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ayXP

서브 메뉴

Page. 1 / 387 [내 메뉴에 추가]
글쓰기
작성자 아이콘 카이류
작성일 2015-04-25 15:28:02 KST 조회 7,432
제목
[시티즈] 인도는 어떻게 설치해야 할까

시티즈 간단 강좌. 사실 난이도가 낮아서 공략이 필요한 것도 아니지만...

 

오늘은 인도의 설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시티즈 시민들의 인공지능은 깡통 그 자체입니다.

대충 이 정도 룰을 가지고 있습니다.

 

1. (사람이던 차던) 무조건 최단경로로 움직이려고 한다.

2. 길(고속도로를 제외한 도로나 인도)이 설치된 곳이 아니면 걷지 않는다.

3. 횡단보도가 없으면 길을 건너지 못한다.

 

이 룰만 이해하고 있으면 번잡한 인도를 만드는 건 매우 간단합니다. 예제를 통해 확인해 보겠습니다.

 


 

주거지역과 산업단지를 잇는 인도입니다. 고속도로로 막힌 도보를 뚫어볼까 하고 설치했지만 아무도 사용하지 않습니다.

이유는 두 가지입니다. 1) 우선 산업단지는 도보로 이을 필요가 크게 없습니다. 시민들이 이동하는 주요 원인은 주거-상업 또는 오락시설이 주이기 때문입니다. 2) 위에를 보면 고가도로로 이은 곳이 보일 겁니다. 그 곳에도 인도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제가 설치한 인도를 잘 보면 그 고가도로의 줄기도로에서 이어져 있죠. 결국 시민들이 저 인도를 타면 오히려 뱅 돌아가는 것이 되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게 됩니다.

 


 

얼마 전에 설치한 인도입니다. 위의 예제와 달리 시민들이 바글바글거립니다. 위에서 볼까요?

 


 

위에서 보면 이유가 잘 보입니다. 일단 저 인도는 대규모 대중교통 수단에 해당하는 기차역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기차역과 주시가지 사이는 철길이 가로막고 있습니다. 대신 고가도로를 통해 주시가지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빨간 선이 인도를 이용할 경우 걷는 거리, 파란 선이 인도가 없을 경우 걸어가는 거리입니다. 이해가 되시나요?

 


 

이번엔 좀 다른 유형입니다. 땅을 집약적으로 쓸 때 나타나는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방책입니다. 위와 달리 밑에 횡단보도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제법 많은 시민들이 이용하는 고가인도입니다. 이유가 뭘까요?

 


 

힌트 한 장 나갑니다. 왼쪽 바둑판식 부분과 둥그런 부분을 연결하는 고가인도가 위의 인도입니다.

 


 

이해를 위해 도로망에는 파란색, 인도에는 빨간색으로 선을 그었습니다. 위의 룰 중에서 2번 룰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이 게임의 시민들은 비록 땅으로 연결되어 있더라도 도로나 인도가 없으면 그 곳으로 걸어가지 못합니다. 저는 땅을 집약적으로 쓰기 위해 도로망을 저렇게 배치해뒀는데, 이로 인해서 주거지의 도로가 상점가가 밀집한 원형 로터리와 연결되어 있지 않은 셈이죠. 만약 저 인도를 설치하지 않았다면 시민들은 대중교통 혹은 자동차를 통해 저 시가지로 갈 것이고, 이로 인해 저 시가지의 교통체증이 어느 정도 증가했을 것입니다.

 

시티즈의 인도는 데코레이션 용도로 쓰이는 경우가 대부분이긴 하지만 조금만 묘수를 발휘하면 시민들이 차를 이용할 거리를 걸어가게 유도함으로써 어느 정도 교통체증을 덜어줄 수도 있습니다.

지속적인 허위 신고시 신고자가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신고 사유를 입력하십시오:

발도장 찍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을 등록하려면 로그인 하셔야 합니다. 로그인 하시려면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롤토체스 TFT - 롤체지지 LoLCHESS.GG
소환사의 협곡부터 칼바람, 우르프까지 - 포로지지 PORO.GG
배그 전적검색은 닥지지(DAK.GG)에서 가능합니다
  • (주)플레이엑스피
  • 대표: 윤석재
  • 사업자등록번호: 406-86-00726

© PlayXP Inc. All Rights Reserved.