 공개했다.

네이버클라우드와 네이버랩스가 합작해 세계 최초로 개발한 웹 플랫폼 기반 로봇 OS 아크마인드는 웹 생태계의 소프트웨어를 로봇 서비스에 쉽게 탑재할 수 있도록 한다.

PC, 스마트폰 중심의 기존 웹 플랫폼 기반 OS가 물리공간을 주 무대로 하는 로봇의 특수성 및 하드웨어의 특성을 반영하기 어려웠다면 아크마인드는 ‘웹 플러그인 기술’을 활용해 웹에서 직접 로봇을 구동할 수 있는 전용 API(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램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쉽게 말해 기존 PC, 스마트폰 환경에서 구현됐던 앱이 아크마인드를 통해 로봇에서도 구현될 수 있다는 것이다.

백종윤 네이버랩스 책임리더는 “각 제조사에 따라 서비스 호환이 한정되는 로봇 서비스 생태계와 달리 웹 플랫폼 생태계는 특정 회사나 진영에 속하지 않아 호환성이나 생산성이 굉장히 뛰어나다”며 “(웹 플랫폼은)이미 다양한 형태의 앱이 개발돼있고 서비스 개발자 자원도 넓기 때문에 기존 생태계와 로봇 생태계를 잘 연결해서 서비스 생태계를 확장 시키겠다는 것이 저희의 목표”라고 설명했다.

아크마인드는 불필요한 요소 없이 단순한 아키텍처로 구성돼 기존 로봇 OS에 비해 가볍고 빠르다. 또 OTA(Over The Air, 무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방식을 지원해 스마트폰처럼 OS 업데이트만으로도 새로운 서비스와 기능을 로봇에 쉽게 적용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기존 로봇 소프트웨어 개발에 필수적으로 사용됐던 오픈소스 프레임워크인 ROS와 통신할 수 있는 전용 API, 도커 환경에서 인공지능(AI) 서비스를 쉽게 적용할 수 있도록 하는 로봇 전용 기능, 로봇 하드웨어 및 응용 소프트웨어를 제어하고 모니터링하는 기능 등 기존 로봇 개발자나 웹 서비스 개발자가 쉽게 로봇 서비스 개발에 접근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도 제공할 예정이다.
네이버 ‘초연결’ 웨일+로봇으로 시작…삼성 등 파트너십 확장도
(왼쪽부터) 삼성전자LSI사업부와 네이버가 공동 개발한 로봇 엣지 컴퓨팅 플랫폼, 네이버 1784 사옥에서 운영 중인 자율주행 서비스 로봇 '루키'에 아크마인드가 탑재된 모습 ⓒ데일리안 김성아 기자
백 책임리더는 “기존 IT 서비스들이 PC와 모바일에서 제공됐다면 미래에는 로봇 등을 활용해 실제 물리공간을 인터페이스로 활용하는 시대가 올 것”이라며 “네이버는 향후 폭발적으로 증가할 로봇 수요에 대비해 실제 공간에서 로봇이 더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생태계 확장에 힘쓸 것”이라고 강조했다.

네이버는 우선 현재 1784 사옥을 돌아다니고 있는 100여대의 로봇들에 아크마인드를 탑재해 다양한 네이버의 웹 서비스를 로봇에서 구동하는 테스트를 진행할 계획이다.

백 책임리더는 “네이버페이, 웨일의 화상 채팅 서비스 등 현재 네이버가 제공하는 다양한 웹 기반 서비스를 로봇에 적용해 사람들이 꼭 스마트폰과 같은 디바이스를 가지고 있지 않더라도 로봇을 통해 편하게 네이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최우선의 목표”라며 “1784 사옥 내 로봇을 통해 안정화 작업을 진행한 뒤 전 세계 개발자를 위한 오픈 웹 플랫폼으로서 더 다양한 로봇 서비스 제공을 추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전혜진 삼성전자 LSI 사업부 SoC 마케팅 그룹장이 네이버 1784 사옥에서 열린 테크 포럼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데일리안 김성아 기자
파트너십을 통한 생태계 확장에도 박차를 가한다. 네이버는 삼성전자 시스템 LSI 사업부와 진행 중인 차세대 로봇 플랫폼 협력 프로젝트를 공개했다. 삼성전자는 시스템 온 칩(SoC)·이미지 센서 등의 반도체 솔루션을, 네이버는 OS와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제공해 하나의 로봇 엣지 컴퓨팅 플랫폼에 통합 구현하는 프로젝트다.

이날 포럼에 참석한 전혜진 삼성전자 LSI 사업부 SoC 마케팅 그룹연체자 대출은 “로봇 생태계에서 네이버와 삼성전자가 같이 협업해 산업계에 진입할 수 있다는 의미가 가장 크다”며 “아크마인드와 관련해서는 로봇을 시작으로 시스템 LSI, 초연결 등 지향점을 공유하고 있기 대부대출 잘되는곳  때문에 협력 방안을 더 확대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글로벌 단위 협력도 논의 될 전망이다. 석상옥 네이버랩스 대표는 현지시간 5일 사우디아라비아에서 진행 중인 글로벌 IT 전시회 ‘LEAP 2024’의 메인 키노트에서 글로벌 무대에 아크마인드를 공개한다.

백 책임리더는 “키노트에서 아크마인드에 대해 발표한 이후 많은 글로벌 파트너사와 협력 논의를 이어갈 것으로 기대 무직자 대출 쉬운곳중”이라며 “이날을 계기로 하드웨어, 소프트웨어를 막론하고 다양한 파트너를 만나서 아크마인드 생태계를 더 확장할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성아 기자 (bada62sa@dailian.co.kr) 

지속적인 허위 신고시 신고자가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신고 사유를 입력하십시오:

발도장 찍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을 등록하려면 로그인 하셔야 합니다. 로그인 하시려면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롤토체스 TFT - 롤체지지 LoLCHESS.GG
소환사의 협곡부터 칼바람, 우르프까지 - 포로지지 PORO.GG
배그 전적검색은 닥지지(DAK.GG)에서 가능합니다
  • (주)플레이엑스피
  • 대표: 윤석재
  • 사업자등록번호: 406-86-00726

© PlayXP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